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을 잊어버린 물고기, 숲을 잊어버린 새를 평가하는 방법.
해석: 물고기는 물 속에서 자유롭게 헤엄칠 수 있고 물의 존재를 잊을 수 있고, 새는 바람의 존재를 모른 채 바람을 타고 날 수 있습니다. 이것을 깨달으면 환경에 부담을 느끼지 않게 되며, 자연의 순리대로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출처: "Cai Gen Tan"
저자: Hong Yingming
창작 배경: "Cai Gen Tan"은 Hong Yingming이 수집하고 편찬한 논문입니다. 명나라 초기 도교의 수련, 생명, 생명, 재생에 관한 인용문 모음입니다. 그것은 세 가지 종교의 진리의 결정체이며 사람들에게 대대로 전해지도록 가르치는 시대를 초월한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사람들의 도덕적 고결함과 도덕적 품성을 함양하는 데 놀랍고도 미묘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의 글은 간결하고 명확하며 의미가 있고 우아하면서도 대중적입니다. 인용과 같으나 인용이 갖지 못한 흥미를 갖고 있고, 수필과 같으나 훈계와 같으나 친절함을 가지고 있다. 훈계가 없는 진지함, 비 온 뒤의 산 풍경, 고요한 밤의 종소리를 물씬 풍기며, 그가 말한 것은 맑고 상쾌하며 바람과 달은 끝이 없습니다. 『채근담』은 주로 인생사상을 중심으로 한 격언 형식의 짧은 수필집으로, 인용문 형식을 채택하여 유교의 중용사상, 도가의 무위사상, 불교의 초월사상을 결합하여 표현하고 있다. 삶과 삶의 철학. "Cai Gen Tan"은 아름다운 어법, 깔끔한 대화, 심오한 의미 및 생각을 자극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정서를 기르고, 의지를 조절하고, 열심히 일하는 데 도움이 되는 대중적인 독서입니다. 저자는 '인간의 지능과 교양은 힘든 훈련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는 뜻의 '채겐(Cai Gen)'의 이름을 따서 이 책의 이름을 지었다. "채소의 뿌리를 깨물면 모든 일을 이룰 수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채근담 전문 및 설명:
1. 잠시 권력을 잡으면 영원한 황폐에 이를 것이다
도덕적으로 사는 사람은 잠시 외로울 것이요, 권력을 의지하는 자는 영원히 황폐하리라. 전문가는 바깥의 사물을 바라보고, 뒤에 있는 몸을 생각하며, 순간의 외로움을 견디고, 영원의 황폐함을 원하지 않는다.
도덕적 기준을 고수하는 사람은 일시적인 방치를 겪을 수도 있지만, 권력에 의존하는 사람은 영원한 황폐함을 겪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넓은 마음을 가진 똑똑한 사람은 물질적인 것보다 영적인 가치를 소중히 여길 수 있고, 사후의 명예 문제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영구적인 황폐를 겪느니 차라리 일시적인 방치를 당하는 편을 택했습니다.
2. 단순함과 겸손함, 세상을 대하는 방법
세상이 얕으면 경험도 얕아집니다. 깊을 것이다. 그러므로 군자는 단순하고 무자비한 것보다 교양 있는 것보다 더 나쁘고, 신중하지 못한 것보다 더 나쁘고, 조심성 없는 사람보다 더 나쁘다.
이렇게 사회에 갓 입문한 청년은 경험이 매우 짧음에도 불구하고 각종 나쁜 사회적 습관에 덜 감염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선한 군자는 일을 할 때 신중하기보다는 단순한 성격을 유지해야 하며, 모든 일에 신중하고 타협하기보다는 마음을 열어 순수한 본성을 잃지 않아야 합니다.
3. 군자는 마음이 밝아야 하고, 그 재주가 숨겨져야 한다.
군자의 마음은 하늘처럼 맑고 태양은 희어질 수 없다. 군자의 재능은 옥과 진주에 감춰져 있어 다른 사람이 쉽게 알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수련이 깊은 군자는 그 마음이 푸른 하늘과 흰 태양처럼 밝고 숨길 것이 없으며 수양이 깊은 군자는 그 재능과 지식을 진주와 옥처럼 귀하게 여긴다. ,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을 것입니다.
4. 더러워지지 않고 나오며, 영리하지만 사용하지 않는 사람
권력에 가깝지 않은 사람은 깨끗하고, 가까이 있으면서도 사용하지 않는 사람 더럽혀지지 않은 사람은 특히 깨끗하고 지능적인 기계와 독창성은 모르는 사람이 높은 것으로 간주되고 알고 있지만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특히 높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권력과 부에 있어서는 가깝지 않은 사람을 무죄로 여기고, 오염되지 않은 채 가까이 있는 사람을 권력과 부에 있어서는 더욱 무죄로 여긴다. 모르는 것이 현명하고, 알면서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더 현명합니다.
5. 좋은 약은 쓰지만, 정직한 조언은 귀에 상한다
항상 귀에 상하는 말을 듣고, 항상 마음에 상하는 것을 갖는 것이 덕을 닦는 돌이다. 유쾌하게 말하고 모든 일을 유쾌하게 행하면 인생이 독의 독에 묻힐 것입니다.
사람의 귀가 불쾌한 말을 자주 듣고 마음이 불쾌한 것을 자주 생각한다면 이것은 덕에 대한 좋은 교훈이 될 것입니다. 반대로, 말 한마디 한마디가 듣기 좋고 모든 것이 만족스럽다면 그것은 인생을 독 속에 묻어두는 것과 같습니다.
6. 조화는 상서로움을 가져오고, 기쁨의 정신은 상서롭다.
강한 바람과 비는 새를 행복하게 하고, 바람은 식물을 행복하게 한다. 하늘과 땅이 하루도 조화롭지 않을 수 없고, 사람의 마음도 하루도 즐겁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폭풍우가 몰아치는 날에는 새들도 슬프고 걱정스럽기도 하고, 하늘이 맑은 날에는 풀들도 무성해 보입니다.
하늘과 땅은 하루도 평화의 분위기가 없을 수 없고, 인간 세상은 하루도 기쁨의 분위기가 없을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7. 참맛은 빛으로 알고, 비범함은 평범함에서 알 수 있다.
뚱뚱하고 매운맛과 단맛은 진짜 맛이 아니라 진짜 맛이다. 기적적이고 비범한 것이 최고는 아니지만 최고는 그저 평범할 뿐입니다.
좋은 술, 맛있는 음식, 큰 생선과 고기는 사실 별미가 아니라 단순한 식사일 뿐이다. 사실 세상의 위대한 사람들은 평범한 사람들일 뿐입니다.
8. 한가할 때는 바쁘지만 바쁠 때는 한가하다.
하늘과 땅은 조용하고 움직이지 않지만 기운은 숨이 막힌다. 잠시 멈춘다 해와 달은 밤을 달리지만 의로움은 영원하고 얻기 어려우니 군자여 한가할 때에는 마음을 즐겁게 하고 당신은 바쁘다.
대체적으로는 우리가 매일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하늘과 땅이 움직이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하늘과 땅의 활동은 결코 멈추지 않습니다. 아침에는 해가 뜨고, 저녁에는 달이 하늘에 빛난다. 해와 달이 밤낮으로 운행하는 것을 볼 수 있지만, 우주에서는 해와 달의 빛이 영원하다. 그러므로 똑똑하고 현명한 신사는 여가 시간에 예상치 못한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몇 가지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바쁠 때에도 시간을 내서 인생의 즐거움을 누려야 합니다.
9. 침묵 속에서 마음을 관찰하고, 진실과 망상을 본다.
사람들은 한밤중에 조용히 앉아 마음을 관찰할 때 깨닫기 시작한다. 망상은 끝이 없지만 진실은 밝혀질 때마다 그것이 사실이라는 깨달음을 벗어나기가 힘들고 부끄럽습니다.
사람은 한밤중에 조용히 앉아서 자신의 마음을 관찰해야만 모든 망상이 사라지고 진심이 드러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으며, 이 진심이 드러나면 기분이 매우 상쾌해진다. 적용 자유의 기계는 저절로 생기고, 이런 진심이 항상 존재할 수 있다면 참 좋겠지만, 그 희망은 완전히 없앨 수 없기 때문에 영혼은 부끄럽고 불안해지며 결국에는 회개하고 뜻을 갖게 된다.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하기 위해.
10. 자랑스러울 때는 빨리 뒤를 돌아봐야 하고, 싫다고 해서는 안 된다.
호의는 해로울 수 있으니 기쁠 때. , 일찍 돌아봐야합니다. 패배하면 성공할 수 있으므로 놓지 마십시오.
권력 있는 사람의 배려를 무시하는 것은 재앙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치를 할 때는 권력에 지나치게 욕심을 부리면 안 된다. 좋다', '급류에서 용감하게 후퇴하다' 그러나 때로는 작은 결과를 겪기도 한다. 작은 좌절이 실제로 사람들을 성공의 길로 인도할 수 있다. 그러므로 만족스럽지 못한 일에 부딪혔을 때 결코 포기하지 말고 싸움을 멈춰서는 안 된다.
11. 정신이 맑고 살찌고 달콤한 음식을 먹는 사람
입 안에 퀴노아와 아마란스 내장이 가득한 사람은 대부분 순수하고 순수한 사람이다. 칙칙함을 통해 빛을 표현하는 것이 목표라면, 축제는 뚱뚱함과 달콤함을 기반으로 한다.
부주의하고 간소한 식사를 할 수 있는 사람은 대부분 얼음처럼 순수하고 순수한 옥처럼 하얀 반면, 화려한 옷을 입고 산과 바다의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을 고집하는 사람은 대부분 기꺼이 먹습니다. 비굴한 노예가 되어라. 사람의 야망은 순수한 마음과 적은 욕망의 상태에서만 표현될 수 있고, 물질적 향락을 추구하다 보면 사람의 도덕적 완전성이 상실되기 때문입니다.
12. 네 눈앞이 넓어라 그리하면 죽은 뒤에도 네 은혜가 오래가리라
네 앞에 있는 밭은 넓어서 누구든지 부당함을 느끼지 않게 하라 네 뒤에 있는 은혜가 오래도록 지속되어야 사람들에게 은혜가 부족하지 않게 될 것이다.
그러려면 현재의 태도를 좀 더 너그러워야 한다. 그래야만 주변 사람들이 자신의 후손과 미래 세대에게 남겨진 친절에 대해 불평하지 않을 수 있다. 그의 죽음, 미래 세대가 늘 당신을 그리워하도록 멀리 내다보아야 합니다.
13. 길에 양보하고 맛을 3포인트 줄인다
좁은 곳에서는 사람과 함께 걸을 수 있도록 한 발짝을 두고 맛이 강하면 맛을 줄인다. 다른 사람들이 맛볼 수 있도록 세 점씩 나누어 주는 것이 세상의 교훈입니다. 지극히 평화로운 방법입니다.
좁은 길을 걸을 때, 맛있는 음식을 만났을 때, 다른 사람이 먹을 수 있도록 작은 공간을 남겨 두는 것이 사람이 세상에서 가장 안전하게 사는 방법입니다. . 방법.
14. 세속을 초월해 유명해지는 것, 평범을 뛰어넘어 성인이 되는 것
사람으로서는 그다지 높은 경력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저속한 감정을 없애면 유명인이 될 것이고, 피곤한 것을 없애면 성스러운 영역이 될 것입니다.
좋은 사람이 되고 싶다면 어떤 심오한 원리도 이해할 필요가 없다는 게 일반적인 생각이다. 당신은 심오한 지식을 추구하고 싶고, 특별한 비결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산만한 생각을 제거하고 마음을 진정시킬 수 있는 한, 당신은 성자가 될 수 있습니다.
15. 의협심 있는 사람과 친구를 사귀고 순수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 되세요
친구를 사귀려면 어떤 기사도 정신을 갖고 순수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낼 때는 칼을 뽑아 도와주는 의협심도 있어야 하고, 사람을 대할 때는 순진한 마음도 있어야 한다.
16. 덕이 먼저이고, 이익이 그 다음이다.
명예를 추구할 때에는 남보다 앞서지 말고, 덕을 추구할 때에는 남에게 뒤처지지 말고, 덕을 닦을 때에는 지위를 넘지 말며, 달성할 수 있는 표준에 미치지 마십시오.
17. 후퇴하는 것은 전진하는 것이고, 평등해지는 것은 얻는 것이다
인생에서 한 걸음은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며, 한 걸음 물러서는 것은 앞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남에게 복이 되는 것이요, 남에게 이로움을 주는 것이 오히려 자신에게 유익이 되는 것입니다.
가장 지혜로운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도 양보하는 태도로 남을 대하는 사람이다. 왜냐하면 양보하는 것은 미래에 더 발전할 여지를 남겨두는 것이기 때문이다. , 왜냐하면 다른 사람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것은 미래에 자신을 위해 편의의 기반을 남기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18. 교만은 소용없으니 회개하고 죄를 없애라
비할 데 없는 성취를 자랑스러운 말로 여겨서는 안 되며, 큰 죄를 후회하는 말로 여겨서는 안 된다.
결국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업적을 달성했다고 하더라도, 극악무도한 범죄를 저지르더라도 "矜"이라는 자랑스러운 단어의 상쇄 효과를 견딜 수는 없습니다. "후회"라는 한마디로 과거의 실수를 만회할 수 있습니다.
19. 완벽한 평판은 몸 전체에 해를 끼칠 수 있으며, 자신의 덕을 닦는 것은 자신을 비난합니다
완벽한 평판과 아름다움은 혼자 만들어서는 안 되며, 다른 사람과 공유해야 합니다. 모든 낙인을 거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그 중 일부를 자신에게 되돌려주는 것은 자신의 힘을 보존하고 덕을 키울 수 있습니다.
아무리 완벽한 평판과 성실함을 갖고 있어도 일부를 다른 사람과 공유해야 다른 사람의 원한을 불러 일으키고 재앙을 초래하지 않고 보존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삶의 안전은 아무리 부끄럽더라도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릴 수는 없습니다. 교양 있는.
20. 하늘의 도는 넘치지 못하게 하고, 육각형은 결국 이루어지지 않는다
모든 것은 만물에 넉넉한 의미를 남겨서 피조물이 지킬 수 없게 해야 한다 나와 귀신과 신들은 나를 해칠 수 없습니다. 카르마가 성취되고 성취가 풍부해야 한다면 내부 변화는 일어나지 않지만 외부 걱정은 일어날 것입니다.
그러려면 무슨 일을 하든 여유를 좀 남겨두어야 한다. 즉 너무 많이 하지 말라. 그러면 창조의 신께서도 나를 질투하지 않으실 것이다. 다른 사람에게 가장 장난을 치는 유령은 나를 해치지 않을 것입니다. 모든 것이 완벽해야 하고 모든 성취가 최고 수준에 도달해야 한다면, 이에 대한 내부 갈등이 없더라도 반드시 외부 문제로 이어질 것입니다.
21. 호흡을 조절하고 마음을 관찰하는 것보다 성실하고 조화로운 사람이 낫다.
가정에 참된 부처님이 계시다면 참도는 일상생활에서 재배됩니다. 성실하고 친절하며 말을 유쾌하고 공손하게 할 수 있는 사람은 부모와 형제가 서로를 이해하고 소통하게 할 수 있는데, 이것이 호흡을 조절하고 마음을 관찰하는 것보다 만 배나 낫습니다!
어느 가정이든 신실한 믿음이 있어야 하며, 모든 사람은 삶에 있어 변하지 않는 두 가지 원칙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사람이 청정한 마음을 유지하고 천성적으로 온화하고 유쾌한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다면 부모형제와도 잘 지낼 수 있는데, 이는 명상으로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것보다 수천만 배나 더 낫습니다.
22. 적절한 움직임과 고요함, 도의 진정한 모습
움직임을 좋아하는 사람은 전기풍등과 같고, 침묵에 중독된 사람은 죽은 회색이다. 구름은 고요해야 하고 물은 고요해야 하며, 연을 날리고 물고기가 뛰어오르는 장면이 있을 것이다. 이것이 마음의 길이다.
부주의하고 안절부절 못하는 사람은 먹구름과 번개 같아서 한 순간에 사라지는 것과 같으며, 바람 앞의 촛불처럼 밝고 어두컴컴하게 깜박인다. 고요함을 좋아하는 사람은 꺼진 재와 같고, 생명을 잃은 죽은 나무와 같이 생명력이 사라진 것입니다. 과도한 변화와 평온함은 이상적인 인생관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천천히 움직이는 구름과 잔잔한 물 위에서만 날아가는 독수리와 뛰는 물고기를 볼 수 있습니다. 도덕적 인격이 높은 사람으로 간주됩니다.
23. 사람을 공격할 때 너무 엄하게 대하지 말고, 사람을 가르칠 때 너무 강하지 마십시오.
사람의 악한 길을 공격할 때 너무 엄하게 대하지 마십시오. 사람들에게 좋은 사람이 되는 방법을 가르칠 때 너무 높이 평가하지 마십시오.
경심 남의 잘못을 탓할 때는 너무 가혹하게 말해서는 안 되며, 상대방이 받아들일 수 있는지도 생각하고, 상대방의 자존심을 상하게 해서는 안 된다. 다른 사람에게 선행을 가르칠 때, 상대방이 그것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너무 높은 기대를 가져서는 안 됩니다.
24. 오물에서 청정이 생기고, 어둠에서 빛이 나온다
똥벌레는 오물에 닿으면 매미로 변하고, 가을바람에 이슬을 마시며 무뎌진다. Yu Xia Yue는 반딧불이와 함께 춤을 춥니다. 순수함은 항상 더러움에서 나오고, 밝음은 항상 어두움에서 나온다는 것을 우리가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배설물에서 태어난 부주의한 곤충은 가장 더러운데 일단 매미로 변하면 가을의 깨끗한 이슬만 마시고 썩은 들풀은 전혀 빛나지 않지만 한번 자라서 반딧불이가 될 수 있다. 여름에는 밤하늘이 눈부신 빛으로 빛난다. 이로써 우리는 깨끗한 것이 종종 더러움에서 생기고 밝은 것이 종종 어둠 속에서 나타난다는 것을 압니다.
25. 예의를 낮추면 의로움이 드러나고, 죽이려는 의도가 있으면 성실함이 나타난다.
교만하고 교만한 것은 항복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당신은 공손하고 정의가 확장됩니다. 욕망의 의식은 모두 미혹이며, 미혹이 사라질 때까지 소독하면 진실한 마음이 드러날 것입니다.
사람이 오만하고 불합리한 태도를 취하는 것은 이방혈의 영향 때문이다. 이 이혈을 없애기만 하면 올곧고 올곧고 순진한 정신이 나올 수 있다. 사람의 모든 욕망과 상상은 환상과 환상에서 비롯됩니다. 이 환상과 환상을 근절할 수 있는 한 친절한 본성이 나옵니다.
26. 사물을 이해하면 무지가 없어지고 성품이 안정되고 활동하게 된다.
배부른 후에 맛을 생각하면 강하고 가벼운 생각이 없어진다. 정욕에 대한 정욕은 남성과 여성의 비전을 제거합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사건이 일어나기 전의 집착을 깨기 위해 사건이 끝난 후 후회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성격이 고쳐지고 모든 것이 올바르게 될 것입니다.
와인과 음식을 충분히 먹은 후 와인과 음식의 맛을 생각해보면 달콤하고 맛있는 맛은 모두 사라진다. 성관계가 만족되면 성적 쾌락에 대한 생각이 사라집니다. 그러므로 항상 회개하고 다른 일을 시작할 때 참고할 수 있다면 모든 실수를 없애고 지혜로운 성품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정의와 함께.
27. Xuan Mian에서 온 방문객들은 숲과 샘을 목표로 하고, 등산객들은 Xuan Mian에 살기 위해서는 산과 숲의 향기가 있어야 합니다. 숲과 샘 아래에서는 랑 사원의 경제를 받아들여야 합니다.
효력
정치적 지위를 가진 사람들은 산과 숲 속에 은거하는 이념을 견지해야 하며, 시골에 사는 서민으로서 명예와 부에 무관심해야 하며, 그들은 국가를 통치하려는 야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28. 감사를 구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대할 때는 공로를 구할 필요가 없고, 원망도 미덕이 아닙니다. .
실제로 잘못이 없는 한 구조자는 상대방이 보답할 것을 기대할 필요가 없습니다. 상대방이 원망하지 않는 한, 은혜에 보답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29. 일을 할 때에는 너무 열심히 하지 말고, 남을 대할 때 너무 무미건조하지도 말라
걱정과 부지런함은 미덕이지만, 너무 힘들면 오히려 위축된다. 무관심한 것은 바람이 심하고 너무 건조한 것은 사람에게 유익하고 사물에 유익하지 않습니다.
부주의하고 최선을 다하는 것은 좋은 미덕이지만 너무 진지하고 지치면 정신이 안정되지 않고 삶의 기쁨을 잃게 될 것입니다. 명예와 부는 일종의 높은 도덕성이지만, 너무 순수하고 금욕적이라면 사회에 별로 공헌하지 못할 것입니다.
30. 패자를 용서하려는 초심
가난하고 불우한 사람은 초심이 있어야 하고, 큰 성공을 거둔 사람은 그 끝을 지켜봐야 한다.
그러므로 경력이 실패하고 낙담한 사람은 자신의 경력이 모든 것이 잘되고 있다고 느끼는 사람을 위해 원래의 발전 정신을 회복해야 합니다. 영원히 유지할 수 있습니다.
31. 부자는 자선을 더 베풀어야 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과시하지 말아야 한다.
부자는 관대해야 하지만, 반대로 질투심을 가져야 한다. 부자와 가난한 자의 것! 어떻게 하면 즐길 수 있나요? 똑똑한 사람은 숨겨야 하는데, 오히려 과시하는 것이 똑똑하지만 어리석은 병이다! 무패를 유지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결국 부자집은 남을 대할 때 관대하고 친절해야 하는데, 그런 사람들이 부자집 출신임에도 불구하고 행동은 부잣집과 똑같다. 가난한 사람, 어떻게 부자로서의 지위를 유지할 수 있습니까? 뛰어난 지능을 가진 사람은 겸손하고 예의바르며 우월함을 뽐내지 말아야 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오히려 자신의 능력을 자랑합니다. 겉으로는 똑똑해 보이지만 사실 그들의 말과 행동은 무지한 사람들과 다르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의 경력이 결국 무패할 수 있었습니까?
32. 평안할 땐 위험에 대비하고, 혼란스러울 땐 통치를 생각하라
겸손한 위치에 있을 때 오르는 법을 알게 된다 위로 올라가는 것은 위험하다; 당신이 어둠 속에 있을 때 당신은 밝아지기에는 너무 어두움을 알게 될 것이다. 당신이 조용하다면 당신은 침묵을 기르고 나서 너무 많은 말을 하는 것이 성급하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러려면 먼저 낮은 곳에 서서 높은 곳에 올라가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지 먼저 깨닫고, 너무 밝은 곳은 눈을 자극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먼저 평화로운 분위기를 유지하세요. 그러다가 당신이 움직이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사람들은 처음에는 침묵을 지키고 나중에는 자신이 너무 많이 말하고 짜증을 낸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33. 사람이 마음을 내려놓을 수 있으면 성자가 될 수 있다.
명예와 부로 마음을 가득 채울 수 있다면 평범함을 초월할 수 있다. 세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인(仁), 의(禮), 도(道) 등의 도리에 얽매이지 않는 사람이 권력과 명예의 영향력을 버리면 세속적인 생각을 초월할 수 있다는 뜻이다. 특별한 현자들.
34.내가 보니 마음에 해가 되느니라 지혜는 길에 장애가 되고 이익을 얻으려는 마음은 마음에 해가 되고 의견은 도적이라
심장에 해를 끼치는 것은 소리와 색깔이 길을 가로막는 것이 아닐 수도 있지만, 판핑(Fan Ping)은 그렇습니다.
명예와 부를 향한 부주의한 욕망은 나의 인격을 죽입니다. 독선적인 편견과 악은 영혼을 해치는 독충입니다. 도덕성을 파괴하는 가장 큰 장애물이다.
35. 한발 물러서서 3분의 1을 양보하는 방법을 알아라.
사람에게는 우여곡절이 있고 세상은 험난하다. 가고 싶은 곳으로 갈 수 없다면 뒤로 물러날 줄도 알아야 하고, 가고 싶은 곳으로 갈 수 있다면 3분의 1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인간관계는 변덕스럽고 인생길은 험난하니 조심하세요. 그러므로 막다른 골목에 이르렀을 때 한발 뒤로 물러날 줄도 알아야 하고,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될 때에는 일부 이익을 남에게 양보할 수 있는 마음과 덕을 갖추어야 합니다.
36. 악인에게 악을 행하지 말고 신사에게 예의를 갖추라
악인을 엄하게 대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악을 금하지 않는 것은 어렵지 않다. 신사를 존중하되 예의를 갖추기는 어렵습니다.
효과
도덕성이 나쁜 악당에 대해 엄격한 태도를 갖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그들을 미워하는 것이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도덕적 품성이 높은 신사 여러분, 정중하게 대하는 것이 어려운 부분입니다.
37. 공의는 하늘과 땅에 맡기고 명철은 세상에 남기고
무지하고 명철을 폐하고 공의를 하늘과 땅에 남기는 것이 낫다. ; 화려함을 포기하고 무관심하고 세상에 분명한 이름을 남기는 것이 좋습니다.
효과
사람들은 약간의 정의로움을 유지하고 영성을 키워주는 자연으로 되돌리기 위해 오히려 단순하고 거짓되지 않는 본성을 유지하고 습득한 지능을 거부합니다. 오히려 세상의 영광을 버리고 순수하고 조용한 삶을 영위하여 자신의 본성을 키우는 세상에 순수하고 고귀한 명성을 남기십시오.
38. 마귀를 굴복시키려면 먼저 자신의 마음을 굴복시켜야 하고, 수평적 세력을 다스리려면 먼저 기운을 가라앉혀야 한다.
마귀를 굴복시키는 자는 먼저 자기 자신을 굴복시킨다. 마음이 정복되면 악마는 퇴각할 것이고, 수평 세력을 통제하는 사람은 먼저 기(氣)를 통제해야 하며, 기(氣)가 평평하다면 그것은 수평적이고 비침투적일 것입니다.
효력
악을 굴복시키려면 먼저 자신의 마음에 있는 악을 굴복시켜야 합니다. . 불합리하고 불리한 사건을 통제하고 싶다면 먼저 쉽게 변하는 감정을 통제해야 외부의 모든 불리한 사건이 자연스럽게 침입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39. 농사를 지을 때 잡초를 뽑고 제자들에게 사회적 관계에 엄격하도록 가르치십시오.
제자들에게 딸을 키우는 것처럼 가르치십시오. 중요한 것은 사회적 상호 작용에 있어서 엄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산적에게 가까이 다가가면 조용한 들판에 부정한 씨앗을 떨어뜨려 평생 황금빛 수확을 심기 어렵게 됩니다!
효과
집에서 자녀를 가르치는 것은 큰 딸을 키우는 것과 같아서 자녀의 출입과 사귀는 친구를 엄격히 통제해야 합니다. 만일 나쁜 사람을 우연히 집어 들면 마치 기름진 밭에 나쁜 씨를 뿌리는 것과 같으니 그런 아이에게는 장래가 없을 것입니다.
40. 길에서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참견하지 말고, 경영의 길에서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물러서지 말라. 길에서는 어려움을 걱정하지 말고 조금 뒤로 물러나면 수천 마일 떨어져 있습니다.
일반적인 생각
욕망은 결코 자신의 입장의 편리함을 의지하지 말고 자신의 것으로만 유지하십시오. 과도한 즐거움에 욕심을 내면 넘어집니다. 심연 속으로; 의에 대하여 이 분야의 문제에 관해서는 어려움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결코 물러날 생각을 하지 마십시오. 일단 뒤로 물러나면 진리와 정의에서 수천 마일 떨어져 있게 될 것입니다.
41. 방황하지 말고 침묵하지 말라
생각이 강한 사람은 자기도 잘 대하고 남도 잘 대하고, 생각이 약한 사람은 어디에서나 자기를 잘 대해준다. 남을 가난하게 대하고 모든 것이 가볍습니다. 그러므로 신사의 평소 취미 생활은 너무 화려하지도, 너무 지루하지도 않아야 합니다.
효과
개방적인 사람은 자신의 삶에서 풍요로움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풍요로움을 요구하기 때문에 모든 일에서 사치에 주의를 기울인다. 욕망이 무관심한 사람은 가난한 삶을 살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매우 무관심하게 대하기 때문에 매사에 무관심하게 행동합니다. 그러므로 진정 수련한 사람의 일상생활은 너무 사치스럽지도 너무 인색하지도 않습니다.
42. 천지 너머에 명예와 부에 연루되지 아니하니
인(仁)이 풍부하고 고귀하며 나는 의로우니 군자는 왕의 가두지 아니하느니라 그리고 총리는 하늘을 정복할 것이고, 그의 야망은 그의 정신을 움직일 것입니다. 신사는 본성에 의해 형성되지 않습니다.
일반 사상
나는 남이 부자일 때 인(仁)을 지키고, 남이 부유할 때 나는 정의를 중시한다. 그러므로 보수적이고 전도유망한 신사는 결코 뇌물을 받지 않는다. 통치자의 높은 관직과 넉넉한 급여. 인간의 지혜는 반드시 자연을 이길 수 있고 생각은 속이는 기질을 바꿀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재능 있고 유덕한 군자는 결코 운명에 굴복하지 않습니다.
43. 우뚝 서려면 한 발 더 높아야 하고, 삶을 살기 위해서는 한 발 물러나야 한다.
우뚝 섰지만 서지 않는다면 키가 큰 당신은 먼지 속에 옷을 흔들고 진흙 속에 발을 담그는 것과 같습니다. 여기서는 날아가는 거위가 촛불을 던지고 양이 영주를 만지는 것과 같으니 어떻게 행복할 수 있습니까?
효과
삶에 있어서 초연한 태도를 유지할 수 없다면, 진흙탕에 옷을 빨고, 진흙탕에 발을 씻는 것과 같다. ? 이 세상의 일을 처리할 때 여유를 더 많이 두는 태도가 없다면 당신은 불을 끄는 거위, 울타리에 뿔을 부딪히는 숫양과 같으니 어떻게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행복할 수 있겠습니까?
44. 덕을 닦으려면 공과 명예를 잊어야 하고, 깊이 공부해야 한다.
선비를 닦으면 정력을 모아 같은 길로 돌아가야 한다. 업적과 명성에 관심을 기울이면 실제 업적이 없을 것입니다. 우아함을 읽고 낭송해도 마음이 깊어지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인 생각
지식을 추구할 때는 산만한 생각을 버리고 연구에 집중해야 합니다. 도덕적 품성을 기르기로 결심하고 오직 명예와 부에만 집중한다면, 확실히 높은 수준의 실제 성취가 없습니다. 시를 읽고 시를 낭송하는 데에만 관심이 있다면 그것은 확실히 피상적이고 경험이 별로 없는 것처럼 보일 것입니다.
45. 진실과 거짓의 길은 단 하나의 생각에 있습니다
모든 사람은 큰 자비를 갖고 있으며 Vimalakirti는 그를 처형할 때 다시 생각하지 않습니다. 단지 자신의 감정을 혼자만 간직하고 싶다면 직접 만나서 그 감정을 놓치면 수천 마일 떨어져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인 생각
모든 사람은 친절하고 자비로운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자비로운 비말라키르티와 정육점 주인과 사형집행인도 같은 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된 삶의 맛에 있어서는 웅장한 고층빌딩과 단순한 초가집 사이에 차이가 없습니다. 불행하게도 사람들의 마음은 종종 정욕에 의해 닫혀져 진정한 삶의 맛을 놓치게 되어 결국 차이가 나는 상황이 됩니다. 수천 마일을 놓쳤습니다.
46. 도가는 나무와 돌의 마음을 가져야 하며, 그의 이름과 용모는 구름과 물의 맛을 가져야 한다
덕을 이루고 도를 닦는 사람은 나무와 돌에 대한 생각이 있어야합니다. 부러워하면 욕망의 상태로 나아갈 것입니다. 세상과 나라를 돕기 위해서는 Duan Yunshui의 흥미로운 노래가 필요합니다.
효력
덕을 닦고 인격을 연마하는 사람은 나무와 돌처럼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나라를 다스리고 국민을 섬기는 모든 정치가는 흐르는 구름과 흐르는 물과 같은 무관심한 마음을 가지고 있으면 명리를 탐하는 생각이 있으면 위험한 나락에 빠지게 됩니다. 위험의.
47. 선한 사람은 분노로 가득 차 있고, 악한 사람은 살의로 가득 차 있다.
선한 사람이 평화롭게 행동하든지, 즉 그의 꿈꾸는 영혼은 다름 아닌 것이다. 나쁜 사람이 폭력적으로 행동하더라도, 즉 그의 목소리는 살인적인 의도로 가득 차 있습니다.
효과
마음이 착한 사람은 말이나 행동에 관계없이 극도로 조용하고 평화로우며, 잠잘 때의 표정에도 오히려 조화로움이 스며드는 사람이다. 난폭한 성격으로 무엇을 하든 매사에 잔인하고 사악했으며, 말하고 웃을 때도 무서운 살인 의도가 가득했다.
48. 조조를 해치지 않으려면 명명을 노엽게 하지 말라
간이 병들면 눈이 보지 못하고 신장이 병들면 귀가 듣지 못한다. ; 병이 다른 사람에게 보이지 않으면 다른 사람에게 드러날 것입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조소(趙趙)를 모욕하지 않으려면 먼저 명명(周智)을 모욕하지 말아야 합니다.
효능
간이 병에 걸리면 눈이 잘 보이지 않고, 신장에 병이 걸리면 귀가 잘 들리지 않습니다. 비록 병은 사람이 볼 수 없는 내장에 생기지만 병의 증상은 사람이 볼 수 있는 곳에 나타나야 한다. 볼 수 없습니다.
49. 생각이 너무 많으면 재앙이 오고, 일이 적으면 복이 온다
복은 적은 것에서 오고, 재앙은 생각이 너무 많으면 온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만이 적게 하는 것이 축복이라는 것을 알고, 마음이 차분한 사람만이 마음이 지나치면 재앙이라는 것을 안다.
부심
사람의 행복은 걱정할 것이 없는 것과 다름 없고, 사람의 재난은 의심하는 것보다 더 끔찍한 것이 아니다.
하루 종일 바쁜 사람만이 할 일이 없는 것이 가장 큰 행복임을 알고, 주의가 산만한 사람만이 주의가 산만한 것이 가장 큰 재앙이라는 것을 안다.
50. 세상을 대할 때는 둥글둥글하고, 남을 대할 때는 관대하고 엄격해야 한다.
세상을 대할 때는 너는 네모여야 하고, 어려울 때 너는 둥글어야 한다. 악한 사람은 엄격해야 하고, 평범한 사람을 대하는 사람은 관대하고 엄격해야 한다.
일반사상
정치가 맑고 세상이 평화로울 때에는 사람을 대하는 일에 진지하고 바르게 행동해야 하며, 정치가 어둡고 세상이 어지러울 때에는 사람을 대해야 한다. 남을 대할 때는 외교적, 외교적으로, 나라가 쇠퇴하려는 마지막 날에는 남을 대할 때 엄격함과 부드러움을 겸비해야 합니다. 선한 사람은 관대하게 대하고, 악한 사람은 엄하게 대하고, 속인은 관대함과 엄중함으로 대해야 합니다.
51. 장점은 잊지 말고 결점도 잊지 말고, 원한도 잊지 마세요
나는 다른 사람에게 장점은 잊을 수 없지만 내 잘못은 잊을 수 없습니다. 그러면
잊을 수 없습니다.
효과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었다고 해서 항상 이야기하거나 마음속으로 기억해서는 안 되지만,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준 일이 있다면 항상 반성해야 합니다. 반대로,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친절했다면 쉽게 잊어서는 안 되고,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잘못한 일이 있으면 즉시 잊어버려야 합니다.
52. 필요 없는 사람에게 금 한 톨을 주고, 필요하지만 공로가 없는 사람에게 천 금을 주는 사람은 자기 속을 보지 못한다. , 그는 밖에서 다른 사람들을 볼 수도 없습니다. 그러면 천알의 곡식이 만종의 보상이 될 수 있고, 이익을 얻는 사람은 자신의 재능을 생각하고 고귀한 사람들에게 보답할 수 있지만, 백이는 한 푼도 벌 수 없습니다.
효과
남에게 친절을 베푸는 사람은 이런 식으로 남을 칭찬하려는 생각은커녕 항상 그 친절을 염두에 두어서는 안 된다. 쌀 한 통은 수천 가지 보상을 받을 수 있는데, 돈으로 남을 돕는 사람은 남을 배려할 뿐만 아니라 남에게 갚으라고 요구하기도 합니다. 한 푼의 공로를 받으십시오.
53. 남에게 자신을 추천하는 것, 편리한 방법
사람의 처지는 고르지 않고 고르지 못하지만 어떻게 자신과 동등할 수 있겠는가? 자신의 감정과 원칙이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지만 어떻게 모든 사람이 동의하게 할 수 있습니까? 이 단계로 처리하는 것도 편리한 방법입니다.
효과성
사람마다 상황이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훌륭한 경력을 쌓을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은 아무것도 얻을 수 없습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어떻게 특별한 치료를 요청할 수 있습니까? 사람마다 감정이 다르고 어떤 사람은 안정적이고 어떤 사람은 성급한데 어떻게 다른 사람에게 모든 일에 협력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까? 침착하게 관찰할 수 있다면, 즉 자신의 입장에서 자신에게 물어볼 수 있다면, 이것이 인생에서 자신을 수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