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족 결혼 풍습
요족 내부 지계가 다르기 때문에 결혼 문화도 큰 차이가 있다. 그러나 일부일처제는 각지의 요족의 기본 결혼 제도이다. 젊은 요족 남녀가 일정한 결혼 연령에 이르면, 그들 혹은 그들의 부모는 적절한 방식으로 그들의 배우자를 선택할 것이다.
혼전 자유 연애
야오 남성과 여성은 결혼하기 전에 충분한 사회적 자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보통 생산 노동, 공휴일, 결혼식 참석, 친척 방문, 시장 방문 등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과 친구를 사귀곤 한다.
어떤 구애 방식도 특색이 있다. 이를테면 창문을 사이에 두고 듀엣을 부르고, 건물을 매달고 사랑을 이야기하며, 날을 골라 배우자를 선택하거나 우산 밑에서 만나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광둥 () 성 연남현 () 의 8 열 요오 () 는 창간 듀엣 () 이 유행한다. 현지 야오족 처녀의 침실 앞이나 침실 뒤에는 보통 구애창이 있는데, 한밤중에 미혼 총각은 횃불이나 손전등을 켜서 처녀에게 노래를 불렀다. 총각이 먼 길을 오든 가까운 길로 오든, 알든 모르든, 아가씨들은 쉽게 문을 열지 않을 것이다. 총각은 창밖에 서서 창가의 처녀와 함께 노래를 불렀을 뿐, 즉 가족을 보고하고, 인생 이야기를 하고, 사랑을 털어놓았다. 예를 들어 듀엣을 통해 그들은 사랑에 빠졌다. 어린 소녀는 문을 열고, 애인을 유혹하여 집에 들어가 부모를 만나고, 따뜻한 환대를 하며, 평생의 약속을 약속했다.
광서 김수야오산라가가마 일대에는 조루담의 구애 패턴이 유행하고 있다. 이 일대의 집은 왕왕 본관 밖에 매달려 있는 건물이 있는데, 특히 여자들이 거주하거나 자수하거나 연애를 할 수 있도록 특별히 마련된 것이다. 총각은 밤에 처녀를 찾아 연애를 하고, 건물 밖에서 매달려 있는 건물로 올라가야 한다. 만약 소녀가 흥미를 느낀다면, 그녀는 자연스럽게 계단 문을 열고 미소를 지으며 젊은이들을 돕는다. 그렇지 않으면 이 젊은이는 거절당할 것이다. Polder 에서 배우자를 선택하는 것은 각 polder 일 (일부 장소, 매 3 일마다 polder 기간), 젊은 남녀가 서로 연인을 선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광서남단현 백바지요의 많은 미혼 청년 남녀들은 장을 보는 날 화려한 민족 의상을 입고 장을 보러 자신의' 목표' 를 찾았다. 다른 사람들은 무리를 지어 거리와 골목 끝에 모여 그들의 마음에 드는 사람을 선택했다.
젊은 남녀가 백바지요에서 구애를 할 때, 여자는 남자보다 더 주동적이다. 여자는 적당한 사람을 보고 자발적으로 노래를 불러 구애를 듣는 방식도 다르다. 그 두 사람은 얼굴을 맞대고 서 있는데, 겨우 반 피트 떨어진 곳에서 낮은 소리로 노래를 부르며 말도 다 할 수 없었다. 그녀가 어느 정도 노래를 불렀을 때, 여자는 남자가 가지고 다니는 우산, 팔찌, 허리띠를 빼앗아 기뻐하며 도망갔고, 여자는 남자를 쫓아 산야의 한적한 곳을 쫓아갔다. 남자가 여자와 친해 지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뜻밖에 여자의 손에서 자신의 재물을 되찾아 각자의 길을 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만약 여자가 다정하고 남자가 뜻이 있다면, 여자는 남자를 데리고 며칠 동안 집에 갈 것이고, 여자 부모는 그의 행동과 노동 태도를 고찰할 것이다. 여자 측 부모가 만족하면 남녀 양측이 증표를 교환하여 다시 만날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보통 여자는 남자에게 담배봉투를 주고, 남자는 여자에게 은팔찌나 붉은 실을 준다. 하지만 이건 약혼 아니에요. 약혼 혹은 결혼은 반드시 아버지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우산 밑에서 만나는 것은 윈난성 칭라현 금문요의 애틋한 사랑의 방식이다. 즉, 젊은 남녀가 서로 시간 장소를 약속한 후 모두가 모여 듀엣을 하는 것이다. 듀엣을 부를 때, 여자는 늘 작은 양산으로 얼굴을 가린다. 남자는 그의 노래만 듣고 그의 얼굴은 보지 않는다. 쌍방이 서로 노래를 부를 때, 남자는 여자의 파라솔을 열고, 쌍방은 우산 밑에 감정을 토로할 수 있다. 만약 당신들이 사랑한다면 은팔찌, 벨트, 숄더백, 실크 등 서로 선물을 드립니다. 일정 기간 동안 접촉한 후, 감정이 깊고 뜻이 같으면 맹세를 하고, 여자는 남자의 팔을 물어뜯고 흉터를 남기며 그에 대한 사랑과 충성을 나타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종사하다
한동안 교류한 끝에 젊은 남녀는 공감하며 부모님께 각각 알렸다. 남자 부모는 중매인에게 예식, 즉 술, 고기, 닭, 예금을 가지고 여자 집에 가서 약혼 의식을 거행하도록 했다. 약혼 내용은 주로 여자 부모들에게 여자와 청남이 결혼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 것에 동의하고, 가격을 받아들일지, 대략적인 결혼 시간을 약속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약혼 의식이 끝난 후 남자는 길일을 선택해 결혼식을 올렸다.
결혼식
요족 결혼식은 복잡하고 간결하며 형식이 다양하다. 광서 김수의 라가요와 화란요의 결혼식이 가장 간단하다. 결혼할 때 남녀 모두 한턱 내지 않고, 선물을 주지 않고, 징과 북을 두드리지 않고, 폭죽을 터뜨리지 않는다. 동시에 여자는 한턱 내지 않고 혼수를 하지도 않고, 결혼식은 밤이 깊어 사람이 조용할 때 거행한다. 즉, 신혼 밤의 어둠 속에서 남자는 돼지고기 5 근, 술 5 근, 쌀 5 근을 가지고 조용히 젊은 여자 몇 명을 여자 집에 보냈다. 여자 쪽집과 친척 짝꿍이 간단한 식사를 한 후 불을 켜서 신부를 남자 집으로 데려갔다. 남자 집은 한밤중에 신랑, 신부, 친척, 그리고 가까운 친척 몇 명과 동석하여 간단한 식사를 했는데, 이 혼사는 일단락되었다.
광서삼강현에서는 늙은 표범과 문걸 일대의 야오홍청년 남녀의 결혼식이 더욱 독특하다. 그들은 서로 일생의 약속을 하고, 여자 부모님을 등에 업고 혼약을 맺고 결혼식을 올렸다. 결혼식이 끝난 후 신랑 신부를 데리고 닭 두 마리와 희주 12 근을 데리고 여자 집에 가서 인사를 하고 사과했다. 여자 측 부모는 어쩔 수 없이 이 혼사를 묵인해야 한다. 사실 여자 부모도 절대 모르는 것이 아니라 결혼 풍습일 뿐이다. 결혼 후 아내는 "남편의 집을 떠난 적이 없다" 고 말했다. 휴일이나 농번할 때마다 남편은 아내를 데리고 집에 가서 며칠 묵는다. 그리고 나는 부모님 집으로 돌아갔다. 아내는 임신을 해서 출산 전에 시댁에 산다.
예배식은 야오미안 () 에서 특히 유행하고 성대하다. 즉, 결혼식 날, 남자는 몇 명의 남녀를 여자 집에 보내 친척을 데리러 갔다. 여자 측은 또 몇 명의 남녀를 보내 그녀를 남자 집으로 배웅했다.
제사의 밤, 등불이 환하고, 본청에는 직사각형 술자리가 몇 개 놓여 있어, 친지들이 꽉 찼다. 신랑 신부는 모두 전통 민족 의상을 입고 신부의 머리에 한쪽의 요금을 걸치고 있다. 신랑 신부는 대전의 중앙 (남좌여우) 에 서서 제단을 마주하고, 사의는 12 허리를 굽혀 절을 주재한다. 무릎을 꿇는 대상은 주로 할아버지 할머니, 부모, 삼촌, 형제자매였다. 대대로 선물을 받고 하나씩 받다. 매주 무릎을 꿇어야 한다 12 회. 그리고 토스트. 금문요는' 길을 가로막는 노래' 를 불러야 한다. 그는 10 여 명의 남녀를 여자 집에 보내 친척을 데리러 갈 때 10 여 라운드' 길을 가로막는 노래' 를 불러야 한다. 신부대를 이어 신부를 신랑집으로 데려와 문, 결혼, 신부 인정 등의 의식을 거행해야 한다. 셋째 날 신랑과 신부가 함께' 집으로 돌아왔다'. 신부의 집에서 하룻밤을 묵은 후 신랑의 집으로 돌아가 묵다. 광둥 () 연남현 () 에서 여덟 줄의 요오 () 가 신부가 시집갈 때, 남편이 그녀를 위해 경요 () 를 읽으며 길상어 () 를 외우고 고모고모고모고모고모아주머니가 치장을 도왔다. 신부가 집을 나서면 샌들을 거꾸로 신는다.
(남자를 가리킴) 친정에 시집가서 살다
야오족은' 여자는 시집가고 남자는 시집간다' 는 풍습이 있다. 예를 들어, 야오미안 혹은 금문요 지역에서는 여성이 결혼 연령에 이르면 결혼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이 집에 남아 사위와 결혼한다. 자라서 집 아내와 결혼하고 싶지 않은 남자들도 결혼해서 여자 집에 갈 수 있다. 남자가 여자 집에 시집간 후, 태어난 자녀의 이름은 먼저 어머니 성을 따르고, 그 다음에는 아버지 성을 따른다. 아이가 많으면 예를 들어 보세요. 남녀 모두 자신의 동성자식을 가지고 있다. 만약 남자가 고아이거나 여자에게 사가서 사위가 된다면, 남자는 이름을 바꿔 성을 바꿔야 한다. 즉, 여자의 성을 따라야 한다. 태어난 모든 아이는 모두 모성을 따른다. 만약 남자가 외동자녀라면, 그가 여자와 결혼한 후 다른 사람이 부모를 돌보지 않을 때' 양쪽으로 가라' 는 형식을 취한다. 남녀 모두 부모의 일을 돕고 부모를 부양할 의무가 있으며 부모의 재산을 물려받을 권리가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외동 자식이 결혼한 후, 부모는 걱정이 없다. -응?
요오족 사회에서는 남녀가 모두 혼인을 하기 때문에 중남경녀의 문제는 없다.
이혼과 재혼
역사적으로 볼 때, 결혼 후 부부 관계는 비교적 안정되어 이혼을 거의 하지 않는다. 과부가 재혼할 때 차별을 받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