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서예 이론 체계를 어디서 얻을 수 있습니까?

중국과 서예 이론 체계

웅병명

서양 예술은 조각과 그림밖에 없지만 중국에는 서예가 있다.

그것은 철학과 조형예술 사이의 유대이다.

철학보다 더 구체적이고, 갱생합니다.

그것은 그림과 조각보다 더 추상적이고 공허하다.

서예는 중국 문화의 핵심이며 중국 영혼의 독특한 정원이다.

소개하다

비유파 최초의 서예 이론은 자연의 아름다움으로 서예를 설명하는 것이고, 은유는 주요 논술 방식이다.

둘째, 순수한 모델링 학교; 조형 원리로 서예의 아름다움, 즉 필법, 구조, 균형, 경향, 먹색 등을 해석하다.

삼원청학교 사람들은 서예가 내면의 감정의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윤리 학교; 유가사상을 기초로 한 미학은 아름다움이 반드시 선을 포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5 개의 자연 학교 도가 사상을 바탕으로 한 미학은 자연스럽고 자연에서 나오는 것이 아름다움이고, 가장 높은 작품은 인간의 판단의 아름다움, 추함, 선, 악을 초월한다고 생각한다.

육선파 선어. 불교 사상을 대표하다.

제 1 장은 비흥 학파의 서예 이론이다.

최초의 서예 이론 중 하나

인간의 미감은 가장 원시적인 석기나 뼈를 연마하는 시대에 이미 나타났다. 원문은 그 목적이 실용적이라 해도 어느 정도 깔끔하고 유쾌한 요구가 수반되어야 한다.

중국 철학이 휘황찬란하게 발전한 춘추전국시대에 서예는 아직 독립된 예술로 여겨지지 않았다. 이주 육예중의 책은 글을 읽고 쓰는 것을 가리킨다. 가르치는 데는 반드시 일정한 방법이 있어야 한다. 우선,' 한서 예문지' 는 제대로 써야 한다. 중국 최초의 미학은 음악에 관한 것이다.

역사 기념의 임무는 그리스 조각과 로마 건물과는 달리 서예로 이루어졌다. 이사의 태산 석조처럼. 중국 서예는 건축, 조각, 그림과 똑같이 중요한 지위를 취득하여 진 각석으로 시작되었다.

한대는 중국 서예사의 첫 클라이맥스이다. 문심 조각용':' 후한 이후 운기는 줄곧 비석에 새겨져 있다. " 조일피는 결코 초서를 반대하지 않는다. 바로 이 시기에 오늘 전해 내려오는 최초의 서예 예술 문장 이 생겨났다. 또는 책의 스타일, 책의 형식, 책의 잠재력. 모두 서예 조형을 묘사한 특징이다. 작가는 서예의 아름다움과 현실의 의미를 분리하여 서예 예술의 독립 가치를 결정하였다.

이 문장 들은 모두 자연미를 이용하여 서예의 아름다움을 묘사하고, 서예를 용, 뱀, 새, 짐승, 꽃, 구름, 흐르는 물에 비유한다. 이런 자연물은 서예미의 기준과 기초이다. 하지만 자연의 아름다움으로 서예의 아름다움을 묘사하는 것은 결코' 새' 와 같지 않다

글을 새처럼 써야 한다. 반대로, 이 매우 현실적인 상형방법은 서예에 의해 배척당했다. 손자의 비판과 서카이의 견해와 같다.

서화동원은 두 가지 의미가 있는데, 하나는 본원이고, 다른 하나는 예술이다. 서예와 회화가 같은 일등을 한다는 것이다. 몇 가지 모델링 원칙. 예술 창작의 경우, 서예와 회화는 같은 도구를 가지고 있으며, 잉크로도 비슷한 점이 있다. 그러나 서예 속의 이미지를 진정으로 보면 감상성이 파괴될 수 있다.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분리된 획을 묘사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점이 산석처럼 떨어진다." 라고 말한다.

둘째, 문풍을 묘사한다. 초서에 기술된 바와 같이.

셋째, 서예가의 스타일을 묘사한다.

넷째, 글자 자체를 살아있는 이미지로 보고, 글자의 뼈, 고기, 피, 기를 말한다.

두 가지 획을 모방하다

서예와 자연물을 비교하는 첫 번째 부류는 글자 속의 개별 획과 실물을 비교하는 것으로, 위부인의 펜투에서 가장 먼저 볼 수 있다. 이 비유는 이미지의 유사성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품질도 가리킨다. 이런 필획을 뜯는 비유는 비교적 기계적이며, 일반적으로 초보자의 학습을 지도하는 데 사용되며, 감상과 품감의 수준에 속하지 않는다.

이런 방법은 학자들이 어떤 실패를 피해야 하는지 설명하는 데도 자주 사용된다.

게다가,' 인진흙' 과' 저장 장작 주식' 은 책에서 자주 언급되는 이론입니다.

송곳으로 모래를 그리다' 는 묘사가 반드시 명확하지는 않아 오해를 불러일으키기 쉽다. 원추형 모래는 날카로운 도구로 마른 모래에 그려진 흐릿함이 아니라 젖은 모래에' 위험하고 밝음' 과' 단호함' 이다.

셋째, 서예에 의한 자연의 모방

한말 위진은 문학 자각의 시대로 문학적으로 문학 비평과 의론식의 문장 () 가 생겨났다. 회화 방면에서 회화 평가에 관한 문장, 그림의 본질에 대한 사고도 있다. 서예 방면에서도 서예 평론과 서예 스타일을 토론하는 많은 글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위항이의' 서세' 등등. 확실히, 돌 이름을 딴 이 문장 들은 한 시기의 서예 이론에 속한다. 이 시기에 서예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모두 같은 관념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서예의 아름다움이 객관적인 기준, 즉 자연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각종 묘사로 서예의 아름다움을 설명했다.

예컨대' 전서세',' 초서세' 와 같다. 보시다시피,

1. 문장, 용뱀 등 많은 비유를 사용했습니다. , 은유 외에도 서예 만 훌륭합니다.

2. 전서와 초서의 이미지는 크게 달라야 하지만 글의 묘사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 수 없다. 그 이유를 따지자면 진나라의 일용 전서도 구조가 유연하고 획이 두껍다. 진 인감과 한립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 완전히 다른 것은 아니다.

3. 이때 서풍의 아름다움만 묘사하는데, 일반적으로 이런 서풍의 일반적인 특징을 가리키는 것이지, 한 서예가나 한 작품에 대한 포상이 아니다. 나중에 서예가는 한 서예가의 특수한 풍격을 비유로 묘사했다.

이 시기의 서예 이론을 서구 미학과 비교해 보면 중국인들이 일찍이 자연미의 가치를 제시한 것을 알 수 있다. 중국인들은 많은 아름다움이 객관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을 깨달을 뿐만 아니라,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것은 창작의 증거이며, 비판의 표준이며, 심미의 기초이다.

소염의 초서는 여전하다.

개인 서예 스타일 비교

세 번째 범주는 비유를 통해 한 서예가의 작품을 묘사해 주는 인상이다. 양무제의' 평론서' 는 모두 이렇다. 원온스의' 고금 서평',' 당대 서평' 도 마찬가지다. 이런 비유는 매우 자유로운 연상 활동이다. 심지어 서예의 물질적 흔적에서 정신 내용에 이르기까지 이런 정신 내용은 모두 생동감 있게 묘사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강유 웨이의' 이유 저우 슈앙 젠'? 전체 장은 이렇습니다.

이런 비유예술 비평은 시와 산문을 토론하는 데 자주 쓰인다. 교묘하게 쓰면 표현력이 뛰어나 급소를 찌를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감상적인 자유의 연상이지 예술 작품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과 해석이 아니라, 그 의미는 종종 모호하거나 일방적인 것이다. 손씨는 이의를 제기했다. 미피도 반대한다.

유추법은 감상과 재미 분야에 속하며 주관적인 감정을 해석하고 복잡한 감상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빌릴 수 있지만, 이론적 검토나 기술 해석에 적합하지 않다. 그러나 한위 시대에는 서예를 토론하는 주요 수단이다.

다섯 글자는 생명체다.

네 번째 종류의 비율은 서예 자체를 일종의 살아있는 형식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웨이 부인의 "펜" 은 이미 논의되었다. 앞서 위관도 언급했다. 그 이후로 왕승경, 양디, 이영은 모두 이런 방법으로 안진경을 평가했다.

장회우의' 맥반석 서평' 은 근육, 고기, 지방의 관계에서 글리프의 건강과 질병을 논술한다. 스시는 피, 가스, 신을 뼈, 고기에 더하여 5 항목으로 한다. 진행: 생물이 막 죽었을 때, 그 고기와 힘줄은 아직 있지만 좀비였다. 생명현상에는 혈액의 순환, 숨쉬는 숨결, 신의 번쩍임이 포함된다. 당대는 해서체의 정리이고, 송인은 서정에 치우쳤다. 글이 생명 유기체라는 관점에서 자연스럽게 피, 가스, 신의 활동 요인을 도입했다.

이세민의 인사에서' 신' 은 서예가의 의식 상태를 가리킨다. "가스" 는 스시의 "신" 과 같습니다.

"마음" 은 서예가의 감정을 가리킨다. "가스" 는 작가의 호흡과 감정을 의미합니다. 이런 비유의 묘사를 구체화하고 체계화하기 쉽다. 명확한 통제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한림정요. 청대 윤중광의' 목' 과 유희재의' 미술 대강'? 대강' 이라는 책과 바우의' 예술선' 과' 쌍탑' 은 모두 토론한 적이 있다. 이 세 사람의 비유는 이 단어가 어떤 생명이 있는 물체와' 닮다' 는 것을 의미하며, 심리활동으로는 연상이다.

강유위 평가백은 단어 자체는 생명이 있는 것이고, 심리활동으로는 이정 작용이라고 말했다. 이런 글을 쓰고 읽는 방법, 예를 들면 켈리의 스케치. 실물에서 벗어난 이런 추상적인 선은 실물에 대해 더 깊고 넓은 모방이다.

육자연과 서예 창작

서예는 그림과는 달리 자연의 사물을 묘사하지 않지만, 감상 행사에서는 흔히 서예에서 자연의 사물을 연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마찬가지로 서예 창작 활동에서 우리는 자연현상과 서예를 연결시켜 창작에서 영감을 얻을 수 있다. 장욱, 문, 레이태견, 황정견, 와이소 등. 특히 한유의' 대사에게 고현서 보내기' 는 더욱 흥미진진하다. 그는 예술 창작의 원천은 주로 두 가지라고 지적했다. 하나는' 마음 이동' 이고, 다른 하나는' 관물' 이라고 지적했다. 장 지앤이 말했듯이, "사법은 자연스럽고, 사법은 마음에 있다."

하운의 관관으로 인한 모방요구와 달리 한유는 자연현상이 정서적으로 우리를 감동시킨다고 강조했다. 냉막 냉정한 태도로 순수한 이미지를 관찰하는 것은 창작 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없다. 자연의 높은 산과 협곡은 반드시 우리의 감정을 자극하여 창조의 원천이 되어야 한다.

리의 책' 인터뷰 이박사' 는 다르다. 그가 자연에서 중시하는 것은 사물의 모양이 아니라 이미지를 통해 모든 것을 지배하고 통제하는 법칙을 표현한 다음, 이 법칙들을 서예에 적용한다.

제 2 장 순수한 형식미

순수한 형태의 아름다움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서예 자체에서 직접 조형의 법칙을 이해하고 파악해야 한다. 순수한 플라스틱미는 추상적인 아름다움이다.

서예는 추상화와 달리 한자를 빼놓을 수 없다. 인물은 일정한 내용이 있어 읽을 수 있다. 독서에는 일정한 방향과 순서가 있다. 글씨를 쓸 때, 획의 순서, 획의 구성, 선의 배치, 모두 정해진 규칙이 있다. 순수한 조형미의 관점에서 볼 때, 이러한 관점은 창작의 제약이다. 서예 예술의 관점에서 볼 때, 이러한 특징들은 서예를 추상화보다 더 풍부하게 한다. 즉, 더 문학적인 수준이다.

중국어를 모르거나 서예의 원류와 파벌을 이해하지 못하면 그의 감상이 더 순수해질 수 있다. 글쓰기는 서예의 기초이지만, 글쓰기의 의미는 최우선이 아니다. 장회용' 논인물': "책의 깊이를 아는 자는 그 영만 보고, 그 글리프는 보지 않는다." 표정은 플라스틱 효과이고 글리프는 인식할 수 있는 문자 기호이다. 진정한 서예 감상은 문자에 얽매이는 것이 아니라 추상화처럼 서예를 본다.

글과 그림의 모순은 노래 속의 글과 소리의 모순과 같다. 맹시벽담. 좋은 노래는 반드시 언어의 음악성을 충분히 발휘해야 하며, 글의 음악성이 글의 의미를 초월하게 해야 한다. 좋은 서예는 반드시 글자의 모양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어야 하며, 글자의 모양이 글자의 인식과 변론의 속박을 뛰어넘게 해야 한다.

귀신' 은 그의' 산산조각' 이라는 책에서 볼 수 있다. 이것은 모양의 원리에 근거한 것이다.

현대 추상화는 크게 두 가지 체계로 나뉜다. 1 .. 이성주의자는 플라스틱 질서의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2. 감성파, 시각의 쾌감과 자극을 추구하는 것, 시각으로 인한 촉각의 쾌감과 자극을 추구하는 것, 시각으로 인한 신체운동의 쾌감이나 자극을 추구하는 것도 있다. 서예도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이성주의: 서예의 구조질서를 중시하고 건축미의 정적 법칙을 강조한다.

감성파: 서예의 기세 변화를 중시하고 역동적인 음악미 법칙을 강조한다.

이원학파

피타고라스 학파는 가장 오래된 추상 예술 이론가이다. 그들은 아름다움을 숫자 사이의 관계로 보고, 현의 길이를 측정하고, 숫자의 비율로 음악의 조화로운 아름다움을 표현한다. 그림은 "황금 분할의 법칙" 을 제시했다. 그들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객관적인 법칙은 서구의 과학 정신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지금까지도 여전히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국의 서예에서는' 존법' 이다.

1 .. 서예가는 창작할 때 조용한 마음을 유지한다. 냉정하고 맑은 마음, 완전히 통제되는 이성. 여사남과 한과 같은 것들이죠.

2. 작품이 완성되면 균형, 명료함, 질서의 아름다움이 있어야 한다.

"법" 은 형성한 객관적인 법칙이다. 당나라는 입법의 시대이다. 운과 해서체 모두 극한의 완벽에 이르렀다. 후대 서예가들은 당법을 배우면서 당법에서 벗어나 당법에 반항하려고 시도했다. 초당 서예가 구양문의는 그 중의 대표이다. 위험, 즉 긴장. 구조상의 신중함, 즉 합리적인 순서. 이 명령은 이미 고도의 민감성과 엄격함에 도달했다. 첫 번째 획과 매 획 사이에는 움직일 수 없는 호응관계가 있고, 행간에는 안정적이고 불안정한 미묘한 결합이 있어 긴장된 분위기를 조성한다.

당인존법은 고전주의이고, 폐단은 개인의 감정을 억누르고 창작의 자유를 속박하는 데 있다. 송인의 반응은 바로 이것에 근거한 것이다. 명인들도 서예의 객관적 법칙을 찾고, 당인보다 더 구체적이지만, 너무 복잡해서 보편적인 원칙이 부족하다. 가방은 송대의' 구궁법' 을 답습해 상세히 설명했다. 좌표와 면적의 개념을 사용하여 더욱 객관적이고 엄밀하다. 구궁격법은 어떤 구조뿐만 아니라 단어와 단어 사이의 관계에도 적용된다. 대구궁법은 그림의 관점에서 문자 사이의 순수한 플라스틱 관계를 감상하는 것이다.

삼감학파

두 장르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창작할 때 신체 운동의 유창함에 초점을 맞추고, 하나는 필묵이 종이에 미치는 다양한 효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의도는 앞에 있고 말은 뒤에 있다" 는 것은 완전히 정확하지 않다. 창작하기 전에 반드시 이미지가 있어야 하지만, 손은 단지 이 이미지를 복제하는 것이 아니다. 종이 위의 펜에 나타나는 것은 바로 우리가 원하는 것이 될 수 없다. 그렇지 않다면 창작의 영감을 불러일으켜 원래의' 의미' 를 수정하고 바꿔야 할 수도 있고, 마음속의 이미지와 점진적으로 형성된 작품 사이에 변증적인 상호 작용이 존재할 수도 있다. 청대 데이와 주흥염' 임지의 내 견해' 는 네가 너무 고집을 부린다면 그대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현대 유럽 화가들도 타자, 구도, 스케치를 포기했다. 회소는 펜으로 잉크를 찍어서 명확한 완제품이 하나도 없다. 구조가 명확하고 섬세한 이성파와는 달리, 행동파는 역동적인 기세 리듬을 중시하며 초서를 대표한다. 이성이 권위를 잃었을 때, 바로 술에 취해 고속으로 마음과 손이 충분히 협조할 수 있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글쓰기가 온몸으로 참여하는 춤이 되었다. 마음껏 춤을 출 때, 몸의 각 부위와 각종 감각이 모두 전체 동작에 참여한다. 이런 활동은 활기찬 생활의 자연스러운 표현이다. 사상은 몸에 융합되고, 몸은 사상을 표현한다. 일의 법칙은 생활 전체가 뛰는 법칙이다.

펜과 잉크 종이 만남으로 인한 물질적 효과도 감성파가 중시하는 문제다. 약한 종이로 필력을 쓰고, 강한 종이로 필력이 약하다. 왕희지의 서론. 이것은 당의' 임지묘절' 에서 언급한 것이다. 강유 웨이도 전사했다. 그러나 "고대인들이 말했다" 고 한다. " 잉크로,' 논서표' 와 같은 머리, 색칠을 하다. 수시는 먹색을 "어린아이의 눈동자" 처럼 해야 한다. " 가방의 말은 매우 상세하다.

그림은 먹색의 변화에 의지하고, 서예는 필법이 묵법보다 많다. 서현은 "그림 중앙에 짙은 잉크가 있고, 편파적이지 않고, 중앙용 펜이 있다" 고 제안했다. 기술을 시험하다. 보우는 감상의 대상으로 삼았다.

당인은 잉크가 딱 맞아야 한다. 미피는 연한 잉크를 사용했다.

, 마른 잉크. 동치창은 순전히 연한 잉크로 산뜻하고 산만한 재미를 나타냈다. 강원 \ "속서보 \" 는 잉크의 고갈을 말하는데, 그늘보다 못하다. 건필로 날으는 흰색은 채용 () 에서 시작된다. 짙은 잉크는 줄곧 명말 청초까지 사용되었다. 감성 서예가의 최고의 대표란 무엇인가. 그는 일부러 이성으로 하여금 펜의 동작을 완전히 통제할 수 없게 하여 서예가 유치하고 활발한 효과를 거두었다.

사왕희지

서양 음악의 바흐처럼 그림 속의 세상, 왕희지는 철학, 감정, 기술 문제만 추구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중요한 문제는 기교다. 왕희지의 서론은 당대에 상당히 신중했다. 예를 들어 손씨와 장언원. 주 () 는 송대 () 의 거의 열 곡의' 묵지 ()' 를 기록했지만, 모두 우군이 묘사한 것은 아니다. 천쓰 (WHO) 는 6 장의' 서점 경화' 를 기록했고, 이후 그의 우군에 의해 명명되었다.

책론' 은 더욱 변점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는 서예를 비유하는 투법의 의미와 일치한다.

왕일어는 세 가지 특징이 있다: 하나는 변화의 통일이다. 펜과 구조의 변화는 유연성과 기복의 극치에 이르렀고, 펜과 구조의 통일도 연결과 포화의 극치에 이르렀다. 변화는 행부터 행까지, 글자에서 글자까지, 매 획마다 미묘한 변화가 있다. 통일에 관해서는 한 글자 한 줄, 한 줄, 한 줄, 심지어 전체 문장, 빽빽한 반면 업무는 빈틈이 없다.

둘째, 공간감.

서예는 벽화 공간이 거의 있어서 2 도에서 3 도 사이로 표류한다. 위대한 서예가는 반드시 흰 바닥을 살아 있는 공허함으로 깨울 것이다. 패키지 는 말했다:

: "그 필법은 놀라울 정도로, 점화가 공중에 출렁이고, 묘미가 넘친다." 즉, 왕정은 제 3 도만큼 심오하다. 이것은 후세 사람들이 왕 슈를 모사하는 가장 어려운 곳이다.

셋째, 이성과 감성의 조화. 왕정은 크고 작으며, 행과 행 사이의 거리는 왕왕 같지 않다. 각 글자는 수직, 경사, 굽은 것이 아니다.

해서도 마찬가지다. 독단적으로 보이고, 손목을 쓰고, 감성을 사용한다. 탈선했지만 통제하고, 실현하고, 호응하고, 피하고, 자연스럽게 실현했습니다.

왕희지의 신비로운 점이 학술 사상의 시기를 뒤덮고, 자연도 그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러나 왕희지는' 골격' 을 가지고 있어 그의 서예는 퇴폐적 농담의 경향이 없어 자유쓰기에서 왕성한 생명력을 보였다. 그러나 이런 생명력은 표현주의나 윤리학에 속하지 않는다. "길은 얇고 얇고, 이치는 은근하고 뜻은 깊다." 그래서

"친구가 많지 않아요."

항목의 "서품" 은 왕이가 "변화에 가난하고 성취가 풍부하다" 고 말한다. 전자는 수법의 신기함을 가리키고, 후자는 내용의 풍부함을 가리킨다. 그래서 각종 성향의 서예가들은 모두 그를 위대한 모범으로 여기고, 그에게서 유익한 영양을 섭취한다.

왕희지의' 묘기' 는 일종의 스타일 경향을 가리킨다. 그는' 순기' 를 추구하며 정말 큰 성과를 거두었다. 그의 기교는 이른바 형식주의를 뛰어넘었다. 이런 순수한 기교 뒤에는 개성이 있기 때문이다. 기술은 영성으로 넘쳐난다. 왕희지의 기개, 기절, 학식, 청고는 모두 유연한 기예에 담겨 있어 사람과 책, 술, 도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다섯 가지 탐미주의

중국 전통 서론은' 아름다움' 이 없고' 운' 밖에 없다. 즉, "모양 밖에서 살고 싶다" 는 뜻으로 형식적인 아름다움을 뜻한다.

이성의 엄밀함도, 감정표현도 중시하지 않는 이런 작품은 양자를 하나로 융합시켜 질서 정연한 질서에 영동을 불어넣고, 생명의 박동에 질서를 도입해 관람자에게 조화되고 균형 잡힌 느낌을 준다. 조맹은 전형적인 대표다. 그들은 한편으로는 동동, 어떤 추앙을 받았고, 한편으로는 열정, 냉막, 우아함, 또는 강건한 기풍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비난을 받았다. 푸산, 동치창, 모세룡, 왕세정 등.

획이 섬세하고, 운율이 강하고, 구조가 엄격하고, 고리가 맞물려 있고, 복잡하게 얽혀 있어, 극도로 정신을 전해서 차가운 미감을 준다. 조각한 금비녀, 옥비녀가 모두 정성껏 주조한 것처럼 강렬한 궁정 분위기를 표현하여 조형에서 고도의 결정화와 응고에 이르며 일류의 서예가라고 할 수 있다.

육보 진석의 《예주 쌍성》

리앙과 주록정은 서예가 기술이라고 생각하며 배울 수 있고, 개성에 관계없이 잘 배운다. 그들의 차이점은 이론적으로 기술의 중요성을 창조심리에 두는 것이다. "예술선과 탱크 두 개" 는 성형의 법칙에 광범위하게 관심을 기울일 수 있으며, 그는 해석하기 어려운 예술 법칙을 설명할 수 있다.

칠나리타 준이의 서세.

일부 서예 이론은 보편적인 현상의 모순 통일 법칙을 이용하여 서예의 조각 문제를 해석한다. 음양, 건곤, 오행 등의 개념으로 서예의 형성 문제를 설명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백포, 티튼, 장단, 회, 급함, 강강, 실 등이다. 소호에서 여사남, 장회관, 황효충, 증국판까지. 그 중에서도 음양을 체계적으로 이용하여 서예를 해석하였다. 그의 이론은 이성주의, 기계론, 기술주의의 극단적인 대표이다. 그의 시도는 칭찬받을 만하다, 비록 어떤 곳은 좀 억지스럽지만.

그는 펜, 구조, 중심의 시도에 대해 엄밀한 체계적인 해석을 가지고 있다. 그는 손의 시계 방향 운동에 따라 획을 8 종류로 나누고, 시계 반대 방향 운동에 따라 8 종류로 나누고, 오른손으로 글씨를 쓰는 사실에 따라 어떤 획이 생리적으로 가능한지 설명했다. 오른손 운남동: 측면, 분노, 목축, 쪼아, 음수 그림, 왼손 운남동: 음악,

이것은 정면의 그림이다. 음과 양은 변화를 결합하여 서예의 아름다움을 창조한다. 펜을 들어 올리는 힘의 원리에 대하여, 그는 천체의 움직임과 지렛대 작용에 근거하여, 펜의 힘이 어떻게 두 발부터 시작하여 펜의 끝에 도달하는지 설명했다.

그는 또한 묘미를 써서 장자 신비주의의 색채가 없다. 이른바' 공어풍' 이란 단지 이 일련의 기계력의 전달은 서예에 반영되어 있어 관람객이 제작의 흔적을 볼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무형이다.

제 3 장 서예 운명론

한유 "대사에게 고현서 보내기" 입니다.

초당의 유럽 유 추 () 는 규칙의 아름다움, 이성의 아름다움, 고전, 균형과 조화를 추구한다. 창작할 때 머리는 또렷하고, 마음은 평온하며, 손과 눈은 기민하고 정확하다.

한유는 예술이 서정적이어야 한다고 주장할 뿐만 아니라' 정' 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서정이 아닌 경향을 거부한다.

장욱은 생활 속의 모든 감정을 서예에 녹이고, 또 외부의 각종 현상에 민감하기 때문에 모든 현상으로 인한 감정반응을 서예에 표현했다. 그것은 장영의' 사법자연, 사법자연' 의 연장이다. 한유는 불가가 출세한 관념에 근거하여 고현의 창작 방법에 의문을 제기했다. 불가가 고민을 풀고 감정을 배척해야 하기 때문에 고선이가 아무리 종횡으로 쓸어도 형식만 있을 뿐 정신적 내용은 없다.

당대의 낭만주의

고전주의 외에 당대에는 개인의 낭만주의를 표현한 당대도 있는데, 장욱, 회소, 안진경, 양응식을 대표한다. 송대는 서정적인 시대이다.

당대의 풍류 서예가의 정신적 면모는 다르다. 장욱은 술을 빌려 술에 취해 디오니소스를 숭배하는 그리스의 음악과 비극에 가깝다. 와이소는 기법의 묘함에 힘쓰고, 감정의 성분을 제거한다. Yan Zhenqing 은 유교 정신의 강력한 힘에 근거합니다. 양결식은 퇴폐적이고 현실을 피하는 것이다. 그들의 창작 태도는 고전주의에 위배되며 모두 객관적인 법칙에서 해방되어 주관적인 표현을 추구할 것을 요구한다.

술신절

장욱은 중국 서예사에서 매우 중요한 인물이다. 그가 창작한' 들풀' 은 서예가 자유표현 방향으로 발전하는 한계이다. 만약 우리가 좀 더 자유롭다면, 글자는 읽을 수 없고, 서예는 추상화가 된다. 그는 자신의 내면세계를 철저히 폭로하여 후대의 많은 서예가들의 궁극적인 이상이 되도록 노력하였다.

한유는 장욱의 주요 창작정신을 잡았지만, 한 가지 필수 요소인 술도 간과했다.

장욱의 취옹의 뜻은 중국이 아니라 세계 조형예술사의 기적이다. 한 명은 술에 취했다. 하나는 공개 공연입니다. 서양의 조형 예술가는 술에 취해 창작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완제품' 을 전시할 뿐이다. 공연 예술' 은 음악, 춤, 연극과 같이 관객들이 시간 과정에서 감상하는 것이다. 공연이 끝난 후 작품은 관객의 기억 속에 남아 있거나 악보, 극본으로 보존된다. 중국의 행위 서예는 아마도 일찍이 진나라 시대에 출현했을 것이다. 공연이 끝난 후 잉크가 마르지 않아 관중들은 작가가 종횡무진으로 펜을 잡았을 때의 광경을 계속 궁리할 수 있었다. 관객들은 창작의 긴장에 관여할 뿐만 아니라, 작품을 완성한 후의 깊은 생각을 공유한다.

4 송인의 개성 서정시

의미는 서정적인 것이다. 조용하고 유쾌한 창작을 일컫는 말. 개인 서정은 송대 서예가의 공통된 특징이다. 이성파의 냉정함도, 술에 취한 파의 시끌벅적함도 없다. 송대에 이르러 서예가들은 먼저 당법을 공부한 후 당법에서 벗어나 자기표현을 추구하며 자신의 스타일을 형성했다. 스와 황색의' 불가능성' 은 겨냥한 것이다. 화가와 정치인.

송대 서예가가 추구하는' 소탈함' 과' 신수' 는 모두 게임의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송대 서예가의 개인 서정성은 당시의 철학 분위기와 문학 분위기와 관련이 있다. 송대는 의리를 중시하여 문장 내용을 파악하고 고대인의 기본 정신을 체득할 것을 요구하였다. 육구연과 주가 말했듯이, 만약 우리가 이 중심 사상을 잡을 수 있다면, "나는 모든 육경을 해석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모든 지식은 단편화된 지식일 뿐이다. 옛사람은 나를 사랑했고, 사용자는 나였고, 최종 기준은 나였다. 서예에서 우리는 고대인을 모방하지 않고 자신의 심미 경험으로 창작하여 자신의 스타일을 형성하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주홍 반대, 카이 시앙 (Cai Xiang) 을 제안하기 전에 법전, 벼황출, 천하가 쇠퇴했다. 사실 캐논은 내가 재발견하고 재창조한 것이어야 한다. 만약 내가 내 자신의 경험 속에 살지 않는다면, 정경은 단지 속박일 뿐이다.

자연을 관찰하든, 인사를 처리하든, 예술 창작을 하든, 고대의 선반이 아니라 자신의 민감성과 직관에 의지해야 한다. 서예에 반영된 것은' 순진' 이다. 서예 예술의 본질을 소홀히 하고, 자신의 민감성을 믿고, 자신의 기질을 따라가고, 글쓰기를 놓아주면 불리할 것이다.

송대의 서정적 서예에서 악비는 애국 열정을 그의 초서에 녹였다. 육유의 서예도 강한 개성을 가지고 있고, 양응식 서예의 대피에도 방임면이 있다.

다섯 개의 못생긴 괴물의 찬송가.

(su Shi: 아름답고 눈에 띄는, 왜 타원형이 아닌가? 미피: 네가 원하는 건 다 연극이니까 어색하게 묻지 마 * * *. 황정견: 아프지만 스스로 하나가 됩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로댕은 "예술에서 개성은 아름다움이다. 클릭합니다 한월은 의식적으로 중국 문학의 추미를 추구한다. 유희재' 예술개론': "무릇 추함은 창리보다 아름답다." 그는 어려운 구법으로 기이하고, 무섭고, 우울하고, 처량한 사물과 이미지를 많이 묘사하여, 사람들이 생명의 전투를 느끼게 했다.

두보는 결코 고의로 추태를 추구하지는 않지만, 추함과 쓴맛을 시에 쓰는 것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오도자의 추함과 두려움이 그에게 묘사의 열정을 제공했다. 미탄의 얼굴론은' 후세 추태를 심사하는 조상' 이다. 의。

"제조카 원고" 는 모서리가 완고하고, 굵기가 대비되고, 겹쳐서 쓸 때 마음이 무겁다.

명말 청초에 푸산은 서예가 못생겼을 뿐만 아니라 이론적으로' 사녕 사비' 를 제창했다. 사실 그도 아름다운 책과 그림을 만들 수 있고, 성격적으로도 이런 것들에 대해 독특하지만, 이후의 생활 경험은 그를 완전히 바꾸었다. 만년 서예, 각 줄의 글자는 긴 줄로 연결되어 있고, 붓으로 진필처럼 굵고, 점화의 좌절감을 없애는데, 바로 청대 송조' 서예야사' 에서 말한 추서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유희재서강: "추함은 괴석의 아름다움이고, 추함은 극치까지 아름다움이다. 듣기 싫은 말로 말하면 언덕 계곡은 말하기 어렵다. ""

명대 서예에는 타이거체, 삼신, 이송, 문동, 광초파가 있다. 기치를 구하다, 기치를 구하다, 추함을 구하다. 주운명은 이런 경향이 있다. 그러나 그의 뒹굴기 변화는 여전히 규칙 속에 있다. 샤오 진, 장 뷰트, 쑤 웨이, 첸 천, 쑤 유 등 모두 추태를 추구한다. 그들이 좋아하는 단어, 그들의 발전 방향, 혹은 그들의 이상어는 사람을 놀라게 하는 저속한 옷차림과 더부룩한 얼굴이다. 풍방의' 전술' 이라는 책으로 볼 때 당시 닝추파는 확실히 강력한 조류였다. 항목 나무도 반대한다. 그는 비속어를 사용한다. 만약' 비속어' 가 시민의 예술적 취향을 가리킨다면, 그것은 적절하다. 명대는 세 편의 소설과 세 마디 두 박자가 나오는 시대이다. 희곡, 랩, 소설은 모두 사실적이며 외설, 억압, 박해, 탐욕, 각종 사회 추악을 묘사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서예에서 그들도 속추를 두려워하지 않고, 뾰족한 붓으로 먹칠을 하며 가슴속의 어두운 침적을 쓸어 버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서예명언)

양청은 "상명국가" 라고 말했다. 상태는 일종의 외적 형식이다. 상태는 일종의 형식 추구이다. 이런 추구는 두 가지 상반된 경향으로 나타난다. 하나는 아름다움을 원하고, 하나는 못생겨야 한다. 예술은 여가 시간에만 생기는 것이 아니다. 황도주는 형벌을 집행하기 전에 글씨를 썼는데, 먼저 작은 해서체로, 뒤에는 서예가 있고, 그 뒤에는 큰 글자가 있다. 중국의 미학 전통은 줄곧 부드럽고 돈후한 관념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추악파는 일반 감상가가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유포가 적다.

유광

서정 단계에서 이성과 감정은 균형을 이룬다. 추악한 단계에서 감정이 분명히 우세를 점하였다. 작가는 강렬한 감정의 충격 속에 있었기 때문에 전통 법칙을 깨고 왜곡, 변태, 과장된 방법으로 표현했다.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작가는 내면의 균형을 잃고 미쳤다.

"포인트" 와 "미친 척하다" 는 것은 다르다. 하지만 정말 미친 것은 아닙니다. 창작할 때의 반광기 상태입니다. 서구 초현실주의 예술가인 아편과 알코올이 이성적 통제를 어지럽히고 잠재의식에서 억눌린 것을 해방시키는 것과 비슷하다.

격동의 시대에 중국 역사의 특수 인물은 출로를 볼 수 없어 비관적이고 절망하거나 정치적 박해를 피하기 위해 미친 척하며 어리석은 척했다. 즉' 미친 척하다' 였다. 양결식은 전형적인 예이다. 철양의 도피와 퇴폐. 미피의 전복은 충격적인 방종이다. 석도는 일찍이 자신을' 전전' 이라고 불렀는데, 그의 전례도 예술가의 독립정신의 표현이다. 팔대산인은 만년에 실성했고, 그의 산수는 황량하고 쓸한 기운이 가득 찼고, 그가 그린 새도 특별한 표정을 지었다.

진짜 미친 예술가는 서위다. 그는 시, 책, 그림, 연극, 군사에 능하다. 그는 뻗을 수 없는 천재적인 머리를 가지고 있어서 시와 서예로 서예의' 지울 수 없는 분노' 를 표현했다. 만년에 미쳐가다. 그의 마음속의 분노와 고통은 강렬한 자학 속에서만 누설되었다. 위안 홍도 (yuan Hongdao) 는 "노년의시는 매혹적이다. 클릭합니다 。 그의 서예, 글자는 크고 작으며, 필은 굵고 무겁고, 건조하고 축축하며, 늘 의외로, 일부러 역순으로, 반통일, 반화합이다. "술에 취한 비와 요술" 이라는 글에는 냉소적인 정서가 있다. 초서의 글자와 실이 빽빽하여 숨을 쉴 여지가 조금도 없다. 글을 쓸 때 대사를 일파삼반으로 쓰는 것은 졸린 짐승이 출로를 찾을 수 없는 난장판이다. 획이 진흙으로 비틀어지고, 실의에 지쳐서 눈물과 핏발이 되고, 마음속의 혼란과 절망이 여기에 나타난다. 허: "제 책 1 위, 시 2 위, 쓰기,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