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7년 ——1945년 일본 애니메이션
시모카와 아즈오는 1917년 일본 최초의 애니메이션을 완성했다.
일본 애니메이션 창작은 일본 문화를 직접적으로 대변하는 존재로서 오랜 발전의 역사와 폭넓은 영향력을 갖고 있으며, 애니메이션 문화와 애니메이션 산업을 형성해 왔다. 일본에서는 애니메이션이 일본인 생활의 거의 모든 구석구석을 채우고 있으며, 애니메이션 문화는 국민문화가 되었습니다. 세계화가 진전되면서 일본 애니메이션은 일종의 현대 대중문화로서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확산되어 그 영향력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비해 중국 애니메이션의 발전은 느리고 어렵다. 긴급한 시장 수요에 직면해 중국 애니메이션은 중국 특성에 맞는 발전 경로를 찾아야 한다. 이 글은 일본 애니메이션의 발전사를 결합하여 일본 애니메이션 작품의 다문화적 특성을 분석할 뿐만 아니라 중국 애니메이션의 발전 현황과 지체를 살펴보고, 일본 애니메이션 작품의 문화적 특성이 중국 애니메이션의 건설에 가져온 계몽을 설명합니다. 우리는 애니메이션 문화의 폭과 깊이를 고찰함으로써 중국 애니메이션 문화가 번영하고 점차 국제 표준에 통합될 수 있는 길을 모색합니다.
애니메이션 산업의 호황은 상당한 경제적 이익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콘텐츠 산업' 전반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여전히 2003년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올해 일본의 콘텐츠 산업 시장 규모는 애니메이션 산업 외에 출판, 라디오, TV, 음악, 만화 영상 등 관련 산업을 합치면 14조 7000억 엔(1달러는 110엔)에 이르렀다. 시장규모가 10조엔을 넘는다.
1978년 중국에 처음 소개된 일본 애니메이션은 이시모리 쇼타로의 작품 '아마미야 아키라의 모험'이었다.
당시 이 책에 대한 예측은 별로 신빙성이 없었다. 부수는 3만부로 일반 출판사로서는 이미 상당한 수치다. 출판사에서도 이 책이 출간되자마자 매진돼 뜨거운 반응을 얻은 선구적인 책이라는 점을 내다보고 있음을 보여준다. 독자. 오늘날 그것을 찾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중국 본토 애니메이션 시장 수익의 80% 이상이 일본으로 돌아가고, 중국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의 비중은 10%도 안 된다.
일본 애니메이션에 관한 책은 많지만, 또 하나하나 예를 들 수 없다면 직접 찾아보러 가자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분석:
/2007/05/09082448371.shtml (reposted from Sina)
< p>일본 애니메이션이 중국 청소년에게 미친 영향요약
애니메이션, 특히 일본 애니메이션이 소개되면서 우리 청소년과의 관계 일본 애니메이션의 영향을 받는 청소년들의 학습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사회에 청소년들의 길잡이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주제를 제안했습니다.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은 중국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우리 10대들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여 일본 애니메이션을 주제로 삼았습니다. 목적은 십대들이 많은 일본 애니메이션을 선택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설문지, 설문지 등을 작성하여 컴퓨터와 일본 애니메이션의 전반적인 발전 상황을 이해하고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한 젊은이들의 태도와 심리를 이해하고 사전 준비를 합니다. , 교사 및 전문가와 상담하고 사회 심리학 관련 서적을 참조하여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한 청소년의 심리 상태를 분석합니다. 설문지, 설문지 및 사회 심리학 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결과를 요약합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애니메이션이 나왔습니다.
결과에 따르면 일본 애니메이션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청소년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본 애니메이션은 과학, 역사 등 폭넓은 분야를 다루며 다양한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지식을 확장하고 방과후 생활을 풍요롭게 하며 마음의 안정을 줍니다. 그러나 동시에 일부 학생들은 애니메이션에 중독되어 애니메이션에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하여 학업을 소홀히 하고 학업 성적을 저하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연구팀은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이 건전하고 장기적으로 발전하여 젊은이들이 애니메이션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가장 최적의 해결책이라고 믿습니다.
소개:
'치비 마루코짱'부터 '세일러문', '세인트 세이야'까지, 이후 점차적으로 '명탐정 코난' 등 일본 애니메이션 블록버스터를 선보였습니다. <슬램덩크>, <카드캡터 사쿠라> 등을 통해 국내 초·중등학생들에게 애니메이션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요즘 청소년들 사이에는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점차적으로, 해적판 만화 상점이 전국 각지에 생겨나고 있으며, 곳곳에서 애니메이션 만화 전시회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으며, 애니메이션 관련 웹사이트와 포럼은 인터넷 어디에서나 볼 수 있습니다.
분명히 애니메이션 문화의 열풍은 많은 사람들이 예상하지 못한 일이었기 때문에 애니메이션 문화의 열풍에 맞춰 새로운 것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도 전혀 달랐다. 1980년대 후반부터 애니메이션과 만화가 등장하면서 중국 청소년들도 애니메이션 시대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동시에, 점차 시각문화가 강해지면서 민간 독서 분야에도 '이미지 독서 시대'가 주류를 이루기 시작했다. 이 분야의 범위가 계속 확대되면서 일본 애니메이션 만화가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1위를 차지했다고 할 수 있다. 오랫동안 독특한 매력으로 다양한 연령대의 중국 애니메이션 팬들의 시선을 사로잡아왔다. 중국 애니메이션의 전성기를 돌이켜보면 왜 중국 애니메이션이 해외 시장을 장악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애니메이션도 1986년 이전에는 일본 애니메이션이 영광스러운 과거를 누렸는지 의문이 듭니다. , 다양한 국제 영화제에 참가하여 46개의 상을 수상했으며 국제 비평가들로부터 "세계 일류 수준에 도달했으며 예술적 스타일이 독특하다"고 평가됩니다. 그러나 1991년 이후 중국 애니메이션은 10년 넘게 국제상을 수상하지 못했다. 1984년 이후 대학에서 만화미술학과가 사라졌고, 한때 번영했던 미술출판사의 만화창작학과도 사라졌다. Shanghai Zero Point Survey Co., Ltd.와 Shanghai TV Financial Channel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일본 애니메이션 작품이 가장 인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청소년은 나라의 미래다. 청소년의 정신적 전망은 곧 그 나라의 미래에 대한 정신적 전망이라고 할 수 있는데,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일본 만화와 만화를 받아들인다. 일본 만화. 일본식 교육적 색채와 방법, 일본식 캐릭터, 일본식 사고, 일본식 문화적 배경... 이런 강한 일본 문화 분위기 속에서 자란 아이들이 앞으로도 중국의 풍미를 가질 수 있을까? 3피트의 얼음은 하루에 얼 수 없습니다. 일본 애니메이션은 일찌감치 '천둥이'를 시작으로 중국을 휩쓸었지만 당시에는 '몽키킹' 같은 만화가 아직 경쟁 상대가 아니었다. 요즘은 저녁에 TV를 켜면 '도라에몽', '닌자 란타로', '스카이 파이터', '슬램덩크', '풋볼', '미식축구' 등 일본 만화가 여기저기서 셀 수 없이 많이 나온다. 집에 못된 개가 있다"... 우리의 유명한 책 "서유기"에도 일본어판이 있습니다. 만화는 말할 것도 없고, 더욱 완전히 타락했습니다.
애니메이션 팬군 중에서도 10대 라인업은 가장 강력한 라인업을 갖고 있다. 10대들은 당연히 만화책에 대한 가장 충실하고 기본적인 소비자 집단이다. 그렇다면 트렌디한 10대들은 어떤 만화를 좋아할까요? 무작위 설문 조사에 따르면, 남자 아이들은 SF 격투 만화를 좋아하고, 여자 아이들은 순정 만화를 좋아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무작위로 학교의 남학생 85명과 여학생 85명을 무작위로 선택하여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만화가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그 결과 '짱구는 못말려'에 대한 선호도가 65.48%로 가장 높았다. 2위는 '슬램덩크'가 60.85%를 기록했다. 이 밖에도 '카드캡터 사쿠라', '패밀리 브라더스', '풋볼 키드'의 인기는 34~47% 수준이다. 동시에 인기작인 '이누야샤', '바람의검신', '유희왕!'도 10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학업에 대한 압박이 심한 상황에서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가볍고 유머러스한 만화(예: '짱구는 못말려')와 긍정적인 만화(예: '미식축구 키드')를 조정 대리인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부분의 일본 만화는 사람들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몸과 마음을 조절할 수 있는 편안하고 행복한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는 무작위로 선택된 170명의 어린 학생들에게 일본 만화를 좋아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요청했습니다. 그 중 캐릭터의 멋진 외모와 일관적인 스토리에 매력을 느낀 학생은 49.47%, 55.16%였다. 가장 흔한 이유 중 하나는 재미있고 유머러스하며 여유로운 일본 만화가 10대들의 관심을 끌기 때문입니다.
조사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학생 5명 중 3명이 슈퍼 일본 애니메이션 팬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영화 속 캐릭터의 반항적인 성격이 자신을 끌어당긴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정도 이는 일부 십대들의 반항적인 심리를 반영합니다. 따라서 반항적인 캐릭터가 일부 사람들에게 매우 인기가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그 밖에도 '아방가르드 패션', '포켓코믹은 작고 휴대가 간편하다', '과학적이다', '조금 에로틱하고 매우 유혹적이다', '폭력적이고 살벌하고 흥미롭고 즐겁다' 등의 이유가 있다. 그게 일본 애니메이션의 매력이기도 하죠. 이를 통해 일본 애니메이션과 만화는 사실 좋은 점과 나쁜 점이 뒤섞여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점에 있어서 우리 십대들은 그 풍부하고 흥미로운 줄거리를 존경하는 반면, 우리는 또한 그 책의 나쁜 요소들 중 일부를 충분히 받아들일 수도 있습니다.
다음 질문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92.2%의 학생이 일본의 애니메이션이나 만화가 자신에게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고 믿고 있으며, 그 중 '편안하고 신나는 느낌을 갖게 한다'가 55.52%를 차지했고, '중국 만화가 안타깝다'는 12.46%, '캐릭터에 감탄한다'는 16.37%,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모르겠다'도 16.37%를 차지했다. 게다가 만화를 보면 일본인을 경계하게 되고 그들의 불길한 의도를 미워하게 될 것이라고 믿는 사람들도 몇몇 있습니다. 일본 만화가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점차 강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국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의 대부분은 상대적으로 긍정적이지만(신체적, 정신적 휴식, 과학적 지식 습득 등). 그러나 또 다른 조사에서는 일본 만화의 단점도 드러났다. 평균적으로 학생 10명 중 4명은 수업 시간에 몰래 만화를 읽은 경험이 있고, 만화에 푹 빠진 경험이 있다. 이러한 공연은 청소년의 학습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멤버 전원의 분석과 토론을 통해 일본 만화가 청소년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찾아냈습니다. 한편으로는 청소년기가 청소년기인데, 호기심이 많고 유행을 따라가는 것이 이 시기 청소년의 심리적 특징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화려한 그림과 독특한 캐릭터 모양, 빈 내용으로 인해 혼동되기 쉽습니다. 물론 초기 일본 애니메이션 만화가 언제나 맑은 얼굴로 등장했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 일본만화의 표현기법은 발전된 이후 점점 성숙해졌고, 인간의 본성을 묘사하는 데에도 경험이 많아졌습니다. 그러나 매력적인 설탕 코팅을 벗기면 추악한 정신적 의미와 반복되는 상업적 요소가 드러납니다. 이런 맥락에서 감상 능력이 부족한 청소년들은 일부 일본 만화에서 나타나는 저속한 지향성과 허영심으로 인해 잘못된 길로 빠지게 된다. 한편, 중국에서 만화 문화가 부흥하는 것은 중국 내에서 일본 문화의 인기가 높아지는 것과 관련이 깊습니다. 일본 만화는 연령 제한이 없으며 성인부터 어린이까지 폭넓게 수용됩니다. 일부 품질이 낮은 만화가 기회를 활용하고 수용되는 것은 불가피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교사, 학부모, 교육부서로부터 폭넓은 관심을 끌었지만 개선 효과는 여전히 만족스럽지 못하며 개선 강도는 여전히 강화되어야 합니다. 또한, 중국 애니메이션은 다수의 학생들이 높이 평가하는 희귀한 작품이지만, 단기적으로 중국 애니메이션의 수준은 여전히 일본 만화를 능가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불행하게도 교사와 학부모들은 학생들이 일본 만화를 올바르게 볼 수 있도록 지도하지 않았습니다.
1. 중국 내 일본 애니메이션 현황
며칠 전 한 도시의 일부 소년 소녀들이 애니메이션 코스플레이어로 분장하고 걸어다니는 이유로 경찰에 의해 기물 파손을 당했습니다. 이 때문에 주요 온라인 애니메이션 포럼에서는 '애니메이션 애호가가 일정한 기준을 가져야 하는가'에 대한 큰 논의가 있었습니다. 실제로 중국에서는 애니메이션 팬의 대부분이 10대이고, 중국의 애니메이션 산업은 아직 미성숙한 상태입니다. 애니메이션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청소년이 애니메이션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가 우리 연구그룹의 관심사가 되었습니다.
현재 본토 만화 시장의 99% 이상이 일본 만화가 차지하고 있다. 사회적 영향력은 관객의 주체가 될 수 없다. 애니메이션의 가장 큰 시장은 14~30세의 젊은 층이다. 이 그룹은 정신적으로 성숙하고 판단력이 있을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이 그룹이 상대적으로 강력한 소비력을 갖고 있어 애니메이션 주변기기의 주요 시장이라는 점이다. 이는 애니메이션 제작의 선순환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일본의 만화 산업은 연간 매출이 2,500억 엔 이상이며, 연간 7,000종 이상의 만화가 출판됩니다.
주변제품을 예로 들면 인형, 모형, 도시락, 액자, 전화카드, 달력, 수건, 손수건, 열쇠고리, 음악시계, 사진앨범, 셔츠, 핸드백, 배지, 봉투, 문구류, 엽서, 볼펜 등 도자기 컵, 종이타월, 라이터, 포스터... 국산제품과의 격차는 확연합니다. 영화가 인기를 얻으면 이러한 주변 제품은 제작자에게 막대한 수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제작자 역시 회수된 자금을 차기작에 투입해 선순환 구조를 형성할 수 있다. 이 제도에 따르면 만화가 토리야마 아키라의 월 세금은 6억엔이다.
십대들이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그 중 일부는 적절한 고품질 애니메이션이 스트레스를 줄이고 긴장을 완화하며 두뇌를 활성화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애니메이션이 흥미롭다고 생각하거나 그 안에 등장하는 캐릭터가 아름답다고 생각합니다. 조사에 따르면 좋아하는 애니메이션 종류에 대해 학생들의 16.54%가 국산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이유는 두 가지 이유라고 답했다. 하나는 애국심이 강하고, 다른 하나는 국산 애니메이션이 교육적이라는 점이다. 그리고 65.3%의 학생들이 외국을 좋아한다고 답했습니다. 일부 학생들은 일본 학생들의 인기가 더 높다고 구체적으로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으며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자유로운 형식, 멋진 사진, 절충주의 2. 흥미롭고 실질적인 콘텐츠로 모든 연령대에 더 적합합니다. 3. 높은 기술 수준과 혁신으로 흥미진진합니다. 4. 로맨틱하고 젊은 느낌이 강합니다. 5. 작품의 줄거리는 "연속 물결"이라는 내용이 풍부합니다. 6. 유머와 참신한 방법. 위의 특징 외에도 일본 애니메이션은 생활에 가까운 내용, 남성의 재능과 여성의 외모 등 다수의 만화팬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는 특징을 갖고 있다.
현대 학생들은 셀 수 없이 많은 애니메이션을 봐왔고, 대부분이 10편이 넘는 애니메이션 작품을 봤으며, 많은 학생들이 이 주제에 대해 즐겁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170명의 학생 중 41.73%는 여가시간에 애니메이션을 즐겼고, 3.15%는 수업시간(주로 만화책 읽기)을 사용했으며, 46.36%의 학생은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37.93%의 사람들은 애니메이션이 우리에게 단점보다 장점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그들이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이유와 같습니다. 15.52%는 단점보다 단점이 더 크다고 생각했는데, 그 이유는 애니메이션을 너무 많이 보면 공부에 집중할 수 없게 되고, 하루 종일 애니메이션에 중독되어 생활과 학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입니다. 40.52%의 사람들은 장점과 단점이 동일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적절한 만화책이 우리에게 더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여기에도 학생 학부모 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반대 6.19%, 충분하다 46.90%, 불명확하다는 27.43%로 나타났다.
부모가 자녀의 애니메이션 시청을 지원하지 않는 주된 이유는 (1) 시간과 에너지 낭비 (2) 학습에 대한 영향 (3) 부정적인 결과입니다. 최근 서점에서 건강에 해로운 '주머니' 만화책이 인기를 끄는 것과 맞물려 부모들의 고민은 더욱 커지고 있다. '포켓' 만화책은 20세기 이후 중국에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 내용은 주로 일본과 대만에서 수입되었으며 대부분 음란물과 폭력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여러 부서와 부서에서는 청소년에게 만화책을 판매하고 대여하는 것을 엄격히 단속하고 있지만, 여전히 이러한 만화책은 어디에서나 구할 수 있으므로 많은 부모들이 자녀의 독서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만화책은 예방책이지만 다른 무해한 만화도 무효화합니다. 이에 대해 우리가 조사한 170명의 학생 중 대다수는 확고한 반대를 표명했지만, 그들 중 일부는 여전히 '포켓' 만화책이 무엇인지 모르고 그러한 만화책의 해로움을 아직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지지를 표명한 학생들은 보기만 좋으면 시청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믿었습니다. 다행히도 대부분의 학생들은 청소년들이 만화책을 적당히 다루어야 하고 너무 중독되어서는 안 된다고 믿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