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사회주의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의 차이점

민주사회주의(또는 사회민주주의)는 세상에 일정한 영향력을 미치는 정치적 사상이다. 민주사회주의의 역사적 발전과 이론관점을 이해하고, 민주사회주의의 본질을 정확히 이해하며, 민주사회주의와 과학적 사회주의의 차이를 구별하고, 사상분야에서 마르크스주의의 지도적 지위를 견지하고 확고부동하게 중국특색의 길을 따라가야 한다. 도로는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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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사회주의는 서방 국가의 사회민주당(사회당, 노동당 포함)의 이념체계와 이념을 일컫는 명칭으로, 그 의미도 다르고 그 의미도 다르다. 다양한 기간에 나타나는 현상.

19세기 중반 서구 노동운동에서 활동하고 영향력을 행사한 사람들은 마르크스와 엥겔스 등으로 대표되는 공산주의자들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마르크스주의 사상사조의 대표자들이었다. 사회민주주의자, 사회민주주의자가 그 중 하나입니다. 마르크스는 자본과 임금노동이라는 양극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그 둘 사이의 대립을 완화하고 조화롭게 만드는 민주적 제도와 제도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사회민주주의의 특수성을 지적한 바 있다. 당시의 사회민주주의는 일종의 소부르주아 사회주의였다.

1870년대부터 1890년대 중반까지 사회민주주의는 이념적 내용에서 마르크스주의와 겹쳤다. 당시 제2인터내셔널에 속한 나라의 사회민주주의 정당들은 모두 마르크스주의 사상체계에 기초를 두고 당 강령과 규약에 사회주의적 성격을 명시하고 낡은 국가기구를 분쇄하겠다고 선언했다. 계급투쟁을 통해 자본주의적 사적 소유를 철폐하고, 생산 수단의 공적 소유를 확립하며, 자본주의를 사회주의로 대체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1895년 엥겔스 사망 이후 제2인터내셔널의 기회주의자들은 개량주의 활동을 펼쳤다. 특히 베른슈타인주의의 영향으로 사회민주주의는 사회개량주의로 발전했다. 1899년 저서 '사회주의의 전제와 사회민주당의 과제'에서 번스타인은 객관적인 역사적 필연성에 기초한 사회주의의 시위에 반대하며 사회민주당은 본성을 바꾸고 사회민주당을 추구하는 정당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개혁과 경제개혁을 통해 다양한 수단을 통해 사회를 사회주의적으로 변혁하는 정당이다. 베른슈타인주의의 영향을 받아 제2 인터내셔널의 우익과 중도는 사회민주주의를 프롤레타리아 혁명과 프롤레타리아 독재에 대한 반대, 사회주의를 위한 평화롭고 합법적인 의회 길을 통해 자본주의의 범위 내에서 발전시키고 사회민주주의를 변혁하는 것으로 해석했습니다. 자본주의의 범위 내에서 사회 개혁에 참여하는 정당에 참여하십시오.

1950년대 사회주의자들은 '민주주의'를 강조하기 위해 이념체계의 명칭을 사회민주주의에서 민주사회주의로 바꿨다. 소련의 붕괴와 동유럽의 급격한 변화 이후, 사회민주주의자들은 다시 한번 자신들의 이념체계의 이름을 사회민주주의로 바꾸었습니다. 이는 (민주적) '사회주의'가 아니라 (사회적) '민주주의'라는 뜻이다. 그들은 더 이상 자본주의의 초월을 추구해서는 안 되며, 더 이상 사회주의를 제도나 목표로 여기지 말고, 기존 사회의 지속적인 조정을 통해 사회주의를 평등과 상조의 가치로 여겨야 한다고 믿습니다.

II

민주사회주의는 사회주의를 도덕적 요구이자 도덕적 저항으로 간주하며 사회주의의 역사적 불가피성을 부정한다. 사회민주주의자들은 사회주의의 본질이 정치, 사회, 경제의 결합이 아니라 자본주의적 사회관계의 모순을 해소하고 초계급적 인민간 단결을 실현하는 도덕적 가치라고 믿습니다. 민주사회주의는 “사회주의의 실현은 불가피하지 않다”고 선언하고, 사회주의의 역사적 필연성을 강조하는 마르크스주의의 반윤리적 경향을 비난한다.

민주적 사회주의는 사적 소유의 철폐를 경제에 대한 민주적 감독으로 대체합니다. 민주사회주의는 자본주의적 생산수단의 소유 관계를 근본적으로 바꿀 필요는 없지만, 사적 소유의 철폐를 경제 민주주의로 대체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전쟁 후 일부 서구 국가의 사회민주당이 채택한 조치는 근로자를 고위급 의사 결정 및 기업의 풀뿌리 경영에 참여시키기 위해 실시했으며, 근로자의 상황을 개선하고 근로자의 즉각적인 이익을 보호하며 노동 자본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 특정한 의미를 갖습니다. 관계를 개선하고 기업 내부의 모순과 갈등을 완화합니다. 그러나 서구 사회민주주의 정당들은 모두 사적 소유를 전제로 경제민주화를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경제권력에 대한 민주적 감독은 생산수단의 사적소유 성격을 바꿀 수도 없고, 자본주의적 사회화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도 없다. 대규모 생산과 생산 수단의 사적 소유 사이의 근본적인 모순.

민주사회주의는 사회보장제도와 사회복지제도의 실시를 사회주의 실현의 극히 중요한 측면으로 여긴다. 민주사회주의 사회보장과 사회복지제도의 실시는 빈부격차를 어느 정도 좁혀주고, 계급갈등을 완화시키며, 사회안정을 유지해왔습니다. 그러나 민주사회주의도 결국 이러한 사회보장제도는 사회적 모순에 대한 '완충장치' 역할을 할 뿐 자본주의 사회의 각종 만성질환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는 점을 인정한다.

세 가지

민주적 사회주의와 과학적 사회주의는 서로 다른 이념체계이다. 이들의 차이점은 주로 마르크스주의를 대하는 것과 자본을 대하는 방식이 다르다는 점에서 나타난다. 교리와 사회주의에 대한 태도와 관점.

첫째,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태도와 관점에 있어서, 과학적 사회주의는 마르크스주의를 자신의 지도 이념의 이론적 기초로 확고히 여기며, 마르크스주의의 입장, 관점, 방법을 고수할 뿐만 아니라 마르크스주의도 고수한다. 마르크스주의의 기본이론은 시대에 발맞추어 마르크스주의의 현대적 특성과 객관적 현실을 결합시키는 과정에서 마르크스주의를 개척하고 혁신하며 증진발전시킨다. 오히려 민주사회주의는 마르크스주의 신앙에서 중립적 세계관, 다원주의적 지도사상을 이념강령으로 하는 쪽으로 점차 변화해 왔다. 때로는 마르크스주의를 신앙의 기초로 하는 종교적 원칙과 병치시키고, 때로는 마르크스주의의 윤리적 원칙을 강조하며, 때로는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마르크스주의 비판 정신을 강조한다. 그러나 그것이 어떻게 변하든 그 지도 이데올로기는 마르크스주의가 아니며 일부는 심지어 자신들의 강령에서 마르크스주의를 완전히 배제하기도 합니다.

둘째,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에 대한 태도와 관련하여, 과학적 사회주의는 자본주의가 그 존재의 역사적 필연성과 현실적 기반을 갖고 있다고 믿지만, 그 자체로 극복하기 어려운 모순과 단점도 갖고 있다고 본다. , 자본주의가 사회주의로 대체되는 것은 사회, 역사적 발전에서 되돌릴 수 없는 일반적인 추세입니다. 과학적 사회주의는 자본주의와 다른 경제, 정치, 사회, 문화체제를 확립해야만 궁극적으로 인민의 행복과 해방, 민주주의, 자유를 실현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는 필연적인 역사의 법칙이다. 동시에 사회주의는 자본주의 선진국의 현대 사회화된 생산 법칙을 반영하는 모든 선진적인 운영 방법과 관리 방법을 포함하여 인류 문명의 성취를 흡수하고 배워야 함을 강조합니다. 그러나 민주사회주의는 처음에는 사회주의 체제의 수립을 목표로 삼았으나 점차 사회주의를 가치추구로만 간주하는 쪽으로 발전하였고, 이후 인간사회의 발전단계에서는 사회주의를 선택지에서 배제하게 되었다. 대체 할 수 없었습니다. 자신을 자본주의의 '침상 위의 의사와 간호사'로 여기고, 사회주의를 위한 프롤레타리아의 투쟁을 자본주의의 틀 안에 완전히 가둔다. 부르주아 체제.

민주적 사회주의는 사회주의의 가치 목표 중 일부를 계승하기 때문에 순전히 부르주아적 정치 사상도 아니고, 변증법적 유물론과 역사를 고수하지 않기 때문에 진정한 마르크스주의도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물론은 자본주의를 대체하는 사회주의의 역사적 필연성을 인식하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