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오위안밍의 사임을 어떻게 봐야 할까요?
1 도연명이 은둔한 표면적인 이유는 쌀 다섯 통에 절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더 깊은 이유는 "일과 인간, 내부와 외부의 통합"이라고 불리는 고대 중국 철학의 "자연과 인간의 조화"개념입니다. 고대 중국인들은 인간을 우주의 만물 중 하나이자 우주와 하나라고 여겼습니다. 사람을 세상 모든 것에서 소외된 독립된 개인으로 여기는 것은 오늘날과는 다릅니다. 철학에는 주체와 객체가 있으며, 자아, 사회, 자연에 대한 여러 가지 개념이 있습니다. 도연명은 관직과 사회에 있을 때 세상의 모든 것에서 소외감을 느껴 고향으로 돌아가 세상의 모든 것과 조화를 이루고 싶었다.
2 도연명의 퇴각은 유교철학에 대한 도교철학의 반란이었다. 그것은 사회윤리에서 벗어나 수양의 이상을 버리고, 가정을 화합하고, 나라를 다스리고 세계를 평화롭게 하며,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그는 자연에서 진리를 찾았다. “그 안에 참된 의미가 있는데 설명하는 걸 깜빡했어요.” 도연명에게 고향으로 돌아가 농사를 짓는 것은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하고, 농사를 짓는 것은 자연을 직접 대하는 것을 의미한다.
3 도연명의 퇴각은 개인의 집단탈출이다. 집단에 관해 실존주의 거장 사르트르는 다음과 같이 잘 분석했습니다. 주체인 나에게는 타인이 사물이 되고, 타인의 눈에는 나는 사물이 된다. 다른 사람과 어울리려면 자신을 대상의 입장에 서야 하는 것이 모순이자 위험이다. 그는 "타인은 지옥이다"라는 유명한 말까지 했습니다. 도연명은 이 모순을 견디지 못하고 탈출을 선택했다. 농촌 주민들은 여러 가구로 분산되어 있으며, 그들의 주체는 독립성과 온전함, 자유를 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