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래서예
설날은 일반적으로 섣달 그믐날과 정월 초일을 가리킨다. 하지만 민간에서 전통적으로 설날은 랍제 섣달 초 8 월 또는 섣달 23 월 24 일, 정월 15 일까지의 제사 부뚜막을 가리킨다.
설날의 기원은 설설, 무례설,' 년' 수설, 우순시대 숭천의 부상, 고문의' 화' 자, 화쟁치천하설,' 세뱃돈' 설, 진시황통일 6 개국 후의 규약설, 문신설이다. 나는 설날의 많은 기원 중 다섯 가지가 가장 언급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함께 살펴 보겠습니다.
봄 축제의 기원 중 하나: 왁스 제물이 말했다.
고서에는 랍제에 관한 많은 기록이 있다. "12 월 8 일은 섣달이다. 마을 사람들도 징과 북을 치고, 호두를 달고, 전염병을 몰아내는 강력한 힘으로 삼았다. " 랍제의 목표는 조상과 5 대 가문의 신령이다. 다섯 개의 신은 문, 가구, 천창, 아궁이, 행 (문 안의 땅) 을 가리킨다. 경건하게 각종 제물을 바치고, 조상과 가족 신의 가호에 감사하며, 내년에는 바람이 잘 불고, 오곡이 풍성하고, 가축이 번창하고, 가정이 건강하기를 기도합니다. 랍제는 중국의 민속이며, 가장 먼저 주나라 왕조에서 시작되었다. 연말이 되면 관가와 서민집은 모두' 연말제' 를 한 번 거행하는데, 규모는 1 년 중 가장 크다. 이런 제사 활동의 명칭은' 랍' 이라고 불리며, 많은 고서들은' 옥촛불집':' 라, 한 살 대제' 라는 증거를 가지고 있다. 독단: "밀랍인형자, 연말 제사." "형추 연대보": "공자는 랍빈에서 태어났고, 한 살 때 이 절에 성성했다." 고대인들은 섣달에 사냥을 하며 잡은 동물을 "제사" 하여 조상에게 제사를 지냈다.
진나라 시대에는' 왁스 제물' 이라는 의식이 있었다. 예기' 등의 문헌에는' 왁스 제물' 이 기재되어 있다. 천지의 신께 감사드리며 농업 풍작을 가져오시고, 내년의 바람과 비가 순조롭기를 기원하는 것은 연말의 대제사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봄에 소원을 빌고 연말에 하느님께 감사드립니다. 왁스 제물의 대상은 농업 창시신, 강과 운하신, 댐, 곤충신 등을 포함한' 팔신' 이라고 불린다. 심지어 고양이 신과 호랑이 신들도 농작물을 파괴하는 들쥐와 멧돼지를 없애는 데 도움을 주었기 때문이다.
고서로부터 고대에도 연초 제사 의정 선정의 의식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상서 순전 \"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의사 고문) 에서 순제는 정월 초 태묘에 가서 제요에게 제사를 지내고 사군과 국사를 의논하고 사전을 열어 백성들에게 법령을 공포했다고 말했다. 나는 이것이 후세에 군주와 신민에게 세배를 드리는 이유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랍제 연초 제사 시간은 재상 회사의 연말 제사 시간과 가까워졌기 때문에 이 두 차례는 진한시대에' 정라' 라고 불렸고, 이후 광의설로 변해 거의 한 달 동안 지속되었다. 재년과 후년을 포함한다.
설날의 두 번째 기원: 2008 년 역법 창조의 전설
옛날에는 만년이라는 젊은이가 있었는데, 당시의 명절이 어수선하다는 것을 보고 정확한 계획을 세웠다고 한다. 그러나 그는 시간을 계산하는 방법을 찾지 못했다. 어느 날 그는 산에 올라가 나무를 베고 지쳐서 나무 그늘 아래 앉아 쉬었다. 그림자의 움직임은 그에게 영감을 주었다. 그는 하루의 시간을 측정하기 위해 해시계를 설계했다. 나중에 절벽에서 똑딱 거리는 샘물이 그에게 영감을 주었고, 그는 시간을 계산하기 위해 5 층 주전자를 만들기 시작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는 삼백육십일마다 사계절이 한 번씩 순환하고 날씨의 길이도 반복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한번은 조상이 만년력의 진전을 알아보러 간 적이 있다. 그가 일월신단에 올랐을 때, 천단 옆에 있는 석벽에 "일출 일몰 삼백육십,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라" 라는 시가 새겨져 있는 것을 보았다. 초목은 사계절로 나뉘며, 일 년에 12 바퀴가 있다. " 만년력이 창조되었다는 것을 알고, 나는 친히 일월각에 올라 만년력을 방문했다. 만년은 천상을 가리키며 조상에게 말했다. "이제 12 개월이 지났고, 오래된 해가 지나갔고, 새해가 다시 시작되었다. 그대를 위해 축제를 만들어 주십시오. " 주추는 "봄은 1 년의 첫해이니 설날이라고 부르자" 고 말했다. 이것이 바로 설날의 유래라고 한다.
겨울이 가고 봄이 오니 해마다 여러 해 동안의 장기 관찰과 세심한 계산을 거쳐 그는 정확한 양력을 계산해 냈다. 그가 그의 후임자에게 양력을 보여 주었을 때, 그는 은수염으로 덮여 있었다. 군주는 깊은 감동을 받았다. 만 년의 공적을 기념하기 위해 그는 양력을' 만년력' 이라고 명명하고, 그것을 일월수성이라고 명명했다. 앞으로 설 때 사람들은 덕망이 높은 만년을 기념하기 위해 장수도를 달았다고 한다. 그를 기념하면, 시작은 반드시' 년' 이어야 한다.
설날의 기원 2 위: 우순의 제천설
설날의 기원에 대해서는 많은 전설이 있지만, 대중은 일반적으로 설날이 우순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한다.
역사 전설 시대에, 제성 () 과 현 () 은 동이 () 의 활동 지역 중 하나로, 동이 () 가 소호 () 가 된 후, 중국의 초기 부족 중 하나였다. 따라서 치우는 동이부족의 수장으로 여겨지고, 치우는 사슴의 전쟁에서 패하고, 염황부족 문화는 동쪽으로 요순시대로 옮겨갔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러나 태산 숭배는 일반적인 제천과는 달리 제왕이나 부족연맹의 수장들이 하늘을 숭배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우순동 순태산 제천과 같다. 현릉양강에서 발견한 도제천은 현지 부계 수준의 제천일 수 있다. 제성 앞채에서 출토된 도문은 부족 수준의 제천이다. 돈채 유적지의 풍부한 내포와 복잡한 지층 관계에서 볼 수 있듯이, 그곳의 선민들은 새와 태양을 숭배하는 비교적 선진적인 부족이자 당시 부족의 문화 중심지였다. 주목할 만하게도 이곳은 전설의 순생지인' 풍씨' 에서 멀지 않아 위하 유역에 속한다. 우순이는 부족의 수장으로 선출되기 전에 이곳에서 살았거나 이 부족에 속해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 물론, 신현 능양강 유적지도 우순과 관련이 있다. 우순조차도 앞채나 링양강에서 작은 범위, 부족의 제사를 치렀고, 부락의 수장으로 당선된 후, 각 성의 앞채에 있는 제천풍습을 태산으로 데리고 제왕급으로 올라갔다.
기원전 2000 여 년의 어느 날, 순은 황제가 되어 부하들을 이끌고 천지를 숭배하였다. 그때부터 사람들은 이 날을 1 년의 시작으로 삼았다. 이것이 바로 음력 새해의 유래라고 하는데, 나중에는 설날이라고 불린다. 설날은 과거에 설날이라고 불렸다. 설날이 있는 달을 1 월이라고 한다.
설날의 기원 4:' 화자' 의 진화론은 고대 서예에서 기원했다.
"년" 이라는 글자는 은허 갑골문에서 가장 먼저 발견되었다고 한다. 갑골문의 글리프는' 화' 이고 아래는' 사람' 이다. 전체적으로 한 사람이 수확한 식량을 메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풍작을 의미하고,' 사람' 도 음이다. 갑골문에서 늘 "기원년", "접수년" 이라고 말하는데, 이는 농작물 풍작을 기원한다는 뜻이다.
상조에서는 농작물이 일 년에 한 번 심어지고, 일 년에 한 번만 수확되고,' 년' 도 시간 단위인 12 개월로 연장되기 때문이다. 갑골문에는' 예 7 년',' 예 5 년' 등의 말이 있다.
년: "설문해자" 가 처음 쓰여졌다. 구 슈 도. 오곡에서 온 수천수만의 목소리. 전서의 열기로 해서체 중' 년' 자의 글이 이런 풀 속' 년' 자의 쓰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현대의 많은 서예가들은 고대인의 필적을 모방했을 뿐 초서의 근원에 깊이 들어가지 않았다.
중국 고대 서예는 "년" 이라는 글자를 식량부에 놓아, 풍조가 순조롭고 오곡이 풍성하다는 것을 나타냈다. 곡류 작물은 보통 일 년에 한 번 수확하기 때문이다. 연도는 연도 이름으로 확장됩니다. "년" 이라는 글자의 본의와 인용의에서 알 수 있듯이, 중국은 늦어도 상대부터 농업 기반 농업국이다.
설날의 기원 5: 꽃을 다투고 천하를 다스리다.
산시 관중 지역에는 설날에 관한 전설이 있다. 전설에 의하면 옥황상제는 세계를 통치하기 위해 미륵을 천궁에서 인간으로 파견했다고 한다. 여래는 이 일을 알고, 생각했다: 나는 부처인데, 왜 나를 보내지 않느냐? 그래서 저는 옥제 이론을 찾아갔습니다. 옥제는 말이 없어 어쩔 수 없이 말했다. "모두 상의해 보세요." 토론을 틈타 옥제는 해결책을 생각했다. -응?
그는 미륵불과 여래불을 초청하여 그들 앞에 화분 두 개를 놓아 말했다. "이 화분 두 개, 너희 둘은 각각 한 대야를 처리하고, 누가 먼저 꽃을 피우면, 누구든지 내려와 천하를 다스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여래는 치밀하고 심사숙고하며 옥제가 미륵불을 편애하는 것이 분명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옥제는 자기가 하는 말을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 같아서 꽃을 핑계로 했다. 이 두 화분의 꽃은 옥제가 은밀히 안배를 한 것 같아서, 소계도 생각해 냈다. 그는 미륵불이 눈을 감고 답례할 기회를 틈타 조용히 두 화분의 위치를 바꾸었다. 다음날 여래의 꽃이 피었기 때문에 미륵은 세계 하루를 돌본다. 정월 초하루였다. 미륵불은 마음씨가 착하다고 한다. 이 날, 그는 사람들에게 잘 먹고, 잘 입고, 잘 자게 하여 정월 초하루에는 사람들이 즐겁게 이 날을 보냈다. -응?
나중에 미륵불을 기념하기 위해 이른 봄 양불 인수인계의 순간을' 설' 이라고 불렀다. 여래가 화분을 훔치다가 눈이 멀었기 때문에 지금도 세상에는 좀도둑이 있다는 말이 있다.
설날의 기원은 남북이 다르지만, 한 가지는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즉, 가족이 다시 만나고, 친척과 친구를 방문하고, 어른을 방문하는 것입니다. 나는 우리가 이런 다정하고 아름다운 축원으로 가득 찬 풍습을 기억하고 대대로 전해 내려올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