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주곡 라단조
대규모 관현악 작품, 특히 교향곡을 작곡할 때 젊은 브람스는 보기 드문 신중함을 보여줬는데, 이는 전임자들에 대한 극도의 존경심과 자신의 창작물에 대한 엄격한 요구사항에서도 드러난다. 브람스는 어느 정도 재능이 있는 작곡가이지만 작곡 실력, 특히 대규모 작품의 컨트롤에 있어서 경험의 축적이 필요하다. 피아노 협주곡 1번 라단조의 창작이 이 점을 잘 보여줍니다.
모차르트, 베토벤 등 다른 작곡가들처럼 브람스도 협주곡을 작곡할 때 늘 특정 연주자를 염두에 두었고, 피아노 협주곡을 작곡할 때 그 특정 연주자는 바로 바로 그였다. 브람스는 뛰어난 피아니스트였으며 그의 연주는 슈만과 그의 아내 클라라(후자는 당시 최고의 피아니스트 중 한 명이었습니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브람스는 21세였던 1854년에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를 썼는데, 그 내용은 나중에 다른 작품에도 사용되었습니다. 스케르초 악장은 레퀴엠 악장의 두 번째 부분이 되었고, 피아노 협주곡 1번에서 더 많은 멜로디를 차용했습니다. 이 작품을 작곡한 기간 동안 브람스는 아직 협주곡 장르를 완전히 마스터하지 못했습니다. 협주곡이 1859년 1월 22일 하노버에서(브람스가 솔리스트로) 초연되었고 며칠 후 라이프치히에서 다시 초연되었을 때 청중과 비평가들은 미지근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브람스는 클라라에게 다음과 같이 썼다: "당신도 이미 알고 있듯이, 그것은 완전한 실패였다... 모든 것에도 불구하고, 협주곡은 내가 그 구조를 이해하는 한 여전히 인기가 있을 것이다." 브람스의 예측은 실현되었고, 이 협주곡은 점차 받아들여졌습니다. 형태가 완벽하지 않고 피아노와 오케스트라의 관계를 다루는 균형이 부족했지만 여전히 재능이 넘치는 작품이자 젊은 명작이었습니다.
제1악장은 장엄한 규모로 이 점에서는 베토벤의 가장 위대한 걸작인 바이올린 협주곡과 피아노 협주곡 5번에 필적할 만하다. 유명한 바이올린 협주곡 D장조도 길이가 비슷합니다. 똑같이 인상적인 것은 악장의 첫 번째 주제입니다. 우르릉거리는 드럼과 지속되는 베이스의 침울한 배경을 배경으로 첫 소절의 하강 단3도인 D단조의 장엄하게 표현됩니다. 이는 사람들에게 첫 번째 악장의 첫 번째 주제를 상기시킵니다. 베토벤 교향곡 9번은 같은 조로 연주됩니다. 두 곡은 같은 냉정함과 결단력을 갖고 있습니다. 이어지는 상향 "스프린트"는 매우 흥미진진합니다. 주제 후반부의 비브라토는 음악에 힘을 실어준다. 이 극적인 주제는 첫 번째 악장의 엄숙하고 비극적인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폭풍이 잦아들자 서정적인 두 번째 주제가 등장했지만, 그것이 가져다준 평온함과 편안함은 잠시뿐이었다가 소리의 기복에 빠져들었다. 전체 악장은 이 두 가지 감정과 힘의 대조, 교대, 썰물과 흐름으로 구성됩니다. 악장 시작 부분의 주제가 다양한 모습으로 다시 나타나면서 그 자체의 극적인 요소가 충분히 활용됩니다.
구조적으로 이 악장은 기본적으로 클래식 협주곡 1악장의 소나타 형식을 따르며 전통적인 이중 제시부 기법을 사용하는데, 즉 오케스트라와 독주가 차례로 제시부를 연주하고 오케스트라가 연주한다. 먼저 박람회가 진행되는 동안 솔리스트(피아노)는 내내 침묵을 지킵니다. 피아노가 추가되면 그 역할은 단순한 '보조자' 그 이상입니다. 프레젠테이션의 각 주제에 새로운 색상과 변화를 주어 영적 세계의 다채로운 그림에 더 풍부한 내용을 추가할 뿐만 아니라 전체 오케스트라와 그 안에 있는 개별 악기는 생생하고 친밀한 대화를 구성합니다. 독주부의 뛰어난 붓놀림은 피아노의 남다른 표현력을 보여주기에 충분하다. 맑고 투명한 카덴차 프레이즈부터 풍성하고 찬란한 코드까지 모두 강렬한 매력을 갖고 있지만, 이 모든 것이 실력을 뽐내기 위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음악의 교향곡적 전개논리를 유기적으로 접목시킨 것입니다.
2악장의 아다지오는 명상적이고 성찰적인 서정적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으며 웅장하고 강렬한 1악장과 활력 넘치는 마지막 악장의 중간에 있어 영혼을 달래주는 영적인 오아시스에 불과하다. 밴드가 연주하는 주제는 길고 넓으며, 민요의 단순함과 진정성을 지닌 음악학자 사포치·6·1 본차이가 "한 번 들어도 이해하기 쉽고 기억하기 쉽다"고 말한 음악이다. ; 주제가 오보에 독주로 전환되면 울부짖는 음색이 멜로디를 더욱 숭고하고 감동적으로 만듭니다.
마치 명상에 잠긴 사람이 청명한 황혼 속을 헤매는 듯 경건한 향수에 젖어 있는 듯한 잔잔한 연주로 피아노가 등장하는데, 이것이 1856년 겨울 이 악장을 작곡할 때의 작곡가의 마음 상태였을 것이다. 클라라 슈만은 편지에 "나는 당신을 위해 아름다운 초상화를 그리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아다지오 악장입니다."라고 썼습니다. 슬프고 애틋한 선율은 아마도 브람스가 생각하는 온화함과 거룩함일 것입니다. 에드워드 다운스(Edward Downes)는 “몇 달 전 세상을 떠난 슈만에 대한 브람스의 깊은 추모도 담겨 있다”고 말했다. 악장 중반부에서는 피아노와 밴드의 파도가 고요하고 우울한 분위기를 깨뜨린다. 이는 음악의 대비일 뿐만 아니라 정신세계의 갈등과 승화이기도 하다.
제3악장 론도: 너무 빠르지 않은 알레그로의 주제는 헝가리 민속무용의 불타오르고 파워풀한 성격을 갖고 있으며, 여기에 삽입된 인서트 역시 같은 정신을 담고 있다. 음악이 진행됨에 따라 낙관적인 요소가 더욱 부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웅장한 크레센도 이후 밝은 D장조로 음악이 바뀌며 곡 전체가 마무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