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목표 설정 시 직접 인수 및 예외 인수
규칙을 위반하여 얻는 것과 직접 얻는 것의 차이점은 정해진 규칙을 위반하여 마땅히 받아야 할 목표 결과를 초과하는 부분을 얻는다는 것입니다.
최근 친구와 대화를 나눈 후 친구가 업무를 공식화할 때 부서장이 느리게 물건을 할당하는 것이 부당하다며 직장에서 겪었던 몇 가지 불만을 설명했기 때문에 이 문제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 말을 듣고 어찌나 안심이 되는지 모르겠으나 이 말이 계속 머릿속에 떠올라서 적어보았습니다.
내가 '비정상적 획득'이라는 용어를 처음 접한 것은 TV 시리즈 '천도'에서 예샤오단이 왕밍양의 심문 과정에서 언급했을 때였다.
"도둑의 논리를 얘기해 보면 어떨까요? 도둑의 논리는 직접 획득, 모험, 흥분입니다. 이렇게 말하면 여전히 좋은 사람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내 생각에는 도둑의 본질은 평범한 것을 얻는 것입니다. 직접 획득은 두 가지 다른 개념입니다. 획득 방법은 모든 사람에게 자기 이해입니다. 직접 획득은 피상적이며, 비범한 획득은 내부적임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약한 문화가 추구하는 최고의 가치는 예외를 통해 획득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신은 약자입니다. 강자의 도덕적 기대에 기대어 획득하게 되어 있는 문화, 즉 사물의 법칙을 어기는 문화이므로, 도적의 논리는 본질적으로 가장 비겁한 생존 철학이므로, 당신은 영웅이 아닙니다. 비겁함은 강자와 약자에게 의지하는 생존 철학에서 비롯된다."
직접 획득은 일종의 강한 사고로, 객관적인 법칙에 따르는 것을 전제로 결정을 내리는 것입니다. 사물의 발전 법칙. 약자의 생각은 규칙 밖에서 얻기 위해 강자의 도덕적 기대에 의존하기를 희망하면서 규칙 너머에서 얻기의 전형적인 예입니다.
"Ge"는 프레임워크, 즉 규칙을 의미합니다. 규칙을 어긴다는 것은 규칙을 어기고 객관적인 법칙에 부합하지 않는 일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적자생존의 자연법칙에서 사자는 선천적으로 강하고, 토끼와 싸우는 사자는 전형적인 직접 획득이다. 토끼가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토끼는 동물계의 강도입니다. 왜냐하면 동물계의 확립된 경쟁법에 따르면 도구로는 이길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목표 달성에 있어 직접 획득과 예외적 획득을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요?
먼저 기업이나 회사라는 시나리오를 설정하는데 여기서는 '조직'이라고 합니다. 이 조직의 시장 수요를 충족하는 공급 능력은 통제 가능한 범위 내에 있으므로 이 조직이 공식화한 실행 가능한 작업 지표는 직접 획득되며 시장 규칙과 일치합니다. 그런 다음 조건이 바뀌면 시장 수요가 바뀌고 조직의 공급은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조직이 여전히 "원래 공식화된 실행 작업 지표"에 따라 수행된다면 조직은 예외를 얻고 시장 수요 설정의 변화를 무시합니다. 공급 및 판매 목표는 시장의 법칙에 어긋나게 행동하며 사람, 사물, 사물의 가치를 압박하여 작업 목표를 달성하려는 일종의 약한 사고 방식입니다. 결과적으로는 조직의 구심력이 약화되고 이직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누군가가 압박이 있어야만 인간의 가치가 최대한 발휘될 것이라고 말한다면, 결국 사람들은 무기력해지겠지만, “상황을 뒤집어야 한다. 극단적인 경우", 높은 압력 하에서 인간의 저항은 자연이고 인력 손실은 추세이며 단기 인력 유지는 모든 것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손실 추세는 되돌릴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