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향인생》의 관후감을 구하다
방금' 교향인생' 을 다 봤어요. 3 분의 2 가 여전히 이상하다는 것을 보고, 분명히 즐겁게 찍었는데, 우는 점이 어디에 있는가. 옛날 음악가들은 식당의 대문을 비집고 돈을 달라고 시끄럽게 떠들었다. * * * 산주의 회복의 꿈을 꾸는 당봉; 리허설을 할 때 다리미를 가지고 다림질을 시작한 집시 아주머니; 유대인 노인의 아들이 중국 핸드폰을 가지고 파리에 팔지 않았다고 불평했을 때 나는 불친절한 웃음을 터뜨렸다.
차이소협이 시작될 때까지 안나 메리의 활은 현을 타고 첫 음표가 공기를 가로질러 30 년 동안 찢어졌다. 그 30 년 동안 생존 자체가 빙하로 변해 천천히 결렬되어 그들의 몸에서 짓밟히고, 그들의 혈육, 우아함, 존엄성, 심지어 음악을 생으로 벗기고, 냉혹한 얼음이 산기슭으로 흘러가면서, 부드러운 토양은 깨끗이 벗겨지고, 거친 바위만 남아 있다. 그것은 그들의 날카롭고 발톱이 뻗은 딱딱한 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사실, 그들은 여전히 벗겨 졌던 자신의 마음 속에 남겨진 또 하나의 마지막 능선을 인식하지만, 다시 내려다 보는 것은 너무 게으르고, 생존은 너무 무겁고, 인생은 너무 가볍습니다. 생존하려면 부드럽고 아름다운 부담을 포기해야합니다. 그들은 영혼을 그 종퇴석 속에 묻고, 오직 몸만 세상에 목적 없이 기어다니고 살아남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 거문고 소리는 따뜻한 샘처럼 지하에서 솟아나고, 얼음의 세계에서 검은 금이 녹는다. 그것은 얼어붙은 시간의 문이 살며시 열리는 틈, 유령이 세상으로 돌아가고, 죽은 리아는 살며시 환혼하고, 딸에 빙의되고, 살아 있는 유령들이 각자 자리를 잡고, 이 미완성인 차이코프스키 바이올린 협주곡을 함께 연주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눈물이 갑자기 흘러내리는 것은 줄거리를 위한 것이 아니다. 사실, 전체 연극에는 서스펜스가 없습니다. 안나가 거울에서 나왔을 때, 나는 그녀가 안드레의 딸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안드레가 식당에서 안나에게 리아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녀가 레아의 딸이라고 추측합니다. 정말 그렇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나는 감독 자신도 서스펜스를 만드는 데 신경을 쓰지 않았다고 느꼈다. 그가 필요로 하는 것은 단지 단서일 뿐, 이 마지막 곡이 울리게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러시아라는 나라는 항상 나에게 일종의 찢기와 갈등을 느끼게 한다. 이성적으로 미워해야 한다. 그것은 중국에 너무 많은 깊은 고난을 가져오고, 내 땅을 빼앗아 우리 국민을 모욕하고, 악당을 부축하여 나의 합법적인 정부를 전복시키고, 홍화를 중국 유독에 입력해 지금까지. 감성적으로는 어쨌든 미워할 수 없다. 러시아인들이 가난할 때에도 음악회를 들으러 가고, 기차의 노점상들이 밀수한 화물에 앉아 책 한 권을 손에 들고 자세히 읽는 것과 같은 이야기가 끊이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홍화로 피해를 입은 일반 러시아인들에게 나는 공감하는 동정을 품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내가 이야기하고 싶은 것이 아니다. 결국, 적화든 나치든, 이러한 반인성의 전체주의 체제를 주제로 한 영화 작품과 문학 작품들이 너무 많아 이 영화보다 훨씬 깊고 투명하며 더 충격적인 작품들이 많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영화명언) 나도 꿈과 끈기에 대해 더 많이 이야기하고 싶지 않다. (마음은 영감의 소재에 저촉된다.), 일단 영감의 관점에서 예술작품을 감상하기 시작하면 이 작품은 저속화될 것이라고 항상 느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이 영화는 나의 주제를 더욱 감동시켰는데, 음악과 사람 자체의 관계에 대한 일종의 탐문이다. 안드레는 영화에서 유대인 악사들을 보호한 것은 양심과 정의 때문이 아니라 이기심 때문이었다고 고백했다. 그는 그의 악사들이 필요해서 가장 완벽한 장작협을 연주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는 레아의 완벽한 화음이 필요한데, 단지 화음 자체일 뿐이다. 이 간단한 집착은 그가 30 년을 넘나드는 시간을 지탱하고, 다시 연주할 기회가 있을 때마다 필사적으로 고인들을 한자리에 모았는데, 설령 황급히 파리 거리에서 사람을 잡는 사람이라도 끝까지 연주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결국 차이코프스키의 멜로디는 이 살아있는 죽은 사람들을 하나하나 살리고 그 해의 목소리를 되찾게 했다.
비슷한 제재를 연상하는' 천국의 바이올린'. 강제 수용소에서 유대인들은 이미 시체로 고문당했고, 나치 장교는 살아 있는 사람을 죽이는 즐거움을 되찾기 위해 바이올린 연주자를 불러 그들을 위해 연주하게 했다. 그들이 하나하나 자신의 영혼을 되찾은 후에 다시 한 번 학살을 했다.
음악은 왜 이런 힘을 가지고 있습니까? 한 사람이 최종선에서만 생존할 수 있을 때, 이런 힘은 과연 긍정적이냐 부정적이냐? 영화 한 편에 책 한 권이 정반대로 보이지만 다른 길로 돌아가는 두 가지 답안을 제공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인간은 기나긴 잔혹한 진화사에서 위로 발버둥치며, 어린 잔디에서 우뚝 솟은 나무로 자란다. 생물학적 의미의 생존은 이미 큰 나무의 기초일 뿐, 사람들에게 더 중요한 것은 하늘에서 더 가깝고, 대지에서 더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다. 이런 것들은 인간의 사람됨이지 단지 동물의 상징이 아니다. (조지 버나드 쇼, 동물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동물명언) 슬프게도, 이것들은 또한 가장 연약하고 불확실한 부분이며, 폭풍이 몰아치면 큰 나무가 부러지고 기초만 흙 속에 남아 있을 수 있다. 우리의 연약하고 힘이 없는 생명은 강한 외력 앞에서 조금도 저항력이 없다. 우리는 인간의 모든 상징으로 기본적인 생존 앞에서 일일이 버려야 한다. 다른 말로 하자면,' 사람' 의 속성과' 사람' 의 실체 사이에는 100% 일치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 과' 사람' 의 실체로 살기로 선택하면 갈등이 있을 수 있다. 이런 모순은 모든 철학적 명제의 근원이다. 정상적인 생명의 경우, 이런 모순은 단지 은은한 슬픔의 틈일 뿐이다. 그러나 극단적인 경우, 이 균열은 거대한 격차로 찢어질 수 있으며, 둘 중 하나를 선택하거나,' 사람' 의 속성으로 죽거나,' 사람' 의 실체로 살아야 한다. 전체주의와 음악 (또는 죽음과 음악) 의 주제는 바로 이런 모순의 집중적이고 직설적인 표현이다.
이 영화로 돌아가 전체주의의 폭정 아래, 리아와 그녀의 동료들은 각각 생인의 일부를 잃었고, 리아는' 사람' 의 실체를 잃었고, 다른 악사들은' 사람' 의 속성을 잃었다. 땔감 한 곡과 함께, 그들은 각자 온전한 자신을 되찾았다. 리아의 육신은 이미 죽었지만, 그녀의 생명은 안나 마리에게 계속될 수 있었다. 다른 악사들은 멜로디에 따라 자신이 음악가로서의 존엄성과 우아함을 되찾았다. 이런 잃어버린 회복 과정은 따뜻하다. 대조적으로,' 천국의 바이올린' 은 더 차갑고 절망적이었고, 나치 장교는 완전한' 사람' 의 쾌감을 죽이기 위해 유대인들에게' 사람' 의 속성을 돌려주었다.
여기까지 글을 쓰면 점점 말라서 이어갈 길이 없다. 말은 아직 끝나지 않았지만, 영화에 대한 존중과 자신에 대한 존중으로 인해 글을 쓰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