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를 헤아리지 못하다

원문: 양혜왕은 말했다: "과인은 국에도 있고, 마음을 다해 귀를 기울이고 있다. 하노이 치열한, 하노이 에서 기장 을 이동, 동쪽 에서 자신의 사람들 을 이동합니다. 하동흉도 마찬가지다. 이웃 나라의 정치를 살피는 것은 과인의 마음가짐과 같지 않다. 이웃 나라 사람들은 적지 않고, 과인의 백성은 많지 않다. 왜? "

맹자가 대답했다: "왕 호전, 전쟁에 비유해 주세요. 채우기 드럼, 블레이드 모두 연결, 버려진 예병, 또는 백 걸음 후 중지, 또는 오십 단계 후 중지. 오십보로 백보를 웃으면 어때요?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아니. 곧장 백 보 귀가 아니라, 역시 가는 것이다. " 고 말했다: "왕이 이것을 안다면, 이웃 나라보다 더 많은 절망적 인 사람들이 있습니다. 농사를 어기지 않으면 곡식도 이길 수 없다. 몇 개는 못에 들어가지 못하고, 생선은 먹을 수 없다. (서양속담, 음식속담) 도끼근이 시간에 산림에 들어가면, 재목도 쓸 수 없다. 계곡과 생선은 먹을 수 없고, 재목은 쓸 수 없고, 백성들이 양생하여 죽게 하는 것도 여한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양생상사에는 여한이 없고 왕도의 시작이다. "

\ "집 의 5 에이커, 뽕나무 나무, 오십 실크 에 수행 할 수 있습니다. 닭, 돌고래, 개, 동물, 그 때, 70 명이 고기를 먹을 수 있습니다; 백 에이커의 밭, 그 때 빼앗지 마라, 몇 식구의 집은 굶주림이 없을 수 있다. 삼가 서서의 가르침을 삼가, 효도의 의미로 신의를 선언하고, 백인을 수여하는 자는 길에 충실하지 않습니다. 칠십 자는 육식을 하고, 여민은 배고프지 않지만, 왕은 아니며, 그렇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기명언). "

\ "개는 음식을 먹고 검문하지 않고, 길에는 배가 고파서 머리를 모른다. 사람이 죽으면 "나도 아니고 나이도 아니다. "어찌 사람을 찔러 죽이는 것과 다른가," 나도 아니고, 병사도. \ "왕 무죄 세, 연 에 스리랑카 세계 사람들. "

Liang Huiwang 은 말했다: "나는 Liang Guo 를 통치하기 위해 정말로 열심히 노력했다. 하노이 지방 기근, 나는 하노이 로 이송 하면서 하노이 음식 의 동쪽 으로 이동 하는 사람들 을 넣어. 하동이 기근을 당했는데도 이렇게 한다. 나는 일찍이 이웃나라의 정사를 고찰한 적이 있는데, 아무도 나처럼 최선을 다할 수 없다. 그러나 이웃 나라의 백성들은 결코 줄어들지 않고, 내 백성은 이로 인해 더 많이 늘어나지 않는데, 이것이 무슨 연고인가? "

맹자가 대답했다. "왕은 전쟁을 좋아하니까 전쟁으로 비유를 하나 해 주세요. 전고는 겨울겨울에 울렸고, 총끝 칼날이 막 닿자마자 일부 병사들은 갑옷을 던지고 무기를 끌고 뒤로 도망쳤다. 어떤 사람은 백 걸음을 달렸고, 어떤 사람은 50 걸음을 달렸고, 어떤 사람은 발을 멈추었다. 50 보를 달리던 병사들이 백 보를 달리던 병사들을 조롱했다, 괜찮니? " 혜왕은 "안 돼요. 다만 그들은 100 보로 뛰지 않았을 뿐이지만, 이것도 도망가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 맹자가 말했다: "왕이 이 이치를 안다면, 백성들이 이웃나라보다 훨씬 많기를 바라지 마라. 병역 부역이 농업 생산의 계절을 방해하지 않는다면, 식량은 다 먹을 수 없을 것이다. 촘촘한 그물이 깊은 늪에서 물고기를 잡으러 가지 않으면, 거북이는 먹을 뿐만 아니라 먹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기명언) 계절에 따라 도끼를 들고 산에 들어가 나무를 벌목하면 목재는 다 쓸 수 없다. 식량과 생선은 다 먹을 수 없고, 목재는 다 쓸 수 없으니, 백성들은 생양사장에 대해 아쉬움이 없다. 백성들은 생양사장에 대한 아쉬움이 없다. 바로 왕도의 시작이다. "

"백성들에게 5 무 () 의 큰 저택을 나누어 뽕나무를 심으면 50 세 이상의 사람들이 모두 실크를 입을 수 있다. 닭, 개, 돼지 등 가축은 백성들이 적시에 사육할 수 있다면, 70 세 이상의 노인들은 모두 고기를 먹을 수 있다. 각 가족은 100 에이커의 경작지를 가지고 있고, 관청은 생산 계절을 방해하지 않는다. 그러면 몇 식구의 가정은 굶주리지 않을 수 있다. 열심히 학교를 잘 운영하고 부모님께 효도하고 형을 공경하는 큰 도리로 백성들을 반복적으로 가르치면 수염과 머리가 희끗희끗한 노인도 스스로 무거운 물건을 짊어지거나 무거운 물건을 메고 길을 걷지 않을 것이다. 70 세 이상의 사람들은 실크를 입고 고기를 먹고, 일반 백성은 배고프고, 얼지 않아, 이렇게 아직 왕도를 실시할 수 없다. 이전에는 없었던 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기명언). "

"지금 양국은요, 부잣집 돼지와 개가 백성의 식량을 잡아먹었지만 제지를 제한하지 않았습니다. 도로에는 굶어 죽은 사람이 있지만 곡창을 열지 않고 구제한다. 백성들이 죽자, 뜻밖에도 "이것은 나의 죄가 아니라, 연세가 좋지 않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이런 말과 칼로 사람을 죽였는데," 내가 죽인 것이 아니라 병기로 죽인 것 "이라고 말했다. 또 무슨 차이가 있는가? 대왕이 연성을 탓하지 않으면 천하의 백성들이 양국으로 도피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