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의 실내는 어떻게 설계합니까?
내부 설계는 외부 설계보다 설계 요소가 더 많고 난이도가 더 높습니다. 관련된 요소로는 채널, 카운터, 색상, 조명, 음악, 상품 전시 레이아웃 등이 있습니다. 점포 디자인은 두 가지 주요 원칙을 따라야 한다: 상품의 특색을 부각시키고 소비심리에 부합한다.
1, 상품 특색을 강조하다
점포 디자인은 상품 판매를 위한 서비스이며, 점포 디자인의 좋고 나쁨을 검사하는 유일한 기준은 상품의 판매량이다. 그래서 점포 디자인에서는 서비스 상품으로 상품의 특색을 부각시켜 고객에게 가장 편리하고 직관적이며 명료한' 접촉' 상품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주인의 역할을 찬탈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인위적인 디자인 요소를 이용하여 상품의 형태와 개성을 부각시켜야 한다.
(1) 상품의 형태 변화를 고려하다.
상품 모양이 크게 변하면 공간감이 활발하지만 어지럽기 쉽다. 판매하는 상품의 이미지 차이가 크지 않다면 공간을 구상할 때 변화에 주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밋밋함을 느낄 수 있다. 예를 들어 신발의 조형은 크게 변하지 않으므로 공간과 전시 장치의 변화를 최대한 활용해 생생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2) 상품의 사이즈 변화를 고려하다.
상품 크기의 변화에 따라 공간감이 다르다. 변화가 큰 상품은 외관이 풍부하지만 쉽게 흐트러진다. 디자인 시에는 질서를 강조하고 인위적인 장식 요소를 줄여야 한다. 변화가 적은 상품은 깔끔하게 배열되어 있지만 단조로움에 빠지기 쉽다. 디자인 시에는 변화에 주의하여 장식 요소를 늘려야 한다.
(3) 상품의 색상과 질감을 고려하다.
전자제품은 일반적으로 색이 짙고 플라스틱 제품은 보통 색이 밝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가게의 색조가 가능한 한 상품 색상을 돋보이게 하고 돋보이게 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자제품명언) 또 상품의 질감은 특정 빛과 배경 속에서 매력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유리그릇의 진열은 반드시 그 영롱한 특징을 두드러지게 해야 한다.
(4) 상품의 가격을 고려하다.
몇 가지 값싼 상품의 집중이 눈에 띄는 역할을 할 수 있지만, 너무 많은 수집도' 체매' 의 투기를 가져올 수 있다. 그래서 비대칭 집단에 대한 교묘한 처리는 상품의' 인기' 라는 인상을 준다. 가치 있는 상품은 전시 횟수를 엄격하게 제한해야 그 가치를 충분히 보여줄 수 있고 우아하고 스트레칭을 추구하는 스타일을 디자인해야 한다.
(5) 상품의 포지셔닝을 고려하다.
제품 포지셔닝에 따라 점두 디자인 스타일도 다릅니다. 상품의 포지셔닝에 따라 점포 인테리어 디자인의 스타일이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둘 다 패션가게이지만, 고급 여성복점은 신선하고 우아하게 디자인해야 합니다. 청년 캐주얼웨어 가게는 분방한 스타일을 강조해야 하는데, 둘은 완전히 달라야 한다.
2, 소비자 심리에 부합한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상점에 들어가 쇼핑을 할 때, 대부분 일련의 심리적 과정을 거치지만, 때로는 그렇게 뚜렷하지는 않다. 점포의 인테리어 디자인에서는 준 소비자의 심리활동에 대한 대책을 세워 원활한 쇼핑을 유도하고 도와야 한다.
◆ 구매 목적에 따라 디자인
비즈니스 심리학은 고객을 세 가지 범주로 나눕니다.
(1) 목적이 있는 쇼핑객. 그들은 가게에 들어가기 전부터 구매 목표가 있어서 눈빛이 집중돼 발걸음이 선명했다.
(2) 선택적 쇼핑객. 그들은 상품에 대해 일정 범위의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다른 상품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천천히 걸었지만 눈빛은 더욱 집중했다.
(3) 목적이 없는 방문객. 그들이 상점에 가는 데는 일정한 목표가 없고, 발걸음이 느리고, 눈빛이 집중하지 않고, 동작이 불규칙하다.
상점마다 세 가지 유형의 고객을 접대하는 비율이 다르다.
예를 들어, 이름으로 구입한 업계에서는 약국에서 접대하는 고객이 많은데, 목적이 있는 쇼핑객이 많으며, 실내 배치는 기능 위주로 해야 한다.
문방구, 식품점 등 일정 범위의 업종 구매를 선택하다. 디자인은 조직과 질서를 중시해야 한다. 패션 샵, 보석가게 등 구매하기로 선택한 업종을 비교하세요. 디자인은 공간 환경을 매력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목적없는 구매, 예를 들면 보석가게, 장난감 가게. 디자인 시 상품의 효과를 중시하여 소비자의 구매욕을 자극해야 한다.
◆ 상품과 배경의 대비를 높이다.
가게에는 시각 정보가 다양하지만 고객은 단시간에 몇 가지 상품만 식별 대상으로 선택할 수 있다. 시각 심리학의 원리에 따르면 물체와 배경의 차이가 클수록 더 쉽게 감지된다. 그래서 무색의 배경으로 유색 상품을 돋보이게 하고 밝은 색상의 상품을 어두운 배경에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테리어 디자인에서는 어두운 컬러로 저조도 조명을 하고 옴니 조명으로 상품에 빛을 투사해 고객의 시선을 상품으로 끌어들인다. 또 옅은 색의 상품은 어두운 벽에 받치고, 어두운 상품은 흰색 선반에 받쳐 상품을 돋보이게 한다.
◆ 적절한 자극 강도를 파악한다.
소위 과유불급이라니,' 자극' 이 일정 한도를 초과하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실험에 따르면 주의력의 양으로 볼 때 주의력이 떨어질 가능성은 사람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빠르다. 두 번째 간판을 늘리면 첫 번째 간판이 주목될 가능성은 절반으로 줄어들지 않지만 세 번째 간판의 영향은 크다. 일반인의 시각주의 범위는 7 개를 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짧은 시간에 글자를 제시하면 일반인은 6 개 정도만 볼 수 있다. 따라서 인테리어 디자인에서는 상업 간판, 광고 수, 카운터 수, 공간 구분을 합리적으로 결정해야 한다. 적당한 자극 강도를 잘 파악해야 한다.
◆ 구매 감정을 유도한다.
많은 경우 사람들의 구매 행위는 정서적 작용의 결과이다. 너는 친구가 "오늘 충동적으로 많이 샀다" 고 불평하는 것을 자주 듣는다. 이것이 바로 작용하는 구매 감정이다. 인테리어 디자인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구매 감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 흥미를 끌다. 참신하고 아름다운 전시 방식과 환경 디자인은 상품을 더욱 매력적으로 보이게 할 수 있다. 외국의 상업 건물은 전시 장치의 다양화에 매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종종 상품에 따라 전시 장치를 설계하여 상품의 특징을 충분히 전시할 수 있게 하여, 고객이 멈추어 상품을 보는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2) 연상을 유도하다. 많은 체험 마케팅이 이런 방식이다. 직관적인 상품 사용 장면을 사용하여 고객에게 향후 이 상품을 사용하는 효과를 연상시켜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도록 유도한다. 아동용품점 NJk 는 아이가 사용한 침구와 장난감을 아동실로 배열하여 줄을 서는 전시방법보다 훨씬 생생하고 고객을 몰입하게 한다.
(3) 욕망을 불러일으키다. 배경의 분위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예쁜 진열 방식이 환경과 상품만큼 매력적이고 상품보다 더 매력적이기 때문에 상품을 충분히 전시하고 고객의 구매욕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4) 신뢰를 증진하다. 점포 인테리어 디자인의 스타일은 상품의 특성과 일치해야 상품에 대한 고객의 신뢰감을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전통 한약방은 현대 한약국보다 소비자들을 더 신뢰합니다. 반면 스타일리시한 패션가게는 더욱 매력적이다.
3. 채널 설계
고객 쇼핑을 유도하는 채널 디자인은 상품 진열의 수량과 점포 면적의 활용 효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상품을 충분히 효과적으로 전시할 수 있고, 고객이 매장에서 체류하는 시간을 연장하는 것이 점포 마케팅의 관건이다.
일반 주 채널 너비는 120cm 보다 작을 수 없으며 보조 채널 너비는 80cm 보다 작을 수 없습니다. 이미지 배경 보드는 주요 사람 또는 주요 채널을 향해야 합니다.
채널을 설계할 때는 먼저 상품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고려해 고객의 심리와 시선에 이중 포위를 형성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가게 안의 주요 통로는 고객이 습관적으로 탐색하는 노선에 따라 설계해야 한다. 대형 상점의 통로는 종종 원형 또는 우물 모양으로 설계된다. 작은 가게는 L 형이나 거꾸로 Y 형입니다. 이 가운데 인기 모델과 인기 신상품은 메인 통로의 진열대에 놓아서 고객이 쉽게 보고 만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보조 채널은 일반적으로 주 채널에서 안내하며 보조 및 일반 화물을 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구체적인 방안은 일반적으로 점포 자체의 수요와 공간 특징을 참고하여 결정한다.
집합채널은 메인 채널의 끝에 위치해야 하며, 동시에 VI 와 결합해 로고, 대변인 등 브랜드 기호를 강조하며, 마지막 차원에서 고객의 시각에 충격을 주어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4. 컨테이너 설계
용기 디자인은 깔끔한 느낌을 주고 카운터 디자인은 통일해야 한다. 한 가게에는 다양한 규격색의 카운터를 가지지 않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고객에게 혼란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다. 단일 규격의 카운터가 가지런히 배열되어 있어 자연스럽게 도로의 느낌을 형성하고 고객에게 계속 전진하는 심리적 암시를 줄 수 있다.
카운터는 출구에 놓아서는 안 된다. 상품의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서, 일부 상점들은 늘 수출처에 카운터를 설치한다. 목표는 당연히 고객이 바닥에 오르자마자 자신이 팔고 있는 상품을 볼 수 있도록 하고, 물건을 팔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방법은 종종 일부 고객들이 고의로 이 카운터를 우회하게 한다.
5. 컬러 배열
색상은 점포의 디자인 효과를 높이고 쇼핑 환경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상점의 색채는 통일되어야 하고, 상품과 인테리어의 색채는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사람들이 당신의 상점의 주색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해야 한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통일은 옷과 인테리어 색깔을 정확히 동일시하는 것이 아니다. 그렇게 하면 가게가 단조롭고 답답해 보일 수 있다. 일부 국부적으로 대조를 이루고 전체에 복종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따뜻한 색은 빨간색과 노란색과 같이 접근하기 쉬우며 젊은 점포에 더 적합하다. 동색계에서는 핑크, 레드, 거위 노란색 등 여성들이 좋아하는 색이 여성복점과 아기 옷가게 등 고급 매장에 더 적합하다.
냉색은 아주 멀고 높은 느낌과 팽창감이 있는 것 같다. 추운 지역에서는 천장이 높은 점포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가게에 들어가면 춥고 우호적이기 때문에 최대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하지만 여름에는 산봉우리와 파도의 느낌을 재현하기 위해 전시에 차가운 색을 사용하면 시원한 느낌을 낼 수 있어 계절적 응용으로 적합하다. 연구에 따르면 충동적인 소비자와 값싼 상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에게 따뜻한 색 (예: 빨간색과 노란색) 의 환경은 강한 유도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냉색 (예: 파랑, 녹색) 의 환경은 이성적인 소비자들에게 적합하여 냉정하게 상품을 선택하게 할 수 있다.
상품 진열의 배경색도 고려할 만한 요인이다. 조화로운 바탕색은 상품을 잘 받쳐줄 것이다. 예를 들어 검은색 원단을 배경으로 한 보석 매장을 자주 볼 수 있는데, 검은색 배경은 보석을 더욱 눈에 띄게 하기 때문이다.
점포의 인지도를 강조하기 위해 점포의 이름, 로고 패턴, 표지물은 주색과의 큰 차이가 있는 대비색으로 전시할 수 있다.
6. 조명 분위기
가게의 일부 불빛은 상품의 색채와 질감을 높일 수 있다. 적당한 빔은 진열품 배경의 공간감을 증가시킬 수도 있다. 브랜드 이미지와 제품 특징을 결합하여 적당한 조명 분위기를 설계해야 합니다.
자연광은 시간이 지날수록 변하기 때문에 점포의 배치를 설계할 때 초보적인 채광조사를 실시해 태양이 달리면서 가게 문 근처와 가게 정면을 스캔하여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연광에 비해 가게 안의 조명 설계는 지속적인 조명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조명 설계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키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1) 기본 조명.
기초조명은 주로 점내 기초조명을 보장하는 동시에 점내 색채를 통일시켜 점내 빛이 전체적으로 뻗어나가도록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내장 (예: 플로어 램프, 상단 램프) 및 직접 천장 조명의 두 가지 시나리오가 있습니다.
(2) 액센트 라이트.
액센트 라이트는 제품에 입체감을 줄 뿐만 아니라 강한 빛의 대비가 제품의 특징을 부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대중화되고 잘 팔리는 제품에는 중점 조명의 응용이 매우 중요하다.
중점 조명은 쇼윈도, 로고, 브랜드 대변인, 점포 모델에도 적용돼 브랜드의 독특한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특히 모델, 이 단품 전시는 반드시 사등으로 받쳐줘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액센트 라이트 설비는 사등과 벽등이다.
(3) 보조 조명.
보조조명의 주요 역할은 점포 내 색채 수준을 강조하고 다채로운 분위기와 시각 효과를 렌더링하며 제품의 흡인력과 감화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많은 조명 설비를 사용할 수 있다.
(4) 조명 색조.
컬러별 조명은 쇼핑 분위기가 다를 수 있습니다. 고객의 흥분도를 높이려면 따뜻한 조명을 사용하고, 사업장의 안정성을 표시하려면 차가운 조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녹색의 불빛은 부드럽고 밝으며 장미빛 불빛은 럭셔리하고 우아한 느낌을 준다. 그래서 고급 담배를 진열해 놓은 카운터에서 장미등을 적당히 배치할 수 있습니다.
냉색 환경에서는 형광등이 더 효과적이며 따뜻한 색 환경에서는 백열등을 사용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가게 안의 조명 디자인은 당신의 점포를 개성과 예술적인 분위기로 가득 채우고, 각종 조명의 교차 조명을 통해 시각적 사각을 없애고, 최고의 전시 효과를 보장함으로써 브랜드 특색과 제품 매력을 부각시킬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7. 배경 음악
배경음악은 쇼핑 분위기를 조성하고, 브랜드 문화를 홍보하고, 고객 정서를 완화시킬 수 있다. 배경음악이 있는 소매점의 방문률이 15%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어 배경음악이 상품 판매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게 안의 색조와 제품 특징에 따라 적절한 배경음악을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청춘의 활력이 넘치는 옷가게는 트렌디한 팝송을 재생할 수 있다. 복고 옷가게는 클래식 음악을 넣을 수 있다. 정규직 옷가게는 느긋한 음악을 즐길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강도가 낮고 느긋한 배경음악을 틀면 고객들이 돌아오는 것을 잊고 체류시간을 늘릴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소리의 강도가 너무 높으면 고객이 가게에 머무는 시간이 줄어든다. 느긋한 음악은 빠른 리듬의 음악에 비해 평균 30% 의 점포 매출을 올릴 수 있다. 귀청이 터질 듯한 음악은 자연스럽게 짜증을 내는데, 이는 매장의 보급에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이다. 물론, 고객 회전을 가속화하고 싶은 패스트푸드점에서는 빠른 음악을 틀어 주는 것이 현명하다.
재생할 트랙을 선택할 때 다음 요구 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1) 음악의 종류는 가게, 상품의 스타일과 일치해야 한다.
(2) 음악이 충분하고 연속 방송은 중복 느낌을 주지 않는다.
(3) 음악 재생 시간과 볼륨이 합리적입니다.
(4) 음악은 고객의 흥미와 스타일에 영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