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양과 환희의 계시.

왕양과 환희의 계시는 다음과 같다.

맹자는 원칙을 포기하고 다른 사람을 수용해서는 안 된다는 이치를 설명하려고 한다. 설령 겉으로 일시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해도 바람직하지 않다. 왕량은 원칙을 고수하고 쉽게 타협하지 않는 사람이다.

원문:

옛날에 조간자는 왕양에게 해희에게 차를 몰고 사냥을 하라고 명령했는데, 하루 종일 새 한 마리를 얻지 못했다. 환희가 돌아와서 말했다. "왕량은 세상에서 가장 나쁜 마부야!"

누군가가 이 말을 왕량에게 알렸다. 왕 리앙은 말했다: "차를 잡으려고 다시 보내주세요! 클릭합니다 가까스로 해희를 설득해서 해냈다. 이번에는 어느 날 아침 열 마리의 새를 사냥했다. 환희가 돌아와서 "왕량은 정말 천하 최고의 마부야!" 라고 보고했다.

조간자가 말했다. "그럼, 내가 그를 특별히 너에게 차를 몰도록 보내겠다."

그런 다음 왕양과 함께 말했다. 왕량은 아무리 해도 승낙하지 않고 말했다. "나는 그에게 규칙에 따라 차를 몰러 갔고, 하루 종일 한 마리도 얻지 못했고, 규칙에 따라 차를 몰지 않으면 어느 날 아침 열 마리를 얻었다. 고시에는 질주의 법칙을 어기지 않고 화살을 쏘면 명중할 수 있다는 말이 있다. 나는 규칙을 어기는 사람들에게 차를 몰는 것에 익숙하지 않으니, 나를 대신해서 사절해 주십시오! "

확장 데이터

이 우화는 원칙을 포기하고 다른 사람을 수용해서는 안 된다. 설령 표면적으로 일시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해도 할 수 없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원칙을 포기하는 것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자신이 설 수 없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우화는 원칙을 고수하는 것이 옳다는 것을 설명하지만, 이 우화로 원칙을 고수하는 의미를 표현하는 데는 아직 부족한 점이 있다. 사냥을 위해 운전을 하려면, 운전은 사냥에 복종해야 하고, 어떻게 운전하면 사냥을 더 많이 할 수 있다면 운전을 해야 하며, 사냥을 요구하면 안 된다. 운전에 복종해야 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운전명언) 물론,' 나는 소인과 어울리지 않는다' 는 말은 틀리지 않다. 언제나 악마와 동맹을 맺어서는 안 된다.

선진제아들들 중에서 맹자는 처음으로 치란이 바뀌는 역사 진화 모델을 제시하여 후대 사상가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뒤이어 음양가 조연이' 오덕종영' 을 제기한 것처럼, 흙, 나무, 금, 불, 물의 5 가지 물질 형식으로 인류 역사의 발전 과정을 비유한다.

한대 유학사 동중서, 흑통, 백통, 적통' 삼통' 순환으로 왕조 교체 현상 등을 설명하는 것은 모두 맹자 치란 교대 역사관을 바탕으로 발전해 왔으며, 그들은 서로 다른 정도로 역사 순환론에 들어갔다.

맹자 치란이 번갈아 가는 역사관은 하층 국민들 사이에서도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 천하대세, 분, 시간, 시간, 분',' 10 년 하동, 10 년 하서',' 강산이 번갈아 앉아, 오늘 우리 집에 온다' 등은 모두 맹자 역사관의 해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