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롱 푼속
중국과 인도를 모두 가리킨다), Bawo Zulachengwa의 "현자의 혼인잔치"와 Zhizhaxi Gyatso의 "Surname Bailianyuan">(위의 책들은 모두 티베트어 버전) 및 기타 관련 서적에는 티베트 국가가 유인원과 록 소녀로부터 끝없이 번식하여 점차적으로 Ga, Zhu, Zha 및 Dong의 네 성을 형성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본래 4성에는 당(唐)이 기재되어 있으나, 일반적으로 가(秀), 주(朱), 자(趙), 동(塔)의 4성에는 세(種), 무(節), 동(塘), 당(唐)이 포함되어 있다고 여겨진다.
위 성씨의 철자가 티베트 문서에서 다르게 표기되는 것은 일반적으로 처음 문자로 기록될 당시 통일된 기준이 없어 발음은 동일하지만 철자가 다르기 때문인 것으로 일반적으로 여겨진다. .
일부 문서에는 티베트의 6대 성씨가 기록되어 있는데, 즉 '중국 티베트 역사집'의 기록에 따르면 4대 성씨 외에 위씨, 다씨라는 두 성씨도 추가되어 있다. " 등, 웨이(Wei)와 다(Da)는 중국과 티베트 국경 지역에 분포하는 두 성을 모두 가진 사람들이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위씨와 다씨의 후손 대부분은 티베트 동부와 북동부의 한족과 다른 민족 집단에 동화되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티베트 민족은 여전히 민족적 특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주로 Ga, Zhu, Zha 및 Dong의 네 성으로 구성됩니다.
이 4대 성씨는 계속해서 차별화를 이루며 무수한 성을 형성하고 있는데, 당(또는 동으로 번역)이라는 성은 중국 역사서에 기록된 당 항목이다. 중장사(章張史)' 등이 당가(唐樂), 당나(唐樂), 당차(唐橋), 당목(唐木) 등으로 분화되기 시작하여 제육대씨(齊秦氏), 육대 증씨(曾氏), 십팔오씨(利氏), 십팔차차씨(十多趙氏)로 나뉘었다. 18대 서(後) 등, 그중 18대 서(徐)에는 우서(오늘날 중국어로 '위슈'의 어원으로 양쯔강 발원지에 위치함)와 락서(지금은 낙수라 불리며, 칭하이성(靑海省) 남부의 란창강 상류)의 명칭과 지역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당 씨족은 티베트의 캄(Kham)과 암도(Amdo) 전역에 퍼져 있으며, 티베트 잔푸(Zanpu)는 국경을 지키기 위해 티베트 전역에서 많은 부족을 캄(Kham)과 암도(Amdo)로 이주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오행 보물 꽃병"(티베트어)에 따르면 다양한 성씨를 가지고 있습니다. "두강 하류 지역에서 당씨의 오행은 흙이고 그들의 영혼은 사슴에 얹혀 있으며 주씨의 오행은 물, 그들의 영혼은 황소에 붙어 있고, 그들의 영혼은 야생 당나귀에 붙어 있고, 그들의 영혼은 염소에 붙어 있으며, 그들의 영혼은 나무에 붙어 있습니다. 양, 자세한 성을 모르면 모두 당씨라고 할 수 있다." 소위 영혼수송은 티베트 원시종교의 개념이다. 이는 티베트 두강(Duokang) 지역에 다양한 성을 가진 사람들이 있지만 대다수가 여전히 당원임을 보여줍니다. 당 가문의 일부 부족은 티베트의 통일 과정에 저항하지 못하고 동쪽으로 이주했으며, 그들의 후손은 중국-티베트 국경 지역에 무야 왕국(Muya Kingdom)을 세웠으며, 이는 중국 역사서에 나오는 서하 왕국(Xixia Kingdom)이기도 합니다. 그 나라에는 중국인이 있는데, 이로 인해 몽골군이 나라를 멸망시킨 후 그들은 한족에 동화되어 더 이상 독립국가로 존재하지 않게 되었다.
위에서 언급한 티베트의 6개 주요 씨족 중 상당수의 당 씨족과 위(魏)와 다(Da)라는 두 성씨의 거의 대부분이 주로 중국인이나 기타 중국 민족 집단에 동화되어 있음을 나타냅니다. 중국 북부와 남서부에는 티베트 출신의 동화된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른 성의 구분도 지역마다 다릅니다.
자족은 주로 장중, 충보, 마바, 부양, 레카, 나일강 등지에 분포한 것으로 추정된다. 마바는 현재 인도에 합병된 라다크를 일컫는다. 등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티베트의 지명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Zhe 가문은 티베트 전역에 분포합니다. 예를 들어 Duokang의 유명한 18영(Jiamo Rong, Chavarong, Aran Rong, Gerong 등)은 Zhe 가문에 속합니다. Kadam 종파의 지도자 인 Zhongdunpa라는 성도 Zhe 가문에 속합니다.
가르족은 원래 티베트 북부 지역에 분포했으나, 장부 시대에 많은 부족들이 국경을 지키기 위해 파견됐다고 한다. 당대 티베트 학자인 무가이상단의 연구에 따르면 가르족이 많았다. 아바(Aba), 난핑(Nanping) 등 장강 상류에 위치한 가르와(Garwa) 가문의 후예도 가르 가문의 후예로 간주된다. 예를 들어, 유명한 티베트 서사시 "Gesar 왕의 전기"에서 공주 승려 Jiangzhu Mo의 전체 이름은 Gajialuo 승려 Jiangzhu Mo이며 이는 그녀가 Ga 가족이 속한 Jialuo 가족에 속함을 나타냅니다.
또 다른 예는 현재 중국 사천성에 합병된 목리현(縣縣) 역시 '무차가(Muchaga)'의 후예에 속하므로 '무씨 가문의 땅'이라는 뜻으로 '무림(Mulin)'으로 불리다가 나중에 명칭을 바꾸었다. 발음.
기존 문헌과 역사적 자료에 따르면 티베트에 불교가 널리 보급되지 않기 전에는 티베트인들이 일반적으로 성을 사용했지만, 불교가 들어오면서 모든 생명체의 평등이라는 개념은 티베트인들이 돈을 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혈통을 강조하면서 원래 귀족을 상징했던 일부 성은 그 의미를 잃었습니다. 또한 티베트 불교에서는 스승에 대한 절대적인 충성을 강조하므로 많은 불교인들이 자신의 성을 버리고 자신의 이름을 사용합니다. 티베트 아기들에게 이름을 붙일 때, 살아 있는 부처님은 대개 이름을 지어 달라는 요청을 받습니다. 따라서 아기 이름의 처음 두 글자는 대개 이름을 지어준 라마의 이름의 일부입니다. 따라서 더 이상 그 사람이 어떤 성을 가지고 있는지 그의 이름에서 알 수 없습니다. 그가 특정 전문가의 학생이거나 추종자라는 것만 대략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암도와 웨이장 일부 지역의 티베트인들은 더 이상 자신의 성을 모르고 집 이름만 알게 되었습니다. 특정 가족이 사망하고 부동산이 파괴되었기 때문에 소위 집 이름은 성이 아닙니다. 혈연관계가 없는 다른 사람이 상속을 받는 경우, 이 사람은 원래의 가명을 계속 사용하게 되지만, 전후에 같은 가명을 사용하는 사람들 사이에는 혈연관계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집 이름을 만든 이유는 첫째, 이름 앞에 집 이름을 붙이기 위함이다. 둘째, 집 이름을 구별하기 위해 사용한다. 세 번째 이유는 세금과 노비 등이 모두 '집'이라는 이름으로 지급되기 때문일 것이다. 집 이름과 성의 관계에 대해 중국이 티베트에 들어왔을 때 티베트 카샤그의 칼론(장관)이었던 Phuntsok Wangyal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사람들은 그를 Raokashag Phuntsok Wangyal 또는 Dokha라고 불렀습니다. Kasha도 Doka도 아닙니다. 라오카샤(Raokasha)는 집이 라싸강 제방에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라오카"는 강둑을 의미하고 "샤"는 "강 위의 집"을 의미합니다. 제방'이고 Doka는 그의 저택 이름입니다. 그의 실제 성은 Kaser이지만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이는 또한 티베트인들이 피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음으로 인해 성(姓)이 상실되는 현상을 반영합니다. 그러나 Kham과 Golok 지역의 대부분의 티베트인들은 여전히 성을 사용하는 고대 습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의상의 목가적 지역에서는 집 이름 대신 성씨도 사용됩니다. 이는 집이 없는 것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티베트 이름
티베트 이름은 일반적으로 4자로 구성됩니다. 예를 들어 Tashi Dudjom, Tashi Cairen 등이 있습니다. 이름 앞에 집이나 직위를 붙이는 것 외에, 유명한 사람의 이름 앞에는 출신지 이름을 붙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까규종(Kagyu Sect)의 창시자인 다포 라지(Dapo Raj)는 다포에 사원을 지었기 때문에 그의 이름을 얻었습니다. 겔룩 불교 종파의 창시자인 총카파(Tsongkhapa)의 실명은 로손 드락파(Lozon Drakpa)이고, "총카파"는 그의 고향 이름으로 중국인들은 이를 황수이 강 유역이라고 부릅니다. "Ba"라는 단어는 사람을 의미하며 Zongkha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요즘 많은 중국 문서에는 총카파만 언급되어 있고 로존자파는 언급되어 있지 않습니다.
사람이 스님이나 비구니가 되면 대개 법명을 취하고 본래의 통명은 취소한다.
티베트 이름에는 깊은 의미가 있으며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합니다. 각 이름은 의미 있고 다채롭습니다.
강한 종교적 의미를 지닌 것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Lorong Denpa - 지혜의 부처
Tashi Dorje - 상서로운 금강저
Tsering Qupi - 장수 그리고 다르마(체링(Tsering)도 인재, 인재라고 쓰는데 티베트어로는 같은 말이다)
Tseren Lhamu - 장수의 여신
Tashi Qucuo - 상서로운 달마 바다
Tsering Zhima - 장수 타라
Baden Lhamo - 상서로운 여신
상서로운 소원을 가진 사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Tashi Tsering - 행운과 장수
Tsering Dengzhu - 장수 성취 또는 장수 경력 성공.
Tashi Deleh - 행운을 빕니다
Silang Zeren - 부와 장수
Yishilam - 현명한 요정
Silang Yongzhong - 부의 수집
자연 물체의 이름을 딴 것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Tashi Dawa - 상서로운 달
Tsering Nyima - -장수 태양
Doji Borma--Vajra Lotus
Dexie Maiduo--행복의 꽃
Silang Jiangcuo--Houlu Oc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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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이름을 기반으로 한 이름도 있습니다. 티베트 달력에서는 니마(태양), 다와(달), 미마(화성), 라바(수성), 푸부(목성)를 사용하기 때문에 태어난 날이나 주에 일곱 개의 별 이름을 배열합니다. , 바상(금성), 펨바(토성)는 서양의 7일요일과 동일하다. 그러므로 일요일(일요일)에 태어난 사람을 니마누구누구, 월요일에 태어난 사람을 다와누구누구라고 합니다.
티베트 이름은 일반적으로 남성과 여성을 구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처음 두 글자는 남자와 여자를 구분하는 데 사용되며, 마지막 두 글자는 남자와 여자를 구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마지막 두 글자는 Luorong, Tashi, Dorje, Xiama, Dengzhu, Qupi, Jiangyang, Jiangcuo, Demba, Phuntso 등이 남자 이름이고 마지막 두 글자는 Zhima, Lamu, Lazhong, Lacuo입니다. , Yongzhong, Qucuo, Yongqing, Quzhen, Maiduo 등은 여성 이름입니다.
티베트 이름의 약어
편의상 남자 이름과 여자 이름 모두 약어로 쓸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첫 번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름의 약어: 예를 들어 남자 이름 Tsering Tashi는 Tsizha, Shanzhenqupiao는 Danzhen, Phuntsok Tashi는 Pengzha, Yeshe Dorje는 Yiduo라고 하며 여자 이름은 Tashi Ram과 같이 약칭됩니다. Zara라고 불리며 Jiang Yang Lacuo는 Jiangla라고 불리며 Zhima Quzhong은 Zhiqu라고 불립니다. Gerong Lacuo는 Gela, Badenlam은 Bala라고 합니다.
두 번째는 첫 번째와 네 번째 약어입니다. 예를 들어 Tashi Norbu는 Zhabu, Tsering Norbu는 Cibu 등입니다.
셋째, 두 글자로 된 약어는 매우 일반적입니다. 처음 두 글자는 남자, 여자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마지막 두 글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Luorong Dawa는 Luorong 또는 Dawa로 축약될 수 있습니다. 여성 이름은 일반적으로 후자의 두 문자로 축약됩니다. 네 글자 중 처음 두 글자는 남자, 여자에 사용되기 때문에 마지막 두 글자는 성을 구별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예를 들어 램(Ram)이라고 부르는 자시람(Zashi Ram)과 같은 것이다. 단순히 타시라고 부르면 이름만으로는 남자인지 여자인지 알 수 없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현지 발음 차이로 인해 4글자가 더 빨리 말해 3글자가 됩니다. 예: Tsering Gongmu는 Tseringmu라고 하며 세 번째 "공물"은 생략됩니다. 암도 티베트 지역에도 세 글자 이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Tsering Tai, Sangjijia, Xiasangjia, Zebazu, Jamujie, Kayangjie, Zhimacuo 등은 원래 네 단어일 수 있지만 이름에서는 한 단어가 생략되었습니다.
티베트 이름은 많이 바뀌는데, 이는 시시각각 변화하고 다채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일반적인 상황만 소개합니다.
티베트인이 사람을 부르는 방법
티베트인이 친척, 후배를 장로로, 장로를 후배로 부르는 방법은 정확하고 간결하며 친절하고 문명화되어 있습니다.
티베트인의 이름은 중국이나 다른 민족의 이름과 다소 다릅니다. 우선 부계제도와 모계제도를 모두 일률적으로 부르는데, 즉 내친족과 외친족의 구별이 없으며, 집합적으로 지칭한다. 조카, 조카를 통칭하여 할아버지, 조카를 통칭하고, 조부모를 통칭하여 조부모를 통칭합니다. 법과 시어머니.
후배들은 서로 아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선배들을 통칭하여 '아빠', '엄마'라고 부를 수 있고, 또래들은 통칭 "형제, 형제, 자매, 자매"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후배를 통칭하여 "아들" 또는 "딸"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업계 동료들은 일반적으로 서로를 교사라고 부릅니다.
위에서 언급한 아바, 암마, 형제, 자매, 아들, 딸 등의 호칭과 친자식의 차이점은 타시처럼 호칭 뒤에 상대방의 이름이 붙는다는 점이다. Abba, Ram 자매, Luorong 형제, Zeizai Tsering, 딸 Zhima 등.
티베트 성 문제에 대해 어떤 사람들은 "티베트인들은 고대부터 성을 가지고 있었다"고 믿고 다른 사람들은 원래 티베트인이라고 믿습니다. 성이 없었습니다. 실제로 칭하이에 사는 대부분의 티베트인들은 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의 이름 앞에는 가족의 이름이 오는 경우가 많으며, 일부 가족 지도자는 황실에 대한 충성심으로 인해 성을 부여받았고, 그들의 후손은 이를 물려받아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름 첫 음절의 동음이의어를 성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후자는 당연히 성의 범주에 속하지 않지만, 전자는 분명히 가문의 호칭이며, 티베트 성이라는 점을 부정해서는 안 된다.
티베트 사람들의 이름은 일반적으로 살아 있는 부처나 라마, 가족 중 존경받는 장로와 부모가 맡는다. 많은 이름은 불교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일부는 자연물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명명할 때 차용한 것은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1) 부처님, 보살, 수호신의 이름을 따서 명명한다. Nanse (Tianzi), Xianba (Maitreya), Zhuoma (Tara) 등 (2) 불교 용어를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Zongzhe(근면), Sanmudan(명상) 등이 있습니다. (3) 불교용품 등의 이름을 따서 명명한 것. Dorje (Vajra), Jianshen (Dharma Pillar) 등이 있습니다. (4) 상서로운 말로 이름을 붙인다. Tashi(길상), Cairang(장수), Dajie(번영) 등이 있습니다. (5) 해, 달, 별의 이름을 짓는다. Nanka(하늘), Dawa(달), Nima(태양) 등이 있습니다. (6) 동물과 식물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매화(꽃) 등
위의 것들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으며, 단독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때때로 복합 이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승려 이름은 일반적으로 복합 이름을 채택하며 대부분 4음절로 구성됩니다. 일반적인 이름은 대부분 2~3음절을 사용하며 접미사로 "Jia"(승리), "Tai"(해방) 등이 붙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별은 티베트 이름에 더 명확하게 반영됩니다. 여성 이름에는 종종 "Ma"(예: Caima), "Mao"(예: Zhou Mao), "Cuo"(예: Renzengcuo), "Ji"(예: Rousangji), "Xian"(예: Lamao)이 접미사로 붙습니다. 시안) )잠깐. 한눈에 여자라는 걸 알 수 있게 해주는 것 같아요. 게다가 티베트인들은 저마다 고유한 별명과 존칭을 갖고 있습니다. 어머니나 다른 어른들이 젊은 세대에 대한 사랑을 표현할 때, 그 사람 이름의 첫 음절에 "Luo", "Ke", "Bo" 등의 접미사를 붙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Tashi"는 "Zhaluo", "Zhako" 또는 "Zhabo"라는 별명을 갖습니다. 젊은이들이 어른들을 부를 때, 이름 대신에 "Ake"(삼촌), "Ani"(이모), "Ami"(할아버지), "Ayi"(할머니) 등을 추가해야 합니다. 그 사람 이름 앞에 . 재가자들이 스님을 부를 때 보통 스님을 부르는 존칭인 "아카(Aka)"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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