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자병법과 귀곡병법은 누가 더 현실적입니까?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손자병법' 을 연구하는 것이 더 현실적인 가치와 지도의 의미를 지닌다.' 손자병법' 은 경쟁법칙을 설명하는 최고의 저작이기 때문에 사람들을 현대 경쟁의 미로에서 벗어나게 하는' 이성의 빛' 을 보여준다. 손자병법' 의' 지용쌍전',' 강유합제',' 싸우지 않고 이기다' 등 일련의 깊은 사상을 통해 드러났다. 그것은 권력의 정의를 중시하고 경쟁의 도덕적 전제를 강조한다. 단순히 힘의 직접적인 대항에서 전략적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아니라, 힘의 잠재성이나 무형의 운용을 강조하고,' 불쟁' 의 전략적 경지를 추구하고, 힘대결의 피해를 최소화함으로써 가능한 한 낮은 비용으로 전략적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지 않는다. 이러한 이념들은 잔혹한 경쟁을 이성적인 구속에 도입하고, 목적이 있는 대항규범을 질서 정연한 틀 안에 도입할 것이다. 이러한 아이디어에 따르면, 우리는 자신과 사회에 대한 경쟁의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무엇을 다투는가',' 누구와 다투는가',' 어떤 수단을 쓰는가',' 어느 정도까지 다투는가' 를 정확하게 설정할 수 있다. 손자병법이 제창하는 경쟁은 인간의 이성에 더 부합하는 경쟁이다. 현 시대의 특성과 요구에 매우 적합하다.
손자병법' 에서 서술한' 5 일': 도, 하늘, 땅, 장, 법은' 손자병법' 의 으뜸이고 핵심이다. 이 글은 기업 관리 관행과 결합해' 군' 도와' 상' 도의 관계와 계시를 간략하게 논술하였다.
군사 전술은 민중과 총수가 일치단결하여 총수가 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민중이 생사를 도외시할 수 있다는 것을 가리킨다. 전쟁과 관련된 요소를 말하며, 전쟁의 목적과 성격을 가리킨다. 간단히 말해서, 전쟁의 정의성, 합법성, 합리성, 즉 고대인들이 강조한' 인' 과' 의' 이다.
상도-'사기 태사공운' 은 "심수회, 심산생수, 부민부인" 이라고 말했다. 이런 견해는 일리가 있지만, 그것은 부유할 뿐만 아니라 인자에게 붙어 있다. 사람이 부유하다고 하기보다는 인간성이 인자에 붙어 있다고 말하는 것이 일종의 상업의 도리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즉, 인간성은 상업적인 방식입니다.
전쟁이든 장사든 다른 일을 하는 것은 똑같다. 너는 먼저 "도" 를 생각해서 자신을 위해 이름을 정해야 한다. 그래야만 너의 목표가 사회의 목표와 일치할 수 있고, 너의 사업은 사회의 인정과 대중의 지지를 받을 수 있고, 너의 노력은 성공할 수 있어야 사회의 보답을 받을 수 있다.
군사주의-상업주의의 핵심은 * * *,' 인' 과' 의' 를 강조하는 것이다. 군사학설은 정의로운 전쟁과 정의로운 선생님을 중심으로 국민의 지지를 받고 병사들이 피를 흘리며 분투하고 전쟁에서 이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상업도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용이고, 신용은 생명이며, 재산이다. 기업은 인간으로서의 원칙을 따르고 인의를 규범으로 삼아야 강대함과 기업 장청을 할 수 있다. 따라서 군사 윤리든 상업 윤리든, 모두' 도' 를 따라야 한다. 한 가지 법칙이 있다. 많은 도움을 받고 적은 도움을 받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