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 의경, 규칙을 배우는가?
따라서 서예를 배우려면 먼저 규칙을 배워야 한다. 즉, 법도를 파악해야 한다. 필법, 구조, 구도를 포함한다.
첫째, 필법은 서예 규칙의 출발점이다.
썬은 대답했다:
1 점은 한 글자의 정확성이고, 한 글자는 마지막 문장 정확도이다. -응?
이거? 조금? 요약하면 필법이다. 필법이 서예 규칙의 시작이라는 뜻이다.
우리는 서예를 배우는데, 어떤 서예 스타일을 배우든 필법으로 시작한다.
\ "프랑스 위안 슈 \" 는 말했다:
15 년 왕일 \ "소공서 \" 편공 옹자, 모든 것이 그의 팔법세력과 연결되어 있다. -응?
즉 왕희지는 서예를 배울 줄 안다. 영원한 말 8 법? 15 년의 학습을 통해, 너는 숙달하고 숙달할 수 있으며, 서예에서 필법의 중요한 지위를 더욱 설명할 수 있다.
왕희지의 서예
예를 들어, 우리는 구양문의 해서체를 보고, 후세 사람들은 그의 서예가 험준하고 날카롭다고 칭찬하는데, 마치 칼로 도끼를 쪼개는 것과 같다. 첫 번째 중점은 그의 획과 그에 상응하는 필법이다.
[Ouyang 문의 해서체]
구양문의 해서체를 예로 들자면, 그의 필법은 그의 정교한 해서체의 출발점이고, 구양문의 필법에 대한 정확한 통제는 3 단계에 있다.
구양문의 해서체 필법? 칼도끼? 조류는 하나의 집합 속에 묘사되어 있다. 가로화를 예로 들다. 구양문의 해서체 가로화는 일반적으로 네모난 머리로 시작하여 한 귀퉁이를 형성하고, 깨끗하고 섬세하며, 중앙선이 비교적 가늘며, 창력이 강하다. 붓을 받는 것은 얼굴과 다르고, 네모난 필의 결말이기 때문에 시작과 끝은 모두 단호하고 확고하다.
따라서, Ouyang 문의 서예는 \ "속서 파손 \" 에서 말했다:
점화가 정교하고, 우의가 정확하고,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응?
필법은 서예 규칙의 출발점이기 때문에 역대 사람들은 필법에 공을 들였다. 시계, 그리고 등 서예가의 필법은 모두 매우 좋으며, 섬세한 필법은 생동감 있는 획을 만들어 낸다. 필법에만 고대 서예가가 좋은 의경을 표현할 수 있다.
둘째, 구조는 서예 규칙의 구체적인 표현이다.
청대 서예가 풍무선생은 서예 실화에서 이렇게 말했다.
책을 배우는 사람은 필뿐만 아니라 고첩도 배우는데, 구조적인 배치, 행과 줄 사이의 밀도가 낮고 기복이 심하여 모두 서툴러지고, 모두 마음속에 묵계가 되어 글을 쓸 때, 한 방울도 그리지 않고 결혼할 수 있도록 보장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응?
서예에서 구조는' 자세' 라고도 한다. 체태로 볼 때, 구조도 의경을 구현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예를 들어 위진 시대의 작은 해서체는 대부분 이탤릭체 자세를 취하고, 당대의 해서체의 자세는 단정하고 엄밀하여 강직하고 평화로워 보인다. 예를 들어, 일부 정규 극본은 부적절하게 발부되었지만 구조적으로 연루되어 있는데, 이는 자세가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예술적 경지 패턴을 반영한 것이다.
서예를 배우는 것은 규칙에서 배우는 것을 강조하고, 장법으로 시작해야 하며, 구조는 규칙을 구현하는 중요한 일환이라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특히 구조에서 등거리 획, 포백 대칭, 산재 회피, 중궁 강화, 사방 복사가 가장 중요한 구조 원칙이다. 서예의 의경을 반영하려면 우선 이런 법칙을 따라야 한다. 규칙을 지키기만 하면, 의경이 자연스럽게 종이에 뛰어든다.
[구조법칙: 중궁조임, 외궁전개]
만약 서예 구조의 법칙을 따르지 않는다면, 당대의 대서예가 손씨가 말했듯이:
붓을 몸으로 하여 잉크를 모아 만든 것으로, 흐리멍덩하게 모방효과를 모방하고, 운운을 휘두르며 그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데 몰두하는 것은 정말 황당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응?
구조를 깊이 연구하지는 않지만? 붓은 몸이고, 잉크는 성입니까? 하나의 합리적인 글자도 구성할 수 없는데, 어떻게 서예의 경지를 구현합니까? 따라서 서예의 의경을 유창하게 표현하려면 구조적인 방법을 중시해야 한다!
셋째, 구도는 의경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손씨가 뭐라고 하든:? 한 마디로 정하는가? , 또는 바오 는 말했다:? 한자를 모아 한 편을 만들고, 성사를 그리는가? 。 모두 서예의 구도이다. 구도는 위에서 말한 필법과 구조의 유기적 결합이다.
구도는 왜 서예 경지의 집중적인 구현이라고 말하는가? 책마다 편성과 레이아웃 의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다양한 책의 배열을 빗어 봅시다.
전서와 예서, 해서체는 모두 예서에 속하며, 그의 구도 배치가 깔끔하고, 점잖고, 무겁고, 가지런한 미감이 있다.
해서체의 의경은 정기의 충만에 반영되어 있다.
이 세 가지 스타일 중 해서체의 구도와 배치가 가장 풍부하다. 이탤릭체 자체의 풍부한 필법과 구조 때문에 구도는 자연히 모든 것을 포괄하고 다채롭다.
일반적으로 해서체의 포맷은 해서체를 표현하기 위해서인가? 웨이 카이? 해서체를 일부러 조각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게 하고, 자연의 숙연한 아름다움이 있고, 일종의 정기가 그 속에 가득 차 있다. 이것이 해서체의 의경이다.
우리 다시 초서를 보자. 초서는 자신의 특성 때문에 감정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종류이다. 초서는 필기자의 정서 기복, 기복, 피치, 풍부한 변화에 따라 변할 수 있다. 그래서 초서의 의경은 왕왕 혼연일체, 천진난만하고 자연스럽다.
우리는 왕희지의' 난정서' 에서 어떤 격월도 볼 수 없다. 문장 전체가 평온하고, 단아하며, 담담하며, 마치 한가롭게 산책하는 것 같다.
손씨는 《서보》에서 다음과 같이 평가했다.
자신을 격려하지 않으면 멀어진다. -응?
란정집서' 의 구도에 나타난 깊은 경지의 아름다움을 말한다.
난정서' 의 깊은 경지가 작문에서 충분히 드러났다.
초서 구도가 가져온 경지는 말할 필요도 없이 가장 두드러진 경지이다. 초서는 왕왕 세부 사항에 구애되지 않고, 필법은 정서에 따라 기복이 있어 분방하고 순진해 보인다. 장욱 씨? 하운을보세요? 검댄서? 초서필법을 얻으면 자연히 의경을 벗어날 수 없다.
[장욱 초서가 분방하고, 의경이 멀다]
따라서, 위의 결론을 통해, 우리는 서예를 배우는 것이 의경을 배우는 것인가, 아니면 규칙을 배우는 것인가? 나는 스스로 의경을 배울 수 없다고 말했다. 섬세한 필법, 합리적인 구조, 섬세한 구도 위에 세워진 것은 법도에서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경지이다. 그러므로 서예를 배우고, 마지막에 경지를 찾지 말고, 장법부터 시작하여 장법을 배우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의경은 자연히 발원지 생수처럼 솟아오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