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빈의 삶

이반친(1694~1776)은 예호를 광서(廣書)로 짓고 별명은 양흥헌(楊興宣)(관의 이름은 조선의 숙종이 건디에 살 때 지은 것이라 이것을 자신의 것으로 삼았다) 별명).

수종 20년(1694년) 9월 13일 창덕궁 보경당에서 태어났다. 1699년에 지마오(Ji Mao)는 안릉왕(Yanreng Lord)이라는 칭호를 받았습니다. 큰형 징종은 자식이 없었기 때문에 진창기(金昌求), 이의명(宣實命), 이젠명(寧建命), 조태재(趙泰施) 등의 지원을 받아 1721년(조선 경종 원년)에 왕스디(王十帝)로 시성되어 섬겼다. 조정정(Jingzong은 당시 23세였지만 어린 시절부터 약했고, Li Ban은 Suzong의 여섯 아들 중 세 명의 성인 왕자 중 한 명이자 당시 살아있는 유일한 왕자였습니다). 1724년 가진왕 때 경종왕이 세상을 떠났고, 8월 30일 이변이 창덕궁 인정문에 도착했다. 영조대왕입니다.

잉조는 어려서부터 우여곡절을 겪으며 모태에서 장애빈의 고문을 당했다(수종 기사 참조). 그리고 왕스디는 정부의 방관자로서 당파 분쟁이 국정에 미치는 피해를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왕위에 오르자마자 그러한 분쟁을 종식시키려고 나섰습니다. 단기적인 보편적 병역세를 부활시키기 위해 영조는 법정에 나가 관료, 문인, 군인, 농민의 의견을 청취하기까지 했다. 영조는 농민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전국 균등하게 부과하는 병역세를 절반으로 삭감하고, 그 감면액을 어업세, 소금세, 선박세, 토지할증료로 충당했다. 영조는 또한 회계제도를 통해 국가의 수입과 지출의 재정체계를 바로잡았다. 그는 경상도 오지에서는 곡물로 세금을 납부해 인근 항구에 넘겨주도록 하고, 산간 지방에서는 곡물 대신 목화나 현금으로 납부하도록 허용하는 현실적인 정책을 취했다. 코인 발행량을 늘려 화폐 유통을 촉진합니다. 영조는 또한 『초등학교 안내서』, 『초등학교 안내서』, 『표일루』, 『백선』, 『경고문답』 등 한글로 인쇄된 중요한 도서를 적극적으로 홍보하였고, 『농가지』 등의 도서를 홍보하였다. “이런 농업에 관한 책을 보면 그가 농민들의 삶을 개선하는 데 관심이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측우기, 수위계 등 과학기기가 다시 대량으로 제작되어 지방 관공서에 보급되는 동시에, 공공건설사업도 대대적으로 진행되었고, 농촌에는 제방이 건설되었으며, 서울에서는 도로와 교량이 대대적으로 건설되었다. 및 기타 도시, 평양중앙도시가 건설되었다. 영조는 서민 자녀의 지위를 높여 서민들에게 또 다른 사회적 지위 상승의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영조가 취한 정책은 유교적 통치를 견지하고 세종대왕과 같은 인도주의적 통치를 이어가는 것을 목표로 삼았지만 사회 변화의 흐름을 막을 수는 없었다. 18세기에는 한국의 국내외 상업활동 규모가 급격히 증가하였고, 길드조직을 통한 독점과 도매판매의 확대를 통해 자본축적이 이루어졌다. 무역에 종사하는 많은 상인들이 서울에 집중되어 있었다. 정부 승인 상점, 허가받은 공물 납품업자, 거리 상점 주인 사이의 전통적인 구분이 독점 및 도매 시스템의 구조로 통합되었습니다. 임시창고는 본래 특별한 경우(황제의 시험, 왕실 순행, 기타 국가 행사 등)에 국민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설립되었으나, 이 상점은 그 행사가 끝난 후에도 계속해서 일반 사람들에게 음식과 식료품을 공급했습니다. 이 상점들은 어쨌든 도매상에 의존하는 임시 판잣집의 소규모 상점 주인에 의해 운영됩니다. 도매상의 가격 정책은 서울시민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장인이 개인 생산자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는 공장주로 발전해 독점 프랜차이즈를 얻어 자체 제품을 판매하기도 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상품 생산에 참여하는 것보다 특정 상품의 도매업자가 되는 것이 더 수익성이 높습니다. 라이센스 제품에 일부 개선을 가해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 라이센스를 얻는 것이 상인과 공예가들 사이에서 관습이 되었습니다. 헌장은 독점과 정부 보호를 보장합니다. 북한의 이른바 '만상인'들이 경기도와 충청도의 물품을 독점하고 있고, 일부 도매업자들은 전국에 인삼 판매망을 갖고 있다.

영조시대에는 한국과 청, 일본 간의 무역량이 급격히 늘어났다. 그 중 중국과 북한의 국경시장에서 거래되는 소, 말, 소금, 철 외에 가장 중요한 것은 청나라와의 인삼 무역이었다. 인삼 무역은 8갑 무역이라고도 불린다. 북한에서는 중국에 파견되는 이른바 '옌싱' 인원이 1인당 8개의 인삼을 휴대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이후 북한 국경 주민들이 인삼을 채취하기 위해 국경을 넘다가 중국 현지 관리들에게 피해를 입혔다는 이유로 북한 정부는 인삼 수출을 중단했다. 그 임무는 인삼 1kg당 은 25냥으로 계산돼 중국에 은 2000냥을 반입할 수 있었다.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이후 은의 과도한 유출을 막기 위해 모피, 종이, 건어물, 기타 잡화 등 은 2,000냥 상당의 북한 물품으로 전환됐다. 고위공무원은 물품을 1.5포대(은화 3,000냥) 정도 운반할 수 있다.

사절단 통역사 등 하급 관리들의 자금이 부족하자 민간 사업가들은 이를 틈타 통역사들에게 돈을 빌려주거나 사절단에 직접 꾸러미와 은을 제공하여 중국에서 물품을 구매하기도 했다. 그들은 인삼을 비롯한 한국 제품을 일본 은, 중국 직물, 일용품, 금속 제품, 서적, 약재, 염료, 한국 왕실에서 사용하는 약재, 보석류, 소주와 항저우의 비단과 새틴, 다른 명품을 상당한 양으로 구매합니다. 일부 북한 거인들은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중국 선교에 동행하며 선교의 신랑과 노예로 행동하기도 했다. 중국과 북한의 무역에서도 일부 금지된 사건이 ​​발생했다. 청나라는 총포, 병기, 뿔, 화약, 초석 등 무기 및 무기 원자재의 수출을 엄격히 금지했다. 쌀, 콩, 밀, 잡곡, 구리, 철, 고철, 생사, 말 등의 수출을 엄격히 금지했다. , 도서도 금지되거나 제한되었습니다. 대북 수출은 상대적으로 여유롭지만 산하이관 장군들이 지도, 금지서적, 뿔나팔, 초석 등 금지 물품을 찾아다닌 기록도 있다. 북한도 은 유출을 제한하기 위해 몇 가지 조치를 취했는데,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이 영조가 내린 곡물 무늬 금지령이다.

북한 역사상 검소한 왕으로 알려진 영조는 처음 왕위에 올랐을 때 신선식품 무역이 북한의 국내 경제와 사회 관습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했다. 영조 3년(옹정 5년), 북한의 동지부사 정형익이 영조에게 조언했다. 소위 채굴된 은은 우리나라에서 채굴되는 은을 의미합니다. 맞습니다. 유용한 물건을 쓸모없는 물건과 교환하는 것은 매우 지루한 일이며 모든 것이 녹아 사치로 이어질 것입니다.” 이듬해 이충식이 칙령을 내려 "비단, 비단, 망사는 원래 우리나라에서 생산되지 않고 해마다 사용한다. 상방왕의 조공품도 포함되고, 진영문의 깃발도 포함되며, 부서에서 거래를 요구하면 금지한다.” 잠재상인의 법칙에 따르면, 하나는 국내의 사치 풍조에 맞서는 것이고, 하나는 민간 상인의 배반을 방지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한 가지만 하면 3가지 이득이 있다”고 말했고, 영주는 “그렇다고 하는데 윗 군복, 아랫 군복이 다 나오니까 어렵다. 모든 방법을 적용하라." Xu Mingjun 장관의 기념관에는 "우리는 당나라 물건을 거래하기 위해 수만 은화를 썼지만 그 대가를 지불할 수 없었습니다. 특히 Lu Yan에서는 사치스러운 추세가 점점 더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옷과 음식 부끄러운 일이니까, 이런 풍조를 엄격하게 금지하면 더 좋을 텐데, 이는 모두 윗 사람들의 지도력에 관한 것입니다. .변화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경고로 사용하지 마십시오." 영조 22년(1746년, 건륭 11년), 많은 숙고 끝에 마침내 영조는 다음과 같은 공식 명령을 내렸습니다. 위의 좋은 사람, 부하들이 따라갈 것입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습니까? "하지 않고 백성에게 명령 하시겠습니까? 올해 황제 칙령부터 중국산 비단과 새틴을 입는 것이 엄격히 금지됩니다. 군사적 목적 외에는.” 북한 사절단과 무역을 하던 베이징의 거대 상인들은 “거기 왕이 정직하고 덕이 많으니 앞으로 우리 집은 살 길이 없다”는 소식을 듣고 충격에 빠졌다. 그러나 청나라와 한국 기업인의 공동 불매 운동으로 인해 곡물 패턴 금지는 곧 실효성을 잃었습니다. 중국 상인들은 문양이 없는 비단과 새틴을 짜서 북한에 수출하기 시작했습니다. 40년 후 정조 때에 문양 금지는 명목상으로만 이루어졌고 정조는 이 명령을 반복해야 했습니다.

북한은 북중 무역 외에도 일본 무역에서 얻은 은을 이용해 중국에서 비단 등 물품을 구입해 수출하는 등 중일 무역의 재수출국 역할도 하고 ​​있다. 은과 교환하여 일본에 중국 실크. "청나라 때 흰 비단을 장사하는 사람들은 모두 일본 상점에 가서 큰 이익을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흰 비단 백 캐티는 60금으로 거래할 수 있고, 일본 상점에 가면 2000년에 시장에서는 가격이 160골드에 달할 수 있으니 큰 이익이 됩니다. 그러니 하얀 비단은 무게가 1만 킬로그램이 되어도 팔 수 있습니다." 영조시대에는 개성(송상) 상인들이 서울(경완상) 상인들과 인삼 도매 및 수출 무역 활동을 벌이면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며 일본과 중국 간 3국간 국제무역을 벌였다. 그들은 한국 사찰의 생산자들로부터 대량의 종이(한지)를 구입했고, 동해안의 다시마와 해삼과 같은 건조식품, 중산과 북부 산의 사냥꾼들로부터 수달, 표범, 호랑이 등의 동물의 모피, 모피 등을 구입했다. 중부 및 북부 산지의 사냥꾼들로부터 수달, 표범, 호랑이와 같은 야생 동물을 수입합니다. 일본에서 수입한 흰색 비단과 주석, 적동과 철기 등이 모두 이러한 삼국간 국제 무역에 사용됩니다. 또한, 북한은 류큐 열도를 통해 동남아로의 재수출 무역도 발달하여 동남아로부터 의약품, 향료, 진주, 대모갑, 산호 등 사치품을 수입하고 있다. 류큐 왕국의 수도인 슈리성(한국에서는 하이포라고 함)에 한국을 전문으로 항해하는 류큐 무역선이 등장했습니다. Li Chonghuan의 책 "Zhili Zhi"와 Li Yinwen의 그림 "무진장 강과 산"은 각각 이 외딴 항구를 자주 오가는 무역선의 장면을 설명하고 묘사합니다. 이후 한국 정부는 송상(개성 상인)을 인삼의 주요 생산자로, 경관상(서울 상인)을 주요 수출자로 규정했다.

정관 상인들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국내 무역을 독점했을 뿐만 아니라, 정부를 대신하여 세금을 징수하고, 환전을 운영하고, 해외 무역을 중개하는 등 중국 제13은행과 광둥 해관의 영향력을 행사했습니다.

북한 상인들의 상업적 독점과 도매 활동은 은과 구리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켜 광산 산업을 활성화시켰다. 임진왜란 이전 정부의 엄격한 통제를 받던 광산은 민간사업자에게 넘겨졌다. 17세기에는 우리나라 전역에 68개의 은광이 운영되었으나, 일본에서 구리를 공급받았기 때문에 구리 채굴은 그다지 발달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18세기에 일본 도쿠가와 막부가 구리 수출을 중단하고 청나라가 대량의 구리 공급을 요구하자 구리 광산이 개발됐다. 물가는 오르고, 어떤 식으로든 사업에 참여하지 않으면 서울 시민들의 생명이 위태로워진다. 많은 양반과 민간인들은 신분에 관계없이 일종의 상업 활동을 하고 있다. 그 결과 서울은 18세기 공업·상업도시로서 큰 발전을 이루었다. 칼, 말총 모자, 식탁, 구리 제품과 같은 공산품에 대한 서민들의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했습니다. 말총 모자 착용에 대한 제한은 사실상 사라졌습니다.

용조 재위 기간 동안 북한의 양반계층은 점점 가난해지고 쇠퇴해 갔다. 양반의 수가 늘어나는 것이 빈곤의 근본 원인이다. 양반이 소유한 땅은 적어도 아들들에게 균등하게 나누어야 하고, 딸들은 결혼 여부에 관계없이 상속을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점점 재산이 적어진 양반이 직면한 선택은 농사를 짓거나, 간접적으로 수익성이 좋은 산업과 상업에 종사하는 것이었습니다. 무역과 화폐 유통이 확대되면서 대부업도 그들이 진출한 또 다른 분야였습니다. 상업과 공업이 부업이라는 생각이 바뀌어야 하고, 어떤 사람들은 중국 청나라로부터 배워야 한다고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중국 사절단과 동행한 박지원, 박치자는 상업과 제조업의 발전을 눈으로 직접 목격했다. 이들은 귀국 후 상업, 야금, 수산업, 축산, 원예, 광업 등의 발전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을 권고했다. 부유한 양반들이 경쟁을 벌여 유명한 선조들의 문집을 출판하게 되면서 서적의 불법 복제도 상업화되었다. 이러한 상황은 대중소설과 시의 출간으로 이어졌다. 사람들은 특히 풍자와 사회 비판 작품을 높이 평가합니다. 연예인 딸의 의리를 그린 『춘향전』은 관료들의 탐욕과 속물근성에 대한 풍자가 가득해 독자가 많다. 정의의 측면에서 영조는 무릎압박, 문신 등의 체벌을 폐지하고, 궁문 앞에 신문고를 설치하여 서민들의 고충을 청취하고 신설에가 재판을 받을 수 있도록 궁궐에까지 이르렀다. 군사적으로는 일본을 방어하기 위한 수군 지휘 및 훈련 기관으로 남쪽 경상도에 통영을 설치했다.

1776년 3월 5일 병신, 영조가 경희궁 지경당에서 세상을 떠났다. 그는 춘추시대 83년, 52년 동안 재위했으며 조선 왕조의 최고령이자 최장수 왕이었다. 시호는 Zhi Xing Chun De Ying Mo Yi Lie Zhang Yi Hong Lun Guang Ren Dun Jubilee Ti Jian Ji 신성한 공 신격화 Dacheng Guang Yun Kai Tai Ji Yong Yao Ming Shun Zhe Qian Jian Kun Ning Yi Wen Xuan Wu Xi Jing Xian Xiao King입니다. , 청나라에서는 장순(莊舜)이라는 시호를 내렸다. 양저우(楊州) 원령(圓陵)에 묻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