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마오쩌둥 주석.

'베개 위의 양귀비'는 마오쩌둥의 작사 작품이다. 브랜드 이름인 포피(Poppy). 베개에는 첫 문장의 단어를 사용하여 베개에 대한 그리움의 감정과 처음 만난 후 불면증의 아픔을 표현했습니다.

베개 위에는 어떤 슬픔이 있을까?

강과 바다가 파도로 휘젓고 있다.

밤이 길어지면 하늘 보기가 왜 어려울까요?

옷을 입고 앉아서 차가운 별을 셀 수밖에 없습니다.

새벽이 되면 모든 생각이 재로 변하고,

너무 피곤해서 몸이 쓸모없게 된다.

저물어가는 달은 서쪽으로 흐르고,

눈물을 흘리지 않을 이유가 없다.

이 시는 1921년에 지은 것이다(논란). 1920년 겨울, 마오쩌둥과 양개희가 결혼했고, 이듬해 봄과 여름에 마오쩌둥이 시찰을 나갔다. 시인 자신의 이별의 슬픔에 대해 쓰여졌습니다. 문장의 시작 부분에서는 '강과 바다가 파도로 변한다'라는 자기 질문과 대답의 형태로 많은 슬픔을 표현하고 있으며, 생생한 비유는 작가 내면의 우울을 드러낸다. 다음 두 문장은 시인이 슬픔으로 뒤척이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으며, 옷을 입고 일어나 앉아 별을 헤아리기 위해 하늘을 올려다보아야 하는 형용사로 '외롭다', '춥다' 등의 형용사가 작가의 고독함을 드러낸다. 외로운 상황과 양개희에 대한 깊은 그리움. 시의 밑줄에는 죽은 사람에 대한 시인의 그리움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새벽이 오면 모든 생각은 사라지고 이별의 그림자만 남는다”는 왕시푸의 『서방의 낭만』의 명대사 “새벽에 와서 서리에 취한 자”를 각색한 것이다. 숲은 언제나 이별의 눈물을 흘릴 것이다." 하늘의 차가운 별들은 새벽과 함께 사라져 시인의 눈에는 선명한 실루엣만 남았다. 모든 생각이 먼지로 변할 때 남는 것은 Li Ren에 대한 그리움뿐입니다. 시인이 시선을 서쪽 하늘로 돌리면 쇠퇴하는 달이 점차 서쪽으로 진다. 고대에는 보름달은 친척의 상봉을 표현했고, 지는 달은 친척의 이별을 표현했습니다. 이제 서쪽으로 지는 달을 바라보며 어찌 사람을 슬프게 하고 눈물을 흘리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흐름'이라는 단어의 생생한 이미지는 서쪽으로 지는 달의 역동적인 아름다움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아래 '눈물을 던지는 것'에 대한 논의로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마오쩌둥의 시에서 이별을 묘사하고 사랑을 노래하는 것은 매우 귀중하다. 시는 감정을 중시하고, 감정은 진실을 중시한다. 감정이 없는 시는 시적 영혼이 없고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힘이 없다는 뜻이다. 이 시의 언어에는 별다른 장식이 없지만, 문장 하나하나가 마치 감상적인 말처럼 마음에서 우러나와 진실한 감정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런 순수하고 소박한 감정은 읽고 나면 감동적이고 잊혀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