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비판과 자기비판을 잘 할 것인가? 이 약은 좋은 약으로 작풍 건설을 전개한다.

2 저자: 내몽골 공안변방총대 후렌벨 변방지대 물류처장 유한림 비판과 자기비판은 중국 * * * 산당이 장기 혁명과 건설 실천에서 형성한 것으로 당내 관계를 조정하고 당내 갈등을 해결하는 주요 경로와 방법이다. 당의 3 대 우량한 작풍 중 하나이다 (즉 이론과 실천이 결합된 작풍, 인민대중과 긴밀하게 연결된 작풍, 자기비판의 작풍). 마오쩌둥은 진지한 자기비판이 있는지 없는지는 우리와 다른 정당이 서로 다르다는 뚜렷한 상징 중 하나라고 지적했다. 새로운 역사적 조건과 갈수록 복잡해지는 사회환경의 영향으로 공안변방부대에서 당의 비판과 자기비판의 우량한 전통과 작풍을 더욱 발양하고, 이 무기를 잘 활용해 변방부대 신시기 당 건설을 추진하고, 공안변방부대가 혁명의 본색을 유지하도록 보장하고, 공안변방사업의 건강한 발전을 추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이론과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첫째, 비판과 자기비판에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요인이 최근 몇 년 동안 여러 가지 이유로 비판과 자기비판이 일부 단위, 특히 기층 단위의 당 조직 생활에서 전개되기 어려웠고, 전개에도 형식주의, 통행 문제가 있어 당 조직의 건강 발전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필자는 일부 당 지부에 대한 충분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 문제가 주로 다음과 같은 점을 발견하였다. (1) 당내 가짜 조화 분위기가 짙다. 현재 부대의 일부 당원들 중에는' 정면, 친분, 연공' 등 거짓되고 조화로운 불량한 분위기가 존재하고 있으며, 자기는 반드시 성적을 말하고, 이야기인은 반드시 칭찬하고, 동지식 사상 대결과 깨우침의 도움이 부족하다. 조화는 필요하지만, 가짜 조화는 절대 요구할 수 없다. 거짓되고 조화로운 분위기 속에서 가려진 것이 전부 문제가 아닐 수도 있지만, 무거운 것을 피하고 가볍게 지나가는 것도 당 조직 생활의 금기이다. 문제는 사물의 모순이다. 모순을 해결하지 않으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문제가 있기 때문에, 너는 항상 한 방면에 찬성하고 반대해야 한다. 너는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해야 우리의 일을 촉진할 수 있다. 네가 무거운 것을 피하면 가볍고, 거짓되고 조화로운 분위기를 비판하지 않는 것만 칭찬하는 것은 무책임하고 도처에서 사람을 해치는 것이다. 이런 분위기는 당 회의에서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네가 화기애애하고, 내가 화목하고, 화기애애애하면 당의 몸은 부패하고 궤멸되고, 장기적으로 감추는 갈등이 터져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b) 당내 민주주의 분위기가 강하지 않다. 지금 당의 생활을 언급할 때, 많은 장병들의 첫 번째 직감: 분위기가 답답하고 표정이 무감각하며 적극성이 부족하며 민주적 분위기가 강하지 않다. 특히 민주평론, 지위원회 등 당의 회의는 더욱 답답하고 자발적으로 발언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이유를 묻자 지부 서기가 정하면 된다. 지부가 좋은 당내 분위기를 형성하지 못하고 행정조직과 당 조직을 혼동해 당내 민주평등의 원칙을 버렸기 때문이다. 당원들은 지부에 대한 정체성이 부족하고 지도자를 비판할 용기가 부족하여,' 민주주의' 라는 단어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며, 모든 일에 지도자 (지부 서기) 가 있으면 된다. 당내의 공기가 민주적이라는 것을 알아야 하는 위험한 잘못된 관점이다. 숨기고 숨길 것이 없다. 모든 문제는 민주주의의 책상 위에 올려놓고 비판과 자기비판을 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c) 당내의 나쁜 작풍이 다소 고개를 들었다. 최근 몇 년 동안, 부대당 조직의 나쁜 태도가 좀 더 두드러졌는데, 특히 비판과 자기비판 및 민주평의를 전개할 때 더욱 두드러졌다. 일부 당원들은 모든 일이 이론 교조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에 만족하고, 비판과 자기비판을 전개할 때 주관주의에서 출발하기를 좋아하며, 조사 연구가 부족하고, 어떤 화살을 모르는 것은 종종 일방적으로 동지를 비판하고 단결에 영향을 미친다. 어떤 당원들은 당팔주를 잘해서 자기비판을 전개할 때, 얼핏 마르크스 레닌, 모던을 들으니, 매우 사람을 놀라게 하고, 곰곰이 생각해 보고, 빈말을 늘어놓고,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한 가지 우스갯소리가 있다. 포자피를 먹고 8 여 미터를 먹고 비석을 먹고, 소로부터 8 미터가 남았는데, 대체로 이렇다. 어떤 동지들은 대국적 관념이 부족하고, 늘 이런 객관적인 이유를 강조하여, 다른 동지들의 자신에 대한 비판을 피하고,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을 거부한다. 이러한 나쁜 작풍은 자신, 동지, 우리의 사업에 대해 무책임한 표현이며, 우리 당의 건강한 신체에 강한 침식 작용을 한다. 물론 비판과 자기비판은 당내의 작풍을 정돈하기 위한 것이지만, 사상적으로 불량한 작풍의 존재를 의식하지 못한다면 비판과 자기비판은 허황된 것이다. (d) 당내에서 문제를 직시할 용기가 부족하다. 우리의 비판과 자기 비판은 이제 고정 된 형식과 템플릿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점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신념이 확고하고 파티 정신이 좋다는 것입니다.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대부분 사소한 문제이며, 가볍게 묘사하고, 표적이 부족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기관리명언) 동지들은 문제가 있어서 창피하다고 생각하지만, 문제를 언급하지 않는 것은 또 그런 일이 아닌 것 같아서, 무거운 것을 피하고 하찮은 사소한 결점을 찾아 좀 언급하자.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사실, 당내의 공기는 민주적이며, 문제가 있으면 문제를 말하고, 문제가 없으면 전혀 말하지 않아도 된다. 비판과 자기비판은 우리 당의 우량한 전통으로, 말할 수 없는 것이 없다. 작은 업무 정서, 사상 변동, 당의 노선 방침, 정치적 입장, 일침이 있고 총검이 붉어지는 용기가 있어야 한다. 문제가 생기면 모두 이야기할 수 있다. 격렬한 사상 대결을 거쳐야만 해결을 바로잡을 수 있고, 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둘째, 비판과 자기비판의 발양과 운용은 공안 변방부대가 현재 처한 사회환경과 직면한 도전시험이 어떤 의미에서 전쟁시대보다 더 복잡하고 심각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각종 부정풍의 만연은 당에 대해 어떻게 당의 신체건강을 유지하고 당의 전투력을 증강시킬 것인가에 대한 엄중한 시험을 제기했다. 당 중앙은 바로 여기에 초점을 맞추고 전당 범위 내에서 앞다퉈 우수성 창출 활동을 벌이고 있다. 현재 공안변방부대에서 장렬하게 전개된' 사평' 은 모범당 조직 활동을 통해 국부와 본대 당위가 당 중앙의 부름에 호응하여 부대당 조직의 생활을 강화하고 군대에 대한 절대적인 지도력에 대한 당의 결심을 수호한다는 것을 충분히 보여 주고 있다. 그렇다면 당 비판과 자기비판의 우량 전통을 선양하고 운용하고 비판과 자기비판이라는 중요한 사상 무기를 다시 들며 부대당 조직의 건설을 강화하고 당의 단결력과 응집력을 강화하고 부대의 전투력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a) 사실로부터 진리를 찾는 비판과 자기 비판. 비판과 자기비판을 전개할 때는 객관적이고 공정해야 하며, 사실에 근거해야 한다. 하나는 하나, 둘, 둘, 개인의 호오에 따라 임의로 과장해서는 안 된다. 이는 비판과 자기비판을 제대로 전개할 수 있는지 여부의 근본 보증이다. 어떻게 해야만 실사구시를 할 수 있습니까? 주로 사실을 열거하고, 도리를 따지며, 도리로 남을 설득하는 방법을 채택하는 것이다. 개인의 선입견을 섞어서는 안 되고, 개인의 색채에 녹아들어서는 안 된다. 실수의 성격과 정도를 과장하고 축소하는 것을 근절해야 하며, 우연한 실수와 일관성의 실수, 일반적인 성질의 문제와 심각한 성질의 문제, 인지의 문제와 정치의 문제는 구별되어야 하며, 강선에 올라서는 안 된다. 본인의 변론을 허락해야지, 폭풍우가 몰아치거나 변명할 수 없는 비난을 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정확한 비판과 자기비판의 기초이다. 당내에서 발생한 실수는 주로 사상적인 문제이며, 인민 내부의 문제이며, 민주적인 방법으로 해결해야 하며, 토론의 방법, 비판의 방법, 교육을 설득하는 방법으로 해결해야 하며, 강제적이고 억압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없다. 특히 현재 청년 장병들은 입대하기 전에 사회고등교육을 많이 받았고 인생관과 가치관 취향이 다양해지고 사회환경이 복잡해지고 있다. 예를 들어 배금주의, 쾌락주의, 극단적인 개인주의 등 악습이 장병 사상에 미치는 영향은 불가피하다. 모호한 인식과 사상편차가 생기기 쉽다. 이 동지들에 대해서는 반드시 인내심을 가지고 성실하게 도와야 하며, 자신이 범한 실수의 성격과 영향을 자각하고, 실수의 근본 원인과 극복의 방법을 찾아내어 마음을 기쁘게 하고, 결점을 진지하게 극복하도록 고무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믿음명언) 물론 비판과 자기비판은 반드시 엄숙하고 진지해야지, 지나쳐서는 안 되고, 형태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 원칙 문제를 대하는 데 있어서는 절대로 얼버무려서는 안 되고, 애매모호해서는 안 된다. (b) "처벌 전, 치료 및 구조" 의 올바른 원칙을 고수해야합니다. "징벌 전 후, 병을 치료하고 사람을 구하는 것" 은 우리 당이 비판과 자기비판을 전개하는 정확한 방침이다. 이른바' 징벌 전후' 란 비판과 자기비판을 전개할 때, 이전의 잘못을 반드시 폭로하고, 체면을 중시하지 않고, 과학적 태도로 과거의 나쁜 것을 비판하여 교훈을 얻고, 앞으로의 일을 촉진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른바' 병을 치료하고 사람을 구하다' 는 것은 잘못을 폭로하고 결점을 비판하는 목적이 마치 의사가 병을 고치는 것처럼 사람을 구하기 위해서이지, 온 사람이 아니다. 옛말 구름 "사람이 성현이 아니면 누가 잘못이 없겠는가", 사람은 잘못을 저지르고, 잘못을 범하지 않는 신은 존재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잘못을 범한 사람에게는, 우리는 올바르게 대하고, 인민 내부의 갈등 내부 해결을 견지하고, 그에게 시정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그가 의사를 꺼리지 않고, 고집을 부리지 않고, 잘못을 고집하지 않고, 심지어 구제할 수 없을 정도로 성실하게 받아들이고, 진정으로 시정하고, 변화를 기꺼이 한다면, 우리는 그를 환영하고, 적극적으로 그를 돕고, 그가 존재하는 문제를 치료하고, 그를 좋은 동지로 만들어야 한다. 여기서 우리는 정확하게 이해하고, 징벌 전과 후후, 병을 치료하고 사람을 구하는 것은 불가분의 일이다. 징벌은 후를 위한 것이고, 징벌을 하지 않으면 후후후를 상관하지 않고, 후를 하지 않으면 전후를 처벌하는 것도 상관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처벌명언) 사람을 구하려면 병을 고치지 않으면 안 된다. 병을 치료하려면 사람을 구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징벌 전후, 병을 치료하고 사람을 구하라' 는 방침을 완전하고 정확하게 파악해야만 비판과 자기비판을 정확하게 전개할 수 있다. (c) 비판과 자기 비판은 진정한 단결에서 출발해야한다. 마오쩌둥은 인민 내부의 갈등을 해결하는 민주적 방법을' 단결-비판-단결' 이라는 공식으로 구체화했다. 단결의 염원에서 비판이나 투쟁을 거쳐 갈등을 해결하여 새로운 기초 위에서 새로운 단결에 도달하는 것이다. 우리가 비판과 자기비판을 전개할 때, 적과 적의 갈등과 인민 내부의 갈등을 정확히 구분하고 처리해야 하며, 적과 나의 성격의 문제에 대해서는 독재적인 수단을 취하고, 인민 내부의 모순에 대해서는 민주적 방법을 채택해야 한다. 전자는 적과 적을 가리는 문제이고, 후자는 옳고 그름을 가리는 문제이다. 우리 당내의 갈등은 인민 내부의 갈등 문제이며, 근본 이익 일치에 기초한 모순이다. 당내의 절대다수의 문제는 사상 문제이며, 이는 반드시' 단결-비판-단결' 의 공식에 따라 일을 처리해야 한다. 결점이 있는 동지에 대한 비판을 전개하려면 반드시 단결의 소망과 인위적인 태도가 있어야 하며, 잘못을 범한 동지가 시비를 구분하고, 사상문제를 해결하고, 스스로 결점을 극복하고, 잘못을 바로잡고, 그들이 당 주위에 더욱 긴밀하게 단결하도록 도와야 한다. 물론' 단결-비판-단결' 이라는 공식을 고수하는 것은 진정한 단결에서 출발해야 한다. 진정한 일치성 * * * 생산주의 목표와 추구상의 단결을 바탕으로 거짓된 단결을 위해 비판과 자기비판의 기준을 포기하거나 낮춰서는 안 된다. 결과는 단결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고 오히려 당의 이익을 손상시킨다. "그리고 진흙", "감상적인 얼굴", "한 눈을 뜨고 한 눈을 감는다" 등의 방법은 분명히 단결의 개념에 대한 잘못된 정의이며, 이 공식을 어기는 것은 해롭고 무익하며, 반드시 문제를 혼란시켜 단결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할 것이다. (d) 비판과 자기 비판은 자주 제도화되어야 한다. 객관적으로 볼 때 당내 비판이 잘 전개되지 않는 것은 좋은 환경과 좋은 메커니즘이 부족한 것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현재, 일부 당 조직과 일부 당원들 사이에는 옳고 그름을 불문하고, 상하와 화기애애애한 속풍이 존재한다. 용감하게 진실을 말하는 일부 동지들은 늘 주위 사람들의 이해와 지지를 받지 못한다. 또한 당내 비판이 잘 전개되지 않고, 우리 지도자들과도 관련이 있으며, 장병의 발탁과 사용에 있어서' 말을 잘 듣는 것' 을 취사기준으로 삼고, 의견을 제기하고 원칙을 고수하는 동지는' 가시머리' 로 중용하지 않는다. 제도적 관점에서 볼 때, 이 현상의 주된 원인은 효과적인 감독 제한 메커니즘이 없기 때문이다. 일부 규제나 처리 규칙이 있더라도 집행 과정에서 인위적인 이유로 잘 관철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부대에서 비판과 자기비판의 좋은 풍조를 형성하려면, 반드시 그것을 자주, 제도화해야 한다. 각급당 조직은 반드시 제도를 형성하고, 정기적으로 당원 생활을 통해 비판과 자기비판을 전개해야 한다. 당내의 공기가 민주적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누구나 다른 사람을 비판할 수 있고, 누구나 다른 사람의 비판을 받아들여야 한다. 모든 당원들은 직위 고저, 공로 크기, 스펙 명암 등 어떤 특권도 비판을 거부할 수 없고, 보복과 억압비판을 용납하지 않는다. 전체 당원들이 비판과 자기비판의 습관을 길러야 하며, 정치먼지를 자주 청소해야 우리 당의 신체건강을 보장할 수 있다. 사실 당내에서 정기적으로 생활회, 민주평의당원 등을 개최하는 것은 장병의 의견을 듣고 비판과 자기비판을 전개하는 제도로, 단지 우리 업무에서 비교적 잘 시행되지 못했을 뿐이다. 요컨대 비판과 자기비판의 우량한 태도는 당의 신체 건강, 당의 조직이 강하고 당의 작풍이 지나치게 강한 날카로운 무기이다. 새로운 역사적 조건 하에서, 우리는 당의 비판과 자기비판의 우량한 전통과 작풍을 더욱 발양하고, 신시기 부대의 당 건설 작업을 부단히 추진하여 우리 당과 우리 부대의 각 사업이 건강하게 발전하도록 보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