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맹은 공부를 하는데, 어떤 것이 학습 방법을 말하는 것입니까?
읽기 능력 목표
1) 문어문의 언어 현상을 익히고 고금의 언어의 차이를 인식하다.
2) 문장 내용을 인식하고 저자의 생각을 헤아려 본다.
작문 능력 목표
독서 생활의 사람과 일에 대해 의견을 발표할 수 있다.
사상 교육
고금의 독서에 대한 이해를 이해하고 좋은 독서 관념을 세우다.
강의 시간: 두 시간.
제 1 종
교육 과정
I. 소개
둘째, 저자, 작품 소개
논어' 는 공자의 제자와 그 후손들이 공자의 언행에 대한 기록으로 모두 20 편이다. 공자사상을 연구하는 주요 근거이다. 남송 때, 주는 그것을' 대학',' 중용',' 맹자' 와 결합하여 유교 사상의 중요한 고전이 되었다.
공자 (55 1-479), 명구, 호. 루 (이 산둥 곡부 동남) 사람. 춘추 말기의 사상가, 정치가, 교육자, 유교 학파의 창시자. 만년은 교육사업에 힘쓰고, 시문서적 등 고대 문헌을 정리하고,' 루사가춘추' 를 삭제하여 우리나라 최초의 편년체사학 저작이 되었다. 공자는 일찍이' 인' 의 학설을 대대적으로 선전한 적이 있다. 사교의 풍조를 제창하고, "유교무류" 를 제창하고, 재목으로 가르치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제자 삼천, 성현인 칠십이. 현존하는 논어는 공자학설을 연구하는 주요 재료이다.
맹자 (기원전 372 년-기원전 289 년), 전국 시대 (현재 산둥 현) 사람. 그는 유교 학파와 맹자 (몽크) 의 주요 대표로 중국 역사상 유명한 사상가이다. 맹자' 는 맹자 제자가 편찬한 맹자 언론으로 제자의 말이 뒤섞여 있다. 맹자' 는' 내서' 가 7 부밖에 없다. 맹자' 라는 책은 유교의' 인' 사상을 천명할 뿐만 아니라' 의 개념' 을 제시하며' 성본선',' 호연의 가스' 등 중국 고대 사상사에서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명제를 제시했다.
셋째, 언어 기본 지식의 목표
(a) 새로운 단어:' 논어 론' 은 배우지만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할 뿐만 아니라, 생각하지 않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W M: N ធ D I 는 F-I 에게 코너볼을 주지 않고 우물을 파면 흐른다.
(2) 본문을 번역하다. 공자와 맹자의 공부에 관한 참고 번역:
첫 번째: 언젠가 배우고, 연습하고, 행복하지 않나요?
둘째: 옛 지식을 복습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을 흡수하면 선생님이 될 수 있다. 또는 "오래된 지식을 복습하면 새로운 경험과 발견을 할 수 있어 선생님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셋째: 머리를 쓰지 않고 공부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공부하지 않는 사고는 난제를 해결할 수 없다.
넷째: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지혜다.
다섯째: 총명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자기보다 못한 사람에게 묻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여섯째: 한 가지를 위해, 그것을 사랑하는 것이 그것을 이해하는 것보다 낫다. 그것을 사랑하는 것이 그것을 열심히 연구하는 것보다 낫다.
일곱째: 그가 열심히 생각할 때까지 그를 계몽하지 마라, 여전히 이해할 수 없다. 그가 말하고 또 말할 수 없을 때까지 그를 깨우치지 마라. 그에게 한 방면을 가르치는데, 다른 세 방면은 모두 추론할 수 없어, 더 이상 그를 가르치지 않는다.
여덟째: 교육을 받고 상담에 치중하는데 어떻게 성공하지 못할까?
아홉 번째: 옛사람과 함께 사는 것처럼 시경을 읽고 사서를 읽는다. 시경을 읽고 사서를 읽는 것은 고대인과 토론하고 이야기하는 것과 같다.
열 번째: 군자는 바른 길을 따라 깊이 알고, 스스로 바른 길을 찾으려고 한다. 올바른 방법을 찾으면 배운 것을 확고히 파악할 수 있다. 만약 지식이 매우 견고하다면, 지식은 더 많이 축적될 것이다. 더 많은 지식을 축적할수록 더 많이 사용하게 된다. 그러므로 군자는 스스로 올바른 길을 찾아야 한다.
열한 번째: 세상에서 가장 쉽게 자라는 식물이 있다 해도, 잠시 햇볕을 쬐고 잠시 얼어도 아무도 살아남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자, 바둑은 일종의 기술이며, 일종의 작은 기술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만약 네가 공부에 전념하지 않는다면, 너는 배우지 못할 것이다. 처라는 바둑 선수는 중국 바둑의 첫 고수이다. 바둑을 두 사람에게 가르쳐 달라고 했는데, 그 중 한 명은 정신을 집중하여 구교만 들었다. 다른 사람도 처우의 지시를 들었지만 백조가 오는 줄 알고 활과 화살로 쏘려고 했다. 비록 그는 다른 사람과 함께 공부했지만, 그는 그 사람만큼 잘 배우지 못했다. 이 사람의 지능이 다른 사람보다 못하기 때문인가요? 대답은' 아니오' 입니다.
열두 번째: 우물을 파는 것과 같은 공부를 한다. 우물은 깊게 파고 샘물이 없어서 버려진 우물이다.
열세 번째:' 상서' 의 진리를 완전히 믿는다면' 상서' 라는 책을 읽지 않는 것이 낫다. 내가 우성을 보았을 때, 단지 두세 페이지를 보기로 선택했다. 어진 정치가 천하무적이다. 피가 가득한 사람이 어떻게 쌀알을 들고 무정한 상주왕을 토벌할 수 있단 말인가?
[질문]
현대 중국어로 문어 문장을 번역할 때 어떤 원칙을 따라야 합니까?
"편지": 충실한 원문, 구구절절 구현, 함부로 더하거나 빼지 않는다. "다": 의미는 명확하고, 언어는 매끄럽고, 말투는 틀리지 않다. 야: 간결하고 아름답고 문예적인 현대한어로 원문의 내용, 형식, 스타일을 정확하게 표현한다.
셋째, 숙제:
전문을 암송해 보다.
제 2 교시
교육 과정
첫째, 문장 기조
공맹은 지식 추구가 우선 학습을 사랑하고 학습을 즐기는 것이 관건이라고 생각한다. 아들은 말했다: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즉, 진정으로 그것을 사랑하는 사람, 그것을 위해 기뻐하는 사람, 비로소 그것을 진정으로 잘 배울 수 있다. (존 F. 케네디, 사랑명언) 동시에 공자는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는 학습정신을 제창하고 칭찬하며 공자의 엄격한 학습태도를 반영하였다. 학습에 관한 방법. 공맹은 제자와의 대화에서 학습 방법의 문제를 여러 곳에서 언급했다. 가장 유명한 것은 "배우는 것이 때때로 말하는 것보다 낫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는 것이다. 동시에 공자도 학사의 결합을 강조하고 용감하게 실천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클릭합니다 책을 읽고 생각하지 않으면 혼란스러울 수 있고, 책을 읽지 않는 꿈을 꾸면 정신이 지치게 된다. 사람들에게 학습 축적과 학습 사고를 결합해 한 가지 일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학습에 관한 내용. 공맹은 배움과 넓음을 주장하며 편파적이지 않다. 그는 "문, 행, 충성, 편지", 즉 문화 지식, 도덕적 수양, 충실함, 약속을 지키는 네 가지를 자신의 학습 개요로 제시했다. 이 네 가지 내용은 자신과 타인에게 모두 중요한 의의가 있다. 학습의 목적에 대하여. 공맹은 공부는 반드시 명확한 목적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중점은' 배워서 응용한다' 는 것이다.
둘째, 핵심 문장
꾸준히 견지하고 노력하는 것은 즐거운 일이 아닌가?
의식 (다양한 의식 포함), 음악 (음악), 사격 (양궁), 어우 (운전), 시, 책을 포함한 공자의 학문을 분석하다. 공자가 공부에 대해 이야기할 때, 단지 공부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시간에 실천할 것을 요구한다. 공부에서 너는 경험과 체험이 있어야 한다. 그럼 너도 행복하다고 하지 않았니? 내가 뭔가를 배웠기 때문에 나는 기뻤다. 공부할 때 혼자 공부하는 것보다 서로 공부하는 친구가 있어서 친구가 행복하지 않나요? 이렇게 보면 공자가 말하는 공부는 단지 책 지식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각종 기술을 연습하고 이를 덕육과 결합하여 덕육 효과를 높여야 한다.
배워도 생각하지 않으면 체하지 않는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공부하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강의와 사고의 변증 관계를 분석하다. 정확한 지식 (예: 과학) 은 반드시 차근차근 공부해야 한다. 배우지 않고 생각하고, 과학 지식에 따라 생각하지 않으면 오해에 빠지기 쉽다. 학습과 사고를 결합해야만 정확한 지식을 배울 수 있고, 사고가 오해에 빠지지 않도록 할 수 있다. 생각하지 않고 배우지 않는 것은 공상일 뿐이다. 내가 생각하는 문제가 선배에 의해 해결되었는지 모르겠다. 선배에게 이미 해결됐다면, 다시 생각하는 것은 헛된 생각이 아닌가? 만약 선인들이 해결하지 못한다면, 이전에 무엇을 배웠는지 모르고, 계속 전진하고, 처음부터 시작한다면, 그것은 낭비이다. 그래서 우리는 학습과 사고를 결합해야 한다.
셋째, 문장 아이디어
(1) 좋은 지식태도를 가지고 있다.
배우기-겸손하고 정직한-학습을 낙으로 삼다.
(2) 좋은 학습 방법이 있다.
제때에 복습-총결산 복습은 새로운 지식 발견-학습과 사고의 결합-계발에 중점을 둔다.
(3) 좋은 학습 원칙을 가지고 있다.
평화롭게 지내면 깊은 자원이 생길 수 있다. 축적은 매우 중요하다. 끈기.
(4) 좋은 학습 원칙이 있습니다-몸과 마음을 키우십시오.
넷째, 글쓰기의 특징
학문에 관한 이런 문장 들도' 논어' 의 문학적 특색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다. 우선, 모두 당시 규범적인 구어로 쓴 것으로, 글자가 분명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언어는 자연스럽고 소박하며 조각할 필요도 없고 수사도 없이 깊은 이치를 표현할 수 있다. 다시 한 번, 그들은 이른바' 글이 그 사람 같다' 는 것을 보여 주는 침착하고 분발하는 스타일을 가지고 있어 학생들이' 설득력 있다' 고 칭찬하는 선생님을 목격한 것 같다. 마지막으로, "논어" 는 비유라고 부르지 않는다. 하지만 간혹 생생하고 정확한 비유가 있어 독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맹자' 의 언어 특징에 관해서는 일반적으로' 논어' 와 거의 같은 것으로 간주되어 참고서 목록에 속한다. 맹자의 비유에는 이야기가 있고 줄거리가 있다. 글의' 추교인' 이야기가 그 예이다. 예를 들어, "나는 백조 한 마리가 올 줄 알고 활을 부축해 그것을 쏘려고 애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백조, 백조, 백조, 백조, 백조, 백조) 이런 이야기는 왕왕 우화가 된다. 이런 우화는 추리와 논증을 위한 것이다. 논증을 잘하는 것은 맹자의 특징이다. 맹자' 의 많은 우화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널리 알려져 있다. 예를 들면' 50 보 웃음 백보',' 어린 모종 격려' 등이다. 맹자의 우화는 민간 이야기로 가득 차 있다.
다섯째, 방과 후 연습 문제 해결
제 1 문제
(학습 방법, 태도, 원칙, 의미 인터뷰: 10 가지 측면으로 나눌 수도 있습니다. 자기 만족과 휴리스틱은 오늘날의 적극적인 학습과 가장 관련이 있습니다.)
다음 10 가지 측면에서 독서의 길을 이야기하다.
1. 복습의 중요성 (첫째, 둘째).
학습과 사고는 필수적입니다 (세 번째).
3. 겸허하게 배우기 (4, 5, 8).
4. 감정과 태도가 학습에서 더 큰 역할을 한다 (6).
5. 계발적 교수 원칙, 학습학과의 제 1 원칙 (제 7 원칙).
6. 고전을 배우는 것은 대가, 성현과의 대화와 교류 (9 절) 이다.
7. 정확한 학습과 심학방식은 주동적으로 배우고 주동적으로 얻는 것이다 (규칙 10).
8. 학습의 관건은 집중에 있다 (규칙 1 1).
9. 만약 네가 공부에서 성과를 거두고 싶다면, 끝까지 견지해야지, 중도에서 포기해서는 안 된다 (규칙 12).
10. 독서학습은 회의적이어야 한다 (제 13 조). 주로 두 가지 토론 방법이 있다. 하나는 다섯 번째와 일곱 번째 규칙과 같은 직접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 두 번째 말하는 방식은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여섯 번째입니다. 이것은' 논어' 언어의 간결함과 관련이 있으며, 이것도 사실이며, 맹자는 격언구가 되었다. 또한 8 번째 및 9 번째 범주는 각각 2 차 및 1 차 범주에 속합니다. 맹자의 글에서 논증 모델의 전반적인 특징은 논리적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비유를 잘하기 때문에 다층적으로 추진되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이미지 비유에 능하며, 항상 이야기 우화 비유를 논거로 삼는다. 이것은 맹자의 두드러진 특징으로 공자만큼 좋지 않다. 두 가지 토론 방법도 있습니다. 하나는 추리, 즉 열 번째, 층층이 겹겹이 겹쳐져 있는 것이 두드러진다. 두 번째는 사실논증, 즉 예법과 이미지유추, 즉 제 11, 12, 13 항이다. 사실의 예를 잘 드는 것은 맹자 논증의 큰 특징으로, 왕왕 설득력이 있다.
판서:
1. 복습의 중요성 (첫째, 둘째).
학습과 사고는 필수적입니다 (세 번째).
3. 겸허하게 배우기 (4, 5, 8).
4. 감정과 태도가 학습에서 더 큰 역할을 한다 (6).
5. 계발적 교수 원칙, 학습학과의 제 1 원칙 (제 7 원칙).
6. 고전을 배우는 것은 대가, 성현과의 대화와 교류 (9 절) 이다.
7. 정확한 학습과 심학방식은 주동적으로 배우고 주동적으로 얻는 것이다 (규칙 10).
8. 학습의 관건은 집중에 있다 (규칙 1 1).
9. 만약 네가 공부에서 성과를 거두고 싶다면, 끝까지 견지해야지, 중도에서 포기해서는 안 된다 (규칙 12).
10. 독서학습은 회의적이어야 한다 (제 13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