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덤의 역설"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 명제의 큰 실천적 의미를 생각해 보는 방법.
유명한 문제
문제 소개
자본주의와 현대 과학은 왜 중국이나 조셉 니덤과 같은 다른 문명이 아닌 서유럽에서 시작되었습니까? 이것이 그 유명한 니덤 미스터리이다. Needham의 질문은 실제로 당시 세계에서 기술적으로나 경제적으로 가장 발전하고 번영했던 국가였던 중국에서 현대 과학 기술과 산업 문명이 탄생하지 않은 이유입니다. 유럽은 천년 동안 종교의 암흑기를 겪었습니다. 그리스와 로마의 고대 고전도 유럽 중세 시대에 소각되어 파괴되었습니다. 유럽은 아랍 제국에 보존된 고대 그리스와 로마 서적에서 그리스와 로마 문화를 부활시켰습니다. , 동시에 중국 문명의 전통을 소화하고 흡수했습니다. 과학 기술, 산업, 기관, 문학 및 예술 분야의 성과는 현대 과학 기술과 산업 문명, 즉 세계화 된 지구 문명을 탄생 시켰습니다.
마르코 폴로의 여행부터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까지, 르네상스와 동양문명 연구가 유럽에서 시작됐다. 1643년 뉴턴의 탄생부터 1765년 와트 증기기관을 통한 산업혁명의 시작, 1783년 미국 독립전쟁이 끝날 때까지 유럽과 미국은 1840년 산업문명시대에 돌입했다. 중국은 아편전쟁 시대에 돌입했다. 1840년경 영국의 기계화 생산은 기본적으로 수공예품 생산을 대체했습니다. 1831년 영국의 과학자 패러데이는 전자기 유도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1847년에 Siemens-Halske Telegraph Manufacturing Company가 설립되어 전기화 시대가 열렸습니다. 마르코 폴로의 탄생부터 산업혁명의 전기화가 시작될 때까지 유럽은 약 600년의 노력 끝에 마침내 중국을 넘어섰습니다.
문제 설명
Needham의 문제는 두 문단으로 구성된 설명입니다. Needham의 첫 번째 문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원전 1세기와 서기 16세기 사이에 고대 중국인이 중국에 있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 왜 중국의 정교분리, 선발제도, 사립학교 교육, 수백 종의 사상파가 동시에 유럽에 나타나지 않았는가?
두 번째 문단은 왜 현대 과학은 중국이 아니라 17세기 서양, 특히 르네상스 이후 유럽에서 발생했는가?
대표적 의의
'니드햄 문제'는 매우 시사하는 바가 크다. 마치 과학계의 복잡한 '고차 방정식'과 같다.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중국은 과학기술 분야에서 자랑스러운 성취를 이룩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고대문명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4대 발명 외에도 세계를 선도하는 과학적 발명과 발견이 무려 100가지에 달합니다. 미국 학자 로버트 템플은 유명한 저서 '문명의 땅 중국'에서 "고대 중국에서 노벨상이 제정됐다면 각종 상을 받은 사람은 틀림없이 중국에 속했을 것"이라고 썼다. 불가능한.
그러나 17세기 중반부터 중국의 과학기술은 쇠퇴하며 어려움에 빠졌다. 관련 정보에 따르면, 서기 6세기부터 17세기 초까지 세계 주요 과학기술 성과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54위를 넘었습니다. 19세기에는 중국의 비중이 0.4로 급격히 떨어졌습니다. 왜 중국과 서구는 과학기술 분야에서 이렇게 큰 격차를 겪었습니까?
조셉 니드햄(Joseph Needham)과 중국 학자 젱 방제(Zeng Bangzhe)는 1980년대와 1990년대 중국과 유럽을 시찰하면서 현대 서구 과학, 산업혁명, 현대 미술이 중국 과학기술, 문화, 제도, 사상의 산물임을 제시했다. 기본적으로 중국의 이러한 성과가 없었다면 현대 서구 문명은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특히 중국 문명은 지구 문명의 글로벌 문화 모델인 보라색 문명이 나중에 형성되었습니다.
현대 천문학은 유럽 실크로드의 남단과 북단에서 시작되었으며, 로지어 베이컨은 그리스 연금술과 중국 연금술의 결합을 통해 의학 화학 실험 방법을 탄생시켰고, 이에 따라 체계적인 심리학을 형성하기 위해 중국 의학과 서양 의학의 결합을 제안했습니다. 및 기타 시스템 과학 패러다임[1]을 통해 실험과 시스템 방법의 2차원 과학을 형성하고 동시에 21세기 시스템 의학, 시스템 생명 과학, 시스템 생명 공학 및 기타 시대의 도래를 가져올 것입니다. 1990년대 후반부터 국제적으로 시스템생물학이 주창되기 시작하면서 21세기 초에는 시스템생물학, 공학, 시스템의학 등이 전 세계적으로 급속히 등장하고 있다.
해결책
Zeng Bangzhe의 관점에 따르면, 문제 해결의 열쇠는 과학적 패러다임의 문제인가? 콩트의 실증주의 철학, 댐피어의 과학사 등, 과학철학과 과학사회학 등은 이 질문에 대한 연구, 즉 과학이 무엇인지, 흔히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에 답하는 데 전념하는 학문입니다. 흔히 베이컨은 귀납논리와 실험방법을 요약했는데, 과학이 무엇인지 먼저 이해하지 못하면 왜 과학이 고대 유럽도 아니고 현대 중국도 아닌 현대 유럽에서 탄생했는지 답할 수 없다. 고대 유럽과 중국은 현대 과학의 발전에 어떤 요소를 기여했는가? 과학 구조를 구성하고 과학 패러다임을 생산하는 조건과 요소의 원천은 무엇인가?
이 단락 편집
Needham 자신의 노력
Needham은 "중국 과학 기술사"에서 질문을 제기했을뿐만 아니라 오랜 세월과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에너지의 는 이 문제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 왔습니다. 그가 추구한 답은 체계적이지도 심오하지도 않았고, 그 자신도 만족하지 못했지만, 우리에게 탐구의 흔적을 남기고 이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귀중한 사고 결과를 제공했다. 과학적 방법의 관점에서 조셉 니드햄(Joseph Needham)이 얻은 대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중국은 과학적 성장에 적합한 자연관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둘째, 중국인은 너무 실용적이며 많은 발견이 경험적 단계에 갇혀 있습니다. 고시제도가 목을 졸랐다. 사람들은 자연의 법칙을 탐구하는 데 관심이 있고, 그들의 생각은 고서와 명예와 부에 묶여 있다. "탁월한 학문이 관직에 이른다"는 것이 학자들의 첫 번째 추구가 되었습니다. 니덤은 또한 중국 사람들이 숫자를 사용하여 관리하는 방법을 모른다는 점을 구체적으로 지적했는데, 이는 도덕성에만 관심을 두고 양적 경제 관리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 중국의 유교 전통에 대한 좋은 비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