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의 정치 제도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겸사겸사 뜻을 상세히 써 주세요.

한나라의 제도, 즉 한나라 (주로 서한) 의 통치 사상과 지도 이론. 주로 서한 초기, 중기, 후기의 세 단계로 나뉜다.

1. 서한 초기 황로의' 무위 통치' 치국 이론.

서한개국황제 유방은 진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의 영향을 깊이 받았다. 그는 유교를 엄벌하고 선비를 경멸한다. 루자는 그의 면담시 앞에서 이야기를 나누었고, 그는 입만 열면 욕을 했다. "곧 대중에게 가져다 주고, 시를 관리해!" " 루자의 대답도 간단하다. "금방 됐어, 왜 바로 치료하지 않니?" 그는 또한 유방에게 천하를 치는 것은 천하를 다스리는 것과는 달리 천하를 다스리는 것은 인의도덕을 최우선으로 두어야 한다고 말했다. 유방은 무언가를 느낀 것 같아 루자가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모두 적어 두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유방은 그에게' 신어' 라는 이름을 지어 주었다. 62 세에 유방은 고향인 페이현으로 돌아와 잔치를 벌여 어른들을 대접했다. 수도로 돌아오는 길에 그는 곡부를 우회하여 공자에게 성대한 의식을 거행하여 중국 역사상 황제가 공자에게 제사를 지내는 선례를 세웠다. 이번에는 루자의' 심어' 가 공자에게 제사를 지내는 역할을 한 것 같다.

유방이 죽은 후, 계승한 한혜제는 사회경제가 무너진 현실에 직면하여 한나라의 통치를 공고히 하기 위해 휴양 생활 정책을 채택하기로 결정했다. 따라서' 무위 통치' 를 주장하는 황로학설은 통치자들에게 인기가 많다. 혜제 2 년, 한나라 소호 () 가 세상을 떠나 황로학 () 을 배운 조삼 () 이 계승하였다. "매우 조용하고 조화롭지만, 백성들이 진량이를 떠난 후, 휴식에 참여하고, 아무 일도 하지 않기 때문에 세상 사람들은 모두 아름다움이라고 부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그 후, 최종 높은 후, Wenjing 세계, 한 왕조는 정치적으로 황로무위 통치를 실시했다. 2. 세종 효무황제는 백가를 파면했고, 유교만 독존했다.

한고조 유처가 무대에 올랐을 때 사회경제는 이미 번영하는 모습을 보였고, 통치자는 조건적으로 웅대한 계획을 펼치고, 황로무위 사상의 역사적 사명도 일단락됐고, 집권 방침은 다시 조정에 직면했다. 동시에, 황로무위 사상의 장기 시행으로 인해 사회에 폐단이 되었다. 제후들의 횡포를 용인하고, 호강지주와 합병을 방임하고, 흉노의 불시의 침입을 견디는 것이다. 이런 상황은' 재능이 넘치는' 한무제가 현장을 바꾸고 정책을 바꾸도록 강요했다.

원광 원년 (기원전 134), 한무제는 동중슈의 건의를 받아들여 백가를 파면하고 유교를 독존하기 시작했다. 세종 때 효종 황제 유처가 동중수의 건의를 받아들여 유학을 중용하기 시작했다. 한무제 시대에는 유 (), 석방 (), 도 (), 음양 (), 종횡 () 인재로 한나라 () 가 치국의 역사를 시작했다. 이것이 바로' 위압적 ()', 즉 법가 () 였다. "왕" 은 바로 유가이다. 법가와 유가의 결합이거나' 외사유술' 입니다. 유철시대의 유학에 대한 채택으로 유학이 더욱 중시되었다. 특히 한원 이후 (후기), 만물을 내려다보는 한가 제도가 포기되고 유학은 점차 중국의 2000 여 년 주류 사상이 되었다.

3. 한중종선제는 한무제의 치국 방침을 이어가고' 패왕별희' 의 정치정책을 실시한다. "한서 원제기" 에는 한무제 선제의 태자 유시, 마음씨가 착하고 예교에 능하다는 기록이 있다. 선제황제가 문법가를 많이 쓰는 것을 보고 양운 () 신하 () 와 개관라오 () 대신은 모두 그 범죄로 처벌을 받았고, 염석은 냉정하게' 폐하의 처벌이 너무 깊어서 선비 () 를 쓰는 것이 낫다' 고 말했다. 선제는 "한가는 자신의 체계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도가의 패권 위에 세워진 것이다" 고 말했다. 왜 그것은 순수한 도덕 교육과 주정이어야 하는가? \ "또한, 저속한 유교 부적당, 눈부신 사람들, 진짜 이름 일치 하지 않습니다, ​​나는 지키고 모르는, 어떻게 약속 할 수 있습니까!" 그러나 그는 한숨을 쉬었다. "만약 네가 감히 내 집을 건드리면 왕자도 마찬가지야!" " ". 한서' 의 이 기록은 한말 치국 방침의 진화를 이해하는 데 좋은 자료를 제공한다.

이' 한가 제도' 의 역사적 영향과 현실적 의의를 편집하다

당인 풍덕의는' 제멋대로다' 의' 한가 제도' 가 한족 사회에 장구안을 가져다주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낡은 당서? "위징전": "황제는 한숨을 쉬며 말했다:' 이 난란 이후 치료하기 어렵습니까?' ... 봉건적 인 이순신 사람들은 서로' 3 세대 후, 하늘에서 쓰러졌다' 고 말했다. 진 () 은 법 () 이고, 한 () 은 위압적이다. 그들은 모두 치료하고 싶지만 치료할 수 없다. 수재 채용, 공담, 국란, 듣지 않는다. ""이런 관점은 분명히 섣불리 결론을 내리고 역사적 현실에 맞지 않는다. 한나라의 역사를 고찰하여 한혜제부터 경제까지 도덕과 형벌은 기본적으로 온화하다. 원광 5 년 (기원전 130 년) 부터 정화 4 년 (기원전 89 년) 까지 도덕과 형벌이 불균형하다. 평화 4 년 동안 한무제는' 윤대 성지' 를 반포하여 도덕과 형벌을 더욱 온화하게 했다. 조선조에서는 도덕과 형벌도 적당하여' 조선흥흥' 의 국면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한무제 시대에 건립된' 한실제도' 는 일종의 효과적인 치국도라고 할 수 있으며, 후세 사람들에게 칭찬과 모방을 해 왔다. 한나라 이후 중국 역대 통치자들은 자신의 통치를 강화하기 위해' 한가제도' 의 경험과 교훈을 다양한 정도로 차용했다.

예를 들어 당태종은 신하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나는 비록 무로 천하를 다스리지만, 결국 덕으로 바다를 다스려야 한다. 문무의 길은 바로 그 때이다. " 송태종은 승상에게 "치국의 길은 관엄상제이고, 넓은 것은 정령이 통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만약 격렬하다면, 국민들은 어찌할 바를 모를 것이다. 천하를 얻은 자는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 명태조는 "천하, 문무상 자금, 편파적이지 않다" 고 주장했다. 청나라 옹정제도 "예로부터 정치가는 관대하고 엄해야 한다" 고 말했다. 소위 동주공제란 비당은 넓고 잡엄하며, 당은 엄격하고 잡폭이 있기를 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해리포터스, 자기관리명언) 시간만 보고 일을 판단해 보세요. 넓으면 넓고 엄하면 엄하다. " 위 제왕의 소위' 문무의 길',' 관엄상제',' 문무조합',' 관엄상제' 는 모두 왕패의 길이다. 패왕별희' 의' 한가제도' 가 역대 통치자가 나라를 다스리는 주요 방식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