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죽기 마련인데 어떤 사람은 태산보다 무겁고 어떤 사람은 깃털보다 가볍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요?
'사람은 죽기 마련인데 어떤 사람은 태산보다 무겁고 어떤 사람은 깃털보다 가볍다'라는 말의 원문은 '태산보다 무겁거나 가벼우면 누구나 죽게 마련이다. 깃털", Sima Qian의 "Bao" "Ren Shaoqing의 책"에서. "사람은 누구나 죽게 마련이지만 죽음의 의미는 다르다. 어떤 사람의 죽음은 태산보다 무겁고, 어떤 사람의 죽음은 백조기러기 깃털보다 가볍다"는 뜻이다.
발췌
하인들은 점술과 축복에 가까운 부적, 문학, 역사, 연대기를 해부하는 능력이 없었습니다. 종이 법에 복종하여 벌을 받는다면 그것은 소 아홉 마리의 털을 잃는 것과 같으니, 그것은 개미와 무엇이 다릅니까? 그러나 세상은 죽을 수 있는 자들과 비교하지 못하며 특히 지혜롭고 죄가 있어 피할 수 없는 자들은 죽느니라. 왜? 이는 수의 자립 때문이다. 인간은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태산보다 무거울 수도 있고 깃털보다 가벼워질 수도 있습니다. 지고한 존재가 먼저 굴욕을 당하지 않고, 몸이 다음에 굴욕을 당하고, 이성과 색깔이 굴욕을 당하지 않고, 수사가 굴욕을 당하고, 몸이 굴욕을 당하고, 옷이 굴욕을 당하고, 밧줄이 잠기고, 추는 굴욕을 당하고 머리카락이 뽑히고 금과 철이 굴욕을 당할 것이며 두 번째로 피부가 파괴되고 팔다리가 잘리고 굴욕을 당하고 마지막은 가장 극심한 고문입니다! “형벌은 관료만큼 좋을 수 없다”는 말은 선비들이 성실함에 있어서 엄격해야 함을 의미한다. 사나운 호랑이는 깊은 산 속에 있고, 짐승들도 겁에 질려 함정과 덫 속에서 꼬리를 흔들며 먹이를 구걸하며 점차 힘을 축적하고 있다. 그러므로 학자들은 땅을 감옥으로 그려서 관리로서 들어갈 수 없으며 논의가 정확할 수 없으므로 그 계획은 신선합니다. 이제 나는 손과 발을 얻었고, 나무줄을 받았고, 피부가 드러났으며, 바구니를 받았고, 원형 벽에 갇혔습니다. 이때 간수를 보면 머리가 땅바닥에 곤두박질치고, 종들을 보면 심장이 멎는다. 어느 것? 또한 힘과 힘을 축적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약속을 지키는 소위 강한 외모와 귀가 참 귀한 분들이죠! 또한 Xi Bo Ye는 Youli에 구금되었고 Xiang Ye는 5가지 형벌을 선고받았으며 Peng Yue로부터 무기를 받았고 Zhang Ao는 남쪽에서 고아가 되어 감옥에 갇혔습니다. Jianghou는 Quan Qing의 다섯 번째 삼촌 인 Zhu Lu를 초대 방에 가두었고, Guan Sanmu는 황토색 옷을 입었고 Guanfu는 거실에서 굴욕을당했습니다. . 이 사람들은 모두 왕자, 장군, 대신들이고, 그들의 범죄는 너무 터무니없어서 처벌을 받을 수 없으며, 먼지 속에 자살합니다. 과거와 현재가 통합되어 있는데 어떻게 치욕을 당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용기와 소심함은 힘을 의미하고 약함은 형태를 의미합니다. 결국, 왜 그렇게 이상합니까? 부인, 밧줄과 잉크를 일찍 자르면 안 돼요. 그렇지 않으면 조금 늦을 거예요. 채찍은 매듭을 너무 멀리 끌고 싶어요! 이것이 아마도 고대인들이 관리들에게 무거운 처벌을 내린 이유일 것입니다.
번역발췌
이런 것들은 일반인들에게 하나하나 설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우리 조상들은 부적을 해부할 만한 공덕이 없었습니다. 그들은 문학, 사료, 천문, 달력 업무를 담당하는 관료였으며, 점술을 하고 사람을 칭찬하는 사람들에 가까운 지위였습니다. 황제에 의해 탁월함을 추구하기 위해 동물로 사육되었고, 세상으로부터 멸시를 받았습니다. 내가 법에 의해 죽으면 아홉 살 된 소의 몸에 털이 빠지는 것과 같으니, 나와 개미는 무엇이 다를까? 세상은 나의 죽음을 순교할 수 있는 사람들의 죽음과 비교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은 단지 내가 무능하고 죄가 있으며 사형을 면할 수 없으며 마침내 죽음의 길로 가고 있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합니까? 이것이 내가 늘 해왔던 직업이자 지위이고, 사람들이 나를 보는 시선도 이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죽게 마련이지만 어떤 사람은 태산보다 무겁게 죽고, 어떤 사람은 깃털보다 가볍게 죽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죽음을 통해 서로 다른 목표를 추구하기 때문이다.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조상을 욕하지 않는 것이고, 둘째는 몸을 욕하지 않는 것이며, 둘째는 얼굴이 부적절하다고 해서 욕을 당하지 않는 것이고, 셋째는 말이 옳지 않다고 해서 욕을 당하지 않는 것이고, 세 번째는 팔다리를 비틀지 않고(긴 무릎을 꿇고 묶을 수 있음) 굴욕을 주는 것, 다음은 죄수복을 입는 굴욕, 다음은 나무 족쇄를 채우고 몽둥이로 고문하는 굴욕, 그 다음은 면도를 하고 목에 족쇄를 차고 있는 굴욕이고, 그 다음은 피부를 파괴하고 팔다리를 절단하는 굴욕이며, 가장 낮은 형태의 굴욕은 거세인데 이는 극도로 굴욕적이다. 고서에는 “선비는 벌을 받을 수 없다”고 되어 있다. 이 문장은 선비의 성실성을 격려하고 격려해야 한다는 뜻이다. 학자-공무원의 성실성을 유지하십시오). 호랑이는 깊은 산에 살며 모든 짐승이 겁을 먹고 덫이나 울타리에 빠지면 꼬리를 흔들며 먹이를 구걸할 수밖에 없는 법이다. 그러므로 선비는 그려진 땅을 감옥으로 보면 결코 그곳에 들어가지 않을 것이고, 나무로 만든 가짜 간수를 만나면 결코 그의 심문을 받아들이지 않고 자멸에 집중할 것입니다. 이제 내 손과 발이 묶이고, 나무고랑과 밧줄로 묶이고, 살이 드러나고, 매를 맞고, 채찍질을 당하고, 감옥에 갇혔습니다. 이때 너희가 간수를 보면 머리를 숙이고 땅에 손을 대고, 죄수를 보면 겁에 질려 숨이 막힌다. 왜 이런가요? 오랜 기간의 강압과 자제 끝에 만들어진 상황이다.
모욕을 당하지 않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면 사람들이 흔히 고귀하다고 말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게다가 서방의 제후인 기창(吉昌)도 유력(宇雪)에 갇혔고, 재상 이사(利施)도 다섯 가지 형벌을 받았고, 회음후(淮陰侯) 한신(汉信)이 왕이 되었지만 진디(陳帝)에서 고문을 당했다. 팽월, 장오가 황제가 되려는 야망을 품었다는 누명을 쓰고 투옥되어 유죄 판결을 받은 강후주백은 한때 주록을 죽였으며 한동안 그의 권력은 춘추 5대 패권보다 더 컸다. , 그리고 자백실에도 갇혔습니다. 장군들도 붉은색 죄수복을 입고 손, 발, 목에 고문 도구를 걸고 쇠고리로 목을 묶고 몸을 팔았습니다. 관복은 주씨 가문의 노예로서 그의 방에 감금되어 굴욕을 당했다. 이 사람들은 왕자, 장군, 대신의 지위에 올랐고, 그들의 명성은 주변 국가에 퍼졌습니다. 범죄를 저지르고 법의 처벌을 받으면 자살을 결심하지 못하고 추악하고 굴욕적인 입장에 처해 있습니다. . 고대나 현대나 마찬가지인데 어찌 치욕을 당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이에 따르면 용기나 비겁함은 상황에 따라 결정되고, 강인함이나 비겁함 역시 상황에 따라 결정된다. 이것은 매우 명확하고 명백합니다. 뭔가 이상한 점이 있습니까? 게다가 법의 처벌을 받기 전에는 일찍 자살할 수도 없기 때문에 점점 쇠퇴해 갑니다. 구타를 당하고 고문을 당하면 학자 관료의 명예만 지킬 생각만 하는 것은 현실과 너무 동떨어진 것이 아닙니까? 이것이 아마도 고대인들이 의사들에게 고문을 가하는 데 조심스러웠던 이유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