산시 민속
스토리 텔링 1:
홍통민속: 3 월 3 일 이모를 데리러.
좋은 이야기의 핵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신화 한 명이 전해 내려올 수 있다. 아름다운 이야기는 음력 3 월 홍동의' 아줌마 따기' 활동과 같은 영원한 신화 하나를 연출할 수 있다 ...
구불구불한 풍하 () 가 산세를 따라 홍동 () 을 가로질러 낮고 좁은 밑바닥에서 하동 () 과 하서 () 두 고지를 갈라놓았다. 하동두의 지세는 평탄하고 땅은 비옥하여 두 소녀 아황과 여영이 살고 있다. 두 소녀의 아버지는 여든 살로 긴 흰 수염을 기르고 있다. 그는 당시 천자였다. 그러나 천자도 뜻대로 되지 않는 곳이 있다. 이것은 그의 두 귀염둥이로, 60 대가 되어서야 태어났고, 점차 결혼론 결혼할 나이가 되었다. 자세히' 파일' 을 선별한 후, 은 순이라는 젊은이를 조사하기로 결정했다.
순은 하서에 산다. 하서 구릉이 이어져 백성들이 가난하니, 순자연은 가난한 녀석이다. 그의 생모가 일찍 세상을 떠났기 때문에, 가족들은 그의 여동생을 제외하고는 모두 그를 좋아하지 않았다. 특히 그의 계모와 동생은 늘 그를 살해하고 집안의 재산을 차지하려고 했다. 그는 불평하지 않고 선량함으로 가족에게 영향을 주었다. 덕치국의 요는 주위 사람들에게 감탄을 금치 못했다. "인독제야, 이게 내가 찾던 사위야. 그래서 내 두 딸을 모두 순에게 시집가기로 했어."
여산에 농사를 짓는 순이는 이 소식을 듣고 당연히 매우 기뻤다. 그러나 그가 예상하지 못한 것은 이 노인이 너무 보수적이어서' 고생을 해야 주인이 될 수 있다' 는 이치를 신봉한다는 것이다. 그에게 두 명의 미녀를 공짜로 데려가라고 했지만, 딸을 그의 집에 데려다 주었고, 딸에게 혼수를 주지 않았고, 관직도 주지 않았다. 그러나 그가 산 위의 황토에 계속 직면하도록 하는 것이다. 순은 행복하지 않고 두 명의 아름다운 아내를 데리고 역산에서 힘든 농사를 짓고 있다. 그러나 그가 예상하지 못한 것은, 아황과 여영 두 부인이 황족 출신이지만 매우 고귀하지만 오만하지는 않다는 것이다. 아내의 상속권에 대해 너무 적게 다투는 것 외에, 그들은 여전히 현명하다. 그들은 문에 들어서자마자 왕관을 벗고 농복을 입었다. 그들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그와 함께 밭에서 일하고 집안일을 관리한다. 더 주목할 만한 것은, 그들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들의 얼굴은 검게 그을렸고, 손도 비교적 굵어서, 일반 농민부와 별반 다르지 않았다. 이때 순순은 두 아내의 도움으로 여산을 질서 정연하게 경영하여 이미 하서의 소강 시범가가 되었다. 더욱 귀중한 것은 순과 그의 두 아내가 부자가 된 후 마을 사람들을 잊지 않고 주변 사람들을 자주 도왔다는 것이다. 당시 순을 업신여긴 가족조차도 그들과 좋은 관계를 맺어 순의 명성을 크게 진작시켰고, 하동인들도 강서로 이사할 의향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 때, 야오 는 시간이 익은 것을 보고, 순순을 후계자로 발탁하고, 그를 부축해 말을 타고, 그를 태워 주었다 ...
하동과 하서 사람들은 두 명의 천자가 있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꼈을 뿐만 아니라, 두 여자와 결혼한 아황과 여영에 감동을 받았다. 그래서 그들은 앞으로 후계자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서로 숭배하기 위해 경쟁한다. 요는 양이고, 순은 산이며, 요의 딸이 순과 결혼한 후부터 두 곳은 인척으로 되었다. 려산은 순을 할아버지라고 부르고 후비라고 부른다. 양이는 순안 삼촌과 아황과 여영 이모를 불렀다. 하동 강 서쪽 친척 의 형태 로 이동, 그래서 홍통 은 나중에 3 월 삼접고모의 민속 을 가지고,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
이야기 2: 산서 결혼 금기 이야기
민간 풍습에서 결혼은 두 성의 가장 좋은 조합이며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대사이다. 결혼의 질은 쌍방의 행복에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결혼에 대한 금기가 많다. 예를 들어 중국 고대에는 성씨와 결혼할 수 없다는 금기가 있었다. 특히 근친상간 금기는 전 세계가 매우 엄격하다. 중국인의 관점에서 근친상간은 부자연스러울 뿐만 아니라 동물보다 더 나쁜 행동이다. 재혼의 금기도 엄격하다. 결혼식과 관련된 몇 가지 일반적인 금기 사항 만 여기에 있습니다.
소개팅할 때 그릇을 깨뜨리는 등의 물건은 매우 불길한 것으로 여겨지는데, 두 사람이 상대방을 놓치는 것은 상당히 금기시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브레이크는 깨지고, 깨지고, 썩고, 접히는 표현이 있는데, 이 언어들은 결혼 생활에 불리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다른 엄숙한 공식 행사에서 이런 금기를 가지고 있다.
진남 문희결혼식 당일 남녀 모두 식사에서 고기와 돼지고기를 반입하는 것을 금지했다. 고기를 먹으면 백년해로해서는 안 되고, 중도에 요절한다고 한다. 반면 하진 지역은 결혼식 당일에는 돼지를 죽이고 돼지머리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며 조상 패위 앞에 모셔야 한다. 동시에 빗자루로 돼지피를 찍어서 새집 벽에' 열' 자 몇 개를 그려서 악령을 내야 한다.
진중 지역에서는 신랑이 장인의 집에 가서 예배를 드리면 반드시 찻잔을 "훔쳐야" 한다. 도둑질이란 여자가 찻잔은 반드시 신랑이 가져가야 한다고 말할 수 없고, 반드시 온전하게 가지고 와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신부와 신랑의 결혼에는 불길한 징조가 있다. 신부가 앞으로 이 컵처럼 아끼고, 아끼고, 아껴야 한다는 말인 것 같다.
펀양, 신랑은 찻잔을 훔치는 대신 물 두 그릇을 잃어버렸다. 현지 속담을 준준준이라고 한다. 두 가지 준준준을 훔치고 빨리 손자를 잡는다는 말이 있어 그릇을 훔치는 것은 손자를 안다는 의미를 부여받았다.
신부가 출가할 때 예전에는 모두 가마를 탔었다. 기러기 북쪽과 여량의 산간 지역에서는 활과 거울을 매달아야 하는 매우 특색 있는 노새 등받이 가마를 자주 탄다. 이제 이러한 관습은 점차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많은 곳에서 어머니들은 딸에게 청동 거울이나 새로운 스타일의 거울 끈을 주어야 한다. 그것의 목적은 꾸미기 위해서가 아니라 길에서 악을 피하기 위해서이다.
산서성의 많은 곳에서 신부를 데리러 올 때 신랑은 왕왕 그녀에게 선글라스 한 켤레를 달아 주었는데, 마치 이전의 빨간 천을 대신하는 것 같았다. 이 부부는 뒤돌아 보지 않도록 그들이 걸어온 길을 피해야 한다. 물론, 그들은 장례자가 걸어온 길을 걸을 수 없다.
커버와 선글라스의 역할은 귀신과 같은 불길한 물건에 직접 접촉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다. 결혼식 팀도 상도를 두려워한다. 예를 들면 투견, 광병 등. ,' 화집' 에 뛰어들어 축하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은 불길한 징조이다. 만약 네가 그를 만난다면 재수가 없을 것이다. 앞으로 네 아내가 죽었거나, 네 남편이 죽었거나, 아니면 고민으로 가득 찼을 거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것은 어떤 기혼 가정도 보고 싶지 않은 것이다. 결혼식 당일에도 죽음과 질병과 관련된 어떤 일에 대해서도 이야기하는 것을 꺼리고, 날씨가 흐리고 불확실하다는 것을 꺼린다. 사람들은 항상 이런 일들을 결혼의 운명과 연결시킨다.
한 마을에서 두 차례의 결혼식이 있다면 사람들은 뒤처지는 것을 피해야 한다. 보통 재혼하는 사람이 산서 방언에서 후혼이라고 부르기 때문에' 뒤' 자를 떠나고 싶지 않다. 그리고 결혼한 두 사람이 만나는 것을 피하고 가끔 만날 때 꽃이나 손수건을 교환하는 것은 행운이다.
진남에서는 마을에서 결혼식과 장례식, 특히 경사를 동시에 거행하는 것을 피할 수 없다. 결혼식 팀도 도중에 길목, 우물, 방앗간, 석두 등을 만나는 것을 피해야 한다. 만약 그것들을 피하지 못한다면, 반드시 붉은 천으로 덮거나 흰 석회로 감아야 한다.
여량 () 과 펀양 () 에서 영친대오 () 와 장례 대오 () 가 중도에 만난다면 결혼하는 사람에게는 좋은 징조, 길조 핑안 () 이다. 아마도 결혼식과 장례식은 모두 행복할 것이다. 사람은 이런 금기가 없다. 쌍방이 서로 강철 붐을 던져서 안부를 표시하다.
신부가 가마에서 내려온 후, 동족들은 다른 사람에게 불길한 것을 가져오지 않도록 모두 피해야 한다. 오대현에서 요리사는 식칼을 식판 밑에 꽂고 주방을 잠그고 모두 피해야 한다. 요리사가 신부가 내릴 때의 주요 목표라고 하는데 식칼은 더욱 보이지 않는다고 한다. 또 신부는 시부모 집으로 끌려간 뒤 형수와 함께 모든 옷을 갈아입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갈아입은 옷은 더 이상 그녀의 부모님 집, 특히 신발을 신지 않는다. 그렇지 않으면 그녀의 형제들에게 매우 불리하다. 이것은 "결혼 딸, 물 분배" 의 각주인 것 같다.
자세한 내용: http://www.kor zhiqing.org/BBS/dispbs.asp? Board id = 82 & amp;; Id= 15543
오대산 창고 메워 축제 민속절. 두 가지 명절이 있다: 작은 소와 큰 소. 작은 창고는 정월 20 일에 보충하고, 큰 창고는 정월 25 일에 보충한다. 많은 마을들은 크기에 관계없이 정월 23 일에 창고 메울 축제를 축하한다. 한 곡의 민요가 있다. "해가 지나고 스물셋 지나서 창고에 쌀과 밀가루를 가득 채워 등불로 삼았다." 。 빗자루를 들고, 담장을 쓸고, 벌레를 줍고, 풍년을 시험하다. "관개절에서 민간 풍습은 정원이나 현장에서 가마를 쳐야 한다. 키로 초목재를 담다. 막대기로 골고루 쳐서 바닥에 세 고리나 다섯 고리의 원을 그려 곡창이나 곡창을 나타낸다. 정교한 사람은 또한 회가마 옆에 갈퀴, 빗자루, 부채 등의 도안을 그려야 한다. 작은 관개일의 회가마는 여름 곡식의 풍작을 상징하며, 원 중앙에 밀을 조금 놓아야 한다. 대창충일의 회가마는 추곡 풍작을 상징한다. 원 안에는 옥수수, 좁쌀, 수수, 콩이 놓여 있다. 그런 다음 벽돌과 석두, 압력 창 고 라는 음식을 커버. 그런 다음 폭죽이 불을 붙이고 원 안에서 폭발하여 식량이 곡창으로 가득 찼다. 무리를 지어 명절을 맞이하다. 민속찜국수 보금자리에서 먹고, 그 모양을 곡식가게처럼 취하다. 백성들이 새 며느리와 결혼하면, 새며느리는 직접 곡창에 밀가루 보금자리를 넣을 것이다. 창고 채우기 축제에서 민간 풍습은 희진혐오를 중시한다. 가게에는 채소를 추가하고, 항아리에는 물을 넣고, 입구에 석탄을 넣어 읍택을 만들어야 한다. 낡은 풍속에 따르면, 농민들이 오늘 식량을 파는 것은 금기이다. 곡점은 이 날 기꺼이 식량을 사는데, 일은 왕왕 이렇게 모순된다. 지금까지도 일부 연로한 도시 주민들은 창고가 가득 찬 날 쌀과 국수를 사는 데 익숙해져 있다. 창고를 채우는 명절에는 풍습이 밤에 등불을 켜서 창고 신에게 제사를 지내라고 요구했다. 음식과 관련된 모든 곳에는 불을 켜야 한다. 속칭 "빛이 다 비치고, 향을 다 태우고, 해마다 창고에 곡식이 가득하다. "밤이 깊을 때 어른과 아이들은 모두 등롱을 들고 병원 벽에서 부활한 벌레와 개미를 찾아다녀야 하는데, 흔히' 새벌레' 라고 불린다. 더 많이 발견할수록 징조가 좋아진다.
오대산 6 월 노새마회, 음력 6 월.
6 월 대회는 역사가 유구하여 현지에서 가장 유명한 고대 묘회이다. 일찍이 수당 시대부터 이미 규모를 갖추어 청대에 이르러 정점에 이르렀다. 오대산이 있는 태회진에서 1 개월에서 40 일 동안 열렸다. 회의에서 주요 거래 상품은 큰 가축이다.
음력 6 월, 원래 오대산대법회의 시간이었다. 나중에 주변 지역의 농민들은 이 기회를 빌어 이곳에서 가축을 거래하면서 점차 규모가 되었다. 이때 가축을 거래하는 농민, 산에 들어가 부처를 숭배하는 향객, 관광을 하는 중외 관광객, 세계 각지의 상인들이 모두 모일 것이다. 가장 바쁠 때 타이화이 지역에는 14 만 ~ 5 만명이 있었는데, 그중에서도 다채로운 문화 프로그램이 적지 않았다.
추석은 민간 명절이다. 음력 7 월 15 일에 도교는 중원절이라고 불린다. 추석의 기원은 중국 고대에 유행했던 토지제사와 관련이 있어야 한다. 도교가 성행하자 전통에 의지하여 하늘, 땅, 물의 세 신을 창설하였다. 천관의 생일은 정월 대보름이라 상원절이라고 합니다. 그 주된 임무는 세상을 축복하는 것이다. 관원의 생일은 7 월 15 일이며, 이 날은 중원절이라고 불린다. 그것의 주요 임무는 세상을 위해 속죄하는 것이다. 수관의 생일은 10 월 15 일로 하원절이라고 합니다. 그것의 주요 임무는 세계를 구제하는 것이다. 7 월 15 일 사람들은 무덤에 오르는 것 외에 땅과 농작물에 제사를 지낸다. 제물을 들판에 뿌리다. 종이를 태운 후 오려낸 오색종이로 농작물의 이삭을 감쌌다. 가을에는 우박을 피해 풍작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동시에, 어떤 곳에서는 후토묘에 가서 제사를 지내야 한다. 정향일대에서는 입구에 대마를 달고 곡식을 걸어 놓는 습관이 있다. 중원절, 불교에서는 난초절이라고 불리며 민간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구체적으로 분재 축제, 면소절, 하등 항목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정월대보름은 음력 6 월 15 일경이다.
티베트에서 기원한 것은 오대산황교가 매년 거행하는 중대한 불교 활동이다. 행사 전날 절의 라마는 법화경을 읽고 금강산춤을 추며 보살 꼭대기에서' 살귀' 를 하기 시작했다. 15 일, 100 여명의 스님이 보살 꼭대기에서 나와 골목길을 가로질러 나섰고, 미륵불은 앞길을 걷고, 라마는 가마를 타고, 두 라마는 말을 타고, 나머지 스님들은 사악을 연주하고, 호탕하게 로목후사에 갔다. 16 일 보살 꼭대기에서 귀신을 베었다. 이듬해 라마는 황제가 준 옷을 입고, 다른 승려들은 가면을 쓰고 28 박 동안 치장했다. 그들은 즉석에서 원을 그리고 이어서 둥근 계단으로 팔다리 동작을 보충했다. 이 활동을 통해 우리는 악을 몰아내고 길조 핑안 시대를 맞이할 수 있다.
음력 7 월의 대현 성관 가을 물자 교류회.
음력 7 월 초하루, 대현 조고관 고묘회.
노지안 마을 고대 사회 음력설
양명부르크 고대 사회 음력 3 월 17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