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필수 물리 지식 포인트 요약 및 공식
< /p>
고 1 의 물리학은 비교적 간단하지만, 일부 학생들은 이리저리 모여서 물리 지식과 공식학을 배우지 못한다. 다음은 제가 여러분을 위해 정리한' 고등학교 필수 물리 지식점 총결산 및 공식' 입니다. 참고용으로만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 /p>
고등학교 필수 물리적 지식점 요약 < /p>
1, 참조 시스템: 한 물체의 움직임을 설명할 때 표준으로 선택한 다른 물체입니다. < /p>
모션은 절대적이고 정지는 상대적입니다. 하나의 물체가 움직이는 것인지 정지된 것인지, 모두 참고계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다. < /p>
참조 시스템의 선택은 임의적이며 참조 시스템으로 선택된 물체입니다. 우리는 그것이 정적이라고 가정합니다. 서로 다른 물체를 참조 시스템으로 선택하면 서로 다른 결론을 도출할 수 있지만, 선택할 때는 모션에 대한 설명을 최대한 단순하게 해야 한다. < /p>
2, 시간 및 시간: < /p>
시간은 상태 양에 해당하는 타임라인의 한 점으로 표시되는 순간입니다. 시간은 시작 시간과 종료 시간 사이의 간격이며, 타임라인의 한 세그먼트로 표현되며, 이는 프로세스의 양에 해당합니다. < /p>
3, 변위 및 거리: < /p>
변위는 입자 위치의 변화를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거리는 입자 모션 트랙의 길이이며 스칼라입니다. < /p>
4, 속도: < /p>
입자 모션의 속도와 방향을 설명하는 물리적 양은 벡터입니다. < /p>
(1) 평균 속도: 변위와 이 변위를 통과하는 데 걸리는 시간의 비율로, 변위의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정의됩니다. 평균 속도는 변속 운동에 대한 대략적인 묘사만 할 수 있다. < /p>
(2) 순간 속도 순간 속도의 크기 약어 속도, 스칼라입니다. < /p>
고등학교 필수 물리적 공식 < /p>
1, 질점 운동 (1)----직선 운동 < /p>
1) 균일 가변 속도 직선 운동 < /2=V 평면 t= Vt/2t
3. 유용한 추정 Vt? -보? =2as
4. 평균 속도 v 평면 =s/t (정의) < /p>
5. 중간 시간 속도 Vt/2=V 평면 = (vt+VO) +Vt? ) /2]
7. 가속도 a=(Vt-Vo)/t {Vo 를 양의 방향으로, a 를 Vo 와 같은 방향 (가속) agt;; 0; 반대 alt;; 0}
8. 실험용 추론 δ s = at? {δ s 는 연속 인접 동일 시간 (t) 내 변위의 차이}
9. 주 물리량과 단위: 초기 속도 (VO): m/s; 가속도 (a): m/S2; 끝 속도 (vt): m/s : 시간 (t) 초 (s); 변위 (s): 미터 (m); 거리: 미터; 속도 단위 변환: 1m/s=3.6km/h. < /p>
참고: (1) 평균 속도는 벡터입니다. (2) 물체의 속도가 크고 가속도가 반드시 큰 것은 아니다. (3)a=(Vt-Vo)/t 는 단지 측정일 뿐 결정식이 아니다. < /p>
(4) 기타 관련 내용: 입자. 변위 및 거리. 참조 시스템. 시간 및 시간 속도와 속도. 순간 속도.
< /p>
2) 낙하 운동 < /p>
1. 초기 속도 Vo=0 2. 끝 속도 Vt=gt 3. 낙하 높이 h=gt2/2 (Vo 위치에서 아래로 계산) 4
(2) a = g = 9.8m/S2 10m/S2 (중력 가속도는 적도 부근에서 작고 높은 산은 평지보다 작고 방향은 수직 아래로). < /p>
(3) 수직 던지기 동작 < /p>
1. 변위 s=Vot-gt2/2 2. 끝 속도 vt = VO-gt (g = 9.8m G (원래 위치로 떨어지는 시간) < /p>
참고: (1) 전체 프로세스 처리 < /p>
(2) 세그먼트 처리: 위로 균일 감속 직선 운동, 아래로 자유 낙하 운동, 대칭; < /p>
(3) 상승과 낙하 과정은 대칭입니다 (예: 동일 지점 속도에서의 등가값 반전 등). < /p>
2, 힘 (일반적인 힘, 힘의 합성 및 분해) < /p>
(1) 일반적인 힘 < /p>
1. 중력 G=mg ( X: 쉐이프 변수 (m)}
3. 슬라이딩 마찰 F=μFN {물체의 상대 운동 방향과 반대 μ: 마찰계수, FN: 양의 압력 (n)}
< M2/kg2, 연결 방향) < /p>6. 정전력 F=kQ1Q2/r2 (k=9.0×109N? M2/C2, 해당 연결에 방향) < /p>
7. 전기장력 F=Eq (E: 전계 강도 N/C, q: 전력 c, 양전하의 전기장력은 전계 강도 방향과 동일)
B//L 시: F=0)9. 로렌츠 힘 f = qv bsin θ (θ= b 와 v 의 각도, v ⊡ b 인 경우 f=qVB, V//B/ < /p>
(2) 마찰계수 μ는 압력 크기 및 접촉 영역 크기와 무관하며 접촉 재질 특성 및 표면 조건 등에 의해 결정됩니다. < /p>
(3)fm 은 μFN 보다 약간 크며 일반적으로 fm≈μFN; 으로 간주됩니다. < /p>
(4) 기타 관련 내용: 정적 마찰 (크기, 방향); < /p>
(5) 물리량 기호 및 단위 b: 자감 강도 (t), l: 유효 길이 (m), I: 전류 강도 (a), v: 하전 입자 속도 (m/s) < /p>
(6) 암페어와 로렌츠 힘 방향은 모두 왼손 규칙 3231313335323631343130323133635333e533e59b9 EE7 AD 94313333330323235 로 판정된다.
< /p>
2) 힘의 합성과 분해 < /p>
1. 같은 선에 있는 힘의 합성동향: F=F1+F2, 반전: f = f1-F2 (f1gt) F2)
2. 상호 각력의 합성: < /p>
F=(F12+F22+2F1F2cosα)1/2 (코사인 정리) f1 Fy = fsin β (β는 합력과 x 축 사이의 각도 tgβ=Fy/Fx)
주: (1) 힘 (벡터) 의 합성 및 분해는 평행 사변형 규칙을 따릅니다. < /p>
(2) 합력과 분력의 관계는 동등한 대체 관계로, 분력의 * * * 를 합력으로 대체할 수 있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성립된다. < /p>
(3) 공식 방법 외에도 매핑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때 스케일을 선택하고 엄격하게 그려야 합니다. < /p>
(4)F1 과 F2 의 값이 일정할 때 F1 과 F2 사이의 각도 (알파 각도) 가 클수록 합력이 작아집니다. < /p>
(5) 같은 선에 있는 힘의 합성은 직선을 따라 양의 방향을 취하고, 힘의 방향을 부호로 나타내고, 대수학 연산으로 단순화할 수 있습니다. < /p>
3, 역학 (동작 및 힘) < /p>
1. 뉴턴의 첫 번째 운동 법칙 합외력 방향과 일치}
3. 뉴턴의 제 3 운동 법칙: F=-F'{ 빼기 기호는 방향을 나타내고, f, F' 는 각각 서로 작용하며, 균형력과 작용력 반작용력의 차이는 실제 적용: 반동운동} G, 무중력: FN
6. 뉴턴 운동 법칙의 적용 조건: 저속 운동 문제 해결에 적용, 거시적 물체 처리에 적용, 고속 문제 처리에 적용, 미시 입자 < /p>
참고: 균형 상태는 물체가 정지 또는 일정한 속도에 있음을 의미합니다 < /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