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오옌웬 마오옌웬과 중화민국 시절 그의 결혼과 사랑

중화 민국 초기, 신구의 전환기에 태어난 여성 마오옌웬은 전설이 가득한 삶을 살았다. 최초의 유학 및 석사학위 취득 여성 중 한 명으로 중국 귀국 후 교육과 정치에 입문했으며, 샹산살레시안홈 의장, 국회의원 등을 역임한 그녀의 행적은 『백서』에 기록될 만하다. 현대 여성의 역사. 그러나 오랫동안 그녀는 역사가들로부터 외면을 받아왔다. 사람들은 때때로 그녀의 결혼과 사랑 이야기에 주목하고, 우미의 감정 세계를 이야기할 때에만 가끔씩 언급된다. 실제로 마오옌웬의 결혼과 사랑 경험을 살펴보면, 각 에피소드는 현대 중국 결혼사의 전형적인 사례로 연구될 수 있다. 특히 1914년 첫사랑인 사촌을 위해 낡은 약혼을 깨뜨린 그녀의 용기 있는 행동은 '중화민국 초기에 유례없는 뉴스'를 만들어냈다.

마오 옌웬

마오 옌웬은 별명이 Yuexian이고 그의 영어 이름은 Helen입니다. 1898년 절강성 강산현의 종자 가문에서 태어났다. 7세에 그는 깨달음을 얻기 위해 사립학교에 입학했다. 1911년 혁명 이후 그녀는 장산시허여학교에서 공부했으며 나중에 항저우 여자 사범대학에 추천되었습니다. 이후 저장성 우싱후현 여학교에 입학했고, 저장성 1등으로 베이징 여자 사범대학 영어과에 입학했다. 1922년에 그녀는 여성주의 운동 연합 저장성 지부 임시 의장으로 선출되었습니다. 같은 해 난징진링여자대학교로 전학했다. 1929년에 그는 교육행정과 사회학을 공부하기 위해 미시간 대학교에 진학했고, 2년 후 교육학 석사 학위를 받고 유럽을 여행했습니다. 귀국 후 지난대학교와 푸단대학교 교육학과에서 가르쳤다. 1935년 2월 9일 Xiong Xiling과 결혼한 후 그녀는 대학 교수직을 그만두고 남편의 자선 활동을 도왔습니다. Xiong Xiling이 병으로 사망한 후, 그는 베이징의 Xiangshan Salesian 병원의 원장이 되었습니다. 그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여성 및 아동 인신매매 방지에 관한 국제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1939년 저장성 상원의원으로 선출되었다. 1947년 북경시 상원의원에 선출되었고, 같은 해 11월에는 '국회대표'로 선출되었다. 1949년 4월 대만으로 갔다. 1950년 4월 미국으로 건너가 처음에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영차이나뉴스' 편집장을 지냈고, 이후 캘리포니아대학교와 워싱턴대학교에서 연구원으로 일했다. 1962년에 그는 대만으로 돌아와 정착하여 가정실용대학에서 가르쳤습니다. 1966년 은퇴하여 타이베이 네이후에 정착. 1999년 10월 3일 타이베이에서 102세의 나이로 사망했습니다.

2007년 중국 본토에서 출간된 자서전 '과거'는 그녀의 다채로운 삶을 기록하고 독자들을 그녀의 풍부한 감성의 세계로 이끄는 동시에 세상에 위대한 소중함을 선사한다. 개인적인 의견과 직접적인 역사적 자료. Mao Yanwen의 전설적인 인생에서 결혼과 사랑 경험은 중매 결혼에서 용감하게 탈출하는 것부터 자유 연애 사촌과의 약혼을 끊고, Wu Mi에게 쫓기고, 마침내 동급생의 소개를 통해 Xiong Xiling과 결혼하기까지, 각각 에피소드는 시대의 축소판입니다 . 마오옌웬의 결혼과 연애 경험을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옛것과 새것 사이의 격동과 변화로 가득했던 중화민국 사회의 결혼과 연애 상황을 자세히 느낄 수 있다.

마오의 자유연애

형태: 사촌결혼

마오옌웬의 아버지는 학자였으며 옷가게를 운영하는 가업을 물려받았다. Mao Yanwen이 7~8세였을 때 아직 결혼이 무엇인지 몰랐을 때, 그녀의 아버지는 부모로서의 권위를 이용해 그녀의 결혼을 결정했습니다. 상대방은 Mao Yanwen이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는 아버지 사업의 친구인 Fang Guodong의 아들입니다. 1913년, 마오옌웬이 16세였을 때, 그녀는 항저우에서 여교사로 추천받았습니다. 이를 걱정한 방씨는 그녀와 일찍 결혼하고 싶어했습니다.

마오옌웬은 한편으로는 사촌 주준이를 마음속에 품고 있는 반면, 그는 몇 년 동안 공부한 끝에 교장인 마오시안의 영향을 받았다. 서화여학교의 수장과 주준이 등의 지원에 힘입어 "아버지와 끝까지 싸워 가정혁명을 이룰 수 있는 전투를 벌이겠다"고 준비했다.

1914년 결혼식 당일, 마오옌웬은 어머니, 넷째 삼촌 등의 도움으로 탈출했고, 이후 현지사와 지주들의 도움으로 약혼을 파기했다. , "중화 민국 초기에 전례없는 뉴스"를 만들어 냈습니다. 이 사건은 한동안 마을 사람들에게도 좋지 않은 사례로 여겨졌는데, 어떤 사람은 소설 <마오소녀 탈혼>을 ​​쓴 적도 있다. 소문이 퍼졌고 마오의 아버지는 그의 가족이 체면을 잃었다고 느꼈습니다.

마오옌웬의 애인은 의심할 바 없이 그의 사촌 주준이이다. 송나라의 대작가 육유와 그의 사촌 당완, 문학과 예술 작품의 가보옥과 그의 사촌 임대옥처럼, 마오옌웬과 주준이는 소꿉친구와 소꿉친구로 함께 성장하며 사랑 노래를 불렀다. 사촌간.

마오옌웬은 어릴 때부터 이 사촌을 동경해왔다. "지식이 풍부하고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는 '다섯째 형'을 존경한다. 세상에서 가장 지식이 풍부하고 유일하게 믿을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모든 것을 그에게 의지한다. 그들은 서로를 한 단계씩 따라간다. 오랫동안 서로를 보지 못하면 속상해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른다." 그녀의 마음 속에는 그녀의 사촌이 전부이다. ".

주준이는 '랑산과 쉬수이'로 두 사람의 사랑은 죽을 때까지 지속될 것이라고 다짐했다. 장랑산과 쉬수이는 장산현의 유명한 산과 강이기 때문이다. Zhu Junyi는 이 동맹 맹세를 받아들였고 이는 Mao Yanwen을 매우 감동시켰습니다. 양 당사자의 부모는 자녀의 소망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1916년 7월에 공식적으로 약혼했습니다.

두 사람이 약혼한 후 주준이는 칭화대에서 컬럼비아대, 마오옌웬은 우싱현 교회에서 운영하는 호현여학교에 다녔다. 수천 마일 떨어져 있는 두 연인은 "인(仁), 정의(禮), 예(禮), 지혜(智)"라는 다섯 단어를 통신 번호로 사용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그들은 매년 한 단어와 숫자 순서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주쥔이(Zhu Junyi)는 5년 후에 중국으로 돌아왔습니다. 결혼을 하려고... 마오옌웬은 어렸을 때부터 주준이에게 편지를 쓰는 습관이 있었고, 처음에는 문장을 구성하지 못하는 것부터 수십 페이지에 걸쳐 설명할 수 있는 글쓰기 능력도 있었습니다. 문학적 언어는 모두 Zhu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Zhu Junyi가 미국에서 유학할 때 Mao Yanwen의 글은 "Morning News", "Beijing News"와 같은 주요 신문의 부록에 게재되었습니다. Zhu Junyi는 바다 반대편으로 수천 마일을 여행하는 이 편지에 익숙했지만 예기치 않게 동급생이자 친구인 Wu Mi의 사랑 환상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건 나중에 얘기할 일이다.

마오옌웬의 자유연애의 특별한 점은 사랑의 대상이 사촌동생이라는 점이다. 사촌간 사랑에 빠져 결혼까지 하는 이런 중사촌 결혼은 “중국뿐만 아니라 다른 민족에서도 매우 흔한 일”이다. 한때 세계에서는 근친 결혼이 흔한 일이었습니다. 영국 빅토리아 여왕은 사촌 앨버트와 결혼했을 뿐만 아니라, 유전학자 모건의 결혼은 중사촌 결혼이었고, 영국의 유명한 박물학자 다윈도 12년 동안 사랑했던 사촌 엠마와 결혼했다. 심지어 스페인의 합스부르크 가문도 근친상간으로 인해 멸종되었습니다.

소위 사촌간 결혼은 사촌간의 결혼이다. Zhong과 Biao는 내부와 외부를 의미합니다. 전통적인 친족 관계에서는 아버지의 여동생의 아들을 외동생이라고 하고, 어머니의 형제나 자매의 아들을 형부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이모사촌과 이모사촌 간의 결혼, 이모(삼촌)사촌과 이모(삼촌)사촌 간의 결혼을 통칭하여 중사촌결혼이라고 합니다. 가까운 친척 간의 결혼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 중국 사촌간 결혼 풍습은 오랫동안 우리나라에서 유행해 왔습니다.

중매결혼이 성행하고 자유연애가 성행하던 중화민국 초기에는 화교결혼이라는 고대의 결혼방식이 여전히 자리를 잡았다. 1927년 6월, 『지시신보설등』 편집부는 사회학적인 설문조사 방법을 사용하여 중국 가정 문제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는데, 응답자 317명 중 여전히 122명이 38.48%를 차지해 이촌 결혼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나라는 1980년대에도 34개 민족을 대상으로 조사를 했는데, 평균 근친혼인율은 7.68명이었다. 대부분의 민족은 1이상이며, 10이상인 민족은 12개이다. 우리나라에서 근친혼의 확률이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의 사촌결혼의 존재는 당시 사람들의 좁은 사회적 범위와 관련이 있다. 그 당시에는 남성과 여성의 사회적 공개 범위가 여전히 매우 작았고, 교통이 낙후되어 있었으며, 호적 제도가 엄격했고, 인구 이동이 친척 중에서 매우 적었습니다. 이는 Chen Duxiu가 그의 형수 Gao Junman과 결혼하고 Tan Xihong이 그의 형수 Chen Shujun과 결혼하는 등 시누이가 형부와 결혼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홍루몽'의 보옥, 대옥, 보채는 사촌간이다. 우리 나라의 유명한 홍학자 유평박(玉平波)의 아내는 서보순(徐寶宇)이고 숙부 서은지(徐恩治)의 딸이다. 번역가 푸레이(Fu Lei)와 그의 아내 주메이푸(Zhu Meifu)의 결혼도 중산간 결혼이다. 예를 들어, 백용달(Bai Yongda)은 산문 자서전 "왕구소의(Wang Jiu Suo Yi)"에서 사촌인 심(Shen)과 사랑에 빠지는 모습을 묘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