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서체를 어디서 배우기 시작합니까?
하지만 더 많은 서예가와 교육자들은 서예를 배우는 것이 해서체로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해서체는 갑골문, 전서, 예서, 초서에서 발전한 서예이다. 한말 위진 이후 당대에 이르러 서예예술의 최고봉에 이르렀는데, 그 형태제 (현재' 네모난 글자' 라고 불림), 구조가 엄격하고, 밀도가 정연하며, 사용하기 쉽고, 식별이 편리하기 때문에 지금까지도 사용되고 있다. 서예를 배우는 기초이다. 해서체의 기초가 있으면 예서와 전서를 쓸 수 있다. 오후에는 실풀을 쓸 수 있다. 한 사람이 먼저 서 있는 법을 배우고 가는 것처럼, 갈 줄도 모르면 다시 달리기를 배우러 가면 넘어지지 않는 것이 없을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 방면에서 고대인이든 현대인이든 모두 깊이 체득하고 있다.
송대 대문학가, 서예가 소동파는 해서체, 행서, 초서의 관계에 대해 매우 세밀한 논술을 했다. 그는 "진짜 (열린) 선, 긴 실. 정말 서 있는 것 같고, 걷는 것 같고, 풀이 걷는 것 같다. 일어설 수 없으면 돼, 안 되면 가. " 사실 어떤 서예가들은 좋은 행서와 초서를 쓸 수 있는데, 마침 그가 해서체의 기초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기초가 없으면 행서와 초서에서 진보하는 일이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럼 전서와 예서를 먼저 배울 수 있을까요? 전서와 예서가 일상생활에서의 역할과 지위를 보아야 한다. 초등학생들이 각종 숙제를 모두 기초를 다져야 하는 것과 같고 한자도 마찬가지다. 오늘날 전서는 일상생활에서 실용적인 가치가 크지 않고, 더 많은 것은 예술감상과 연구이다. 초심자에게는 단시간에 익히는 것이 쉽지 않다. (물론 중학생들이 전서를 배우는 것에 반대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해서체 기초가 있기 때문이다.) 예서의 경우, 고 () 의 저명한 서예가 덩산목 () 이 말했듯이, 그것은 현재 주로 해서체로 널리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예술을 장식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그래서 이 단계는 해서체 위주로 해야 한다. 전서 예서 행서 초서는 개인의 취미에 따라 점진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 이 방면에서, 나는 그렇게 구애받지 말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이 읽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사람들을 겁주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초서는 용봉춤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해서체 기본기를 열심히 연습하지 않으면' 멋있다' 고 느껴져 진보가 크지 않다.
해서체는 과학을 규제하는 한자이므로 배우기가 어렵지 않다. 견지하기만 하면 진보가 빠르다. 초서는 그렇지 않다. 초서는 가장 많이 변하는 서예 스타일로 점화에 대한 요구가 더욱 엄격하고 방종하다. 초서 다음에 점화의 길이는 한 글자에 약간의 변화가 있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알", "줄" 이라는 두 단어는 초서에서 "그 길이를 알고 가다" 와 같다. "알" 의 첫 번째 펜과 "줄" 의 첫 번째 펜 길이는 다르다. "알" 의 펜과 "줄" 의 펜 길이는 다르다. 자세히 알아보지 않으면, 두 글자라는 것을 알아차리기 어렵다. 그래서 잔디를 쓰는 것은 비교적 어렵다. 초서가의 처음 두 문장은 "풀의 현자가 가장 어렵고, 용뱀이 붓을 다투고 있다" 고 말했다. 내가 말한 것은 이 도리이다.
그래서 서예를 배우는 것은 해서체로 시작하는데, 해서체는 실용적인 기능이 강하고, 사람과 사람 사이에 교류가 쉽고, 이해하기 쉬우며, 예술적 감상성이 있다. 그것은 구조가 아름답고 사람들의 주의를 끌 수 있다.
지금 서예를 언급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진 (), 조 (), 이 (), 인감 ()' 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해서체가 널리 사용된다는 뜻이다 (신문, 잡지, 서적, 문헌 등). ). 사실 서예의 진화는 전서 (갑골문, 김문, 대주, 소전 포함) 로 시작한 다음 예서, 초서 () 로 시작한다. 중국어 문자가 번잡함에서 간결로 발전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앞서 말한 것은 해서체의 구조와 필법이다. 해서체는 서예를 배우는 기초이기 때문에, 이 기초가 있어야 행서 예서 전서 전서를 더 잘 배울 수 있다.
해서체 () 는 일명 예서 () 와 진적 () 이라고도 불리는데, 예서와 조창 () 이 발전하여 위진 () 에서 형성되었다. 우리가 지금 볼 수 있는 가장 오래된 해서체는 동한 영화 2 년 서기 137 년에 쓴 목간이다. 최초의 비각은 고대 파도비로서 서기 272 년 삼국 오봉황 원년에 세워졌다. 영화목제인에 대해 상승조 씨는 "글씨가 평평하고 파도가 거의 완전히 사라지고 있어 넓어지고 있다" 고 말했다. 위조 대신 종추 () 는 예서 () 의' 잠두멸 ()' 등 횡필과 획을 개혁하여 필법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했다. 그의' 추천 시즌 직표' 와' 선석포스트' 는 예서의 대표 작품이다. 유명한 위북은 정문공비, 장몽룡비, 용문 20 품 등이 있다. 이 () 에서 카이 () 로 전환된' 총보자비 ()' 와' 총룡암비 ()' 는' 이서궁극 원칙' 이라고 불린다. 진나라는 해서체로 흥성했고, 왕희지는 종희의 필법을 계승하여 자신의 독창적인 창작을 얻었다. 그의 작은 해서체' 논악예',' 황정경',' 조아비',' 그림 짱',' 왕헌의' 로신푸' 는 후세 서예가들이 배우는 모델이다.
위진 시대에는 종 (), 왕희지 (), 왕헌 () 외에도 소정 (), 위관 (), 사안 (), 지식망 (), 왕민 () 이 있었다. 당대는 해서체 발전의 전성기였으며, 해서체 창작은 엄밀하고 변화무쌍하여, 이미 난로의 순청한 정도에 이르렀다. 유, 추, 설은 초당' 사걸' 중 성숙한 해서체의 대표이다. 만당 시대에는 당대의 서예가 새로운 정점에 이르렀는데, 그들의 대표 인물은 안진경과 류공권이었다. 송대 해서체의 대표 인물은 수시, 황정견, 미국, 채향이다. 조맹은 원대 최초로 추앙을 받았을 것이다. 그의 해서체는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명대에는 현옥서, 강 (N 22O), 주윤명, 왕충, 동치창, 가방, 호, 단풍, 덩, 조,? 아저씨, 정섭, 김농 등. (초등 및 중등 학교 서예 입문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