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사기: '누구나 다 아는' NBA의 숨겨진 법칙? 다양한 NBA를 이해하도록 도와드립니다.
나는 NBA를 가장 맑은 눈으로 본다. 나는 이 게임을 사랑하고 그것을 더럽히고 싶지 않다.” 알렉스는 물론 이것이 모두 그가 그렇게 한 일 때문이라고 말했다. "나쁜." 일이 일어나기 전의 생각.
우리는 NBA 기록 보유자를 소개하기 위해 왔습니다. 1997년에 그는 NBA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기 때문에 레이커스의 가드 Van Exel에게 한 경기에서 23개의 어시스트를 "선물"했습니다. 전 기록 보관인 Alex(현재는 해군 장교이므로 성을 밝힐 수 없음)는 1995년부터 98년까지 Vancouver Grizzlies에서 근무했습니다. 그는 차갑고 객관적으로 보였던 NBA 통계가 종종 기록관리자 혼자만의 작업인 경우가 많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예술로 간주되었던 수많은 데이터는 때로는 방관하는 소년들이 심심할 때 마음대로 다시 쓸 수 있는 속임수에 불과했습니다.
“이 숫자가 정확하고 의미가 있었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라고 Alex는 말했고 현실은 그에게 곧바로 찬물을 끼얹었습니다. ."
1995년 Alex가 온타리오에서 학생이었을 때 그는 Grizzlies에 고용되었습니다. 그 오프시즌에 NBA는 개혁을 시도하고 컴퓨터 시스템으로 전환하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여름에 Alex는 리그 내 다른 팀의 데이터 기록자들과 함께 세미나를 열고 관련 교육을 받기 위해 디트로이트로 파견되었습니다.
"그것이 NBA 통계의 주관성을 처음으로 접한 순간이었다"고 그는 말했다. "저는 아직 상아탑 학생이었고 모든 것이 단순해 보였습니다. 디트로이트에서 그들은 우리에게 짧은 클립이라는 동영상을 몇 개 줬어요. 안타 하나에 어시스트가 하나도 없자 많은 사람들이 내 주위에 모여서 어시스트라고 말했고, 나는 '이 사람이 윙에서 공을 잡아서 성공시켰다는 게 무슨 소리야? 전진. 페이크 무브, 공을 두 번 연속 드리블한 뒤의 점프슛, 어시스트라고 했나?"
위에서 이 공은 반 엑셀의 '어시스트'였다. 언급된 게임 < /p>
Alex는 득점 기록원이 어시스트와 블록이라는 두 가지 통계에 재량권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곧 발견했습니다(스틸과 리바운드는 때때로 협상이 가능하지만 자주는 아님). 그는 "NBA의 정의에서 어시스트는 득점으로 직결되는 패스다"며 "이 정의는 본질적으로 주관적이다. 실무에서는 기준이 크게 바뀔 것이다. 예전에는 재즈가 이 기준을 기꺼이 완화했다"고 말했다. .존 스톡턴은 경기당 평균 10개의 어시스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기준으로는 신뢰할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이라면 다를 수 있습니다."
편견은 분명합니다. 홈 및 원정 데이터만 보면 됩니다. 갈라져. 2008~09시즌을 예로 들면 홈팀은 경기당 평균 101.58득점, 원정팀은 경기당 평균 98.32득점을 기록했다. 이는 결국 팀이 홈에서 더 좋은 플레이를 하는 것이 정상이다. 그런데 놀라운 점은 원정경기에서 어시스트가 8개, 블록이 15개 적다는 점이다. 그해 너기츠는 홈에서 평균 25개의 어시스트를 기록했고 원정에서는 19.4개의 어시스트를 기록했다. 홈에서는 평균 7.3블록, 원정에서는 4.7개의 어시스트를 기록했다. 너겟츠가 뛰고 있는 펩시 센터를 떠난 뒤 수비 쪽이 많이 약해진 것 같다. 왜일까? 누군가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밴쿠버에서 알렉스는 보통 2~3명으로 구성된 통계팀과 함께 일했고(항상 홈팀이었다) 알렉스는 '그는 그럴 것이다'라고 외치는 역할을 맡았다. 득점자는 필드를 보지도 않은 채 컴퓨터에 미친 듯이 타이핑을 하고 있었습니다. "나는 단지 '골', '미스', '바이런 러셀, 팔꿈치에서 18피트 거리에 있는 선수'라고 외치는 것뿐입니다. 어시스트가 있으면 추가하거나 블록을 추가하세요. 모든 것은 제가 무엇을 하느냐에 따라 결정되었습니다. 결국 이 데이터는 표로 정리되어 다음날 조간신문의 스포츠 지면에 게재되었습니다. 그 외의 세부 사항은 제가 본 것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그 당시 나는 주문을 녹음기에 전달하고 컴퓨터에 입력했습니다.
”
그의 첫해에 그는 특히 어시스트 측면에서 통계를 제공하는 데 매우 "관대"했습니다. 그 해에 부모가 부모를 사랑하지 않은 그리즐리스의 홈 어시스트 비율은 67(리그 평균값) 63), 원정에선 이 수치가 56(리그 평균 59)을 조금 넘는다. "우리는 크리스 폴, 마크 잭슨, 매직 존슨 같은 어시스트 전문가가 없고, 좋은 데이터를 더 많이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기록 보관인들은 사탕처럼 더 많은 기록을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3, 4시즌이 되면서 인색해지기 시작했고, 그리즐리스의 홈 어시스트 데이터가 리그 평균과 비슷해지기 시작했다.
"어떤 선수들은 도움을 많이 받았고, 알렉스는 말했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샤리프 압둘라힘의 홈과 원정 차이다. 라힘은 1996년 1라운드 전체 3순위로 그리즐리스가 선발한 파워 포워드였다. 그는 그리즐리스의 미래로 꼽힌다. , 그리고 그의 유연한 플레이 스타일은 종종 팬들을 기쁘게 합니다. 그러나 처음 두 시즌의 데이터를 보면 그는 홈에서 같은 선수가 아닌 것처럼 느껴집니다.
< p>다음은 1996년의 통계입니다. -97 시즌:밴쿠버에서는 40경기에서 50개의 도루를 기록했지만 다른 곳에서는 29개에 불과했습니다. 홈에서는 50개 이상을 차단했습니다. Alex는 웃으며 말했습니다. 조금 당황한 그는 "그 블록 번호는 좀 잔인하다"고 말했다. ”
라힘의 두 번째 시즌 데이터입니다.
도루 횟수는 거의 균등하지만 블록 수(53 vs. 23)와 홈 및 어웨이 어시스트(133 vs. 23) .80) 여전히 뚜렷한 격차가 있다.
알렉스는 "아마도 우리로부터 큰 혜택을 받은 유일한 선수일 것이다"라고 말하면서도 7피트 경기의 뚜렷한 차이를 언급했다. 센터 브라이언트 리버스는 "그에게 추가 리바운드를 줄 것입니다."라고 Alex는 말했습니다. "농구가 넘어지고 누군가가 그것을 잡고 다른 사람이 리바운드를 받으면 누구에게나 리바운드를 주면 Rodman이 그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모두. 대부분의 발신자는 농구공을 던지는 사람에게 리바운드를 주지만 그렇다고 발신자가 선택을 하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바이런 스캇이 농구공을 갖게 된다면 어떨까요? Scott은 리바운드 숫자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스톡턴도 마찬가지다. 1992년 드림팀에 선발되기 전까지 재즈의 홈코트에서 그의 통계는 늘 문제가 있었다. 홈과 원정에서 경기당 최대 어시스트는 2개 이상이었다. 그보다 더 나쁜 것(1990년~1991년 시즌에 그는 홈에서 경기당 평균 15.3어시스트, 원정 경기에서 13.1어시스트를 기록했습니다. 이 차이로 인해 그는 4시즌 연속 1,000어시스트를 달성하며 NBA 역사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것은 통계학자들의 작은 속임수입니다. 그들에게는 마치 보드게임을 하고, 주사위를 던지고, 무작위로 다루는 것과 같은 생각의 문제였습니다.
12월 13일. 1995년 그리즐리스는 휴스턴 로키츠를 홈에서 맞이했는데, 이 팀은 2연패를 달성한 뒤 팀의 선두인 올라주원이 11점 차이로 승리를 이끌었다고 알렉스는 말했다. 매우 빠릅니다.
15득점, 14리바운드, 10블록이라는 아름다운 트리플더블을 기록한 올라주원의 통계다.
“이번 사건은 나에게 매우 깊은 인상을 남겼다.” 내가 뭔가를 하라는 명령을 받은 적이 딱 한 번 있었어요.” 알렉스가 말했습니다.
알렉스는 올라주원이 이미 4쿼터에 더블더블을 기록해 블로킹이 9개나 됐다는 사실을 아직도 기억하고 있다. 줘, 그는 트리플더블을 할 자격이 있어, 그게 내 뜻이야.' "그리즐리스에는 통계를 위한 디스플레이 화면이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이정표에 도달하려고 할 때마다 표시됩니다. "선수가 특정 통계에 가까워지면 사람들은 그가 그것을 얻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나는 이해합니다. , "선수가 8경기 연속 10리바운드를 하면 내가 도와줄까? 어쩌면." "하지만 로켓츠 경기에서 누군가가 그에게 "이걸 해야 해, 내가 해냈어"라고 말한 것은 처음이었습니다.
"
(Alex는 데이터의 10번째 블록이 적법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무작위로 포함된 블록이 있으면 10번째 블록 이전이어야 합니다.")
그랬습니다. 누가 그에게 명령을 내렸는지 밝힐 생각은 없다. 데이터를 통계로 정리한 동료 외에는 그가 누구인지 아는 사람이 없다. 알렉스는 "그는 중간급 관리자이지 단장도 아니고 단장 보조도 아니다"고 말했다. Kers는 이것이 팀 관리의 이니셔티브라고 믿습니다. 비록 팀이 통계에 대한 책임은 없지만 그렇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믿습니다. "누군가 트리플더블을 기록하면 우리 게임이 ESPN에 나타날 것입니다. 첫 페이지에 있는 것이 더 높습니다. '올라주원으로서는 획기적인 일인데 우연히 밴쿠버에 있게 됐다.' 우리 팀은 전국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좀 더 많이 노출되는 게 마케팅이나 향후 발전에 좋을 것 같다.
하지만 어린 알렉스는 이 부탁에 크게 실망했다. “아직 그렇게 성숙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제가 고작 스무살, 스물한 살이었는데, 나한테 가르쳐준 선배들이 있었어요. 이것을 해라.
이것이 알렉스가 1년 후 조치를 취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당시 반 엑셀의 레이커스가 밴쿠버에 원정 경기를 하러 왔다. "조금 불만스러웠다"고 그는 "이게 너무 좋다"고 말했다. 저는 이 숫자가 무의미해지는 것을 원하지 않으며, 숫자가 무의미해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저는 이 미성숙한 일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레이커스가 원정 경기에 나섰고 우리는 그들을 이길 수 없었습니다. 젠장, 나는 그에게 엄청난 도움을 줄 것입니다. "
이 경기를 본 사람이라면 이러한 어시스트 중 너무 많은 것이 '나쁘다'는 것과 알렉스의 손끝이 빠르고 반 엑셀에게 모든 것을 준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반 엑셀이 정상에서 돌아섰다. 3점 호를 그리며 팀 동료에게 공을 패스했고, 동료는 5초간 공을 잡고 드리블한 후 바스켓으로 옮겨 득점에 성공했다. 반 엑셀, 어시스트. ”
여기의 누구도 이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Alex는 Legend Broadcasting Company의 Cheek Hearn(전설적인 레이커스 해설자)이 다음과 같이 외치는 것을 들었습니다. Van Exel은 훌륭한 경기를 펼쳤습니다. 다음날 Alex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기분이 너무 나빠요. 아무도 증명할 것이 없습니다. 그것은 단지 어리 석고 전혀 결과가 없습니다. "최소한 혼날 줄 알았는데, 사실 경영진이 축하해줬고, 그는 이 전설적인 공연의 녹음자가 됐다.
모두가 이런 일에 익숙하고, 모두가 구어체로 이렇게 말할 예정이다. 데이터 추가 –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 “데이터는 언제 빼나요? 유일한 상황은 자신의 선수를 나쁘게 만들고 싶을 때입니다."라고 Alex는 말했습니다. "보통 그렇게 하면 선수의 통계가 좋아지고 올스타가 될 수 있으며 트레이드 가치가 높아집니다. 플레이어의 가치를 과소평가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트레이드할 생각이 없다고 해서 선수 가치를 떨어뜨리는 멍청한 팀이 또 있을까?
1990년대 후반부터 클리퍼스의 수치는 매우 의심스럽습니다. 1987년부터 2009년까지 리그 팀은 홈에서 평균 61.8어시스트, 원정에서 58.3어시스트를 기록했는데 그 차이는 중간이었습니다. 3.5이지만 해마다 Clippers의 추세는 반전되었습니다. 1996년 Clippers의 홈 어시스트 비율은 47이었습니다(풀 리처드슨만이 팀에서 경기당 평균 5개 이상의 어시스트를 기록했습니다). 동일한 선수, Clippers의 어시스트 비율은 60에 이르렀으며 13의 차이가 있습니다. 1987년 이후 어떤 팀도 이 범위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2위는 1999년이었습니다. Clippers: 차이 12.2; 3위: 1998 Clippers: 차이 12.1; 5위: 1997년 클리퍼스: 9.1
스털링은 미소를 지으며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이 숫자는 정말 엄청난 숫자다. 놀랍다. 추측만 했을 뿐인데 경영진이 말했다. 통계학자에게 '선수 수를 줄여야 합니다.'라고 말할 것입니다. 확인할 수 없습니다. 클리퍼스처럼 혼란스러운 팀이라도 책임을 질 수는 없다. 의도적으로 플레이어를 과소평가했다면 그것은 거의 범죄에 가까운 일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누군가가 통계학자에게 '우리는 도루, 블록, 어시스트에 너무 관대해요'라고 말한다면 의도는 '숫자가 정확하길 바랍니다'일 수도 있지만 실제 결과는 자신의 선수가 통계표에 있다는 것입니다. .더 나빠 보입니다. ”
마지막 질문은 1990년대 클리퍼스 선수들이 이런 이유로 데이터가 하락하고 평가절하됐는가 하는 점입니다. 어쨌든 이것은 NBA 관계자들과 관련이 없습니다.
"팀에는 적법한 기득권이 필요하고 리그도 마찬가지입니다. 통계가 약화되었습니다. "라고 Alex는 "10개의 어시스트가 8개의 어시스트보다 확실히 더 인기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러한 흥미로운 데이터에 매력을 느낍니다. NBA와 모든 팀은 더 크고 밝은 숫자로 인해 이익을 얻을 것입니다. ”
결국 리그는 이 문제를 해결할 유인이 없습니다. 지금도 NBA는 자신들이 공정하고 개방적이라는 점을 설득하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따라서 통계학자들은 유사한 작업을 계속할 것입니다. , 그리고 그들은 욕하면서 일부 사람들의 의지에 반하여 많은 데이터를 기록했습니다. 알렉스는 이를 "대중을 즐겁게 하기 위해"라는 한 문장으로 요약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