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나라 시와 노래 가사의 기원
당나라에는 장안을 중심으로 서쪽으로는 로마, 동쪽으로는 동경에 이르는 실크로드, 모든 종교가 서로 평화롭게 공존하는 국제적인 문화 정신, 광활한 영토와 잘 발달된 경제, 과감하게 문화를 수입하고 보내며 활력이 넘치고 장엄한 색채를 지닌 매우 강한 나라, 진-한 제국의 문화 패턴을 계승하고 혁신하는 문화 정신이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남북조 시대의 관료, 관군, 형법을 하나로 통합한 진나라와 한나라의 문화 패턴. 교과서에서는 이것들만 당나라의 문화 정신이라고 설명하는 것 같습니다. 이것들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지만 당시의 문화 정신이라고하면 "한나라와 당나라의 얼마나"만 생각할 수 있는데, 이는 제 생각에는 일종의 편견입니다. 오늘은 이런 거창한 이야기는 하지 않겠습니다. 결국 시는 영혼에 관한 것이니까요. 당나라 시의 영적 세계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이것들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라 당시의 깊은 곳의 문화 정신인 영성입니다.
저는 종종 시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항저우의 서호 옆 화강 옆에서 물고기를 보며 살았던 성스러운 시인 인 늙은 현대 신사 인 마 이푸 씨를 자주 생각합니다.
시란 무엇인가요? 마씨는 시는 실제로 "잠에 매료된 것 같고, 꿈에서 깨어난 것 같고, 하인인 것 같고, 아픈 것 같은" 사람의 삶이라는 네 가지 좋은 단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중에 예자잉 교수는 이것이 시의 가장 훌륭한 정의라고 말했습니다. 시는 사람들의 마음을 깨우는 것이며, 평범함, 화려 함, 고난에서 깨어나 진정한 자신을 볼 수있는 우리 마음에 가장 가까운 것입니다. 왜 당나라 시를 문체, 언어와 예술, 문학적 유산, 한나라와 당나라의 기상학으로만 읽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은가, 즉 아직 잠에서 깨어나 진정한 자아를 인식하지 못한 분리의 층이 있습니다.
이것은 약간 신비스러워 보입니다. 실제 사람이 없다는 것 자체는 더 논의할 가치가 있는 질문입니다. 하지만 인생에는 많은 유령과 아바타가 있고, 시는 그 중에서도 더 강한 자아, 내가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는 자아, 직관의 아름다움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언젠가 두 명의 고대 선승이 나눈 대화가 생각납니다. 첫 번째 선사는 우주가 무엇인지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두 번째 선사의 차례가 되자 그는 갑자기 연못에 핀 연꽃을 보고 "이 꽃을 보면 마치 꿈과 같다"고 말했습니다. 당나라 시를 읽으면서 '이 꽃을 보는 것은 꿈과 같다'는 구절이 바로 제가 이해하고 묻고 답하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시를 읽는다는 것은 신선한 지각 경험과 접촉하는 것이고, 시를 더 많이 읽는다는 것은 꽃을 보는 것처럼 신선한 지각 경험과 접촉하고 그것을 풀어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를 읽고 이해하면서 문득 고대인이 우리의 몽상가이고 우리가 전생의 고대인이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작은 예를 하나만 들어보겠습니다. 열다섯 살에 일하러 집을 떠났을 때 저는 향수병에 시달렸고, 이는 제가 통제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어느 날 저는 당나라 시 한 수를 읽었습니다."
창백한 산에 석양은 저 멀리 있고 하늘은 춥고 집은 가난하다.
눈 내리는 밤에 집으로 돌아오는 개가 나무 문에서 짖는다.
문득 바람 불고 눈 내리는 밤에 집으로 돌아가려는 사람이 바로 내 자신이라는 생각이 들어 가슴이 따뜻해지고 감동이 밀려왔다. 당시는 왜 이럴까요? 당시는 고대와 현대의 인간성을 표현하고 항상 신선한 감각적인 경험을 표현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당시는 한편으로는 영원한 인류애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항상 관능적이고 신선합니다. 그리고 이 고대와 현대의 인간성은 바로 중국 문화의 핵심에 있는 꿈입니다. 중국 문화의 꿈에서 가장 깊고 아름다운 부분은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서로 맞물려 있는 휴머니즘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원한 낭만 뒤에는 영원한 대지가 있습니다.
특히 당시에 표현된 중국 문화의 인문주의 정신에 대해 어떤 방식으로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아래에 제 결론을 적고 하나하나 증명해 보겠습니다.
소진과 재능의 정신, 전심전력의 정신.
인생은 지쳐도 포기하지 않아야 한다.
상서에는 '사람은 만물의 영장이다'라는 옛말이 있습니다. 이것은 인간의 삶이 세상에서 가장 좋은 것임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고대 중국 문화의 중요한 발견입니다. "긴 밤의 잠은 생명이 아니다."라는 시가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고 밤에 잠자리에 들 때 자신의 삶이 가치 있는 것인지 생각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옛 선조들의 인간 삶의 아름다움에 대한 발견이 없었다면 매일 깨끗한 창문으로 행복한 삶을 사는 깨끗한 가정과 같은 삶의 아름다움에 대한 사랑은 없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인간은 만물의 영이다"는 몇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 인간은 우주의 피조물입니다. 둘째, 인간은 아름답고 고귀하며 없어서는 안 될 존재입니다. 셋째, 삶의 의미는 삶의 아름다움을 잘 대하고 자신의 지성을 활용하여 이 삶에 합당하게 사는 것입니다. 넷째, 아무리 힘들어도 삶은 포기하지 않습니다.
왜 여기서 당나라 시를 이야기할까요? 당시에 사람들이 이 세상에서 자신을 잘 대하고 이 삶에 걸맞게 살아야 한다는 주요한 목소리가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간단한 상식부터 시작해서 시인 리바이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리바이, 저는 종종 리바이라는 단어를 중국 문화의 멋진 하이라이트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미국 문화의 자유의 여신상이나 프랑스 문화의 마르세이유와 비슷하죠. 다른 사람들이 극도로 활기차고 재능이 있다고 말하는 것은 그들이 지쳤다고 말하는 것과 달리 리바이는 극도로 활기차고 재능이 있었다고 말하는 것이죠. 우리의 설명에 따르면 이백은 평생 동안 학자, 기사도, 신, 도교 사제, 아들, 성게, 방랑자, 술꾼, 시인이었습니다. 일본 학자들은 또한 그가 공식적인 스파이였으며 그의 재능과 아우라가 너무 많다고 말합니다. 탈진의 증상을 표현하는 현대적 용어는 자유입니다. 자유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긍정적 자유, 즉 자신의 삶의 선함을 온전히 실현하는 자유입니다. 두 번째는 부정적 자유, 즉 외부의 힘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입니다. 리바이의 긍정적 자유는 빛과 열이 타오르는 것 같고 걷잡을 수 없는 생명력을 가진 것 같습니다. 이백의 부정적 자유는 "하늘의 아들이 타고 있지 않으면서 스스로를 불로장생이라고 한다", "아아, 내가 어찌 정직한 얼굴로 보기를 싫어하는 높은 지위에 있는 자들에게 굽실거릴 수 있겠는가"라는 권력적이고 오만한 왕자에 대한 경멸로 나타난다. 그는 중국에서 가장 자존심이 강하고 자기애가 강한 전형적인 지식인입니다. 리바이는 진정한 문인의 자기애에 대한 아름다운 이상향이 되었습니다.
두 푸는 대지에 굳건히 뿌리를 내린 인물이었습니다. 그는 마침내 중원 평원으로 돌아오는 배 안에서 "전투의 피가 아직 남아 있고, 군대의 소리가 오늘날까지 이어지네"라는 시를 남기고 죽었습니다. 중국 당나라 시문학의 두 가지 큰 봉우리는 하늘의 정신과 땅의 정신이었습니다. 그들은 삶에 충실하고 세상을 긍정적으로 활용했습니다. 그들이 어떤 업적을 쌓았든 아니든 그들의 삶은 색채와 빛, 열정으로 가득했습니다. 그들은 시대와 사회를 위해 헌신하고 지치지 않았으며 재능을 발휘했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시대에서 아무것도 얻지 못했지만, 그들로 인해 그들의 시대는 위대했습니다.
당나라 2대의 위대한 시인인 한유, 유종원, 백주이, 이상인, 두무는 모두 헌신적이고 효과적으로 일을 해냈습니다. 한유의 생애에서 가장 훌륭한 일은 부처님의 뼈를 훈계한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소동파는 자신이 문치 8대의 쇠퇴기이며 도교 자체가 세상에 빠져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전 세계의 부처를 죽이는 흐름 속에서 해나백천은 위기를 기적으로 바꿨습니다. 류종원의 가장 두드러진 삶은 왕조의 정치 혁신에 참여한 것이며, 그의 인생 후반부는 불굴의 불굴의 광범위한 업적입니다. 백주이 생애의 하이라이트는 당나라 중기의 신음악운동을 주도하여 "백성들 사이에서 유일한 노래는 하늘의 아들이 알고 싶어 하는 질병"이라는 시와 문학이 사회적 양심의 역할을 하고 후대 중국 문학에 깊은 영향을 끼친 것입니다. 리상인과 두무는 단순한 시인이 아니라 학식 있는 학자였습니다. 그들의 아름다운 시를 완성한 것은 깨닫지 못한 그들의 억압된 재능이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그들의 시는 그들이 이 세상에 살 만한 가치가 있었다는 증거입니다. 따라서 당나라의 일류 시인들은 모두 자신의 삶의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싶었고, 변화를 일으키고 싶었으며,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표현하고 싶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번성했던 당나라, 시와 역사의 정신, 노래와 시의 결합, 풍자와 같은 당나라 시학의 몇 가지 키워드는 모두 활기차고 생산적이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세상을 돌보는 시대 정신을 가리키며, 이러한 삶에 합당하고 그에 부응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시대정신을 나타냅니다. 이 키워드는 당나라 시의 기본 정신을 간결하고 강력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당나라 사람들도 당나라 시에서 자신을 소진하는 정신을 숭상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성 당나라의 시인 렌 화는 "이백을 보내며"라는 시에서 "고대에는 탈출하고 마음을 맑게하고 영혼을 놀라게 할 수있는 수필이있었습니다. 오늘날에도 리바이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빈 동굴에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백주이는 "하늘의 뜻은 세상에 좋은 시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기를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좋은 시가 하늘의 뜻, 하늘의 뜻을 긍정하는 곳임을 보여주는 시대 정신을 잘 요약한 것입니다. 지금은 좋은 시의 시대입니다. 시인들은 이를 가장 잘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세상을 아름다운 시로 바꾸고 싶어 합니다.
사람들은 묻습니다: 당신은 성 당의 정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지만 후 당은 어떻습니까? 그들은 모두 약간 우울하지 않습니까? 성당과 비교하면 후당은 충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후당 시인들은 모든 재능에서 삶의 정신을 끌어냈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좋은 시가 종교적 신념과 마찬가지로 평생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 된 것은 당 후기에 이르러서였습니다. 왕건은 "좋은 시의 이름만이 두 번 배운 젊은이들을 아프게 한다"고 말했고, 백주이는 "하늘의 뜻을 알려야 하고, 세상에는 시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세상에는 시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성 당나라 초기의 지친 삶에서 당나라 중후반의 지친 삶의 정신에 이르기까지 실제로는 여전히 삶을 잘 대하고 인간 본성의 아름다움을 고양하며이 삶의 기대에 부응하는 문화 정신의 일종의 구체화입니다. 중국 문화의 찬란한 뿌리가 없었다면 당나라 시에는 이런 표현이 존재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시에는 깊은 영성, 최선을 다해 절하는 정신, 이 삶에 합당하다는 시대적 집단 의식의 비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 감히 그의 삶이 이생에 합당하다고 말한다면, 우리는 그가 중국 문화에서 당시의 진정한 정신을 얻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당시는 애프터눈 티가 아니라 아침입니다.
이제 수천 년 동안 전해져 내려온 명시를 읽어 보겠습니다. 시인들은 항상 "진나라에는 달이 밝고 한나라에는 문이 닫혀 있다", "대장정은 아직 돌아오지 않았다", "남자는 왜 오랑캐를 잡지 않는가?"라고 말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관산에서 시인은 항상 "내 연설을 마치기 위해 서쪽으로 더 멀리 안시까지 가겠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당나라 시의 세계가 힘과 영웅주의로 가득 찬 큰 세계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최초의 당나라 사람들이 사랑의 고통을 잃어버린다면, "모초는 자신감이 없는데 세상은 당신을 모르나요?"라고 말할 것입니다. 당신은 미소 짓고 기분이 나아질 것입니다. 일정 기간 살아남아 고비를 넘기면 "강 양쪽의 유인원들이 흐느끼는 것을 멈출 수 없고, 경선은 이미 만 개의 산을 넘었다!"라고 말할 것입니다. 미래에 대한 새로운 희망이 있을 것입니다. 시인이 패배하고 큰 좌절을 겪었다가 다시 일어났다면 이렇게 말했을 것입니다."복숭아를 심은 도사는 어디 있나?" 유랑이 돌아오기 전! "내 마음은 자랑스러운 감정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시인은 할 말을 잃었을 때 이런 시를 읊었습니다."하늘을 비웃고 나가네. 우리가 아르테미시아인가? "당은 특정 악당의 부상을 싫어하며 "어조의 몸과 이름은 소멸되었지만 강은 소멸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이것은 당나라 시에서 가장 강력한 저주 대사 중 하나입니다. 매우 강력하고 역사적 시간을 기반으로 한 매우 광범위한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시는 인격을 고양하고 삶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당시를 많이 읽고 나면 '동풍이 밤에 와서 만 그루 배나무의 꽃잎을 날려버린다'는 느낌이 듭니다. 이것이 우리가 당시를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예자잉 교수는 시는 불멸의 정신이라고 말했습니다.
당나라 시에는 큰 강과 산, 평야가 자주 언급됩니다. 중국 북방 문화가 절정에 달했던 당나라 시는 주로 산과 강을 소재로 삼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송시는 주로 다리와 강에 관한 것이고 당시는 주로 산과 강에 관한 것입니다. 중국 문학은 최고의 풍경을 만들어냈으며, 지금까지도 당시를 능가하지 못했다고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 양쪽의 푸른 언덕은 서로 마주보고, 해 가장자리에서 고독한 돛이 나온다"는 "푸른 언덕은 서로 사랑을 나누고 밝은 달은 두 고을에 없네", "산이 흰 태양을 가리네", "사막의 고독한 연기는 곧고", "사막의 고독한 연기는 곧네"와 같은 웅장한 시입니다. "사막의 외로운 연기", "황하의 물은 하늘을 향해 바다로 흘러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 "고독한 선원, 푸른 하늘은 지쳤지만 장강은 하늘에 흐른다"와 같이. "낙엽은 폭포 거품처럼 떨어지지만 양쯔강은 언제나 구르는 것을 본다" 등 모두 힘이 넘칩니다. 장강, 황하, 산, 언덕, 강, 해, 달, 당시는 천지를 놀라게 하고 싶고, 우주의 생명을 관통하고 싶을 뿐입니다. "이것은 진의 세 지역의 벽을 둘러싸고 안개가 다섯 강을 하나로 분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바람과 연기는 매우 강한 분위기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런 여행은 푸른 하늘을 오르는 것보다 더 어렵다", "하늘까지 직선으로, 그 정점은 하늘로", 이 "하늘까지", "하늘까지", "하늘까지 "는 모두 인간의 삶과 우주의 삶을 위에서 아래로 연결하는 것입니다. 성 당나라의 시인이자 재상은 위대한 서예가 왕단이 야멘에서 다음과 같은 시를 썼다고 말했습니다."... 밤은 이제 태양의 바다에 자리를 내주고, 묵은 해는 신선함으로 녹아내리네"라는 시를 남겼습니다. 이는 하늘과 땅의 아름다움, 자연의 위대함, 즉 새벽, 봄, 새해가 모두 어우러져 아름다운 존재가 된다는 당나라의 미적 감각을 표현한 것입니다. '살다'와 '들어가다'라는 단어는 열정적이고 활기찬, 삶의 본질을 의미합니다. 활기차고 긍정적인 삶을 지향하는 톈싱젠은 신선함과 확장성을 환영합니다.
일부 시는 평범하고 고요해 보이지만 우주에 스며드는 생동감 넘치는 아름다움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이 내 길을 확인할 때까지 걷다가 앉아서 구름이 떠오르는 것을 보리라"에서 "물이 부족한 곳"과 "구름이 떠오르는 시간"은 우주의 끝없는 맥박입니다. "타이산은 얼마나 장엄한가! 제나라와 노나라의 높이에 걸쳐 있다." '미완성'이라는 이 세 단어는 끝없이 흐르는 봄의 색채를 표현한 것이 아닐까요? 어느 날 밤 갑자기 잠을 이루지 못한 시인이 있었습니다. 이유를 찾을 수는 없었지만 마음이 매우 따뜻해졌습니다. 알고 보니 겨울이 지나고 대기가 따뜻해지기 시작해서 "오늘 밤은 봄이 따뜻하고 벌레 소리가 새롭다"는 시를 썼습니다. 시인의 삶의 리듬이 우주의 생명 리듬에 민감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후대 시인들이 특히 좋아하는 라오두의 시가 있습니다. 안시성 반란 이후 당나라의 암울했던 사회에 관한 시입니다. 달이 없는 밤이었는데 시인은 밤새 걱정을 하고 있었습니다. 갑자기 창밖 산의 어두운 입구에서 황금빛 달이 뿜어져 나왔고 건물 밖 연못이 달빛을 받아 환하게 반짝였습니다. 시인의 기분 또한 슬픔과 기쁨이 뒤섞여 조용한 섭리의 손길로 가득했습니다. 두푸의 시에는 "푸른 버드나무에 노란 꾀꼬리 두 마리가 노래하고 푸른 하늘에 흰 왜가리 한 줄이 날아간다"라는 연이 있습니다. 어린아이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평범한 단어들이지만, 생명과 우주가 숨 쉬는 듯한 느낌으로 편안하게 읽히고 스며듭니다. 두 푸는 또한 "황시낭의 집에는 무성한 꽃이 가득하고 천 개의 꽃이 낮다"라는 시를 썼습니다. 나비는 때때로 춤을 추고 섬세한 꾀꼬리는 울기만 한다"라는 시를 남겼습니다. 상업적 번영의 아름다움, 사방에 봄의 아름다움이 가득합니다. 한참을 바라보니 삶이 밝고 신선하고 활기차고 힘차게 느껴집니다.
표면적으로는 감상적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뼛속까지 생명의 힘이 넘치는 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류종원의 '차가운 강에서 홀로 낚시를 하다'를 보면 "백 산에 새가 없고 천 길에 길이 없네. 그럼 우주는 죽었나요? 아니, "평평한 배, 대나무 망토, 차가운 강에서 낚시하는 노인-눈", 눈이 많이 내리고 추울수록 첸산이 갈수록 낚시 어부가 더 많이 볼수록 활력이 매우 강합니다. 또 다른 예는 맹하오란의 '봄 새벽'입니다."오늘 아침 봄에 쉽게 일어났고, 새들이 사방에서 노래하는 소리를 들으며 잠에서 깼어요. 하지만 지금 그 밤, 그 폭풍을 생각하면 얼마나 많은 꽃이 부러졌을까?" 시인이 너무 감상적이고 옥을 사랑하는 것처럼 들리지만 이해하지 못합니다. 시인이 한밤중에 폭풍우 소리에 잠에서 깼지만 아침에는 바람이 불고 화창하고 봄이 밝다고 상상해보십시오. 그는 또한 기분이 좋았고 침대에 누워 창문 앞에서 윙윙 거리는 새소리를 들으며 햇살이 창유리에 뿌려졌습니다. 그는 얼마나 행복했을까요! 그 기복, 기복, 기복은 항상 인간 사회, 우주와 자연, 그렇게 지나갈 것입니다. 폭풍 속에서도 꽃은 영원히 성장하고 발전하며 그 무엇도 생명의 성장을 막을 수 없습니다. 20 단어에 불과한 * * * 작은 당시는 삶에 매우 유익합니다. 무한한 세계입니다. 당시는 불멸의 영혼이 아니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당시는 중국 문화에서 젊은이들의 꿈의 표현이 아닐까요? 당시는 애프터눈 티가 아니라 아침, 십대입니다. 애프터눈 티의 정신은 반성하고, 회상하고, 깊이 생각하고, 분석하고, 문제에 대해 계속 생각하는 것입니다. 아침에는 질문하지도 않고, 분석하지도 않고, 성찰하지도 않습니다. 아침에 산을 오르면 감정이 충만하고 바다를 바라보면 의미가 가득합니다. 새로운 기분과 기운이 가득하죠. 우리 민족이 천 년이라는 긴 여정 앞에서 활력을 얻고, 먼지가 자욱한 9시에서 5시까지의 일상에서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다음 세대가 당나라 시를 더 많이 읽었으면 좋겠습니다!
당시에 나타난 긍정적이고 활기찬 삶의 정신은 국력 강화, 대외 개방 등 시대적 기상뿐만 아니라 황제 시험, 덕행 장려, 상소 수용 등 계몽적이고 선진적인 정치 문화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이는 황제 시험, 한나라와 위나라 이후 고대 중국 지식인의 지위가 크게 상승하고 사회 전체가 시, 인문, 미를 숭상하며 당나라의 국력이 강화되는 등 중국 문화의 르네상스를 알리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시대에만 소진의 정신이 전면에 등장하고 사회에 고개 숙이는 날씨가있을 때만 문학에서 소진의 징후가 나타날 것입니다.
오늘 우리는 특히 영웅주의, 특히 진정한 삶의 힘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이것은 인간 본성에 대한 우리의 견해와 관련이 있습니다. 최근 과학주의는 인간의 본성을 무시하고, 인간은 DNA의 합성에 불과하며 무엇이든 만들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제 프로작과 같은 의학적 성과도 있습니다. 과학의 오만함은 소비주의의 물질주의 물결과 결합하여 인간의 본성을 이성적 틀, 중추, 인격이 없는 콜라주로 파편화하거나, 진정한 내용이나 진정한 욕구가 없는 허무주의로 공허하게 만들거나, 인간의 욕망과 물질적 욕망의 덩어리로 어둡게 만들거나, 상업적인 팝 공연으로 게임화하게 만들었습니다. 근대성은 인간이 경제적 동물이며 무의식의 맹목적인 움직임과 승화, 우주의 지나가는 행인이라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오늘날 근대 사상의 장단점을 논하기에는 너무 크지만, 근대 사상에 대한 우리의 반성과 회의는 당나라 시를 감상하고 영속화할 수 있는 배경이 되기도 합니다.
마음과 마음을 마주하다
고대 중국 문화의 관념에 따르면 사람들의 마음은 서로 고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시 300, 한마디로 생각은 죄가 아닙니다. 순진하다는 것은 정직하고 인간적이고 인도적인 것입니다. 속임수, 계산, 이해관계, 물질주의 등에 의해 마음이 마음과 단절되는 것은 부정직합니다. 공자는 "시는 시를 통해 인간성과 인간의 마음을 발전시키는 기초"라고 말했습니다. 공자는 또한 "주역을 읽지 않으면 벽에 대고 서 있는 것과 같다"고 말했습니다. 사람이 벽에 서 있으면 마음이 분리되는 것, 즉 마음이 닫히는 것입니다. 공자가 주장한 렌은 인간의 마음과 인간의 소통입니다. 헌신의 정신은 인간의 마음과 인간의 얼굴 사이의 연결입니다. 그것은 수천 년 동안 중국 문화의 초석이자 영적 기도가 되었습니다.
당나라의 음악 인형과 춤추는 인형을 보니 모두 매우 헌신적이고 세심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표정은 역동적이고 단순했지만 마치 모두가 자신을 잊고 그 순간의 음악적 분위기에 몰입한 듯 망각의 공기가 감돌았습니다. 이것은 서양의 교향곡처럼 이성적이고 복잡하며 객관적이고 냉정하지 않습니다. 당나라 사람들이 예술적 창조와 시적 삶에 대한 종교적 집착, 즉 자신의 삶을 창조하는 것에 대한 집착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백주이의 시에는 "마음은 마음에 닿는다"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사람과 사람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한 세상은 마음이 가득한 세상이라는 뜻입니다. 리바이의 시에는 "밝은 달은 짐작할 생각 없이 곧장 들어온다"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밝은 달처럼 불순물 없이 맑고 단순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이 꿈은 당나라 시에 표현되어 있습니다.
우정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중국 문화는 우정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우정은 친구 간의 마음과 마음의 표현이며, 이성에 근거하지 않고 다른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두보의 "팔괘를 부대에 보내며"는 친구의 감정을 매우 간결하게 표현한 당나라 시의 유명한 대사입니다.
별들이 모이는 것만큼이나 친구들이 서로를 만나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오늘 밤은 그런 드문 경우 중 하나입니다.* * * 이 불은 촛불입니까? 얼마 전까지만 해도 젊었던 두 남자는 이제 사원에서 회색으로 변했습니다. 친구의 절반이 죽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우리는 충격을 받았고 슬픔에 잠겼습니다. 여러분을 다시 만나기까지 20년이 걸릴 줄은 몰랐어요. 내가 떠났을 때 너희는 아직 미혼이었는데 지금은 어린 소년 소녀들이 줄을 섰어. 아버지의 오랜 친구에게 매우 친절하게도 그들은 제가 어디로 여행했는지 묻습니다. 지금은 질문과 대답을 하기에는 너무 늦었고 그들은 저에게 와인과 음식을 가져다줍니다. 밤비에 잘린 봄 부추, 이곳은 마실 곳이 아닙니다. 호스트는 오늘을 휴일이라고 선언하고 열 잔을 마시라고 재촉했습니다. 그러나 당신의 사랑이 항상 내 마음 속에 있기 때문에 열 잔이 나를 이렇게 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내일은 산과 강을 가로 질러 내일은 누가 말할 수 있습니까?
이시를 읽을 때마다 여기에 담긴 감정이 고급 와인처럼 길고 아름답다는 것을 느낍니다. 이 시에 대한 고대의 해설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말은 폐부 밑바닥에서 나온다
. 오늘 우리의 말은 정말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말입니다. 첫 구절인 "친구를 만나기 어려운 것만큼이나"은 수다처럼 매우 단순하지만 매우 무겁기도 합니다. 광활한 우주를 배경으로 인생의 만남과 헤어짐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밤"이라는 가사는 노래처럼, 한숨처럼, 소박하고 애틋합니다. "젊고 강하다"의 네 줄은 오랜 친구의 재회에 대한 공통된 느낌입니다. "비명"이라는 단어는 생생하게 쓰여지고 아이들의 관심으로 가득 차 있으며 호스트와 게스트 사이에 간격이 없습니다. "작별"의 네 줄에서 장면의 분위기가 너무 현실적이어서 오늘날 우리가 그것을 읽을 때 우리는 삼촌이라고 부를 때 갑자기 삶의 지나감과 삶의 짧음을 느끼는 옛 동급생의 아이들과 같습니다. "이랑"이라는 단어는 얼마나 진지하고 고대적인가! 기성세대와 젊은 세대 사이에 더 이상 예의는 없습니다. 이어서 산 앞에는 술엿과 봄 파, 그리고 열 포기보다 더 굵은 노란 벼 줄기가 나왔다. 이 시를 외운 이후로 나는 봄철 강남의 부추가 특히 살이 통통하고 맛이 좋아서 좋아하게 되었다. 그러나 나는 당나라의 모든 봄 부추를 먹었고 그 맛은 더 이상 당시의 두 푸와 비교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그런 다음 혼란스러운 세상에서 두 푸의 귀향에 대한 또 다른시를보세요 : 하늘은 붉고 서쪽은 흐리고 땅은 태양 아래에서 평평합니다. 나무로 된 문은 새소리로 시끄럽고 천 마일이나 되는 귀성객들로 가득합니다. 아내는 나를 탓하고 나는 여전히 울고 있습니다. 세상의 혼돈이 표류하고 있고, 살아남는 것은 우연입니다. 이웃들은 한숨과 조용함으로 벽을 채웁니다. 한밤중은 촛불처럼 비교적 몽환적입니다.
시인 두 푸는 수천 마일 떨어진 자칼의 세계를 탈출해 마침내 고향에 도착했습니다. 어스름한 저녁노을, 마을 위로 떠오르는 일출, 목문 앞 까치들, 모두 지상으로의 귀환에 대한 감동적인 알레고리로 가득 차 있습니다. 아내는 친척들을 보고 놀라움과 슬픔을 동시에 느낍니다. 게다가 이웃들도 함께 한숨을 쉬고 울면서 이 인간의 기쁨을 함께 나눕니다. 현대 사회에서 이것이 이웃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그들은 무엇을 보고 있을까요? 하지만 중국 문화의 사상에 따르면 마음은 연결되어 있고 인류는 인류와 상대적입니다. 혼란 속에서 우연히 한자리에 모인 두푸 가족의 기쁨과 행복은 두푸 가족만의 일이 아니라 마을 사람들 모두의 일이며, 세상 모든 사람들의 아픔이 걸려 있는 일입니다.
시의 마지막 두 줄: "한밤중은 촛불처럼, 꿈처럼"
. 남편과 아내의 만남을 신들의 만남보다 더 멋지게 표현한 시입니다. 남편과 아내의 만남에 대해 이보다 더 좋은 시를 본 적이 없습니다. 고단한 삶의 고단함 속에서 애환을 맛본 시인의 여성에 대한 깊은 사랑과 배려가 고난을 겪은 부부의 따뜻함을 노래하고 있다.
탕시는 영재들의 필독서입니다.
당시에 등장하는 여성에 대한 언급에는 감상적인 모호함과 따뜻한 사려 깊음이 있습니다. 당시는 결코 우월주의적이거나 경박하고 방탕하지 않습니다. 항상 많은 의미의 감상적인 모호함이 있으며, 여성에 대한 동정심, 사랑, 배려, 애틋한 마음, 즉 인간미 넘치는 아름다운 마음이 항상 존재합니다. 당시는 매우 인간적입니다.
당시에 등장하는 여성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당시에 여성이 언급될 때면 감상적인 모호함과 따뜻하고 사려 깊은 마음이 느껴집니다. 당시는 결코 우월주의적이거나 경박하고 방탕한 것이 아닙니다. 스스로 진보적이고 문명적이라고 생각하는 일부 현대인들은 산업사회와 상업사회의 매춘부를 당나라와 송나라의 기녀와 비교하며 고대 중국의 여성 시를 경멸합니다. 사실 어느 시대에나 여성에 대한 노예제도와 억압은 존재합니다. 이 문제에서 산업 및 상업 사회가 농업 사회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없으며 농업 사회가 산업 및 상업 사회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증명할 수도 없습니다. 이것은 한 가지 측면입니다. 다른 한편으로, 그러한 노예화와 억압의 존재가 마치 문학이 '반영'일 뿐인 것처럼 문학의 독립성, 역사성, 긍정적 가치를 지우는 데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사실 문학은 일종의 '저항'이자 '창조'가 아닐까요? 당나라의 '봄바람'에 대한 기쁨부터 송나라의 '얕은 술과 낮은 노래'에 대한 자각까지, 정치적 압력에 대한 심리적 보상일 뿐만 아니라 명성과 재산과는 다른 자유로운 삶에 대한 각성이기도 합니다. 수천 년의 권위주의 아래서 중국 시인들이 정신적 자유를 펼칠 수 있었던 두 가지 낙원은 여성과 산과 강이었습니다! 당나라 시에서 여성은 진심으로 존중받았습니다. 두무의 "양주에서 10년 동안 꿈을 꾸고 녹색 저택의 아름다움을 얻다"라는 시는 사실 "재능 있는 사람은 시대를 소중히 여기는 의미를 보지 못하고 자신의 오만한 야망을 보기 위해 읽는다"라는 가장 절망적인 자기 비하적 시라는 것을 우리 모두는 알고 있습니다. 두무는 매력적인 재주꾼이었지만, 한밤중에 한 여인과 작별을 고한 적이 있어 헤어지기 힘들었다고 합니다. "촛불이 이별을 생각하면 새벽까지 남을 위해 눈물을 흘릴 것이다"와 같은 진심 어린 대사는 후대의 경박한 작품과는 비교할 수 없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왕리커창링의 내실에 대한 유명한 시입니다."내실의 젊은 여성들은 슬픔을 알지 못합니다. 봄이 되면 그들은 녹색 건물로 가기 위해 화장을 합니다. 갑자기 버드나무 색이 이상하고 남편을 찾는 것을 후회합니다." 사랑에 대한 젊은 여성의 욕망을 쓰고 여성의 정서적 굶주림과 억압의 감정을 노래합니다. 당시가 여성의 입장에서 말하는 데 능숙하지 않다면, 여성의 기본적인 행복이 후작의 작위보다 더 중요할 수 있겠는가? 김창수, "꾀꼬리를 몰고, 나무에서 그녀의 모든 기쁨을. 랴오시 캠프에 그를 만나러 가는 꿈을 꾸고 잠에서 깼다"고 말했다. 꾀꼬리의 부름에 잠에서 깨어난 그녀는 꿈속에서 요서에서 온 남자를 만났습니다. 여자의 생각과 감정을 잠시 떠올려 보세요. 고대인들은 그런 시를 기적이라고 불렀습니다. 요서 시인의 마음, 여자의 마음, 남자의 마음이 모두 연결되어 있고, 당시는 그렇게 서로 연결된 세계입니다. 어떤 시인이 썼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 일곱 자짜리 시도 있습니다. "백옥당 앞에 매화나무가 있었는데 갑자기 가지가 몇 개 열리는 것이 보인다. 아이의 집 문은 굳게 닫혀 있다. 어떻게 봄빛이 들어올 수 있을까?" 어느 봄날 아침, 갑자기 궁궐 앞에 매화가 활짝 피었습니다. 백옥당에 있던 소녀는 놀라움과 기쁨, 감동을 느끼며 아주 어리석고 소녀 같은 질문을 던졌습니다."내 딸의 집 문이 잘 닫혀 있습니다. 이 봄빛은 어디에서 왔니? 이 소녀는 시인이 얼마나 아름답게 글을 쓰는지 봄을 사랑합니다. 여기서 놀라운 것은 여성의 정신에 대한 당나라시의 사려 깊음입니다! 그래서 이 시는 마치 남자 시인이 쓴 것이 아니라 여자가 혼잣말을 하는 것처럼 들립니다. 이백의 걸작 "옥계단 찬 이슬, 비단 바닥이 젖어 오랫동안 방황하네"의 "옥족"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녀의 닫힌 창문 뒤에서 그녀는 왜 여전히 가을 달의 빛을 크리스탈 유리를 통해 바라보며 기다리고 있습니까? . "여자는 밤에 잠을 잘 수 없습니다. 그녀는 야외에 서서 달을 간절히 바라본다. 차가운 이슬이 몸에 스며들 때까지 그녀는 다시 안으로 들어갔지만 여전히 잠을 이루지 못합니다. 그녀는 여전히 크리스탈 커튼을 통해 달을 바라보았습니다. 크리스털 커튼 사이로 보이는 가을 달을 바라보는 그녀의 표정은 여러 감정과 의미가 담긴 생생한 표정이었죠? 의 눈. 당나라 시에서 여성에 대한 동정, 관심, 배려, 이해는 이 표정에서도 드러납니다. 오늘 이 시를 읽자마자 우리는이 여성의 분위기를 분명히 느낄 수 있으며 그녀의 표정조차도 역동적입니다. 천 년이 넘었는데도 그 인상이 여전히 신선하다는 것이 정말 이상합니다. 따라서 당시는 파괴 할 수없는 영혼, 영원한 무감각, 영원한 감동, 인간의 마음 사이의 영원한 연결입니다.
당시에는 여성에 대한 유명한 대사가 많이 있습니다. 두보가 장안의 달빛 아래서 아내를 생각하며 "오늘 밤? 방 창문에서 홀로 달을 바라보며 달을 진술한다. 불쌍한 우리 아들딸들, 수도가 어디 있는지 알기엔 너무 어리구나. 그녀는 흐린 머리카락과 향기로운 안개를 가지고 있으며 그녀의 옥 팔은 차갑습니다. 언제 쌍둥이 사파이어에 기대어 밝은 빛을 바라보며 더 이상 울지 않겠습니까?... "아내의 외로움에 대한 동정심과 달빛에 비친 아름다운 아내의 외로움과 슬픔을 상상하는 그의 따뜻함과 아름다움이 느껴집니다. "홀 앞에는 먹을 것도 자식도 없는 한 여인이 있었습니다. 가난 때문이 아니라 두려움 때문이었다." 가난하고 힘없는 이웃 할머니에 대한 시인의 동정심과 평등, 존경심, 그리고 고단한 삶 속에서도 인간적인 부드러움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시입니다. 우리 현대인들은 우리 사회에서 노인, 약자, 고통에 대해 불평하지 않는 사람들에 대해 이런 동정심을 가지고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우리는 이백을 아이 같고 고집불통 시인으로 알고 있지만, 그는 안휘성에 있을 때 한 노파의 집에 머물며 "외롭고 불행한 5일을 소나무 아래서 보냈다"고 했다. 농부의 일은 더 바쁘고 옆집 소녀는 밤새도록 추운 가을 밤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집 주인인 할머니는 달빛처럼 하얀 쌀이 가득한 미즈타키 쌀을 가져다주었습니다. 사람들이 떠돌아 다니게하십시오, 세 가지 감사는 먹을 수 없습니다. "모든 돈을 잃은 시인은 갑자기 너무 주저하고 조심스러워져서 평소의 영웅심을 모두 잃게됩니다. 어려운 농민 가족 앞에서 시인은 완전히 평등하고 그의 마음은 달빛처럼 맑고 따뜻합니다.
리상인의 신비로운 무제시에는 항상 아름답고 감상적인 여인의 얼굴이 가운데서 흔들리고 있습니다. 리상인은 아내에게 다음과 같은 시를 썼습니다."내가 당신에게 돌아오라고 하면 가을 연못에서 저녁비가 내린다. 왜 서쪽 창문의 촛불을 끄고 저녁 비에 대해 이야기합니까?" 이 시를 읽으면 항상 한숨과 낮은 반복, 여운이 남습니다. 한 문장에서 시인의 무한한 부드러움의 마음이 과거, 현재, 미래를 초월하여 사랑하는 사람들의 마음에 흘러 들어갑니다. 바이주이의 '비파싱'에서 비파 소녀는 왜 두 번 연주했을까요? 한 번은 "모든 크기의 진주를 옥 접시에 붓는 것과 같다"고 했고, 다른 한 번은 "곡조는 전에 연주했던 것과 다르지만"이라고 했습니다. 두 번째 연주는 왜 "모든 연회 사람들이 듣고 얼굴을 감추었다"라는 말로 끝났나요? 첫 번째 연주는 기술적이고 기교적인 것이었지만, 두 번째 연주는 백주이가 가사를 쓰고, 비파를 연주하고, 둘 다 행복해하는 등 정서적인 교류가 있었기 때문에 영원히 지속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 두 번째 연주가 없었다면 비파 스타의 가치는 거의 없었을 것입니다. '영원한 증오의 노래'에서 가장 인상적인 대사는 "왕들은 뒤돌아봐도 구할 수 없네, 말발굽이 저 나방 눈을 짓밟을 때까지"라는 대사로, 한쪽에는 전쟁과 권력, 무자비한 역사를 상징하는 큰 말이 있고 다른 한쪽에는 아름다움, 관능, 온화함, 약자를 상징하는 나방 눈이 대비되는 그림이 그려져 있다. 우리는 위대한 사랑의 성인인 시인 '강주 사마의 젖은 봄 셔츠'를 떠올립니다. 그리고 당시는 일종의 사랑 시입니다. 의심할 여지 없이 당시는 사랑에 재능이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입니다. 그것은 감상적이고 다원적인 마음, 여성에 대한 연민과 사랑의 마음, 배려와 애틋한 마음, 인간성이 가득한 아름다운 마음을 가지고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중국 문화에서는 지구라고 부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