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와 송사는 중국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왜 현대 많은 사람들이 시를 쓰는 습관이 없는가?
옛말에 당시 300 곡을 숙독하여 어떻게 외워도 외울 수 있을지 모르겠다.
당시와 송사는 중국 문학사의 두 봉우리로, 많은 휘황찬란한 장이 있다. 특히 이백두보의 당시와 수시의 신질한 송사는 후세 사람들에게 추앙을 받아 지금까지 존경을 받고 있다.
당송시는 우리나라 민간에서 탄탄한 기초와 비옥한 토양을 가지고 있으며, 일부 문학 애호가들도 정시 () 송사 () 를 자신의 책임으로 쓰고, 일년 내내 꾸준한 노력을 기울였다고 말해야 한다.
비록 나 자신도 좋아하지만, 시에 대해 나는 문외한이라, 성현의 성물을 모독할까 봐 감히 건드리지 못한다.
아마도 내 개인적인 생각은 시를 쓰지 못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심리활동과 비슷할 것이다. 백화문이 더 쉽게 표현되고 속박이 없는 것 같다. 나는 내 말을 어디든 갈 수 있다. 율율시는 엄격한 리듬과 박자 제한뿐만 아니라 어의어, 어경, 본질 등의 규범도 가지고 있다. 듣기만 하면 놀라서 멀리 떨어져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확고한 민간 시인들이 있다. 그들은 꾸준하고 창조적이다. 내가 필회에 참석했을 때, 많은 시인들이 우리에게 원고를 들고 그들의 시를 고치라고 해서, 우리는 매우 부끄러움을 느꼈다.
하이난에는 한때 한 노인이 있었는데, 그는 교사였다. 몇 년 동안 가르치고, 율율시를 꾸준히 쓰다. 그 후, 그는 심지어 편지지 한 권을 가득 써서 편집부에 가서 출판할 수 있냐고 물었고, 바닥을 쳐서 자비라도 이 시들을 후세 사람들에게 인쇄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 집요한 태도, 꾸준한 노력은 사람을 숙연하게 하고, 영문을 알 수 없게 한다.
좀 더 깊이 들어가면 글쓰기를 고집하는 창작자들이 사건에 몰두하고, 궁벽한 시골에 뿌리를 내리고, 안심하고 시를 쓰고, 보답을 구하지 않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런 작가, 이런 태도는 어쨌든 우리가 존경할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