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제 는 장관 에게 경고했다: "6 월, 보트 도; 사람, 물 도; 물은 배를 실을 수 있고,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 " 이런 생각은 어디서 나왔습니까?
나라의 군은 배와 같고, 백성은 물과 같다. 물은 배를 추진할 수 있지만, 배를 전복시켜 침몰시킬 수도 있다. 국민들은 군주를 옹호하고 그를 지지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군주가 잔인하여 인민에게 이익을 줄 수 없다면, 인민은 일어나 그를 반대할 것이다.
사실 당태종은 자신의 통치를 지키기 위해 이것들을 인용했다.
군민 관계를 중시하는 치국 사상을 구현하였다.
초당시대에' 민본' 의 전통은 이미 개념이 명확한 지도사상으로 바뀌었다. 정관 2 년, 당태종은 신하들에게 "모든 것은 상인을 위주로 하고, 국가는 국민을 근본으로 하고, 백성은 식량과 의복을 위주로 하고, 모든 것은 식량과 의복을 위주로 한다" 고 말했다. (정관 정치가 섭농) 이런 밀접하게 연결된' 삼화' 사상은 민본과 농본의 융합이 특징인' 민본' 사상이 당시 지도통치의 주도사상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바로 이 사상의 지도 하에 초당이 백폐흥과 민생이 쇠퇴한 기초 위에서 정관의 기적을 일으켜 정치 경제 문화의 전면적인 번영을 불러일으켰다.
초당 때 통치자가 가장 먼저 두려워하는 것은 백성이었다. 당나라는 수나라의 멸망을 기초로 세워졌다. 그들은 수나라 멸망의 전 과정을 목격하고, 수나라 말 농민 봉기의 거대한 위력을 몸소 느꼈다. 당태종은 늘 대신을 조직하여 수나라 멸망의 원인을 토론한다. 그는 간언을 잘하는데, 대부분 수나라 멸망의 교훈을 배웠다. 당 태종은 일찍이 궁을 건립할 준비를 하고, 장관 장은 기지가 수나라 초기에 건설되었다고 생각하고, 이 일을 완성하여 수조가 해체되고, 서로 간언을 하며, 당태종이 매우 흉악하게 만들었다. \ "군주도 배이고, 서민도 물이다. 물은 배를 실을 수 있고,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 " 이것은 순자의 명언이다. 당태종은 수나라에서 전복의 변화를 겪었기 때문에, 물은 배를 싣고 배를 뒤집을 수 있어 당태종의 입버릇이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이것이 당태종의 명언이라고 잘못 생각하고, 순자의' 저작권 귀속' 을 잊어버렸다. (사실, Xunzi 도 "전기" 에서 인용한 것이지, 원래 저작권자가 아니다. ) 그러나, 바로 이런 인민에 대한 경외심으로, 비로소 그에게' 민대 국본' 을 중시하도록 강요했다.
다음은 경민이다. 당태종의' 민이 건국의 근본이다' 는 지도 사상은 민심을 안정시키는 치국 방략을 직접 만들어 냈다. 당시 민주주의는 농민을 위로하는 것이었고, 민주주의는 농민과 농업 생산을 달래는 것이었다. 평균 토지, 장려 황무지, 개혁 세금, 세금 감면, 농산농에게 반농시 금지, 인구 증가, 수리 활성화 등의 조치를 통해 농민들은 신속히 회복되고 발전하여 인민의 근본 이익을 보호하고 발전시켰다. 경제 발전을 바탕으로 단기간에 국력을 증강시켜 정절의 통치를 실현하였다. 역사학자 두우는 "정관 이후 당태종은 줄곧 사리를 따져 왔고, 89 년이 되면 이미 풍족하고, 쌀은 4 ~ 5 달러, 우마포야는 ... 15 년이 되면 쌀값은 2 원 1 배럴이다" 고 말했다. ("통전" 권 7) 식량가격이 미스원가에서 4 ~ 5 위안으로 떨어졌다가 다시 2 위안으로 한 알씩 내려갔다. 이것은 확실히 세계를 관리하는 보기 드문 광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