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아는 영약을 훔치는 것을 후회해야 하고, 푸른 바다 푸른 하늘 밤심이다.
"창아는 영약을 훔친 것을 후회해야 하고, 벽해청천천야심." 이 두 구절은 창아가 그 해에 불멸의 영약을 훔쳐 먹었던 것을 후회할지도 모른다는 뜻으로, 지금은 푸른 하늘과 푸른 바다를 마주하고, 밤마다 고독한 마음을 괴롭히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P > 당대의 시인 이상은의' 창어' 중의 시구이다. < P >' 창어' 는 시 전체가 다음과 같다. 운모 병풍 촛불의 그림자가 깊어지고, 장강은 점점 새벽별이 가라앉는다. 창아는 영약을 훔치는 것을 후회해야 하고, 푸른 바다 푸른 하늘 밤심이다. < P > 전시 감상: < P > 이 시는' 창어' 라는 제목으로, 실제로 처지가 고독한 주인공의 환경에 대한 느낌과 심령 독백을 담은 글이다. 언어에는 함축되어 있고, 정서는 감상적이다. < P > 앞의 두 문장은 주인공의 환경과 영야잠 못 이루는 광경을 묘사한다. 실내는 촛불이 점점 어두워지고, 운모 병풍에는 깊은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고, 거실의 공허함과 청량함이 더욱 드러나며, 주인공이 긴 밤 혼자 앉아 있는 동안 암담한 심경을 드러낸다. 실외에서 은하수가 점차 서쪽으로 이동하면서 견우와 직녀가 강을 사이에 두고 바라보니, 고독실에 혼자 있는 불면증자들에게 약간의 환상을 가져다 줄 수 있었을 텐데, 이 은하수는 곧 사라질 것이다. 텅 빈 천우가 점재된 드넓은 새벽별은 말없이 고독한 달과 함께 있는 것 같고, 영야 잠을 이루지 못하는 자도 함께 있는 것 같은데, 이 마지막 반려자도 곧 사라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가라앉다" 라는 글자는 새벽별이 낮게 떨어지고 떨어지는 움직임을 실감나게 묘사하고 있으며, 주인공의 마음도 점점 가라앉고 있는 것 같다. 촛불그림자가 깊다',' 장하락',' 새벽별이 가라앉는다' 는 것은 시간이 이미 밝을 즈음에' 점점' 라는 글자로 시간의 흐름을 암시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소담중의 주인공은 냉화면 잔촉, 푸른 하늘 고독한 달을 마주하고 또 불면의 밤을 보냈다. 주인공의 심리에 대한 직접적인 서사묘사는 없지만, 환경 분위기의 렌더링을 통해 주인공의 쓸쓸하고 쓸쓸한 감정과 외로움을 견디지 못하는 감정을 거의 만질 수 있다. < P > 적막한 긴 밤, 하늘에서 가장 눈에 띄고 상상을 불러일으키는 자연은 밝은 달이다. 명월을 보면 자연히 신화 전설의 월궁선인 창아를 연상하게 된다. 그녀는 원래 후이의 아내였다고 한다. 서왕모가 후생에게 준 불멸의 약을 훔쳐 월궁으로 달려가 요정이 되었다고 한다. "창어 고독은 누구와 인접해 있는가?" 고독한 주인공의 눈에는 광한궁전, 외롭고 짝이 없는 창아가 그 처지와 심정이 자신과 비슷하지 않은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외로움 그래서 창아도 애당초 불사약을 훔쳐 먹었던 것을 후회하고, 해마다 밤마다 월궁에 은거하고, 푸른 바다와 푸른 하늘을 마주하고, 적막하고 냉랭한 정을 달래기 어려웠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후회해야 한다' 는 것은 헤아린 말이다. 이 추측은 동병상련과 동심상응한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처음 두 문장의 묘사가 렌더링되기 때문에, 이' 응당' 자는 물줄기가 되어 자연스럽고 합리적이다. 따라서 후자의 두 문장은 창아의 처지에 대한 다정하고 사려 깊기보다 주인공의 외로운 마음의 독백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