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 "32" ‖ 통증의 역사
우연히 이 다큐멘터리를 보고 두 번 연속 보았다.
2012 년 이 다큐멘터리를 촬영할 당시 중국에는 위안부 생존자가 32 명밖에 남지 않았다는 것이 바로 제목의 의미다. 200,000 에서 32 까지 고통스러운 역사가 사라지고 있다. 감독은 위안부 한 명과 그의 아들의 생활을 기록함으로써 이 역사를 공개할 수 있게 해 모든 중국인들이 역사를 기억할 수 있도록 치욕을 잊지 않도록 했다.
강인한 할머니, 92 세인 그녀는 여전히 건강하고 명랑하다. 감독의 장면을 통과하지 않으면 굴욕을 당한 과거를 발견하기가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사람들은 항상 나쁜 추억을 꺼내고 싶지 않다. 이미 지나갔어도 지금 다시 꺼내는 것은 만신창이다. 69 년 전 통증에 대해 카메라 속 할머니는 눈물을 흘리며 하는 말 하나하나가 가슴이 아프다. 저는 그녀를 존경합니다. 모든 생존자들이 다시 언급할 용기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할머니의 구술은 역사를 재현하게 합니다. 모든 중국인이 명심해야 합니다.
신중국이 해방된 후 위안부는 사람들의 차별을 받아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갈 수 없었다. 할머니는 "그때는 정말 힘들었어요. 왜놈한테서 도망친 지 한 달 만에 제 딸이 죽었어요." 라고 말했다. 한마디 한마디가 모두 사람을 슬프게 한다. 그녀는 또 "우리 남편은 목숨이 좋고, 일찍 돌아가셨고, 나란 늙은 고독이 몇 가지 죄를 지었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관중으로서 나는 얼마나 창백하고 무력한 언어로 지금의 심경을 묘사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그녀는 자신의 생명을 부정한 적이 있는데, 그녀는 약을 먹고 자살한 적이 있지만, 어쩔 수 없이 성공하지 못했다. 그 역사는 몸과 마음의 잔해에 대하여 우리는 피해자가 아니며 차별해서는 안 되며 존경해야 한다.
영화 속 예순 여덟 살 노인은 할머니가 잡혔을 때 임신한 아이였다. 이것은 무고한 생명이다. 할머니의 남편은 이 아이를 원하지 않고, 마음씨가 착한 그녀는 무고한 생명을 이렇게 대하고 싶지 않다. 그러나 바로 이렇다. 이 예순 여덟 살 된 노인을 차별받는 일생이다. 그는 혼혈아이다. 일본인의 혈연이 있어 차별을 받는다.
그는 "(일본인은) 평생을 외웠고 평생 망가졌다" 며 "그래서 아내도 없고, 아이도 없고, 의지할 곳도 없다" 고 말했다.
그는 심지어 "병에 걸리면 농약을 마셔라" 고 말했다. 생명이 절망적이다.
그는 잘못이 없고 할머니도 잘못이 없다. 그가 자신의 생명 형식을 선택할 수 없는 것은 그 국치가 그를 이런 형식으로 오게 한 것이다. 사람들은 그를 차별해서는 안 된다. 그는 본래 정상적인 생활을 해야 하고, 죄명을 짊어지지 않고, 모든 중국인처럼 살아야 한다.
영화 끝, 할머니는 열서른네 살의 아름다운 추억을 회상하며 자기가 웃었다고 말하면서 귀여워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할머니의 인생에서 웃을 수 있는 몇 안 되는 추억이다. 기억 속의 노랫소리가 완곡하고 감동적이다. 그녀는 마치 그 시절, 근심 걱정 없이 천진난만하게 흥얼거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하늘에서 비가 오는 길이 또 미끄럽다
스스로 넘어져서 스스로 기어오르다
자신의 근심을 스스로 풀다
자기 눈물 자기 말림
이 세상은 정말 좋다
들것을 먹을 때는 모두 이 생명을 남겨 두고 보아야 한다
모든 그녀를 존경하고, 역사의 싱겁고 사람들의 존경이 그들의 아픔을 지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