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작 "Cai Gen Tan"의 고전 명언과 번역
1. 바람은 소리를 남기지 않고 기러기는 그림자를 남기지 않습니다.
바람이 불면 대나무가 가늘어지지만 바람은 지나가지만 대나무는 소리를 남기지 않습니다. 기러기는 차가운 연못을 건너고, 기러기는 떠나지만 연못에는 그림자가 없다. 그러므로 일이 오면 군자의 마음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일이 가면 마음이 공허해진다.
번역
드문 대나무 숲 사이로 바람이 불면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납니다. 바람이 지나가면 대나무 숲은 여전히 소리 없이 고요하게 돌아갑니다. 기러기가 날아갈 때 차가운 연못을 건널 때 기러기가 연못 표면에 비쳤으나 기러기가 날아간 후에도 연못은 여전히 맑고 기러기의 흔적이 전혀 남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문제가 생기면 본성을 드러내고, 문제를 해결한 후에는 마음이 평안해진다.
2. 은총에 놀라지 말고, 불명예에 놀라지 말고, 뜻대로 가거나 머물라
은혜 불명예에 놀라지 말고, 앞에 꽃이 피고 지는 것을 지켜보라. 코트에서 떠나거나 의도치 않게 머무르거나 하늘에 굴러다니는 구름을 따라가세요.
번역
나는 영광이든 굴욕이든 상관하지 않고 단지 안뜰에 꽃과 식물이 피고 지는 것을 한가롭게 즐길 뿐입니다. 승격이든 강등이든 그냥 캐주얼해요 하늘의 구름이 자유롭게 풀리는 걸 지켜보세요.
3. 큰 지혜는 어리석음 같고 큰 재능은 어리석음 같으니
참된 성실함은 평판이 없고, 명성을 얻은 자는 탐욕이 없고,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은 서툴다.
번역
진정으로 정직한 사람은 명성을 위해 다른 사람과 경쟁하지 않지만, 어디에서나 명성을 쌓는 사람들은 명성을 얻기 위해 그렇게 합니다. 정말 똑똑한 사람은 자신의 재능을 과시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어리석어 보이는 것입니다.
4. 겸손은 유익하지만 넘치면 해를 끼친다.
그릇은 가득 차고 비어 있으므로 군자는 모든 것 안에 살고 싶고 모든 것 안에 살고 싶다. 완성되기보다 부족한 것이 있는 곳.
번역
냄비에는 물이 가득 차서 뒤집어졌고, 보물 상자는 비어 있었기 때문에 살아 남았습니다. 그러므로 도덕성이 높은 군자는 경쟁이 있는 자리에 서기보다는 차라리 싸움이 없는 자리에 있고, 너무 행복하기보다는 오히려 부족함을 느끼기를 원합니다.
5. 행동을 바꿔야 하며, 예리함이 너무 드러나면 안 된다.
과시하는 사람은 조심스럽고 세련된 사람에게 의심을 받는다. 통제되지 않은 사람에게 금기시됩니다. 군자는 여기에 있을 때 행동을 바꾸지 말고 날카로운 예리함을 보여서도 안 됩니다!
사악하고 파렴치한 악당들의 질투에 시달립니다. 그러므로 재능 있고 학식 있고 교양 있는 신사가 불행하게도 의심과 미움을 동시에 받는 가혹한 환경에 처해 있다면 윤리와 야망을 조금이라도 바꿔서는 안 되지만 자신의 재능과 성실성을 과도하게 표현해서는 안 됩니다.
6. 좋을 때는 기쁨이 없고, 역경에도 걱정이 없다.
역경에 처하면 바늘과 돌에 둘러싸여 나도 모르게 열심히 일하게 된다. 좋은 시절에는 무기와 창이 눈앞에 있고, 자신도 모르게 크림과 뼈를 팔고 있습니다.
당신은 부지런히 행동하고 모든 문제를 치료합니다. 반면에 사람이 좋은 환경에서 음식과 의복이 풍부하고 근심 없이 산다면 그것은 칼, 총, 기타 살인 무기를 앞에 두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당신은 자신도 모르게 그것을 사용하게 될 것이고, 당신의 몸과 마음은 부식되어 실패의 길로 들어서게 될 것입니다.
7. 위선자만 두려워하고 악당은 두려워하지 말라
군자의 선행을 속이는 것은 악당의 악행과 다르지 않다. 악당의 개편처럼.
번역
선한 척하는 신사와 온갖 악을 행하는 악당 사이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신사가 평판을 바꾸면 그의 성격은 변할 것입니다. 더 나쁜 과거를 과감하게 바꾸고 새로운 삶을 시작한 악당.
8. 덕을 세워 복을 쌓고, 마음 편히 수고를 보답하고, 도교를 실천하여 불행을 면하라.
하늘이 가난하면 나는 복을 받을 것이다. 내가 부자라면 덕이 있고, 하늘이 관대하면 보상을 받을 것이다. 그래요?
译文
만약 하나님께서 나에게 많은 축복을 주시지 않는다면 나는 더 많은 선행을 하여 나의 축복을 키우겠습니다. 지친 몸을 유지하기 위한 기분, 만약 하나님이 나를 가난하게 괴롭힌다면 나는 그 곤경을 극복하기 위해 나만의 생존의 길을 열 것입니다. 내가 위의 모든 일을 할 수 있다면 하나님은 나에게 무엇을 하실 수 있습니까?
9. 움직일 때의 고요함은 진정한 평온이고, 고통 속의 기쁨은 진정한 행복입니다.
고요함 속의 고요함은 진정한 평온이 아닙니다. 행복이 있는 곳에는 진정한 행복이 없습니다. 고통 속에서 행복을 얻는 것은 마음과 몸의 진정한 본질입니다.
번역
완전히 조용한 환경에서 얻는 평온은 진정한 평온이 아닙니다. 시끄러운 환경 속에서도 차분한 기분을 유지할 수 있어야만 인간의 본성에 부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미친 듯이 노래하고 춤추는 환경에서 얻는 진정한 행복은 진정한 행복이 아닙니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낙천적인 기분을 유지할 수 있을 때에만 그것이 인간의 본성과 조화를 이루는 진정한 즐거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성.
10. 비오는 날을 대비하고 재난에 대비하십시오.
한가할 때 놓지 마십시오. 바쁠 때 유익을 얻을 것입니다. 가만히 있을 때 놓아라. 그러면 움직일 때 유익을 얻을 것이며, 몰래 속이지 않으면 빛 가운데 있을 때 유익을 얻을 것이다.
번역
여가 시간에는 소중한 시간을 쉽게 놓치지 마세요. 이 시간을 미래의 일을 준비하는 데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부적절하다는 느낌이 들 때, 앞으로의 어려운 일을 준비하기 위해 영적인 삶을 풍요롭게 하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혼자 있어도 아무도 보지 않을 때에도 열린 마음을 유지하고 악한 생각을 하지 않고 나쁜 일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야만 사람들 앞에서 존경받을 수 있습니다.
11. 벼랑 끝에서 멈추고 다시 살아나다
생각이 일어나면 욕망의 길에 있다는 것을 깨닫고 다시 이성의 길로 돌아온다 . 일어나자마자 잠들고, 일어나자마자 떠나라. 불행을 축복으로 바꾸고, 죽은 자를 다시 살리는 순간이다.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세요. 나쁜 생각이 일어나자마자 경계하고, 경계한 후에는 즉시 그것을 구하려고 노력하라. 이것은 재난을 행복으로 바꾸고, 죽음을 활력으로 바꾸는 중요한 순간이므로, 나쁜 생각이 일어나는 순간을 놓쳐서는 안 된다. 발생합니다.
12. 고요함과 무관심, 마음을 관찰하는 방법
침묵 속에서는 생각이 맑아지고 여유 속에서는 마음의 진정한 본질을 볼 수 있으며, 당신은 차분하고 침착하면 마음의 진정한 뜻을 알 수 있고, 침착함 속에서 생각과 관심이 쏠려 마음의 진정한 맛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마음을 관찰하고 도를 깨달으면 그런 세 가지가 없습니다.
번역
사람의 기분은 고요할 때에만 가을 물처럼 맑을 수 있고, 사람의 본성은 여가 속에서야 발견될 수 있다. 맑은 하늘처럼 맑아야 마음이 편안하고 여유로워야 인간 본성의 진정한 영혼을 발견할 수 있고, 무관심하고 맑은 정신이 있어야만 마음이 잔잔한 호수처럼 겸손하고 친절할 수 있습니다. 삶의 진정한 기쁨을 얻으십시오. 인생의 참된 진실을 관찰하고 싶다면, 사람을 관찰하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13. 군자의 덕은 중용이다
그는 명료하고 관용적이며 인자하고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으며, 명확하고 관찰을 해치지 않으며, 단순하지만 인공적이지 않다는 것은 설탕에 절인 과일이 달지 않고 해산물이 짜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번역
청렴하고 순수하면서도 관대하여 부정직한 일을 용납할 수 있고, 마음이 착하면서도 결단력이 있으며, 똑똑하고 지혜로우나 태도가 까다롭고, 성품이 올곧으며, 과하지 않은 마음은 설탕에 절인 과일과 같으니 비록 설탕에 절여도 과하지 않고, 해물 생선과 새우도 소금에 절여도 과하게 짜지는 않을 것이다. 공정성은 미덕으로 간주되는 신뢰의 척도입니다.
14. 괴로움 속에 기쁨이 있고, 행복 속에 괴로움이 있습니다.
괴로움 속에 기쁨이 있고, 만족하면 좌절 속에 슬픔이 있습니다.
번역
어려울 때 원칙을 지키고 방향을 잡을 수 있다면 문제가 해결되었을 때 자연스럽게 마음에서 기쁨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기쁨은 삶의 진정한 기쁨입니다. 반대로 교만할 때 지나치게 오만하게 행동하면 다른 사람과의 적대감이 생기고 장래에 재앙을 초래할 비극의 씨앗을 뿌리게 됩니다.
15. 세상을 대할 때는 네모지고 둥글어야 하며, 남을 대할 때는 관대하고 엄격해야 한다.
세상을 대할 때는 바르게 행동하고, 어려울 때에는 둥글게 행동해야 하며, 악한 사람을 대하는 사람은 관대하고 엄격해야 합니다.
번역
정치가 맑고 세상이 평화로울 때에는 사람을 대할 때 진지하고 바르게 대해야 하며, 정치가 어둡고 세상이 어지러울 때에는 외교를 잘해야 한다. 나라가 쇠퇴하려는 종말의 시대에는 다른 사람을 대할 때 엄격함과 부드러움을 겸비해야 합니다. 선한 신사는 관대하게 대하고, 악한 악당은 엄하게 대하고, 속인은 관대함과 엄중함으로 대해야 합니다.
16. 사람을 공격할 때 너무 엄격하지 말고, 가르칠 때 너무 높지 마십시오.
사람의 악을 공격할 때 너무 엄격하지 말고 생각하십시오. 사람들의 선행을 가르칠 때 그것을 어떻게 감당할 것인지에 대해 너무 높이 평가하지 마십시오.
번역
다른 사람의 잘못을 비난할 때는 너무 가혹하게 말해서는 안 되며, 상대방이 받아들일 수 있는지도 고려하고, 상대방의 자존심을 상하게 해서는 안 된다. . 다른 사람에게 선행을 가르칠 때, 상대방이 그것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너무 높은 기대를 가져서는 안 됩니다.
17. 한가할 때는 분주하지만 바쁠 때는 한가하다
하늘과 땅이 조용하고 움직이지 않지만 숨소리가 멈춘다. 해와 달은 잠시 밤을 지날지라도 의는 영원하고 얻기 어려우니 군자여 한가할 때에는 분주하게 지내고 바쁠 때에는 한가롭게 즐겨야 하느니라 .
번역
우리가 매일 보는 것처럼 하늘과 땅은 움직이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하늘과 땅의 활동은 결코 멈추지 않습니다. 아침에는 해가 뜨고, 저녁에는 달이 하늘에 빛난다. 해와 달이 밤낮으로 운행하는 것을 볼 수 있지만, 우주에서는 해와 달의 빛이 영원하다. 그러므로 똑똑하고 현명한 신사는 여가 시간에 예상치 못한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몇 가지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바쁠 때에도 시간을 내서 인생의 즐거움을 누려야 합니다.
18. 좋은 약은 쓰지만 솔직한 충고는 귀에 거슬리는 말을 자주 듣게 되고 마음에 거슬리는 일이 자주 생긴다면. 마음은 덕을 배우는 디딤돌이다. 유쾌하게 말하고 모든 일을 유쾌하게 하면 인생이 독의 독에 묻힐 것입니다.
번역
사람의 귀가 불쾌한 말을 자주 듣고 마음이 불쾌한 것을 자주 생각한다면 이는 덕에 대한 좋은 교훈입니다. 반대로 말 한마디 한마디가 듣기 좋고 모든 것이 만족스럽다면 그것은 인생을 독에 묻어두는 것과 같습니다.
19. 단 한번의 생각이 천 마일을 갈 수 있다
모든 사람은 큰 자비심을 가지고 있으며 Vimalakirti는 그를 처형할 때에도 같은 의도를 가지고 있었고 처마는 어디에나 있습니다. 황금 집은 두 곳이 아니다. 단지 자신의 감정을 혼자만 간직하고 싶다면 직접 만나서 그 감정을 놓치면 수천 마일 떨어져 있을 것입니다.
번역
모든 사람은 Vimalakirti Vimalakia와 정육점 및 사형집행인 사이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초가집에서. 유일한 차이점은 사람들의 마음이 종종 욕망과 개인적인 감정에 눈이 멀어 동정심과 진정한 사랑을 놓치는 것입니다. 비록 몇 피트 떨어져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수천 마일 떨어져 있습니다.
내용 확장
"까이겐탄"을 읽은 경험
이 기간 동안 나는 "까이겐탄"을 읽었습니다. 』는 딸에게서 받은 것인데, 명나라 말기의 은둔자 홍영명이 지은 것이다. '카이겐탄'이라는 세 단어는 '채소 뿌리만 깨물면 모든 것이 이루어진다'는 작가의 최고의 마음가짐을 표현한다. 저자의 인생에 대한 이해가 담겨 있고, 인생에 대한 많은 철학이 담겨 있어 읽고 나면 문득 깨닫게 될 것이다. 대인관계의 어려움이나 직장 분쟁에 갇혀 있을 때, 문제의 문을 여는 데 도움이 되는 현명한 열쇠를 줄 것입니다.
"꽃의 향기는 코로 맛볼 수 있고, 과일의 향기는 입으로 맛볼 수 있지만, 뿌리의 향기는 지혜로운 마음으로 맛보아야 합니다.
'까이겐탄'은 인생을 철저하게 이해한 선인이 불교와 도교, 유교를 결합하여 독특한 통찰력을 가지고 있으며, 인생의 비밀을 결정짓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Cai Gen Tan"을 읽는 것을 좋아합니다. “채소 뿌리를 씹으면 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다. "; 비즈니스 거물들은 "Cai Gen Tan"이 훌륭한 책이자 기업 세계의 비즈니스 관리를 위한 "안내서"이자 기업가가 자신을 계발할 수 있는 "교과서"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Cai Gen Tan"을 읽는 것을 좋아합니다. 마음이 넓고 관대하며 친절하기 때문에 "차이 겐 탄"을 읽는 것입니다. 또한 철학적 풍미가 가득하고 유연한 삶의 철학이 가득하며 시가 가득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차이 겐 탄"을 읽는 것도 좋아합니다. 그리고 그림은 철학으로 가득 차 있다고 생각합니다. 도덕적 인격을 키우고 좋은 사람이 되는 것에 대한 좋은 책입니다. 생생한 예와 단순하고 소박한 문단을 읽으면 마음이 아주 평화로워집니다. 언어를 사용하면 마치 가족 생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무의식적으로 뭔가를 얻었습니다. 아, 어떤 일이 이런 식으로 처리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Cai Gen Tan"을 읽으면서 많은 영감을 얻었습니다. "세상의 걱정보다 먼저 걱정하고, 세상의 행복 후에 기뻐한다"는 애국정신, 그리고 더 중요하게는 "학생의 걱정보다 먼저 걱정하고, 학생의 행복 후에 기뻐한다"는 자신의 직위를 바탕으로 한 일에 대한 열의이다. “무심하지 않으면 야망을 밝힐 수 없고, 평온하지 않으면 멀리 나아갈 수 없다.” “하늘을 원망하지 말고 남을 원망하지도 말라.” ." 또한 "수양을 통한 자기 계발", "수사로 성실함을 확립한다", "돌은 깨뜨릴 수는 있어도 빼앗을 수 없다"는 정신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빼앗길 수는 없습니다.” 보통 사람으로서 이 시대에 뒤처지지 않으려면 평화로운 시기의 위험에 대비하고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해야 할 뿐만 아니라 “그것에 대해 널리 배워야 합니다. , 질문하고, 신중하게 생각하고, "명확하게 논쟁하고 진지하게 연습"하여 끊임없이 재충전하고 재충전하십시오.
거리의 유행하는 옷 중에서 가장 유행하는 옷이 가장 쉽게 나갈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타일, 오랫동안 변하지 않는 것은 단순하고 평범한 스타일입니다. 사람에게 물질적 필요는 삶의 적응일 뿐이지 삶의 주요 주제가 될 수는 없습니다. 간단한 식사, 단맛과 쓴맛은 양념일 뿐입니다. '천지는 하루도 화목하지 않을 수 없고, 사람의 마음은 하루도 기쁨이 없을 수 없느니라." "세상은 거울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주세요. 당신이 찡그린다면 세상도 찡그린 것이고, 당신이 웃으면 세상도 당신을 향해 웃을 것입니다. 행복은 현실이 아니라 느낌입니다. 직장에서 항상 명심하세요." 그리고 삶에 있어 즐거운 기분은 행복의 기초입니다. "마음이 비어 있으면 안 되고, 비어 있으면 정의가 되고, 마음이 비어 있으면 현실이 물질적 욕망이 된다"를 읽고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사람은 겸손해서는 안 되며, 겸손해야 정의와 진리가 실현될 수 있습니다. 사람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의견을 잘 듣고 자신을 변화시켜야 한다. 오직 '생수의 근원'이라는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말과 행동을 끊임없이 고쳐야 한다. 마음은 자손의 뿌리요, 뿌리가 있기 전에 가지가 번성한다." 우리는 부모의 말 한마디와 행동 하나하나가 자녀에게 미묘하게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비유하자면, 우리가 교사로서 이타적인 헌신의 정신, 모범을 보이는 정신, 숭고한 교사의 사랑과 좋은 말과 행동을 가지고 있다면 학생들도 미묘한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내 교육이 학생들에게 얼마나 많은 기쁨과 자신감, 행복한 즐거움과 성공적인 경험을 주었는지 늘 반성해야 한다. ”, 물러가지 않는 바퀴인가? 감정의식에서 깨달은 사람은 깨달음이 있을 때 혼란에 빠지게 되며 결국은 매우 밝은 등불이 될 것이다. "내 변덕에 이끌려 일을 하지 말고, 너무 많은 감정으로 진리를 이해하지 않도록 하여 우회를 피할 수 있도록 가르쳐 주었습니다. 생각해 보면 참으로 일리 있는 일입니다. 교사로서 우리가 하는 일은 사람들을 교육하는 것은 꾸준한 흐름이므로 결과가 즉각적이지 않으므로 작업할 때 충동적으로 행동하지 마십시오.
지각적 열정은 마른 나무 위에 불이 붙는 것과 같아서 불처럼 들리지만 한 순간에 타버릴 것입니다. 이성은 지속적인 빛과 열을 발산할 수 있는 조용한 석탄입니다. 일을 시작하고 끝내는 사람들은 인내와 인내에 의존합니다. 평범하지만 평범하지 않은 교사가 되고 싶다면 현재 상황에 적응하는 법을 배우고 책임감을 갖는 것 외에도 열심히 일하는 것이 핵심이다. 얕은 물은 시끄럽고 깊은 물은 조용하다. 시간이 지날수록 쌓이고 날마다 내린 후 본질을 드러내는 흥미로운 깊은 물처럼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순교자 공원을 산책할 때마다 입구에서 멀지 않은 까이겐샹 호텔을 지나야 하는데 이 가게에서 '까이겐' 향을 여러 번 즐겨봤는데, "까이겐탄"이라는 책도 있다는 걸 몰랐어요. "이 책은 제가 얼마나 무지한지 보여줍니다.
교사로서 먼저 고상한 교사윤리를 갖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롤모델이 되고, 롤모델이 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는 사람들을 더 잘 가르치고 교육할 수 있습니다. 독서는 인간 존재의 근본이자, 자신을 발전시키고 변화시키는 힘의 원천이기도 합니다. 책을 많이 읽지는 않지만 독서의 '상태'를 추구해 왔습니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독서의 가장 높은 상태는 이타적인 상태입니다. "Cai Gen Tan"이라는 책을 처음 봤을 때 그 내용을 읽는 것은 Hong Yingming 자신과 대화하는 것과 같았습니다. 한 문장은 평생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좋은 책 『까이겐탄』, 『까이겐탄』입니다.
"Cai Gen Tan" 독서 경험
"침묵 속의 고요함은 진정한 침묵이 아닙니다. 움직임의 고요함은 자연의 진정한 고요함입니다. 쾌락 속의 행복은 진정한 행복이 아니며, 고통은 행복을 얻는 것이 진정한 마음과 몸의 힘이다."
들어보셨나요? "까이겐탄(Cai Gen Tan)"에 실린 기사입니다. 조용한 곳에서는 매우 조용하지만, 이것은 진정한 침묵이 아닙니다. 시끄러운 곳에서 침묵하는 것이 진정한 침묵입니다.
한번은 어머니와 제가 아주 가난한 시골에 와서 땀을 흘리며 일하며 농사를 지었습니다. 도시에서 하루종일 너무 행복하지만, 시골에서 농사짓는 아이들과 어른들을 볼 때도 너무 행복해요. 왜? 나는 행복한 환경에서 행복한 것이 진짜 행복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아주 열악한 생활 환경에서 행복한 것은 진정한 행복이 아닙니다.
학교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공부하면서 얻는 행복이 진짜 행복이라는 걸 비로소 알게 됐어요.
꼭 그렇게 할게요.
'까이겐탄'은 나에게 좋은 책이다. 잘 보관하고 공부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