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시, 문학적인 문장.
2 삶과 죽음에 너그러운 아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아들의 손을 꼭 잡고 아들과 함께 늙어라. --익명의 '시경' 중에서.
두 가지 감정이 오래 지속된다면, 그것은 빠른 것인가 아니면 늦은 것인가. --진관, '까치교 불멸'
4 사랑은 어느 날에 만날까요? 지금 이 밤은 어색하다. --리바이, '삼오십칠언'
한 번 보면 잊혀지지 않는 아름다움이 있습니다. 하루라도 그것을 보지 못하면 미쳐버리고 싶을 정도다. --익명의 '펑추황진송'
6이번엔 바람이고 비이고 밤이고 당신은 웃고 나는 손을 흔들고 외로운 길은 양쪽 끝에 펼쳐져 있네. -정초유의 '이별'
7 내 사랑앓이의 문에 들어서면 내 사랑앓이가 쓰라리고 그 사랑앓이가 길고 짧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백(李白), 「삼오십칠언」
8 바다는 물이 되기가 어렵고, 영원히 호박색이다. --원전(元稹)《思自四首诗》
9길의 먼지를 일으키고 콘크리트를 진흙탕으로 만들면 언제 조화롭게 만날 수 있겠는가. --조자(趙子), 《고층에 뜬 밝은 달》
10그러고 나면 둘은 같아야 하고, 기껏해야 달은 원한을 품지 않는다. -나란 세이데의 '물고기 미인'
11 눈물을 흘리며 진주를 돌려주며 결혼하지 않은 시간을 미워한다. --장지의 '음제후'
12내가 가장 아름다운 순간에 어떻게 하면 당신을 만날 수 있을까. 그래서 나는 500년 동안 부처님께 간청해왔고, 우리 둘의 인연을 맺게 해달라고 간절히 빌었다. --시무롱, "꽃피는 나무"
13 ... 어떻게 하면 죽지 않고 함께 살 수 있을까? --천헝커의 '춘치의 초상'
14 아카시아 나무는 아카시아를 말하고, 시랑은 만디를 미워한다. --량치차오의 '대만성지 대나무 가사'
15 신사에게서 거울은 어둡다. 신사를 생각하면 흐르는 물과 같으니, 왜 자꾸만 가난해지는가? --쉬간, '방에 비친 거울'
16 서로 만나고 만나지 않는데 어찌 무정할 수 있으랴? -시마광, '서강의 달'
17붉게 떨어지는 것은 무정하지 않고, 봄 진흙으로 변하는 것은 꽃을 더욱 보호한다. -공자, '2010년의 잡다한 일들'
18하늘은 늙지 않고 사랑은 깨지기 어렵다. 마음은 천 개의 매듭이 겹겹이 쌓인 이중 스크린과 같다. -장희안의 '천년'
19 한밤중에 바람과 이슬이 서 있던 이 별은 어젯밤이 아니었던 것 같다. --황징런의 '사랑의 두 시' 중에서.
이 사랑이 열매를 맺지 못한다는 것을 잘 알지만 내 마음을 위로한다! --리상인, '여섯 편의 무제시 중 세 번째 시'
21오랫동안 사랑에 빠진 것을 알면서도 왕장강 상류의 강물소리에 실망한다. -리상인, '늦가을의 취강을 홀로 걷다'
22개인적으로는 감상적이고 마른 느낌이 들지만 지금은 정말 감상적이지 않다. -나란 세이데, '기쁨의 모래를 퍼뜨리다'
영원히 지속되어야 할 순간이 어느새 지나가고 말았다. --이상인, '진세'
24 아카시아 * * * 얼마 남지 않은 세상의 종말.
이 세상에서 사랑이란 무엇인가를 묻고, 삶과 죽음을 가르치는 것. --장 시인의 '제비의 집'
. --원하오원, '물고기 만지기, 두 개의 노래'
내 몸에는 화려한 색의 봉황처럼 날개가 없지만 신성한 유니콘의 조화로운 심장 박동을 느낄 수 있다. -리상인 '무제'
27물속의 연기와 푸른 습지의 꽃 속으로 가라앉은 짐승, 서로의 사랑을 전하고자 한 줄을 적었다. --장커쥐의 '사이추홍'
삶을 그리워하지 않으면 그리워하게 되고, 그리워하면 아프게 된다. --쉬자이의 '산등성이로 돌아가는 길'
한 뼘의 사랑과 천 개의 생각은 세상에 정돈되어 있지 않다. --리관의 '죽은 화련'
30년의 삶과 죽음, 뼈에 새겨진 뼈에 새겨진 생각, 천리 외로운 무덤, 황폐함을 말할 곳도 없다. --수시, "장청지"
31이 연인을 보라. --당나라 무명시경.
땅도 견디고 하늘도 견디니 언젠가는 둘 다 끝나고 이 끝없는 슬픔은 영원히 지속되리라.
우리는 하늘을 날고, 두 마리의 새가 하나가 되고, 땅에서 자라고, 나무의 두 가지가 되기를 바란다. --바이주이, "긴 증오의 노래"
34번의 눈물은 34번의 반복으로 단어를 봉인하고, 인생은 죽기 어려울 뿐이다. --원 - "가장 가까운 꽃"
하나가 원롱불멸의 야자수이고 다른 하나는 무결점 옥이다. 이상한 운명만 없었다면 현생에서 그를 만날 수 있었을 텐데, 이상한 운명이 있다고 하니 어찌 걱정할 수 있겠는가? --조서친, '흰 눈썹'
봄의 누에는 죽을 때까지 누에고치를 짜고, 매일 밤 촛불은 심지를 소모한다. --리상인, '무제'
사랑에 집착해서는 안 된다, 세상에 사랑병이 있을 자리는 없다. --팡저우이, 「마이너스 문자 런니쉬 모래」
38년 전, 나는 내가 돌아온 날짜를 말하려 했지만 봄은 말하지 않았다. --우양쉬우, '루유춘'
39 관관꿩 비둘기, 강대륙에서. 여인이 신사를 만든다. --익명의 '시조-주남-관려'
인생은 자연스러운 것이니, 이 불평은 바람과 달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오양 시우, "루유춘"
41올해는 끝났으니 좋은 시절, 좋은 장면이 될 것이다. 관습은 천 가지가 있고 누구와 이야기해야 할까. -류용, '린위링'
나는 단지 당신의 마음이 나와 같기를, 당신이 나를 그리워하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리쯔이, '부산자'
43떨어지는 꽃은 독립적이고, 제비는 작은 비에도 함께 날아간다. --옌 "린장셴의 두 시".
44강가의 불쌍한 뼈, 혹은 꿈꾸는 소녀. --천도(陳陶)의 <롱시(龍詩)>
45. 천 명의 딸들이 서로를 선물처럼 사니, 누가 이 상황을 불평할 수 있겠는가? --신기 '물고기를 만지다'
46 플라타너스 나무, 한밤중에 내리는 비, 한없는 사랑, 너무 씁쓸하다. 나뭇잎, 목소리, 빈 발이 빛 속으로 떨어진다. --웬 - "세 번째 교대의 세 번째 노래"
47 결혼하여 부부가 되었고, 의심할 여지없이 서로를 사랑하게 되었다. --수우, '결혼하기'
48아름다운 꿈을 추구하면 실현하기 어렵다. 지금 내 기분을 누가 알겠어요? 베개 앞의 눈물, 커튼 앞의 비, 창문을 통해 떨어지는 빗방울. --니셩치옹, '파트리지' 중에서.
49. 누가 외로움에 대해 불평할 수 있을까? 서문은 항상 희미하다. --류용, '낮과 밤의 음악'
50하늘은 높고, 땅은 넓고, 내 슬픔은 그 사이를 고통스럽게 날아다니네, 산문을 통과하는 꿈을 꿀 수 있을까? --이백의 두 번의 긴 사랑 중 첫 번째
51변할 수 있다고 해서 아름다운 맹세를 거부하지 말고, 헤어질 수 있다고 해서 감히 진심 어린 만남을 요구하지 마라. --시무롱, '인장'
밤마다 밝게 빛나는 별처럼, 달처럼 나는 밤마다 밝게 빛나길. --판청다, "체야오야오"
물고기 선옌은 온 세상을 헤엄쳐 다니며 인간은 서로 분리되어 있다고 믿기 시작했다. --다이슈룬의 아카시아.
손을 잡고 눈물을 바라보며 나는 말문이 막히고 목이 메었다. --류용, '임유령'
55 이것이 모든 인류가 알아야 할 슬픔, 불쌍한 *부부*. --원전, "세 편의 슬픈 시".
내 마음을 위해서, 당신의 마음을 위해서 우리는 서로를 알고 서로를 깊이 기억할 것입니다. --구전, '고백'
그대의 마음은 밤낮으로 동쪽으로 흐르는 서강과 같다는 것을 기억하리라. --유, '장링의 슬픔과 희망'
꽃들은 서로 경쟁하고, 이 밝은 사랑의 불이 있어도 재만 남을까요? --리상인, '여섯 개의 무제곡'(여섯 번째)
아카시아는 바다처럼 깊고 과거는 하늘처럼 멀다. --완레의 '점'
믿는 것보다 미워하는 것이 낫고, 서로의 사랑은 바다가 깊지 않다고 느끼기 시작한다. --바이주이의 '모래의 물결'
섬세한 주사위 그림자 항구에 61마리의 테리어? 야, 자? 후이? 야? 무슨 일이야?
62미소를 짓기 위해 천 달러를 지불할 수 있을까? 결국, 만나는 것보다 서로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낫습니다. -샤오루이펑 "죽은 화롄"
세상 구석에 가난이 있으면 끝없는 사랑만이 있을 뿐이다. --옌슈, '노유춘'
모든 길은 금과 옥으로 통하고, 나는 나무와 돌의 결합만 본다. 하늘을 향한 산의 고귀한 수정 눈, 나는 세상의 외로운 숲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다. --조슈친의 '평생의 실수'
사람은 바람처럼 강에 들어가고, 사랑은 비에 들어간다. --주방옌의 '루유춘'
66방울의 끝없는 아카시아 피와 눈물이 팥을 드리우고, 봄버들꽃이 온 건물에 피어난다. --조슈친의 팥시
눈물은 소리 없이 꽃을 요구하고, 가을 그네 위로 붉은 파리가 날아간다. --우양쉬의 '양주 두 노래'
68자기 연민의 얇은 그림자가 가을물에 비추니, 그대는 나를 불쌍히 여겨야 한다.
69사랑은 생각하기를 두려워한다. 나는 긴 제방을 바라보고 있고 풀은 마음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슬프면 노래할 곳을 찾기가 어렵다. --주이쥔의 높은 발코니
자유 시간이 얼마나 되나요? 이촨 담배, 도시의 바람, 매화 노란 비. --허치우, '헝탕로드'
71 많은 사랑은 봄날 정원의 달일 뿐, 떠난 사람의 햇살과 같다. --장미, 「발신자」
72보너스는 랑이처럼 썩기 쉽고, 물은 슬픔처럼 무한하다. --유유시, '가지죽에 대한 네 편의 시'(아래)
소울메이트가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양춘을 노래하라. --옌슈, '산정의 버드나무 노래'
74. 밝은 달빛 건물에서 홀로 쉬며 그리움의 눈물을 술에 녹인다. --판중옌, '수무지'
왕을 생각하는 것은 촛불과 같아서 눈물로 가슴을 태운다. ---첸의 '왕의 귀환'
돌아오기 위해 태어나고, 영원히 서로를 생각하기 위해 죽었다. --수우의 '결혼'
종이 한 장에 불과한 말은 무게가 없다. --천펑지에의 '두 노래를 밖으로 보내다'
첩의 눈에는 서산과 같고 신랑은 돌부처와 같다. --주이쥔의 '원양호 극한'
내 영혼이 망가진 건 모르지만 꿈은 나를 따라다닌다. 하늘의 달 외에는 누가 내 사랑을 알겠는가? -웨이좡, '두 딸의 왕관'
80 한 마음은 고향을 떠나 슬픔으로 죽어간다.
81 밤달은 고요한 꿈을 꾸고, 봄바람은 십리 길의 부드러움이다. --진관의 '팔육아(八六兒)'
이별 후, 나는 당신을 만난 기억이 있고 당신과 함께 있는 꿈을 여러 번 꿨어요. --옌의 '파리지옥 삼가'
83 예로부터 사랑은 이별을 아프게 한다. 더구나 지금은 추운 가을이다. --류용, '임유령'
무감정은 감상과 괴로움과 같지 않고, 1인치는 천 가닥으로 남는다. --옌슈, 「노유춘」 중에서
85밤의 어둠만이 눈을 뜰 수 있고, 이마에 있는 평생의 괴로움만이 눈을 뜰 수 있다. --원전, 「삼애시」
86나이의 반도 안 되는 책에는 오지 말고, 창자에서 한 치도 벗어나지 않게 하라. -웨이좡, '영천창'
87 밤새 아카시아 매화꽃 머리를 하고 갑자기 신사로 의심되는 남자가 창가에 나타났다 -루통, '사색'
그대의 사랑을 떠올리면 눈물이 뜨거워진다. -위층 루통의 딸 노래.
아카시아는 말이 없으니 꽃에 눈물을 낭비하지 마라. --옌의 '자고새 하늘 세 노래, 두 노래'
90.슬픔은 샘물처럼 점점 멀어지고 있다. --오양서, '해변을 걷다'
91미움이 없다고 가르치면 세상에 흰 머리가 있다고 믿지 않는다. --신치지, "파트리지 하늘"
홍맹 계의 연인은 누구인가? 모든 것은 로맨스를 위한 것이다. --조슈친, 「홍몽의 꿈」 중에서
93이별과 증오의 아픔도 모르는 밝은 달이 주호를 비스듬히 비추고 있다. --옌슈, 「까치가 밟는다」 중에서
그녀는 메신저를 통해 그에게 한 마디를 보내며 두 마음만이 아는 맹세를 상기시킨다. --바이주이, '영원한 증오의 노래'
눈물은 추적할 수 있지만 말은 전하기 어렵다. --천두안성, 「발송」 중에서
96 나도 한 그릇의 무정한 눈물을 흘렸고, 만나지 못하면 면도하기 싫다. --꽃이 피면 하루 종일 당신을 생각하며 당신을 그리워하죠. --산은 길고 물은 넓은 곳에 색종이 자 한 자를 보내고 싶다. --옌슈, '까치가 밟는 길'
99. 미움을 멀리하는 것은 봄날의 풀과 같다. 더 멀리 나아가서 살 수 있다. --리유, '청평레'
100 기러기는 구름 속에 있고 물고기는 물 속에 있으니, 우울한 기분을 보내기가 어렵다. --옌슈, '청평레의 두 노래'
1 나를 아는 사람은 나에게 걱정하라고 하고, 모르는 사람은 내가 원하는 대로 부르라고 하라. (시 - 왕봉 - 리수)
2, 사람에게 명예가 없다면 불멸이란 무엇인가. (시경 - 쥐처럼)
3, 화자는 죄가 없고, 화자는 경고를 받는다. (시편 - 서문)
4. 다른 산의 돌이 옥을 공격할 수 있다. (시편의 샤오야허핑)
5. 복숭아를 주면 자두를 돌려주시오. (시경(詩經)에 나오는 우아와 내성)
6. 하늘에 죄를 지어도 하늘을 거역할 수 있고, 스스로 죄를 지으면 살 수 없다. (상수)
7. 손실이 가득하고 겸손하다. (상수다유무)
8. 선에서 선으로, 악에서 악으로 무너진다. (푸통화)
9, 많은 행위가 죽음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주자)
10, 평화롭고 안전할 때 위험을 생각하라. (주자)
실수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다. 이미 지나간 후에 바꾸는 것은 좋지 않다. (주자)
12, 남을 아는 것이 현명하고 자신을 아는 것이 지혜롭다. (노자)
13, 좋은 말은 듣기에 좋지 않고, 좋은 말은 아무도 믿지 않는다. (노자)
14, 불행이 곧 행복이고, 행복이 곧 불행이다. (노자)
15, 함께 버티는 나무는 하루의 끝에서 탄생하고, 아홉 층의 단은 지친 땅의 시작이며, 천리 길의 여행은 첫 걸음에서 시작된다. (노자)
16, 좋은 배움에 민감하고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공자 논어 - 공계장)
17. 남에게 해주고 싶지 않은 것을 남에게 해주지 말라. (공자 논어 - 연원)
18, 일을 잘 하고자 하는 사람은 먼저 자신의 도구를 잘 활용해야 한다. (논어 - 위령공)
19, 올곧은 사람은 마음이 활짝 열려 있고, 편협한 사람은 근심과 걱정이 많다. (논어)
20,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시드는 것을 안다. (논어)
21,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혼란스럽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공자 논어 - 정치편)
22, 아는 자는 혼란스럽지 않고, 어진 자는 근심하지 않으며, 용감한 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논어)
23. 누가 잘못한 것인가? 이미 지나간 후에 바꾸는 것은 좋지 않다. (논어)
24. 아는 것은 아는 것이요,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 아니다. (공자 논어 - 통치편)
25.아는 사람은 착한 사람만 못하고, 착한 사람은 행복한 사람만 못하다. (공자 논어 - 용예)
26. 몸은 곧아도 명령을 받지 못하고, 몸은 곧아도 순종하지 않는다. (공자 논어 - 도)
27, 세 사람이 함께 걸으면 반드시 나를 위한 스승이 있으니, 좋은 것을 택하여 따르고, 좋지 않은 것을 고쳐야 한다. (공자 논어)
28. 도(道)의 도(道)는 천하가 공통적이다. (예기)
29. 모든 일은 미리 이루어진다. (중용)
30. 배우고 나서야 부족함을 알고, 가르치고 나서야 어려움을 안다. (의례의 기록)
31. 옥을 자르지 않으면 도구가 되지 않고, 배우지 않으면 알지 못한다. (의례의 기록)
32, 길은 길고 길은 멀구나, 시우원시, 나는 위아래로 찾아다닐 것이다. (구상)
33, 발은 짧고 키는 길다. (주공은 들지 않는다)
34. 책이 없는 대신에 책을 믿어야 한다. (맹자가 자신을 바치다)
35. 슬픔 속에 태어나 평화롭게 죽는다. (맹자가 아들에게 말함)
36. 도움을 많이 받으면 받을수록 도움을 덜 받는다. (맹자 공선초)
37. 백성이 가장 중요하고, 국가가 두 번째이며, 통치자는 빛이다. (맹자)
38. 가난하면 혼자가 되지만 부유하면 천하를 돕는다. (맹자는 이에 대하여)
39. 시기는 장소만큼 좋지 않고, 장소는 사람만큼 좋지 않다. (맹자 공선초)
40. 부유하고 힘 있는 자는 음란할 수 없고, 가난하고 천한 자는 움직일 수 없으며, 힘 있는 자는 복종시킬 수 없다. (맹자와 등문공)
41, 인내, 금과 돌.
41. (순자 설득)
42. 내 인생은 유한하고 내 지식도 유한하다. (장자 건강명장)
43. 신사의 우정은 물처럼 가볍고, 악인의 우정은 처음처럼 달콤하다. (장자)
44. 배우고, 질문하고, 신중하게 생각하고, 분별하고, 인내하라. (중용)
45. 숲에서 낚시를 하지 말고 그물 속으로 후퇴하라. (회남자 순린)
46. 바람과 물은 차갑고 강자는 돌아오지 않는다. (진나라 왕을 암살한 징커의 '전국책')
47, 복숭아와 매실은 자급자족을 말하지 않는다. (사기의 기록 - 리리좐)
48, 제비는 백조의 야망을 안다. (진시황제실록)
49. 계략을 세우는 것이 승리의 열쇠다. (한나라 고주몽의 사기)
50.충성스러운 말은 귀에 좋고, 좋은 약은 입에 좋다. (한나라 사마천-연호지)
51. 인간에게는 태산보다 무겁거나 깃털보다 가벼운 죽음이 있다. (사기의 기록-런사오칭번지)
52. 아무리 똑똑한 사람이라도 오랜 전략과 실수가 있고, 어리석은 사람은 똑똑한 사람에게 아이디어를 줄 수 있다. (사기의 기록 - 회인 후작의 전설)
53. 밧줄로 나무를 자르면 물이 돌 위로 떨어진다. (한매청의 전기)
54, 남이 모른다면 스스로 하지 않으면 안 된다. (한매청이 오왕에게 올린 상소문)
55, 젊은이가 노력하지 않으면 늙은이가 슬퍼한다. (한려장경)
56. 바람은 풀이 강해서 추위를 보면 시든다는 것을 안다. (후한서-왕바전기)
57. 동쪽에서 길을 잃고 오디를 따다가. (후한서 - 풍이전기)
58.정성을 다하면 돌이 열리고, 정성을 다하면 돌이 열린다. (한수광릉 왕시징천)
59. 지식이 부족하면 잊을 수 없고, 찌꺼기의 아내는 내려갈 수 없다. (한수 송홍천)
60.자애로운 사람은 훔친 샘물을 마시지 않고, 충성스러운 사람은 남의 음식을 취하지 않는다. (한수)
61. 늙은 말은 웅크려서 열망하고, 순교자는 늙어서도 용기가 넘친다. (삼국지 조조는 오래 살았다)
62. 산은 너무 높지 않고 바다는 너무 깊지 않으니, 주공은 음식을 뱉어내고 천하가 돌아온다. (삼국지 - 조조 단가)
63. 배우지 않으면 배우지 않는다. (삼국지 - 제갈량 조언)
64. 무관심하지 않으면 야망이 없고, 조용하지 않으면 멀리 떨어져 있다. (삼국지 - 제갈량의 충고)
65. 악을 행하지도 말고 선을 행하지도 말라. (삼국지 유비)
66. 나라는 백성을 기반으로 하고 백성은 먹여 살린다. (삼국지 서진시대 천소)
67.전성기에 돌아오지 않으면 아침에 침대에서 일어나기 어렵다. (타오위안밍의 시, 동진)
68. (동진시대 도원명의 시, '다섯 버드나무의 전기')
69.일 년의 계획은 봄에 있고, 하루의 계획은 아침에 있다. (남나라 소도)
70.나는 굴복하느니 차라리 죽는 것이 낫다. (북서기전 - 징원 - 안)
71. 당국은 혼란스럽고 구경꾼은 분명하다. (신당서 - 원숭총 전기)
72. 바람은 풀을 알고, 하숙생은 성의를 안다. (당태종 소유)
73. 그러나 중국이 우리의 우정을 유지하는 한 하늘은 우리의 이웃으로 남는다. (당나라 렌사천)
74. 그러나 계단 한 계단만 올라가면 삼백 리의 시야가 열린다. (당나라 왕지환의 헤론장)
75.황사는 백번 싸워도 금갑옷을 입고, 루란을 깨뜨려도 돌아오지 않는다. (왕당창령세찰)
76. 히비스커스에서 맑은 물이 나오고, 조각에서 자연히 제거된다. (당리백의 시)
77. 바람을 타고 만 리를 날아가는 로크의 날이다. (당리백과 리용)
78: 우리 모두는 먼 곳을 생각하며 하늘로 올라가 밝은 달을 품고 싶어 한다. (탕리바이-쉬안저우-쉬에가 학교를 떠나는 슈-)
79, 하늘을 보고 웃으며 나가자, 우리 세대는 아르테미시아다. (탕리바이 난링, 베이징으로 가는 아이들)
80. 하늘이 재능을 주었으니 쓰게 하라! (당 리바이가 수도에 들어간다)
80. (당리백이 술에 들어가네)
81, 언젠가 나는 바람과 파도를 타고 곧장 항해하여 깊은 바다를 가로지르겠네. (탕리바이, 가기 어렵다)
82. 싱하오는 펜을 떨어뜨려 오산을 흔들고, 시는 바다에서 웃는 자랑이 되었다. (당리패가 강가에서 노래하네)
83.아, 어찌 지위와 신분이 높은 사람에게 굽실거릴 수 있으랴. 그들은 결코 진실한 얼굴로 보이기 싫어하네. (탕리바이, 천무산 등반을 꿈꾸며)
84. 만 권의 책을 읽고 신처럼 글을 쓴다. (당두부, 위주청 22언)
85.산 정상에 오르면 다른 모든 산들이 하늘 아래 왜소해 보이는 것을 볼 수 있다.... (당두가 말하길)
86.펜이 떨어지는 것은 비바람에 충격을 받고, 시는 울음소리가 된다. (당두 푸, "12 백 20"이 책을 보내다)
87. 노래 새로운 증오 천 피트 미만, 사악한 대나무는 잘라야합니다. (당두부)
88. 두 풀의 이름이 소멸되고, 강은 영원히 폐지된다. (당나라 두푸의 드라마는 여섯 절대선이다)
89.오늘 밤 나는 누구의 집을 걱정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당나라 - "달의 열다섯 번째 밤을 바라보며")
90, 그러나 풀 한 포기에도 세 봄 햇살에 보답하기 위해 몇 가지 감정이 있다. (당 맹자오 방랑가)
91, 모든 것이 고르지 못하면 소리가 난다. (당한유 '맹동예를 보내며' 서문)
92, 날아서 나무를 흔들 수 있는데 자신을 가늠하지 않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장자에서 옮긴 당한유)
93. 업이 좋고 부지런한 놀이, 생각의 파멸의 선이다. (당한유, 심학에서 옮김)
94. 맑은 하늘에 학이 구름을 타고 비소의 선녀에게 시를 읊었네. (유당유시 가을 가사)
95. 가라앉는 배 옆에는 천 개의 돛이 들어오고, 병든 나무 앞에는 만 그루의 나무가 솟아나네. (유당유시 처음 양주에게 상을 주며)
96. 미친 모래를 날려버리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만,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유당유시 파도도사)
97. 산은 높지 않으나 이름에 걸맞은 신선이 있고, 물은 깊지 않으나 용은 정신이 있다. (유당유시(劉唐瑜詩)의 <추방(推放)>)
98. 말하고 웃는 위대한 학자는 있어도 딩백(丁白)은 없다. (유당유시 '못생긴 방의 비문')
우리 둘 다 마지막 날에 만날 때까지 행복하지 않습니다. 이해합니다. 지인이 중요한가요? (탕백주이, 비파싱)
100, 우리는 하늘을 날고 싶고, 하나의 날개를 가진 두 마리의 새가 땅에서 함께 자라고, 한 나무의 두 가지가.... (탕백주이의 '긴 미움의 노래')
101, 땅도 견디고 하늘도 견디고 언젠가는 둘 다 끝날 것이고 이 끝없는 슬픔은 영원히 지속될 것이다. (탕백주이 '긴 미움의 노래'
102, 옥을 태우는 데는 사흘이 걸리고, 옥을 알아내는 데는 일곱 해가 걸린다. (당백주이 무제)
103. 바다는 한번 물로 변하면 영원히 호박색이다. (당주시)
104, 꽃은 해마다 비슷하지만 사람은 해마다 다르다. (당나라 - 류시이)
105, 모래에 취해 웃지 마라, 고대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싸웠던가! (당나라-량주 가사)
106, 검은 머리카락은 일찍 사용하는 방법을 모르고, 백인 생활 송곳니는 늦게 읽는 것을 후회합니다. (당-옌젠칭)
107, 꿀을 얻기 위해 모든 꽃을 수확한 후에 달콤한 꽃을 위해 일할 것이다. (당여인비)
108. 칼을 갈아도 십 년이 지나도 서리가 내린 칼날을 써보지 못했다. (당가도검객)
109, 매 끼니가 고된 일이라는 것을 누가 알겠는가. (당민농)
110, 남자는 왜 오갈고리를 가지고 관산의 오십 주를 모으지 않는가? (당낭구)
봄의 누에는 죽을 때까지 누에고치를 짜고, 초는 밤마다 심지를 소모한다. (탕리상인 무제)
내 몸에는 화려한 봉황의 날개는 없지만, 신성한 유니콘의 조화로운 심장 박동을 느낄 수 있다. (탕리상인 무제)
113, 그녀를 만나기 전에도 시간은 오래되었지만 헤어진 후에도 동풍이 일어나고 백송이 꽃이 피었을 때는 더 오래되었다. (당리상음 무제)
114, 현자 장자는 나비에 이끌려 공상을 하고, 황제의 춘심 뻐꾸기는 울어. (당리상인 진세)
115, 선대의 교훈을 배워 나라와 가문은 검소해지고 사치를 물리쳤다. (당리상인)
116. 통화 완리 단산로, 작은 봉황은 늙은 봉황보다 더 맑다. (당리상인)
117, 바다는 물고기가 뛰어오를 만큼 넓고, 하늘은 새가 날 수 있을 만큼 높다. (당연 - 푸른 구름)
118, 자르고 자르는 것은 슬픔이고, 마음은 특히 맛이 있다. (오나라 이유 - 밤의 외침)
119, 어젯밤 서풍이 푸른 나무를 시들게 하고, 나는 홀로 높은 건물에 올라가 세상의 끝을 바라보았다. (오나라 연서량주)
120, "세상은 걱정이 먼저고, 행복은 나중에 온다. (송판중연월양로지)
121, 눈 속에는 아직 귤이 있고, 얼어붙은 천둥소리에 죽순이 겁을 먹고 싹을 틔운다. (송오양서, 원전 역)
122, 걱정은 나라를 번영하게 하고 게으름은 죽일 수 있다. (송오양 시우 정신장교 소개)
123. 재앙은 쌓여도 지혜와 용기는 익사 속에 갇혀 있다. (송오양 시우 링관 소개)
124, 버드나무 위의 달, 황혼 후의 사람들. (송주수침성차자)
125, 띠는 점점 더 넓어지고 있지만, 나는 사람들이 이이를 위해 소나무를 심게 한 것을 후회하지 않는다. (송봉)
126, 경청하는 것은 맑고, 기이함은 어둡다. (송사광지언)
127, 근검에서 사치로, 사치에서 근검으로. (송사광지전)
128, 전생의 침몰과 가뭄에서 배우고 오늘의 흥망성쇠를 시험한다. (송사광지전)
129, 한 걸음 한 걸음 전진하고, 신중하게 읽고 생각하라. (송주희의 독서의 요체)
130, 하수구가 어디가 그렇게 맑은지 물어보라, 그 근원에 생수가 있기 때문이다. (송주희의 독서사상)
131, 떠다니는 구름이 눈을 가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가장 높은 곳에서만 두려워하라. (왕송안시 등필봉)
132, 가장 비범한 것 같지만 하기는 쉬우나 어렵다. (왕송안시)
133, 연꽃은 비를 피할 곳이 없지만 국화는 서리가 내린 가지가 있다. (송수시의 겨울 풍경)
134, 나는 노산의 진면목을 모르지만, 나는 이 산에 있을 뿐이다. (송수시 서린비)
135, 나는 옛 책을 읽어도 질리지 않고, 익숙해지면 자주 생각난다. (송스시)
136, 빌려서 얻는다. (송스시)
137, 천리 먼 곳에서도 오래오래 살기를 바란다. (송수시의 수수)
138, 사람에게는 슬픔과 기쁨이 있고, 달에는 음과 양과 둥글음이 있다. (송수시의 수수곡)
139, 살아서는 영웅, 죽어서는 귀신. (송청자오의 여름 연시)
140, 모든 것은 사람이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눈물이 먼저 흐른다. (송청자오, 우링춘)
141, 나를 잊지 마세요, 커튼은 서풍을 굴리고, 사람은 노란 꽃보다 얇습니다. (송칭자오는 꽃에 취한 사람이다)
142, 꽃은 물에서 떠다니고, 일종의 사랑병, 두 가지 한가한 감정. (송청조는 꿈과 같다)
143, 길면 두 가지 감정, 짧으면 두 가지 감정. (진송관 새 차오셴)
144, 산은 무겁고 의심스럽다. (송송이 산시 마을을 방문하다)
145, 나는 스스로를 불쌍히 여기지 않지만 여전히 나라를 지킬 생각을 한다. (송루유 폭풍우 11월 4일)
146, 감히 조국을 잊을 수는 없지만, 그래도 관을 닫아야 한다. (송루유, <임산부>)
147, 서류 작업 같은 느낌인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송루유, 「겨울밤 공부」, 유지를 보여주는 장면)
148, 고대인들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배울 것이 없다. (송루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