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마디 논어를 번역해 주세요! !
첫 번째 문장은 공부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시간' 은 여기서 부사로' 시간' 에 해당하며' 일정한 시간에 따라' 또는' 시기 적절한' 으로 해석될 수 있다. "학습" 의 본의는 "새비행" 으로, "연습" 과 "운동" 으로 이어졌다. 공자가 전수한 예절, 음악, 사격, 방어 등의 수업은 모두 연습이 있어야 장악할 수 있다. 그러나 강의와 같은 다른 수업은 단지' 복습' 이나' 복습' 과 같이 생동감 있게 이해해야 하는 단어일 뿐이다.
두 번째 문장은 학습의 즐거움에 관한 것이다. <프렌즈> 오래된 참고 사항: "같은 문 친구. 클릭합니다 지금의' 동창'' 동창' 과 비슷하다. 공자는 이 말은 배경이 있다고 말했다. 사기 공자 세가는 공자가 사직한 후 강의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제자가 점점 많아지면서 먼 길을 왔다." 이것은 자연스럽게 그를 매우 기쁘게 한다. 이 말은 공자가 제자에게 한 말이므로' 친구' 는 뜻이 맞는 사람을 가리킨다.
세 번째 문장은 사람의 태도에 관한 것으로, 개인의 수양의 범주에 속한다. "사람들은 모른다" 와 "모른다" 는 것은 무엇입니까? 나는 말하지 않았지만 뜻은 분명했다.' 나 자신' 이었다. 논어' 의' 다른 사람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할까 봐 걱정하지 마라' 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다. 군자' 는' 논어' 에서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때로는 도덕적인 사람을 가리킨다. 때때로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이 말은 이전의 뜻을 취할 수 있다. 이 단어도 지금 많이 쓰이는 것이기 때문에, 모두들 그 뜻을 알고 있으며, 우리는 번역하지 않았습니다. 반드시 번역해야 하고,' 귀인' 으로 번역할 수도 있다.
2. 증자가 말했다: "나는 삼성 내 몸 (X xǐng): 남에게 불충실하지 않나요?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해설]' 논어' 에서 공자의 제자는 일반적으로 종추 (), 자공 () 은 단목사 (), 자공 () 은 증삼 () 이라고 부른다. 이 책은 공자의 2, 3 제자가 쓴 것으로 일찍이 참훈을 받았기 때문이다. "3 성", 더 많은 자기 반성. 문어문의' 3',' 9' 는 모두' 많음'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 정확한 숫자가 아니다. 다음 세 가지 일은 순전히 우연의 일치이다. Zhu 는 학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기" 는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이고, "학습" 은 자신을 잘 아는 것이고, "충성도" 와 "편지" 는 "전기" 와 "학습" 의 기초입니다. 이로써 고대 문인들은 도덕적 수양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음을 알 수 있다.
3.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설명] 이것도 학습방법에 관한 것으로, 독립사고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과거를 돌이켜보고' 독립적으로 생각하지 않으면' 지신' 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옛 지식을 복습하다' (옛 지식을 복습하다) 와' 새로운 지식을 배우다' (새로운 지식을 얻다) 가 상호 보완적인 두 가지 측면이라는 인식이 있었다. 예를 들어 샤자는 "모든 것을 알고 달은 그 능력을 잊지 않는다" ("논어 장자" 참조) 고 말했다. 왜냐하면 뒤의 "스승표" 라는 단어가 무시되었기 때문이다. 공자는 "예기" 에서 "등받이 문제 공부는 스승으로 여길 수 없다" 는 말을 기록했다. 이는 공자가 자신이 지식을 외울 수 있을 뿐 다른 사람의 선생님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반드시 지식을 습득하고, 옛 지식을 복습하면서 발견해야 "스승" 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 는 것은 병행하지 않는 두 가지가 아니다. 관건은' 새로운 것을 아는 것' 이다. 이를 위해서는 독립적 사고가 필요하다.
4.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귀머거리가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해설] 이 편도 학습방법에 관한 것으로 학습과 사고의 변증관계를 설명하고, 양자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그중 "왕" 과 "단" 이라는 단어는 예로부터 서로 다른 해석을 해 왔다. 주주주운: "만약 당신이 모든 생각을 요구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혼란스럽고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위험하고 불안합니다." "마음을 구하지 않는다" 는 것은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아무것도 배우지 않는다" 는 것은 책을 읽지 않는 것이다. 이 장을 강의하려면 일방적인 이해를 막기 위해 학생들이' 학습' 이 기초라는 것을 깨닫게 해야 한다. 공자는' 학습' 을 매우 중시하고' 학습' 이 없는 사고에 반대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하루 동안 음식을 먹지 않고 밤새 잠을 자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소용없다고 생각하면 배우는 것이 낫다. "(위령공)
공자는 말했다: "너, 네 딸에게 알도록 가르쳐! 그것을 아는 것은 그것을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서양속담, 지식속담). "
[설명] 이 말의 배경에 대해서는' 순자 자도' 에 기록되어 있다. 루즈는 공자에게 설득당하고 공자는 그를 비판했다. 루즈는 옷을 갈아입고 들어왔지만 색깔은 여전히 온전하다. \ "공자 는 다시 그에게 말했다 ...... 그래서 신사 는 알고 있지만, 모르는 것을 알고, 그래서 그것을 말한다; \ "당신은 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할 수 없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당신은 할 수 있습니다. 하고 싶은 말을 하면 알고, 말을 하면 인정이 있다. 은혜를 알고 보답하는 것은 악부족이다! 이에 따라 마지막 글자' 지식' 은 깨야 하고,' 지혜' 는 통과해야 한다. 공자가 말하는 것은 언행을 조심하고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과장하지 말라는 것이다. 현대적인 표현으로 겸손한 학습 태도를 갖는 것이다.
6. 아들은 말했다: "현사치연, 현인을 보고 자성하다."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 나를 배울 것이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선하지 않고 고치다. 클릭합니다
이 두 장은 내용이 동일하므로 병합되었다.
이 두 장도 학습 태도에 관한 것으로, 모든 사람에게서 배우고, 언제 어디서나 공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다른 사람의 장점을 배워야 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단점도 배우고, 자신이 그들과 비슷한 문제가 있는지 반성해야 한다는 뜻이다. 노자도 비슷한 말을 했다. "좋은 사람은 다른 사람을 나쁘게 하는 선생님이다. 사람됨이 좋지 않고 선한 사람의 수도. " 자본도 참고의 의의가 있다.
쩡 지 (Zeng zi) 는 "선비는 자기 개선을 위해 임중 나아갈 것" 이라고 말했다. 인심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은 후에는 그리 멀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해석" "사" 는 "논어" 에서 15 회 정도 나왔는데, 주로 야망이나 특수한 사회적 지위를 가진 사람을 가리킨다. "홍" 은 무단결근한 것이다. "쉽게" 는 의지가 강한 것이다. 마음이 넓어서 중책을 받아들일 수 있다. 의지가 강해야 오랫동안 분투할 수 있다. "인" 은 공자 학설의 핵심이다. 증자의 이 말의 목적은 그의 제자가' 인' 의 이상을 위해 평생을 분투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9. 아들은 말했다: "추위는 송백이 쇠약하다는 것을 안다. 클릭합니다
송백이 시든 후의 사회현상을 비유한 것이다. 화해는 이렇게 설명했다. "추운 해에 모든 나무가 죽었고, 우리는 송백이 약간 찰과상을 입었다는 것을 알았다. 열 살이라도 많은 나무들이 죽지 않으니, 틀림없이 추워지고 갈 것이다. 번인이 천하를 관장하고, 자습을 할 수 있고, 군자와 함께 할 수 있다. 격동의 세계에서, 그리고 당신은 군자의 완전성을 안다. " 주가 인용한 말에 따르면, "소인이 천하를 다스리는 이유, 혹은 그가 군자와 다름없다. 다만 그는 위험에 처해 있고, 모든 일에 따라 변하고, 군자의 방어가 눈에 띈다. "둘째, 비슷하다.
10. 자공이 물었다. "누가 한 마디로 평생을 걸을 수 있을까?" 공자가 말했다: "나는 너를 용서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
[해설] 증자는 "대사의 길은 오직 충성과 용서뿐이다." 라고 말했다. "충성" 과 "용서" 는 바로 공자 "인" 이론의 두 가지 측면이다. "충" 의 요구는 "한 사람은 일어서서 사람이 되고, 한 사람은 해야 한다" 는 것이다. 이것은 긍정적인 면이다. 용서' 의 요구는'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이다. 이것은 부정적인 면이다. 공자는' 인' 에 대해 많은 말을 했는데, 특히 이 두 가지 점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면' 수련으로 사람을 대하다',' 수련' 은' 관인',' 관인' 은' 충절' 이다. 자공이 평생 할 수 있는 말 한 마디를 물었기 때문이다.
응답자: 완두콩-수습마술사 2 급 10-8 2 1:53
아들이 말했다: "지식을 배우고 일정한 시간에 복습하는 것은 즐겁지 않습니까?"
증자는 "나는 매일 나 자신을 반성한다. 내가 최선을 다해 국민을 위해 봉사했는가?" 라고 말했다. 친구와의 교제가 정직합니까? 너는 선생님이 가르친 공부를 복습한 적이 있니? "
공자는 "지식을 복습한 후 새로운 경험과 발견을 할 수 있어 스승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생각하지 않고 책을 읽는 것은 무지하고, 꿈을 꾸지 않고 책을 읽는 것은 위태롭다."
아들은 말했다: "ru, ru zhi 와 모르는 태도를 가르쳐! 클릭합니다 !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지혜이다. ""
공자가 말했다. "현자를 보고, 우러러보고, 비도덕적인 자를 보고, 자신이 그와 비슷한지 아닌지 반성하라.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아들은 말했다: "몇 명이 동행하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나는 그들의 장점을 선택하여 공부하고 그들의 결점을 바로잡을 것이다. "
증자는 이렇게 말했다. "학자들은 마음이 넓고 의지가 확고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위대한 사명을 짊어지고 임중 먼 길을 가야 하기 때문이다. "인" 의 이상을 자신의 사명으로 삼는 것이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을 때까지 멀지 않나요? 클릭합니다
공자가 말했다: "한겨울에 송백이 마신 후에 낙엽이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자공이 물었다. "한평생 추구할 수 있는 말이 있나요?" 공자는 "그건 아마 용서일 거야! 자신이 싫어하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