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문화사
11 월 7 일 09: 55 14 세기 초 자본주의 생산 방식이 점차 형성되고 발전함에 따라 과학과 예술에 대한 수요도 점점 절실하고 강해지고 있다. 유럽이 르네상스 시대로 접어들기 시작했다. 르네상스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 문화의 번영에 이어 유럽 문화사에서 두 번째로 성수기이다. 이 기간은 14 세기부터 17 세기 상반기까지 300 여 년이 걸렸다. 르네상스는 그리스, 로마 고전 문예, 학술을 회복하는 얼굴로 유럽에서 기독교 교회의 통치 기초를 완전히 흔들어 근대 자연과학의 출현과 발전을 이끌었다. 1. 고대 그리스 로마 문화의 부흥 기원 5 세기부터 15 세기까지' 어둠의 중세' 라고 불린다. 기독교 교회가 통치한 시기였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문화가 쇠퇴했고 유럽은 신학이 모든 것을 지배하는 시대에 접어들었다. 중세의 기독교 신학 세계관은 태어날 때부터 유죄로 여겨졌으며, 교리' 원죄' 에 따르면 인류의 조상 아담과 이브는 낙원에서 살면서 아름답고 행복한 삶을 살았지만 금단의 열매를 훔쳐 하느님의 처벌을 받아 낙원에서 쫓겨나 영원히 약탈할 수 없는 속세에 빠졌다고 한다. 그러므로 이 세상은 죄가 있다. 사람은 교회에 도움을 청하고, 참회와 기도로 하느님의 은혜를 구하고, 죄에서 구출해야 죽은 후에야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하느님이 모든 것을 주재하시고, 사람은 무가치한 존재이며, 사람은 하느님의 종이며, 하느님의 어린 양이며, 오직 충성스럽게 신의 자비에 귀를 기울일 수 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 시절에 과학은 하나님에 대한 모욕으로 여겨졌으며, 모든 학문은 사제의 소유로, 모든 지혜는 성경에 "집중" 되었다. 이 시대에 엥겔스가 지적한 바와 같이, "과학은 교회의 공손한 여종이며, 종교적 신념에 규정된 경계를 넘어서서는 안 된다." 교회는 수중의 특권을 이용하여 모든' 이단' 을 진압했다. 중세 유럽 각국에서 형을 선고받은 약 500 만 명 가운데 상당수는 자연과학자인 것으로 집계됐다. 따라서 이 시기에 과학의 발전은 매우 느리며, 어떤 분야에서는 고대 과학에 비해 심지어 퇴보하기도 한다. "이탈리아에서는 자본주의 생산이 가장 먼저 발전했고 농노제 관계도 가장 먼저 와해되었다." (마르크스 "자본론" 제 1 권) 그래서 르네상스 운동은 이탈리아에서 먼저 시작되었다. 피렌체라는 르네상스의 요람은 14 세기부터 자산계급 신문화 운동의 중심이 되었다. 메디치 가족 코시모 통치 기간 (1434-1464) 과 이후 로소소 통치 기간 (1469-1492) 피렌체에서는 전례 없는 경제와 문화 번영이 일어나' 어둠' 중세 유럽의 등불이 되었다. 당시 이탈리아와 피렌체의 신문화 운동은 고대 그리스 로마 문화의' 부흥' 기치를 내걸고 교회 신권 통치를 직접 가리켰다. 막 역사 무대에 오른 자산계급은 아직 성숙하고 완비된 사상체계를 갖추지 못했고, 중세 기독교 신학력과 싸우려면 반드시 강력한 사상무기가 있어야 한다. 그들은 이 무기가 세속적이고 이성적인 고대 그리스 로마 문화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고전 문화는 중세 시대에 기독교 교회의 배척을 받아 이단사설로 배척당하고 천 년 동안 감금되어 왔지만, 신흥 자산계급 사상가들은 그들을 빛나게 했다. 이탈리아 피렌체 문화계에서' 휴머니즘' 도 신학에 도전하는 무기가 되었다. 인문주의자들은 고대 그리스 철학자 프로타고라스의 명언인' 사람은 모든 것을 측정하는 척도' 에서 벗어나 자연과 인권을 존중하고 금욕주의에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과학과 문화를 제창하고 미신을 반대하다. 그들은 사람을 신의 세계에서 현실 세계로 끌어당겼다. 그들은 사람을 찬양하고, 삶과 자연을 찬양하며, 과학과 이성을 숭상한다. 인문주의 사상의 지도 아래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이 모두 발전하여 근대 현실주의 문학과 예술, 실험 방법을 바탕으로 한 근대 자연과학, 유물주의 신철학, 정치학, 사학, 교육학 등이 생겨났고, 다재다능하고 학식이 해박한 거인들이 많이 생겨났다. 이 거인들은 인문주의의 깃발을 높이 들고 봉건전제주의와 기독교 신학 통치에 맹렬한 공격을 가하여 인류 문화사에 새로운 장을 썼다. 둘째, 자연과학의 해방 르네상스 시대는 과감한 혁신에 유리한 사상이 활발한 시대이다.
콜럼버스, 마젤란, 다감마의 위대한 지리적 발견;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의 미술 혁신은 모두 이 시대에 완성되었다. 중세의 어두운 밤 이후, 과학은 예상치 못한 힘으로 갑자기 다시 일으켜서 신기한 속도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특히 코페르니쿠스, 브루노, 갈릴레오, 케플러, 뉴턴 등 과학 거장들이 천문학에서 발견한 주요 발견을 대표와 선봉장으로 삼았다. 코페르니쿠스 시대에 프톨레마이오스의 "지심설" 은 유럽에서 통치권을 차지했다. 중세 교회는 지심설을 신격화하여 신의 존재를 증명하는 근거로 사용했다. 코페르니쿠스는 프톨레마이오스가 현상과 본질을 구별하지 않았기 때문에 허상을 사실로 여겼다고 생각한다. 지구의 자전을 느낄 수 없기 때문에 태양이 매일 동쪽에서 떠오르고 서쪽에서 떨어지는 것만 느낄 수 있는데, 이는 마치 사람들이 큰 배에 앉아 운전할 때 배가 움직이는 것을 느낄 수 없고, 해안에 있는 물건들이 뒤로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래서 코페르니쿠스는 일심설을 제기하고 대작' 천체운행론' 을 발표했다. 그는 용감하게 태양이 우주의 중심이고 지구는 우주의 중심이 아니라 태양 주위를 돌고 있는 평범한 행성이라고 제안했다. 코페르니쿠스는 시대와 계급의 제한을 받았기 때문에 오래된 전통 관념의 영향을 완전히 벗어날 수 없었다. 그는 고대 그리스 유심학파의 원형이 가장 완벽한 형태라는 견해를 답습해 행성이 태양 주위를 돌고 있는 궤도가 둥글고 일정한 속도로 움직인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사실은 행성이 태양 주위를 돌고 있는 궤도가 타원형이며 속도가 일정하지 않다는 것을 증명했다. 코페르니쿠스 학설의 이러한 불완전함은 브루노와 케플러의 발전과 보완을 받았다. 코페르니쿠스의' 태양중심설' 의 탄생으로 천문학이 종교신학의 속박에서 해방되고 자연과학이 새로운 삶을 얻게 된 것은 근대 과학의 발전사에서 획기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 셋째, 자연 과학이 신학에 도전하는 수천 년 동안 신학 우매주의가 만연해 왔으며, 그들은 신위를 높이고, 인류를 비하하고, 과학의 발견을 억누르며, 과학이 신학의 노예가 되게 하였다. 코페르니쿠스 학설의 제기는 신학에 대한 공개 도전으로 투쟁의 예봉을 로마 교회에 직접 가리켰다. 코페르니쿠스의 학설은 당시 천문학의 기초 이론을 뒤엎고 과학과 신비로운 요술을 구별했다. 그것은 기독교의 교리를 어겼고 교회의 반대에 부딪혔다. 로마 교황은 코페르니쿠스 학설을' 잘못과 완전히 비성경적인 이단' 이라고 꾸짖으며, 그의 저서를 금서로 등재하고 코페르니쿠스 학설을 선전하는 학자들에 대한 잔혹한 박해를 가했다. 브루노, 진리를 위해 외치는 자연 과학자는 교회의 금지령에도 불구하고 종교의 어리석음을 대담하게 폭로했다. 그는 당시 선진적인 자연과학과 철학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 유물주의 자연철학 우주관을 세웠다. 그는 코페르니쿠스 학설을 보완하고 발전시켰다. 코페르니쿠스는 지구를 우주의 중심 천체에서 태양계의 행성으로 떨어뜨려 가톨릭 신학 통치의 기초를 흔들었다. 브루노는 태양을 우주 중심 천체에서 일반 별으로 낮추어 우주에 대한 과학적 인식을 한 걸음 더 나아가게 했다. 이는 교회가 선포한' 지구 중심설' 과 그에 따른' 인간 중심주의' 를 더욱 철저히 부정하는 것이다. 브루노의 주장으로 수백 곳의 종교 재판소가 그를 이단으로 선언하게 되었고, 로마 교정은 그를 죽일 수 있는 온갖 수단을 동원했다. 이를 위해, 그들은 비열한 수단으로 그를 속여 귀국시켜 베네치아와 로마의 지하 감옥에 8 년 동안 가두어 두었으며, 그로 하여금 고개를 숙여 죄를 고백하고, 자신의 관점을 포기하고, 교회에 참회하고, 자신을 비난하고, 무릎을 꿇고 항복하게 하려고 하였다. 하지만 이 8 년간의 감옥 생활에서 브루노는 고문을 당했지만 자신의 신념을 흔들지 않고 자신의 학설을 포기하지 않고 자신의' 잘못' 을 인정하지 않았다. 1600 년 2 월 17 일 브루노는 로마의 꽃 광장에서 화형에 처해졌다. 브루노는 유물주의와 무신론 사상을 열정적으로 홍보하고 코페르니쿠스 학설을 유럽 전역에 퍼뜨려 반교회와 반경원 철학에서 가장 단호하고 용감한 전사로 만들었다. 같은 시기에 과학자 갈릴레오는 진리를 지키기 위해 교정과 불요불굴의 투쟁을 벌였다. 그는 하늘의 일, 월, 별을 자체 제작 망원경으로 관찰하고 천체의 많은 비밀을 밝혀 코페르니쿠스 학설에 유리한 증거를 제공하여 사람들의 정신과 의지를 마취시키려는' 신의 세계' 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혔다.
교황 폴 5 세 (1605-1621) 는 교정이 브루노를 육체적으로 제거했지만 코페르니쿠스 학설을 사상적으로 없애지는 않았다고 심각하게 느꼈고, 이제 갈릴레오는 새로운 발견으로 코페르니쿠스의 학설을 지지하고 있으며, 교정은 다시 한 번 충격을 받았다. 그래서 1616 년 3 월 5 일 교황은 코페르니쿠스 학설을' 이단' 이라고 재차 재차 강조했다. 그의 저서는 금서로 등재되어 누구도 이야기하고 선전하고 읽을 수 없게 되었다. 그렇지 않으면 종교 재판소에 의해 심문을 받을 것이다. 하지만 교황청의 경고로 인해 갈릴레오는 천문 연구 작업을 포기하지 않았으며, 천체운동을 장기적으로 관찰하고 연구한 후 코페르니쿠스 학설의 정확성에 대해 더욱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1632 년에 갈릴레오의' 프톨레마이오스와 코페르니쿠스의 두 가지 세계 체제에 관한 대화' 는 오랜 심사를 거쳐 출판되었습니다. 이 저작이 출판된 후 일부 교직자들의 극심한 미움을 받았고, 그들은 1616 년 금지령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핑계로 종교 심판에게 고소를 제기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이 책은 판매가 금지되었고 갈릴레오는 로마 종교 법정으로 소환되어 재판을 받았다. 이때 갈릴레오는 70 대 가까이 몸이 쇠약해졌고, 지쳐서 죽고 살아왔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여전히 자신의 관점을 견지하고 교정에게 고개를 숙이지 않으려고 애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결국 갈릴레오는 형을 선고받고 출소 후 플로렌스에서 7 년 동안 가택 연금되었다. 독일의 유명한 천문학자 케플러도 진리를 지키기 위해 교회와 싸웠다. 대학에서 공부하는 동안 케플러는 코페르니쿠스 학설의 숭배자가 되어 신학에 대한 신앙이 흔들리고, 종종 학생들과 격렬한 논쟁을 벌여 코페르니쿠스의 우주 이론을 뚜렷하게 수호하였다. 만년에도 그는 여전히 끈질기게 유심주의와 투쟁을 했다. 가톨릭교회는 케플러의 행동에 대해 뼈에 사무치게 미워하여 그의 집을 포위하고 그를 처형하겠다고 위협했다. 이후 케플러는 한때 황제 수학자였기 때문에 다행히 조난을 면했다. 그러나 이것은 그의 신념을 흔들지 않았다. 그는 여전히 과학 연구를 견지하고 코페르니쿠스의 일심설에 큰 발전을 이루었다. 넷째, 자연과학의 승리 인류의 이성이 신학 세계관의 속박에서 벗어나면 큰 힘을 갖게 된다. 코페르니쿠스, 케플러 등 천문학자들의 천문학적 위대한 발견은 종교적 편견과는 달리 신학 체계에 대한 철저한 부정이자 바로 이 거인들의 발견이 유물주의 세계관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진리의 힘은 억누를 수 없고, 인간의 인식도 종교 사상의 우롱으로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다. 200 여 년 후, 로마 교황은 일심설이 정확하다는 것을 인정할 수밖에 없었고, 브루노 갈릴레오 등 억울한 죽음을 당한 과학자들을 위해 반란을 일으켰다. 이것은 진리의 승리, 과학의 승리, 르네상스 시대의 거인들의 승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