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끝 상덕 미식가 일주기 떡.

달력은 이미 양력 12 월로 넘어갔고, 곧 20 17 에 작별을 고하며, 새해인 20 18 을 맞이한다. 이때, 나의 고향인 제청에서는 집집마다 쌀가루를 갈고 떡을 치는 계절이다. 제정떡은 제수들이 자랑스러워 하는 음식으로 자기 식탁에서 고급 호텔까지, 고향에서 항주 상해 등 대도시까지 많은 호평을 받았다.

"사람의 마음이 얼마나 높은지, 음식이 얼마나 잘 만들어졌는지. 의연하게 연도를 선택하여 연도를 얻고, 연도를 위해 복을 빌다. " 청말에서 전해 내려오는 떡에 관한 이 시는 떡이 서민 식탁 위의 맛있는 음식일 뿐만 아니라 새해와 해가 갈수록 더 높은 삶을 기원하는 아름다운 소망이기도 하다.

매년 연말에 떡을 치고 떡을 먹는 풍습. 예로부터 오자를 기념하기 위해 떡을 먹는 풍습이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기원전 5 14 년, 왕의 아들 부차는 소문을 듣고 우사부를 죽였다. 죽기 전에, 우자서는 부하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가 죽은 후에 나라에 어려움이 있다면, 백성들은 먹을 음식이 없을 것이다. 그들은 성문 성벽 밑에서 땅을 세 자 파서 먹을 것을 찾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나중에, 월국이 오국을 공격할 때, 도시의 군민이 식량이 끊겼다. 우즈의 부하들은 군민을 이끌고 성벽 아래에서 발굴했는데, 과연 많은' 성벽돌' 을 파서 허기를 채웠다. 원래' 성벽돌' 은 찹쌀가루로 만든 것으로, 우자서가 죽기 전에 제정한' 불시의 수요에 대비하여 식량을 저장하는 계획' 이었다. 오국군민은 이' 성벽돌' 에 의지하여 난관을 극복했다. 이후 새해가 되면 오국 국민들은' 성벽돌' 과 같은 떡을 억누르며 우자서를 기념한다. 제준은 아마도 오월 소유일 것이다. 매년 말 떡을 만드는 풍습도 물려받았다.

어렸을 때 떡놀이를 했던 기억이 납니다. 매년 연말이면 아버지는 말린 늦벼를 수확하고 가공 공장에 가서 쌀을 탈곡한다. 그런 다음 쌀을 깨끗이 씻고, 반건조 반습한 쌀을 마을의 가공 공장에 갈아 가루로 만든다. 떡을 칠 때 사람이 많을 거예요. 떡을 펴려면 사람이 많이 필요하거든요. 우리는 아직 어리지만 떡을 칠 때 온 가족이 나갔다. 만약 일손이 부족하다면, 우리는 이웃을 초청하여 도울 것이다 ...

농촌 가공 공장은 이때 매우 바빠서, 모두가 줄을 서서 석광주리 (대나무 광주리) 를 기다리고 있다. 떡을 치는 것은 보통 이런 과정이다. 먼저 쌀을 기계의 큰 깔때기에 붓는다. 기계가 가동되면 흰 쌀가루가 불룩한 흰 포대와 함께 돌무로 미끄러져 들어간다. 그런 다음 쌀가루가 물을 넣고 문지르는 찜질실로 끌려갑니다. 이때 물을 넣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찜질한 쌀가루의 건습도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경험 많은 스승이 조작한다. 그리고 반죽한 쌀가루를 아궁이에 있는 나무 찜통에 부어 쪄요. 쪄서 큰 바구니에 붓고 나무 두 조각 (볶음 삽처럼 약간) 으로 끓인 쌀가루를 풀어서' 떡꽃' 이라고 부른다. 헤어진 후' 케이크 꽃' 을 떡을 누르는 큰 깔때기에 붓는다. 이때 기계의 굉음과 함께 두 개의 하얀 떡이 끊임없이 흘러나왔다. 이때 두 사람이 가위를 들고 옆에 물 두 그릇을 놓고 (가위와 떡이 함께 붙을까 봐) 한 손으로 떡을 빨리 잘라서 뒤에 놓아야 한다. 이때 떡의 두께는 떡을 자르는 두 사람에 달려 있다. 떡썰기 옆에 서 있는 사람들은 떡을 대죽바구니에 재빨리 깔았다. 가공 공장에는 큰 대나무 바구니가 많이 있어서 그 중 하나가 꽉 찼기 때문에, 그들은 재빨리 그것들을 선반 위에 놓고 감기에 걸렸다. 또 다른 빈 것은 바로 연결된다. 우리의 임무는 차가운 떡을 뒤집는 것이다. 갓 구운 떡은 하얗고 부드러워 한 입 물면서 은은한 쌀향을 띠고 있어 특히 맛있다. 떡이 좀 추워지면, 우리는 하나하나 모아서 돌바구니에 가지런히 넣는다 ...

다음 날, 돌광주리에 통통한 떡이 하나씩 뽑힐 것이다 (떡이 이미 좀 끼었다).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깔아라. 떡이 건조하고 갈라지면 겨울물이 든 항아리에 넣어 오래 보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것은 지금 기계가 떡을 만드는 방법이다. 예전에는 손으로 떡을 만들었다. 앞의 단계는 기계 떡의 단계와 같다. 쌀실을' 떡꽃' 으로 쪄서 머리에 철판이 감긴 큰 나무공이를 큰 돌 절구에 붓는다. 한 사람은 돌절구에 있는' 케이크 꽃' 을 치고, 한 사람은 빠르게 뒤집혀 점점 뭉쳐지는' 케이크 꽃' 을 뒤집는다. 빨리 옆에 있는 맑은 물대야에 담그고, 동작이 빨라야 한다. 하나는' 케이크 꽃' 이 손을 붙이는 것을 두려워하고, 다른 하나는 차가운 손을 할 수 있다. 농촌과 마작을 하는 것과 비슷하다. 떡을 치는 사람은 체력이 더 좋다. 피곤하기 때문에 자주 전행한다. "케이크 꽃" 을 기다리는 것은 이미 무감각한 것처럼 강렬해졌다. 이때 한 조각을 잡아당기고, 반죽하고, 흑설탕을 넣거나, 무채를 볶는다. 맛이 아주 좋다. 우리는 여기서' 떡죽' 이라고 부른다. 이때, 이 누룽지 한 조각을 꺼내 떡의 나무 몰드에 눌려 단단하게 부어서 반짝이는 떡이 될 수 있습니다. 그 때, 일부 가족들은 현실적인 닭과 물고기 모양도 만들 것이다. 그래서 집에 가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낼 때마다 접시에 닭고기와 같은 떡을 넣는다.' 해가 높다',' 해가 많다' 는 뜻으로 체면이 있다. 아쉽게도 손으로 만든 떡은 항상 선진적인 기계로 대체되었다. 요즘 이 수제떡들은 이미 보기 드물다. 대부분 위에서 언급한 매커니즘인 떡과 다채로운 야채와 과일떡이 많아 품종이 늘고 있다 ...

하지만 제준의 떡은 주변 도시의 떡과 다르다. 주기 떡의 식감은 부드럽고 찹쌀하며, 약간 Q 탄이 끈적하지 않다. 어떤 곳과는 달리 떡은 부드럽고 끈적할 뿐이다. 이에 따라 제주인은 고향의 특산물을 항주와 상하이의 친지들에게 선물하고 있다. 모두의 사랑을 받았다. 타향에서 멀리 떨어진 나그네들이 밖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떡을 가지고 집에 돌아오면 탐욕을 완화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수의 정을 완화할 수 있다.

제정떡은 먹는 방법이 많다. 가장 간단한 것은 물로 삶아 간장이나 설탕을 묻히는 것이고, 원래의 Q 탄은 매끄럽다. 나는 아침에 공부할 때 이렇게 했다. 설날에 돼지를 죽일 때 가장 맛있었던 것은 우리 엄마가 만든 떡이었다. 돼지를 막 죽였을 때 모두들 피곤했다. 이때 어머니는 떡을 덩어리로 썰어 마늘, 죽순, 물론 기성품 신선한 돼지고기를 사용하신다. 돼지기름으로 고기와 죽순을 볶은 다음 떡을 부어 부드럽게 섞는다. 그런 다음 고기와 죽순을 넣고 순서대로 저어 간장, 설탕, 조미료를 약간 붓는다. 그리고 마늘을 넣고 몇 번 볶으면 맛있는 떡볶이 한 그릇이 만들어진다. 한 그릇을 먹으면 돼지고기가 맛있다. 죽순의 바삭하고 시원하다. 마늘의 싱그러운 향기에 떡의 부드럽고 매끈하다. 신선하고 달콤하며 바삭하고 향 찹쌀과 Q 의 맛으로 혀끝에 오래 머무를 수 있다. 멈출 수 없다 ...

떡을 만드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할머니가 만든 부추나물떡볶이, 죽순육채, 계란단주로 빚은 떡을 간식으로. 떡은 볶고 삶고 쪄서 여러 가지 맛을 다 만들 수 있다. 떡의 방법은 변화무쌍하지만 변하지 않는 것은 고향의 맛이고, 변하지 않는 것은 고향의 영원한 기억이다. 네가 얼마나 멀리 가든지, 네가 어디에 있든, 네가 벗어날 수 없는 것은 고향에 대한 그리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