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번째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다 (2): 현대인이 알아야 할 5 대 경제지혜.
간단히 요약하자면, 경제학은 낯선 사람 간의 상호 작용 법칙을 연구하고 있다.
경제학과 선생님인 만웨이가 방금' 가장 간단한 다섯 가지 경제지혜' 라는 문장 한 편을 쓴 것은 만웨이가 오랫동안 영어 읽기와 쓰기에 종사했기 때문인지, 만선생님이 그의 독자를 묵인했기 때문인 것 같다. 문장 작문 스타일과 서사 논리는 일반인에게' 가장 간단하다' 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문턱이 있다.
나는 내 자신의 이해로 이 문장 요점을 복원하려고 노력했다. 관심 있는 독자는 스스로 원문을 검색할 수 있다.
경제학에서 가장 간단한 다섯 가지 지혜는 무엇입니까?
첫째, 국가는 가족이 아니다.
이 말은 모든 경제 이론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럼 이 말은 도대체 무슨 뜻일까요? 번역은 "본연의 정을 제외하고는 모두 이익이다" 는 것이다.
"경제학" 이라는 단어는 중국어든 영어든 한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돈을 절약하는 것이다.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이고, 같은 돈이다. 너는 그것을 어디에 써서 더 많은 것을 생산할 수 있니? 이는 정직한 경제학자들과 경제 이론이 중국에서 그다지 인기가 없는 이유일 수도 있다. 차갑고 사람이 없는 온도다.
당시 설조풍 교수는 가격 지렛대를 이용해 춘윈 기차표 수요를 조절하라고 제안했다. 그는 또한' 황소당' 표가 사회에 유리하고 해롭지 않다고 말했다. 강력한 여론압력으로 그의 늙은 아버지가 고향에서 달려와 그를 안고, 그에게 관점을 철회하고 영향을 없애라고 요구했다.
사실 설교수 노부친의 과잉 반응은 중국 고유의 (또는 적절한) 태도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우리 문화 유전자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2000 여 년 동안 유교 문화는' 인, 의식, 지혜, 편지',' 효',' 인' 을 선전했다. 유교 문화에는 또 하나의 특징이 있다.' 이익을 부끄럽게 한다', 사회계층의 순위는' 지식인, 농민, 상인' 이며, 상인은 항상 맨 마지막에 랭크된다.
중국은 전형적인 농업 사회이다. 예전에 우리는 한 지인 사회에 살았는데, 모두가 가족과 혈연에 연결되어 있었고, 관계가 외부로 확산되는 것은 서로 다른 수준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사람마다 한 가지 일을 하고 싶어 하는데,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은 지인을 찾아 관계를 찾는 것이다.
왜요 간단히 말해서, 생산성이 낮은 농업 시대에는 물자가 극도로 부족하다. 그렇지 않으면 개인이 생존하기 어렵다. 이것은' 보단 난방' 이라고 불린다.
전통 사회에서' 외지에 있다' 는 것은 매우 무서운 상황이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집에서는 부모에게 의지하고, 외출은 친구에게 의지한다" 고 말할 것이다. 현대사회에서는 생소한 낯선 사람이라도 잘 협력할 수 있다.
"국가는 집이 아니다" 는 우리에게 가능한 한 빨리 상업문명 시대에 적응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상업문명 시대란 낯선 사람 간의 대규모 협력에 익숙해지는 것이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감정은 겉으로는 그렇게 깊지 않지만, 사실 가장 효율적이다. 지인은 우정에 대해 이야기하고, 낯선 사람은 이익에 대해 이야기한다. 지인은 신분에 대해 이야기하고, 낯선 사람은 계약에 대해 이야기한다. 지인은 인품을 말하고, 낯선 사람은 신용을 말한다.
사람은 감정이 없는 상태에서 이익에 대해 이야기하면, 사람의 전반적인 이익이 가장 빨리 상승한다.
왜 중국은 일선 도시인가? 이 도시들이 낯선 사람들 간의 대규모 협력을 실현했기 때문이다.
왜 젊은이들은 대도시에 머물러야 합니까? 이 도시들에서는 다른 사람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만 있다면, 아무도 모르는 사람이라도 경력을 쌓을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 작은 곳에서는 여전히 농업 사회의 사고에 머물러 있다. 사회적 관계와 지인의 자원이 없다면, 그들은 한 발짝도 걷지 못할 것이다.
오늘 시대가 변했다. 정보시대와 상업문명시대의 겹침은 소위' 포단 난방' 이 없고, 어떤 것은' 강강강연합' 일 뿐이다.
믿거 나 말거나.
둘째, 무료 점심은 없습니다.
우리 모두는 세상에 무료 점심이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런데 너는 정말 이 말의 뜻을 이해했니?
너는 상가의 무료 유혹을 거절할 수 있니? 저렴한 10 원짜리 제품 때문에 인터넷 검색에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까?
나는 많은 사람들이 할 것이라고 믿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세상에 공짜 점심이 없다' 는 것을 모르기 때문이다.
경제학에서' 비용' 의 개념은 회계학의 개념과 매우 다르다. 경제학의' 비용' 은 네가 최대의 수익을 얻을 때 포기하는 선택이다. 무슨 뜻이에요? 예를 들어, 인터넷에서 10 원짜리 제품을 선별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다른 일을 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실제 비용입니다. 예를 들어 문장 한 편을 인터넷에 게시하여 100 원을 벌 수도 있고, 벽돌을 옮겨 100 원을 벌 수도 있다. 이 제품을 사는 데 드는 비용입니다. 회계 방면에서, 너의 수입은 10 위안이다. 경제학적으로 너의 수입은 마이너스 90 위안이다.
경제학자들의 눈에는 세상이 완전히 다르다.
경제학은 우리가 제한된 세상에 살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 세상에는 많은 아름다운 것들이 있는데, 모두가 원하지만 반드시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만약 네가 이런 것을 원한다면, 너는 반드시 대가를 치러야 한다. 단지 약간의 비용이 있을 뿐이다. 경제학이 없는 세 번째 눈은 보이지 않는다.
예를 들어, 우리는 "생명은 값진 것이고, 우리는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 는 표어를 자주 본다. 물론 생명은 값진 것이지만, 세상에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자신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우리가 거리에 갈 때마다 교통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있지만, 당신은 평생 집에 머물러 아무데도 가지 않을 것입니까? 가격이 너무 높아서 누구도 지불할 수 없다.
환경 보호와 같은 것들이죠. 환경 보호는 당연히 옳다! 운전만 하면 대기 오염, 교통 혼잡, 지구 온난화가 심해진다. 일부 환경주의자들은 자전거 타고 출퇴근하는 것을 전문적으로 연구한다. 하지만 당신은 정말 이렇게 해야 합니까? 우리는 우리 자신의 편리함도 가치가 있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운전의 가치가 오염과 혼잡의 가치보다 높으면 운전이 옳다.
일부 극단적인 환경주의자들은 지구가 본색을 유지해야 하며 인류의 모든 흔적을 지우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지만, 경제학자들은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고 생각한다. 오염의 비용이 가장 효율적이라는 것을 보장할 수 있는 한, 이 오염은 받아들일 수 있다.
츠웨이그는' 부서진 여왕' 에서 "운명이 주는 모든 선물은 이미 어둠 속에 표시를 했다" 고 말했다.
주의,' 몰래' 입니다! 다른 말로 하자면, 너는 공짜가 가장 비쌀 것이라고 생각한다. 약간의 비용이 있지만, 너는 볼 수 없다.
세상에는 무료 점심도 없고,' 모든 대가를 아끼지 않는다' 는 일도 없다.
믿거 나 말거나.
셋째, 인센티브 메커니즘의 합리적인 설계.
만약 다른 사람이 자신의 뜻대로 한 가지 일을 하도록 하고 싶다면, 보통 사람들은 모두 이성으로 충고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경제학자들은 인센티브를 합리적으로 설계할 것입니다.
인센티브법의 장점은 당신의 인센티브가 잘 설계되었다면 사람들이 당신이 원하는 일을 기꺼이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만 선생님이 예를 들었다. 그의 아들은 애니메이션과 게임을 아주 좋아한다. 그는 하루 종일 화면을 안고 있는데, 때로는 그와 아무 말도 들을 수 없어 징계하기 어렵다. 학부모회에서 그의 유치원 선생님은 모든 화면 시간을 벌어야 한다는 방법을 알려 주었습니다. 숙제를 하고, 잘 먹고, 집안일을 하는 등 말이죠. 이런 일을 할 때마다 15 분 화면 시간을 보상해 드립니다. 너는 게임을 하고 텔레비전을 볼 수 있지만, 돈을 벌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만 선생님은 정말 이 정책을 시행했고, 나중에 15 분을 5 분으로 변경하고 핸드폰으로 엄격하게 시간을 맞춰서 효과가 좋다. 만 선생님은 아들을 돌보는 것은 간사한 상인이 탐관을 보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네가 말을 듣지 않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네가 취미가 없을까 봐 두려워한다.
그래서 사람들의 행동을 바꾸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인센티브를 바꾸는 것이다.
디자인 인센티브에 대해, 나는 여기에 또 다른 예가 있는데, 문제를 더 잘 설명할 수 있다.
오스트레일리아는 영국 식민지 시대에 오스트레일리아의 인구 부족과 발전난을 해결하기 위해 일부 현지 범죄자를 호주로 인도해 현지 범죄율을 낮추고 호주의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냈다. 하지만 오스트레일리아로 가는 도중에 이 죄수들은 바다에서 사망률 수치가 매우 높았으며,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 사망자 수가 30% 를 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영국 정부는 높은 교통비를 지불했지만 목표는 실현되지 않았다. 나중에 영국 정부는 아예 사람을 수송선에 파견하여 전과정 추적 감독을 했지만, 효과는 대체로 없는 것과 같다. 감독을 파견한 관원은 선주와 함께 오물을 흘리거나 도중에 영문을 모른 채 실종되어 영국 정부를 매우 골치 아프게 했다.
나중에 한 의원이 방법을 생각해 냈다. 문제는 돈이 아니라 지불 방식에 있다. 이전에 범인이 배에 올랐을 때 정부는 선주에게 돈을 지불했는데, 지금은 호주로 바뀌었다. 다시 말해서, 영국에서는 당신이 얼마나 많은 범인을 데려왔든 간에, 정부는 오스트레일리아에 착지한 산 사람의 수에 따라 돈을 주고 있는 땅에 도착하여 인두를 세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국명언) 만약 한 사람이 중도에 죽으면, 그는 한 푼도 받지 못한다.
상황을 완전히 역전시키는 이런 방식은 정부가 감독을 보낼 필요도 없고 의사를 보낼 필요도 없다. 그와는 반대로 선주는 의사에게 수감자를 직접 잘 보살펴 달라고 요청했는데, 누군가가 중도에 사망하면 모든 것이 헛되지 않을까 봐 두려웠다. 그 결과 호주로 가는 감염자는 사망률 눈에 띄게 하락하며 1% ~ 1.5% 사이로 유지되었다.
인센티브에 대한 또 다른 더 유명한 예가 있다:' 코브라 효과'.
코브라 효과' 란 영국 식민지 시대의 인도, 수도 델리 코브라가 횡행하여 시민의 안전에 큰 위협이 되는 것을 가리킨다. 사람들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영국 식민지 정부는 코브라를 죽일 때마다 1 루피의 상을 받을 수 있는 인센티브를 공포했다. 영국 식민지 당국은 이 제도를 도입한 후 코브라가 창궐하는 문제가 곧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결국 코브라는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증가했다는 결과가 나왔다. 원래 인도인들이 코브라를 키우는 것은 상을 받기 위해서였다.
따라서 설계된 인센티브 정책은 경제학자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살인자' 로, 언제든지 누구에게나 효과가 있다.
그것이 진정한 인간성이기 때문이다.
넷째, 모든 것은 가격을 본다.
경제학자들의 눈에는 가격이 돈일 뿐만 아니라, 일종의 인센티브 신호이며, 시장에 전달된다. 시장경제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으로 신호 전달 문제를 해결하여 자원을 합리적으로 배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치는 간단하다. 좋은 물건이 일시적으로 희소하다면 희소함은 고가를 의미하고 고가는 사람들이 그것을 생산하려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각종 기업이 자발적으로 나서서,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하여 생산을 개발하려고 한다. 기업은 국가의 기술 공백을 메우기 위해서나 국민을 섬기기 위해서가 아니라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서일 수도 있다. 제품 가격이 높기 때문이다. 하지만 결국 이 제품의 가격은 점점 더 싸지고, 모든 사람이 살 수 있고, 사회 전체가 이득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이상적인 상태일 뿐이다. 가격 전도 메커니즘도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한 가지 경우는 가격 신호가 혼란스럽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교육과 의료 분야에서 시장화가 성공하지 못한 것은 이 두 분야의 가격 신호가 혼란스럽기 때문이다. 간단히 말해서 등록금이 비싼 학교가 좋다. 때로는 단순히 부모의 좋은 얼굴, 불안입니다. 사립병원은 공립병원보다 비싸지만, 그렇다고 그들이 수준이 높다는 뜻은 아니다. 사람들은 공립병원을 믿을지언정 사립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기를 원하지 않는다. P 전계' 와 같은 민영병원은 강력한 자본 운영 능력과 허위 광고를 통해 의료업계 전체의 가격 전도를 교란하고 있다.
간단히 말해서, 좋은 법제와 사회 환경이 있어야 가격 신호의 효과적인 전달을 보장할 수 있다.
또 다른 상황은 인위적인 개입으로 인해 가격 전도 메커니즘이 효력을 상실하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행정 QL 에 의해 형성된 독점. 이것은 경제학 연구의 범위에 속하지 않아 자세히 말하기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시장 규칙 앞에서 이 힘은 단기적인 조정 역할일 뿐 대세를 바꿀 수는 없다. 예를 들어 집값. 어떤 도시들은 기저귀처럼 떨어지는 것을 제한하고, 단지 일시적일 뿐이다. 일부 도시에서는 제한 가격이 단기 규제일 뿐 수프는 이미 열렸다. 넘어야 할 것은 넘어야 하고, 올라가야 할 것은 역시 올라가야 한다.
"모든 가격 보기" 는 일반인에게 무엇을 말해 줄 수 있습니까? 그것은 당신이 어떤 비싼 물건도 사지 않는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가격은 신호일 뿐만 아니라 선별메커니즘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걷기보다는 차를 사고 싶다면 10 만원 정도의 자가용 경제가 적용된다. 더 큰 공간과 더 많은 기능을 원한다면 30 만 원 정도 됩니다. 만약 네가 나가서 체면을 세우고 싶다면, 50 만 원 혹은 그 이상이다. 인테리어, 베이, 외관, 심지어 브랜드까지 사소한 문제입니다.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자신의 필요를 확정하기만 하면 눈을 감아도 잘못 산다. 가격이 이미 당신을 위해 선택되었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예로, 옷 한 벌을 마음에 들어 결국 거래가가 200 위안이다. 이 옷은 다른 곳에서 100 만 있으면 될 수 있지만 100 의 옷은 어디로 팔아야 할지 모르겠어요. 찾으시면 저렴한 100 원보다 비용이 훨씬 더 들 수 있습니다.
다른 말로 하자면, 거래가 성사될 때, 네가 지불한 돈이 바로 너의 현재 최적 해법이다.
그래서 가격의 신호로, 선별메커니즘이 있으면, 너는 영원히 비싼 것을 사지 않을 것이고, 잘못 사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당신이 원하는 것에 달려 있습니다.
결과는 예상치 못한 것일 수 있습니다.
"나비 효과" 라는 단어가 있는데, 이는 아마존 정글에서 나비 한 마리가 날개를 펄럭이며 미국 어딘가에서 토네이도를 일으킬 수 있다는 뜻이다. 물론 아무도 실험을 마칠 수 없습니다. 이것은 단지 비유일 뿐이다.
나비효과' 이론은 경제학에서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견해에 완벽하게 부합한다. 즉, 우리가 어떤 일을 할 때, 초기 조건은 층층이 확대되거나 혼동되고, 최종 결과는 원래의 생각과 크게 다를 수도 있고, 심지어 완전히 다를 수도 있다.
우리 일반인들은 세상을 단순한 인과관계로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부자가 돈을 기부하면 모두들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 부자가 공익을 하면 가난한 사람들의 생활이 개선될 것이다. 예를 들어, 아프리카의 가난한 나라들을 도우면 사람들의 생활이 더 좋아질 것이다.
그러나 사실은 정반대일 수 있다.
예를 들어 기부금이 가난한 사람들이 생활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연구한다. 경제학자들은 실험을 했습니다. 그들은 가난한 가정을 골라서 정부의 이름으로 매달 그들에게 돈을 주었다. 몇 달을 기다린 뒤 이들 행운의 가정과 정상 가정의 경제지표를 비교해 돈을 받은 가정의 취업률이 높아지지 않았지만 이혼율이 크게 높아져 삶의 질이 전혀 향상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종종 어려운 부를 소중히 여기지 않고 오히려 이런 원조에 더 많이 의지하는 것에 더 익숙해졌기 때문이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우리는 여기서 흔히' 게으른 사람' 이라고 불린다.
또 다른 예로, 세계는 아프리카의 빈곤 지역을 여러 해 동안 도왔지만, 아프리카는 부자가 되지 않았다. 오히려 많은 곳에서 상황이 악화되고, 전란이 끊이지 않고, 점점 가난해지고 있다. 다른 나라의 원조가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직접 지급되지 못하고 비용이 너무 많이 들기 때문에 원조는 현지 정부에만 의지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군가 자기 주머니를 가득 채울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심지어 일부 아프리카 정부들도 이러한 원조를 이용하여 자신의 권력을 확대할 것이며, 지위는 더욱 견고해질 것이지만, 국민들은 더 가난해질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아프리카에 대한 중국의 원조가 결실을 맺은 것은 중국 정부가 더 이상 가난한 흑인 형제에게 단순히 돈을 배달하는 것이 아니라, 도로 건설, 다리 발전, 현지 산업 진흥 등 현지 인프라 건설에 투자하여 밑바닥 민중을 위한 일자리를 창출하고 효율성이 크게 높아졌기 때문이다.
결과가 예상을 벗어난 것 같다' 는 것은 단순한 인과관계가 많은 경우에 무효라는 것을 말해준다. 세상은 복잡한 시스템이기 때문에 복잡한 시스템의 행동은 종종 예측할 수 없다.
따라서, 당신이 허공에서 생각해 낸 어떤 전례 없는 큰 수법으로 복잡한 시스템을 쉽게 교란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결국 어떤 일이 일어날지 전혀 모르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그것이 조직이 커질수록 비대해 보이고 효율성이 떨어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대기업이 추구하는 것은 더 이상 효율성이 아니라 시스템의 안전하고 안정적인 운영이다.
경제학은 심오하고 심오하며,' 비용' 이라는 개념만으로 수많은 경제학자들이 여러 해 동안 자취를 감추고 관련 저작이 대량으로 존재한다. 일반인으로서 우리는 경제학의 4 대 기초와 5 대 지혜를 이해하고 세상을 보는 세 번째 눈을 열 수 있다.
이 네 가지 기초와 다섯 가지 지혜의 밑바닥이 있어야' 현대인' 이라고 부를 수 있다.
믿거 나 말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