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학이란 무엇인가? _?

현학: 현학은 형이상학이라고도 하며 위진 시대에 일어난 철학으로, 원래' 노자',' 장자' 와' 주역' 에 대한 연구와 해설을 가리킨다. 위진 시대에 생겨났다. 현재 현학의 내포는 전통 산수, 점, 점술, 풍수, 택일, 성명학 등 모두 도가와 음양가의 학설에서 유래한 중국 전통문화의 일부이며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현학은 삼국 () 과 양진 () 시대에 출현한 종합도가 () 와 유가 사상 학설을 위주로 한 철학 사조 () 로, 흔히 위진 현학 () 이라고도 불린다. 현학은 위진 시대에 양한경학사조를 대체하는 사상의 주류이다.

현학은' 현원학' 으로,' 조술노장',' 종합유도론',' 주역',' 노자',' 장자' 를' 삼현' 이라고 부른다. 현학의' 현' 은 노자의 사상에서 나온 것으로,' 노자 1 장' 에서' 현지와 현현, 모든 묘문' 이라고 말했다. 현이란 천지 만물의 일반적인 법칙' 도' 로, 만물의 무궁무진한 오묘한 변화의 작용을 구현한다. 현학자들은 그들이 개조한 노장사상을 이용해 유가의 논어, 주역을 해설하고, 인심을 유지하는 역할을 잃은 양한경학을 개조하여' 무위적' 철학 본체론을 세웠다. 유교의' 예법',' 명교',' 천도',' 인도적' 등의 사상은 현학이 논의한 내용이지만 그 취지는 도가, 즉 숭고한 것은' 없음',' 자연',' 무위' 를 강조하는 것이다.

현학이 논의한 중심 문제는 여전히 천인 관계 문제로 귀결될 수 있지만, 형식적으로는 이미 양한경학 장문의 번거로운 산산조각에서 벗어났다. 내용상 경학사조의' 천인감' 의 저속한 목적론의 논증을 포기했다.

현학자들은 도가의' 자연' 과 유교의' 명교' 가 일치한다는 것을 여러모로 논증했다. 그들은 한대' 유도상호 면직' 의 사상 구도를 바꿔' 유도와 종합' 을 주장하며 공자는 여전히 가장 높은' 성인' 이라고 주장했다. 현학이 제기하거나 주목하는 유무, 본말, 체용, 언의, 하나 이상, 운동, 자연, 명교 등 사변적 성격을 지닌 일련의 개념 범주는 모두 원시 유학과 양한경학이 소유하지 않거나 중시하지 않는 것으로 현학의 출현은 중국 철학의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

현학은 처음에는 고문경학 내부에서 생겨났다. 먼저 정현학을 벗어나 더 간결하고 의리적인 유표, 송충의' 경주의 학문' 이 나왔고, 나중에는' 정학' 과 다른 왕숙' 왕학' 으로 부상했다. 나중에야 하연, 왕필의 현학으로 전향했다. 현학의 발전과 진화는 세 가지 주요 단계를 거쳤다:

1 단계: 현학이 본격적으로 역사 무대에 오른 것은 조위의 정초년 (240~248) 에' 정시음' 이라고 불렸다. 당시 하연, 왕필의' 귀든' 이 나타났다. 하안은' 논어집해',' 도덕론',' 왕필주',' 주역' 으로,' 천지만물이 무본으로 시작한다고 생각한다' ('진서 왕연전'); "거룩한 인체는 없고, 없고, 훈련도 할 수 없으니, 말하지 마라. 노자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항언의 부족함 ('삼국지 종전') 은 공자가 노자보다 높다는 것을 의미하는' 왕필전' 을 인용한다. 공자는' 명교' 라고 말하는데, 사실은' 체무' 이고, 노자는' 유유' 에 있다

2 단계: 정시 이후 사마씨그룹이 정권을 빼앗으면서 각 사족그룹 내부의 투쟁이 격화되면서 현학사조 내부에서도' 귀무' 와' 숭유',' 임자연',' 중복 교육' 등 다양한 논쟁이 벌어졌다. 강, 응우옌적을 대표하는' 명교가 자연스럽지 않다' 는' 이단' 성향이 나타났다. 이들은 사마씨그룹과 정치적으로 협력하지 않고' 명교' 와' 자연' 의 대립을 강조하며' 명교로 자연을 임한다' 고 주장하며 예법을 경시했다. 낙광, 배 {위태로운 페이지}' 숭유론' 을 바탕으로 곽순은' 장자' 로' 귀무' 와' 숭유',' 자연' 과' 명교' 를 통합하는 임무를 완수했다.

곽상은 명교와 자연의 이론적 일관성을 내세우며, 그는' 독화론' 으로 이 모순을 해결하는데, 성인은' 만물 위에 앉아 있지만, 소요하지 않는다' ('소요유주') 라고 생각한다. "성인은 늘 외지로 헤엄쳐 다니며 무심코 순유하다. 그래서 온종일 모양을 휘두르며 의기양양하고, 만기를 올리고 담연자약하다." ("대종사주") 동진 이후 현학은 불교에서 반야학과 합류해 점차 불학의 종속물이 되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