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을 좀 펴고 싶은데, 이석이 어떻게 이 방면을 장악했는지 모르겠다.
여성복은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좁은 소매 셔츠, 긴 치마;
2, 후프;
3. 여자는 남자의 옷을 입는다.
이 세 가지 다른 특징의 의상은 성당 여복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여자가 후프와 남자의 옷을 입는 것은 성당의 큰 특징이다.
당나라의 의상
수나라부터 당나라에 이르기까지 중국 고대 의상이 전성기로 발전하였다. 그것의 안정, 선진 경제, 생산 및 방직 기술의 진보, 잦은 대외 교류는 전례 없는 번영, 스타일, 색상, 패턴 등을 촉진시켰다. 전례 없는 새로운 국면을 보이고 있다. 이 시기의 여성복은 중국 의상에서 가장 멋진 장, 화려한 왕관, 화려한 옷 장식, 특이하고 복잡한 장식으로 눈코 뜰 새 없다. 당대의 200 여 년 동안의 여성복 이미지는 주로 치마복, 남성복, 후복의 세 가지 배합복으로 나눌 수 있다. 고서, 시사, 그림을 빌려 각각 말하다.
1. 옷차림
예복은 당대 여성의 전통 의상을 가리키며 반팔이나 셔츠, 롱스커트, 실크, 반팔 등이 있다. 외래복의 영향으로 당녀의 치마복은 원래의 조형을 보존하여 당대뿐 아니라 중국 의상 역사상 가장 흥미진진하고 감동적인 부속복으로 자리잡았다. 육지, 평소에는 허리까지만 자라는데, 매우 짧아요. 이것은 당대의 여성복의 특징입니다. 이와 비슷한 셔츠는 엉덩이 이상 길다. 당녀의 외투, 셔츠 등은 각 계층의 유니폼이다. 원직의 시 \ "련사 셔츠 연실스커트 \", 장일부 시 \ "원앙 자수 벨트 어디에 투하할 것인가, 공작새 스웨터 누가 지불할 것인가 \", 구양형의 시 \ "홍소매 소녀가 그녀를 인도한다. \". 이러한 시사들을 보면 당대 여성들이 옷과 셔츠를 입는 것은 흔히 볼 수 있으며, 빨강, 연한 빨강, 연한 황토색, 연한 녹색 등의 색을 좋아하며,' 나산 자수 잎, 금봉수 기러기' 의 금은채수를 더하면 외관이 더욱 아름답다. 제비의 네크라인은 자주 변하는데, 제비셔츠의 네크라인은 라운드 네크라인, 사각 칼라, 직칼라, 닭 하트 칼라 등이 있습니다. 성당 시대에는 네크라인이 매우 낮았기 때문에 초기에 궁중 빈빈궁과 기생 사이에서만 유행했고, 나중에는 부잣집 아가씨도 선호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당대의 묘문 석각과 대량의 도자기 여단을 보면, 나체 칼라가 유행하기 시작했고, 이미 레바논에 널리 퍼져 있었을지도 모른다. 그래서 당시의 예술 이미지에는 상당히 많은 나체 여성의 이미지가 있었다. 치마, 당나라 여자들은 모두 치마를 입는다. 당시 여성들이 중요하게 여겼던 속치마 형태였다. 스커트 원단은 실크 원단이 많지만 소재 차이가 많아 보통 한 벌 더 많은 것이 좋습니다. 치마의 허리는 올릴 수 있고, 일부는 가슴을 가릴 수 있고, 하반신은 브래지어와 원사 셔츠만 착용해 상체 피부가 어렴풋이 드러나게 한다. 예를 들어 주배의' 벼슬녀도', 주연이의 시화' 옷가운 반노가슴' 등은 모두 이런 의상을 묘사하며 중국 고대 여성 의상 중 가장 대담하고 당시의 개방도를 상상할 수 있을 만큼 대담했다. 당대의 치마의 소재, 색깔, 디자인이 모두 이전 세대보다 훨씬 높아 화려하고 화려하다고 할 수 있다. 당시와 관련된 많은 스커트는' 선녀가 청치마를 처음 입는다',' 연잎치마동색 컷',' 두 사람이 은화치마를 들다',' 죽엽치마',' 청사스커트',' 신네온 달빛치마' 등이 있다. 당대의 치마는 오색찬란하여 사람과 견줄 만하다. 대부분 누빔, 살구, 누빔, 월록색, 청록색이다. 그중 석류색 유행 시간이 가장 길다. 이백우는 눈썹으로 류엽을 업신여기고 치마로 석류꽃을 부러워한다. " 만추 () 는 "매대승 황화채색, 붉은 치마가 석류꽃을 부러워한다." 그것의 지명도는' 연경 5 월' 에서 알 수 있다.' 석류꽃은 거리로 가득 타 오르고, 가지꽃은 다 무너지고, 천 가구의 딸은 빨간 치마를 염색한다' 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가족명언). " 석류치마의 가장 큰 특징은 치마다발이 높고 짧은 외투를 걸치고 있는 것이 양자의 폭과 길이와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는 것이다. 이런 드레스의' 당복' 은 이전 세대의 의상에 대한 상속, 발전, 보완이다. 전체적인 효과로 볼 때 외투는 짧고 치마는 길어 날씬하고 날씬해 보인다.
둘째, 여자는 남자의 옷을 입는다
중국 봉건 사회에서 여성이 남성복을 입는 것은 보기 드문 현상이다. 예기' 는' 남녀는 옷을 입을 수 없다' 고 규정했다. " 사실 이렇게 절대적일 수는 없지만, 여성이 남성복을 입는 것은 종종 비도덕적인 것으로 여겨진다. 당 이전에는 한위 시절 남녀가 의상 스타일에 소폭 차이가 있었지만 여성이 남성복을 입는 것은 아니었다. 기풍이 매우 느슨한 당나라에서만 여성이 남성복을 입어야 울창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원인은 유목민족의 영향 덕분이다. 당시 중원에 영향을 준 외래복은 대부분 직계 민족의 복식이었다. 거친 신체 틀, 자태가 늠름한 복장, 씩씩한 전마는 당녀의 복장 의식에 관통적인 영향을 미치며 여성이 남성복을 입기에 적합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 구당서 역지 》 에 따르면, "나는 남편의 옷, 부츠, 셔츠가 있을 수 있지만, 나는 시종 안팎을 존중한다" 며 여성이 남성복을 입는 모습을 분명히 기록했다. 신당서 오행' 은' 고종황제 맛 잔치, 태평공주는 보라색 셔츠 옥대, 비누를 수건으로 접고, 칠물로 가득 차서 황제 앞에서 춤을 춘다' 고 기록했다.
황제와 황후는 웃으며 말했다.' 여자는 무관이 될 수 없다. 왜 이렇게 입었는지'' 이번 태평공주의 행동은 좀 애교스럽지만 초당에서 여자가 남성복을 입는 추세도 나타났다. 특히 당나라 개원 천보년 동안 여성이 남성복을 입는 패션이 성행하고 있다. "중국 고대와 현대 노트" 는 "천보 중기까지 수재 아내가 남편 부츠, 셔츠, 채찍 모자, 안팎을 신었다" 고 기록했다. 신당서 이석천' 참고: "금지지에는 금새가 있다고 들었는데 현종은 온천, 양귀비 옷에서 다행이다." 당시 여성들이 남성복을 모방하는 것은 상당히 보편적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후프
초당부터 성당까지 북방 유목민족 흉노, 거란, 회부업, 중원 여러 차례 접촉했고, 실크로드의 낙타 대상대가 끊이지 않아 당나라 의상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른바 야만인이란 한족의 북방 민족에 대한 비하적인 말이다. 우리는 역사를 이야기하러 왔고, 당시의 칭호를 보존하러 왔다. 호인과 함께 오는 문화, 특히 후프는 인도 페르시아 등 많은 민족 원소를 담은 민족 의상으로 당대 여성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그래서 한차례의 바람이 중원의 도시, 특히 장안과 낙양을 휩쓸었고, 그들의 액세서리도 가장 특이했다. 원직시: "후진타오에서 연기와 먼지를 타고 악취를 풍기고, 여자가 후화장을 배우고, 이미 후를 위해 ... 후음호기, 후화장, 50 년 동안 다투었다." 당현종은 후무와 호락을 좋아하고 양귀비와 안록산은 모두 후무 전문가이다. 백거이의' 장한가' 는 일종의 후춤이다. 이 밖에 훈타춤, 고가지춤, 후금춤은 한족 음악, 춤, 의상 등 예술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당시' 모든 신첩들이 한 조로 공부하다' 는 흥분된 장면도 상상할 수 있다. 여능' 안록산 사적' 에 따르면, "천보 초창기, 귀관광객은 후모를 입고, 여자는 흔들리고, 옷의 제도는 좁다." 후프를 입은 여성의 이미지는 석조, 선화 및 기타 역사 유적에서 찾을 수 있다. 전형적인 예는 진흙 모자를 쓰고 좁은 소매의 타이트한 옷깃 가운, 바지, 부츠를 신는 것이다. 유 복지' 는 "중종 이후 옷을 입은 사람이 있는데, 그의 부츠는 Xi 와 거란 옷 같다" 고 말했다.
넷째, 크라운 서비스 시스템
당대는 경제가 고도로 발달하고 문화예술이 번영하며 봉건문화가 찬란한 시대이다. 당이동은 위진 남북조와 수나라의 혼란을 만회하고 통일된 강대한 국가를 세우고 대외무역을 발전시켜 생산성을 크게 발전시켜 장기적인 번영과 국가 안보를 누렸다. 특히 성당이 아시아의 각 민족 경제 문화 교류의 중심이 되었을 때 중국 문화사에서 가장 눈부신 페이지였다. 이 기간 동안 인도와 이란 문화는 중국 문화에 흡수되어 녹아들어 벽화, 석조, 조각, 책, 그림, 실크 자수, 도용, 의상에 충분히 반영되었다.
수당 시대에 중국 의류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2 선제이다. 전통 의상은 대형 제사 때 입는다. 평소 당나라의 관복은 후복 (선비복) 제였다.
당대에 이르러 전국 통일, 경제 번영, 형제가 더욱 개방되고, 의상도 점점 화려해지고 있다. 당대의 여성복은 스커트, 셔츠, 셔츠의 통일이 특징이다. 여성 중에는 가슴을 드러내고 팔을 드러내는 이미지가 있다. 영태공주 묘동벽화에는 당대의 여인의 이미지, 상투, 웃통, 붉은 비단어깨, 노란색 반팔 저고리, 녹색 견인지 롱스커트, 허리에 빨간 띠가 드리워져 있어' 분가슴 반은은은은은은눈이다' 와' 앉을 때 가느다란 풀, 즉 행치마, 매화' 에 대해 더욱 생동감 있게 그려졌다
옷을 천천히 입고, 반이슬을 조금 드러내는 것은 모든 사람의 일이 아니다. 당나라에는 지위가 있는 사람만이 가슴을 여는 것을 허락했고, 영태공주는 반나체를 허락했고, 여성은 반나체를 허용하여 통치계급을 기쁘게 하는 것을 허락했고, 일반인의 여성은 반나체를 허용하지 않았다. 당시 당나라의 반두복 예복은 어깨와 등을 드러내지 않는 것을 제외하고는 현대 서구의 이브닝 드레스와 약간 비슷했다.
당대의 여성복의 깃은 라운드넥, 사각 칼라, 사선 칼라, 직칼라, 닭 하트 칼라 등이 있다. 짧은 치마와 긴 치마는 모두 하이웨이스트가 특징이며, 보통 허리 위에 있고, 어떤 것은 겨드랑이에 묶여 있어 매우 날씬하고 날씬한 느낌을 준다.
"나산엽이 다시 수놓았고, 금봉은기러기는 각기 흔적이 있다." 매대승황화채색, 붉은 치마가 석류꽃을 부러워한다. 당나라의 치마는 오색찬란하고, 빨강, 보라색, 노랑, 녹색은 기발하고 화려하며, 특히 빨간 치마이다. 거리에서 빨간 치마의 유행은 현대인의 특허가 아니다. 일찍이 성당 시대에는 춤치마가 곳곳에서 석류꽃으로 붉게 물들었다.
아마도 음양오행설의 영향을 받았을 것입니다. 양귀비는 황치마를 가장 좋아합니다. 이것이 지위의 상징입니다.
반노스커트' 는 당시 사회의 개방도를 한 측면에서 반영했다.
일정한 경제를 바탕으로 형성된 사회 이데올로기. 사회 패션과 의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의류는 사회 풍조의 청우계이다. 당나라 () 는 중국 봉건 사회의 전성기, 특히 정관 (), 개원 () 년 동안 기후가 헐렁하여 국민들이 편안하게 살며 즐겁게 일했다. 당나라의 수도 장안은 당시 경제문화의 중심이자 동서양 문화교류의 중심이었다. 고성안, 기러기탑의 아침 시계, 초당의 밥 짓는 연기, 버드나무의 눈보라, 여산의 석양, 선장, 비림의 석각이 아직도 성당의 목소리를 맴돌고 있는 것 같다. 일찍이 300 여 개국이 당나라와 우호적인 왕래를 한 적이 있다. 찬란한 중국 문화가 그들을 통해 세계 각지로 전파되었다. 오늘날 동아시아의 일부 나라들은 여전히 당나라 의상을 정장으로 보고 있어 그 영향이 오래가는 것을 알 수 있다. 외국 우호사절들이 장안에 모여 800 리 떨어진 진천에 그들의 문화의 씨앗을 뿌렸다. 당나라의 그림 조각 음악 무용 기타 예술은 외국의 기교와 풍격을 흡수했다. 대외복의 겸용과 저축은 당대의 기복 이복을 더욱 현란하게 만들었다.
당나라가 채택한 개방 정책으로 서역과 토번의 의류를 겸비하여' 진흙 모자' 와' 트렌디한 화장' 이 유행했다. 이것은 중국 고대 의류 역사상 세 번째로 큰 변화이다. 처음 두 번의 의류 대변혁과는 달리 이번 의류 교류는 북쪽에서 남쪽으로 동쪽으로 가는 것이다.
유가는 봉건사회 통치계급의 정신적 지주로서 조상의 법을 충효의 근본으로 삼고, 복식제도가 반드시 고법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며, 특히 제사복과 황가복으로, 이를 법복이라고 부른다. 그것은 매우 보수적이고 폐쇄적이다. 조정의 일상복은 유니폼이라고 불리며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당고조 이연 (서기) 은 무덕 7 년 신법, 유명한' 무덕법' 을 반포했는데, 여기에는 황제 14 세의 옷, 황후 3 세의 옷, 황태자 6 세의 옷, 태자비 3 세의 옷, 장관 22 세의 옷, 시녀 6 세의 옷이 포함되어 있다. 내용은 기본적으로 수나라의 구제를 계승하는데, 천제의 14 가지 옷은 각각 대추면, 면, 면, 현면, 전통관, 천관, 무미, 푸이, 흑거리 관입니다. 황태자의 여섯 가지 옷은 각각 크라운, 행관, 공복, 검은 모자, 유니폼, 수수수건이다. 나는 관관, 주관, 관관, 현관, 관평, 작관, 무관, 푸이, 금선관, 원우관, 법관, 고산 등 22 가지 옷을 가지고 있다. 여왕의 세 가지 옷은 옷, 활옷, 머리핀 옷이다. 태자비의 세 가지 복장은 라마단, 거처, Xi 장작이다. 한 여성은 이순신, Xi 여복, 여복, 공복, 반소매 스커트, 꽃무늬 여복의 여섯 가지 옷을 가지고 있다. 이 몇 가지 옷의 코디 방법, 이용자, 장소는' 당서 차복지' 에서 상세히 해석된다. 제사복과 중대한 정치활동에 참가한 조선복 (일명 의상) 은 수나라와 거의 같지만 형식상 수나라보다 더 아름답다. 일반적으로 입는 관복 (성복이라고도 함) 과 연거복에서 평소에 입는 생활복 (일명 연복이라고도 함) 은 남북조 이래 중국에서 유행해 온 호복의 일부 요소, 특히 서북선비의 국복과 중앙아시아의 국복을 흡수해 중국 전통 의상과 결합해 당적 특색을 지닌 새로운 의상 형식을 창조했다. 그중에서도 가랑이 가운, 가랑이, 반팔, 옷, 바지 등이 부족한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가랑이 가운은 곧은 통, 좌우 트임 가운, 일명 4 인치 셔츠로 호미, 벨트, 장화를 매치해 당대 남자의 주요 복장 형식이 되었다. 당대에 관복은 고대 심복 시스템의 전통 형식을 발전시켜 옷깃, 소맷부리, 밑단에 가장자리를 더했다. 예복 앞뒤는 곧게 자르고, 앞뒤 터틀넥 하연은 가로로 이어지고 허리는 가죽으로 묶는다. 소매는 곧은 소매와 넓은 소매로 나뉜다. 이런 좁고 타이트한 소매는' 의류' 라고 불리며' 명석' 에 묘사되어 있다. 이런 스타일은 쉽게 움직일 수 있다. 넓은 소매 주름의 스타일은 라운드 네크라인 셔츠나 가운과 같이 황제부터 하인까지 입을 수 있는 고급스러운 스타일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호미 라운드 네크라인 벨트 롱부츠의 코디 의상 스타일이 명나라까지 전해졌다.
무덕령 시행 이후 당대의 관복 제도는 끊임없이 개정되고 보완되었다. 주한의 전통을 이어받아 의류 코디, 의류 소재, 장식색 등에서 완전한 시리즈를 형성하며 후세의 관복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당나라 이전에는 노란색을 위아래로 입을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수나라의 병사들은 노란색을 입었다. 당나라는 빨간색과 노란색이 태양의 색깔과 비슷하고 태양은 황제의 지위의 상징이라고 생각했다. "하늘은 이일이 없고, 나라에는 이왕이 없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홍황 () 은 황제 이외의 신하들이 남용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황토색은 황제 제복의 특수한 색으로 지정되었다. 이도, 당고종 (기원 1500 ~ 1500 년) 이 시작될 때 외국 관리와 서민들은 보통 노란색 (예: 차가운 색조의 레몬색 등) 을 입을 수 있다. ), 하지만 당고종 중기의 총장 원년 (기원 400 년) 에 이르러 노랑과 황토색이 섞여 모든 관원과 백성들이 노랑을 입는 것이 금지되었다. 그 이후로 노란색은 줄곧 황제의 상징이었다.
당고조는 신하들의 유니폼, 왕자가 3 등급까지 보라색 대가족 (큰 꽃) 을 사용하여 어디로 가고 허리띠와 옥띠 갈고리를 사용하도록 규정했다. 5 점 이상은 주홍 (작은 덩어리꽃) 작은 집의 실을 사용하고 허리띠는 풀금갈고리를 사용한다. 6 가지 제품은 노란색 (레몬색) 더블 컷 (기하학 패턴) 사선을 사용하고 허리띠는 코뿔소 갈고리를 사용합니다. 칠품은 청모, 쌍거, 십화 (모두 기하학적 무늬) 능직, 허리띠는 은색 (고리 단추) 9 품 혼합 청색 실크 능직, 허리띠는 옥석으로 묶여 있다. 당태종 이세민 시대 (기원 1500 ~ 1500 년) 에 사방이 안정되고 나라가 번영하였다. 그는 무위정을 억제하고, 문명통치를 제창하고, 대신들에게 덕이라는 칭호를 주고, 관복의 색깔에 대해 더욱 세밀한 규정을 내리자고 제안했다. 신당서' 에 따르면 3 품 이상의 가운은 보라색, 김옥벨트, 13 벌 (위에 끈이 달린 허리띠도 장식용으로 쓰임) 이 있다. 사포가 깊고 금띠가 열한 살이다. 오포가 얕고 금띠가 10 개다. 가운 여섯 벌은 짙은 녹색이고 은변 아홉 개가 있다. 칠포가 담청색이고 은띠가 아홉 개이다. 팔포 짙은 남색, 구포 연한 파란색, 옥석에는 8 개의 고리가 있다. 퇴임관원과 서민들은 모두 황의와 동철 7 대 (총장 원년, 퇴임관원과 서민은 위에서 설명한 대로 황색을 입는 것을 금지한다). 당고종 융석 2 년 (기원 200 년), 8 품 가운 짙은 남색 보라색 (짙은 남색 붉은 빛은 고대에 여러 차례 염색한 남색으로 인해 자주색과 섞이는 것을 두려워함) 이 녹색으로 바뀌었다. 춘추시대 (기원전 ~ 재년) 제환공이 자복을 입은 이후 보라색을 상품으로 한 옷의 색채 구조가 확정돼 송원 이후 변하지 않았다. 명나라가 되어서야 큰 붉은색으로 바뀌었다. 신당서 차복사지' 에는 문관복의 꽃무늬가 기록되어 있는데, 루안 긴 리본, 학의 영지, 까치의 조예, 기러기의 위풍, 잘생긴 황새의 꽃, 지황 등이 있다.
사실 당나라가 규정한 복식 색채제도는 실생활에서 완전히 집행될 수 없다. 당고종 함형은 5 년 5 월 (원년, 서기 2 년) 에 또 금지령을 내렸다. 관료와 해외 인사들이 주, 보라색, 녹색 등 색깔의 짧은 저고리를 입거나 시골에서 이 색깔의 가운을 공개적으로 입기 때문이다.
당대의 무관복 꽃무늬 규정, 무삼품 이상, 우위 장식호, 좌우 표범탑 장식표범, 좌우 독수리 장식매, 좌우 옥종 장식황새, 좌우 김무위 장식품 병행. 왕은 용과 사슴으로 장식하고, 재상은 봉지로 장식하고, 대신은 거위로 장식한다. 이후 또 위위위위서우, 좌우위, 호랑이, 오위, 위위, 표범, 수령위, 백택, 위, 악귀, 감독관 문동, 사자 등을 규정했다. 당태화는 6 년 동안 스위스 황새, 리본 거위, 실크 저고리 공작새 등 세 가지 이상의 옷을 입겠다고 약속했다. 이런 장식은 자수로 만든 것이다. 당나라의 의상 스타일에 따르면 가슴등이나 어깨소매에 자수해야 한다.
당나라에 이르러 모든 사람들이 조끼를 가지고 있지만 조끼는 없이 전쟁터에서 질주하고 있다. 보병 장갑 부대는 보병의 60% 를 차지한다. "당육전" 에 기재된 당갑은 모두 13 종으로, 각각 환갑, 경갑, 세린, 산갑, 흑망치갑, 백포갑, 비누 갑옷, 천등갑, 보병갑, 가죽갑, 목갑,
자물쇠갑은 조식표에서 언급한 고리갑이다. \ "진서 여광전 \" 에 따르면 여광이 구즈를 공격할 때, 전진은 서역 군대가 쇠사슬에 묶여 바람을 쐬지 않는 것을 보았다. 수와 당나라 시대에 서역 곽강은 중원 조정에 공물을 바쳤다. 당대에서는 이런 갑옷이 대 중 3 종으로 나뉘어 병사의 키에 따라 발급되었다. 당육전의 무기고령에는 활, 칼, 갑의 종류가 기록되어 있고, 방패는 등나무, 단체, 페인트, 나무, 나무, 가죽 등 봉패로 이름이 바뀌었다. 등나무, 공, 페인트, 나무는 모두 고대의 것을 알아차렸다.
다섯째, 당나라 슬리브 셔츠
여장도 당나라에서 유행했다. Uot 후프 uot. & ampuot 후프 uot 이것은 서역인의 옷입니다. 허리띠의 형태도 후프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 전에는 사람들의 허리 장식이 금, 은, 구리, 철로 만들어졌다. 이때 유행이다. Uot 는 오랜 시간&uot, 금장식, 그리고 물건을 묶는 짧고 작은 끈이 있습니다. 이런 허리띠는 당대에서 가장 유행하여 북송까지 이어졌다.
성당 이후 후프의 영향이 점차 약해지고 여성복의 양식이 점점 넓어지고 있다. 중만당 시대에는 이 특징이 더욱 두드러졌다. 일반적으로 여성복의 소매 폭은 왕왕 4 피트를 넘는다. 당나라 중기와 후기에 중요한 자리에서는 보통 귀족 예복을 입는다. 이런 옷을 입고 머리카락에 금빛 꽃이 있어서&; Uot 머리핀 및 에티켓 옷; Uot.
당고종 이후 보라색은 군사관원의 대표색이다. 연성홍은 5 종의 관복의 색이고, 짙은 녹색은 6 종의 관복의 색이고, 연한 녹색은 7 종의 관복의 색이며, 짙은 녹색은 8 종의 관복의 색이고, 연한 녹색은 9 종의 관복의 색이며, 노란색은 궁외 인사와 일반 백성의 색깔이다.
당복이 주변국에 미치는 영향도 크다. 예를 들어 일본과 순은 색채적으로 당복의 에센스를 크게 흡수했고, 한복은 형식상으로도 당복의 장점을 물려받았다. 당복의 치마는 부드럽고 가늘고, 매우 예쁘고 편안하며, 소재는 실크를 위주로 하기 때문에, 그 옷은&uot 부드러운 uot 과&uot 부드러운uot 으로 유명하다. 당복 자체는 종류가 다양하고 변화가 많다. 외관에서 장식에 이르기까지 외국 의류의 특징을 과감하게 흡수하여 중앙아시아, 인도, 이란, 페르시아, 화북, 서역 등지의 외국 의류를 차용하여 당대의 의상 문화를 풍요롭게 하여 당대의 의상이 다채롭고 이국적인 스타일로 중국 역사 의상의 한 송이가 되어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당대의 의상 도안은 과거 하느님이 주신 창작 사고를 바꿔 실제 꽃, 풀, 물고기, 벌레로 사생했지만 전통적인 용봉 문양도 배제하지 않는 것도 황권의 영향에 의해 결정된다. 이때 의류 도안의 디자인은 표현성, 풍만함, 비만으로 향하는 경향이 있다.
만당 시대의 의상 패턴은 더욱 정교하고 아름답다. 꽃새 의류 패턴, 가장자리 장식 패턴, 군화 의류 도안은 실크와 사선의 부드러운 옷에 정말 오색찬란하다. 5 대 왕경이 말했듯이, uot 나산엽은 자수를 다시 수놓았고, 금봉황은기러기 한 무더기가 각각 두 방향으로 춤을 추며' 평화 만세' 라는 글자를 띠고 있다. Ampuot 오늘 우리가 본 럭셔리하고 정교한 의상 패턴은 돈황석굴의 화가들이 근면한 노동으로 후세를 위해 보존한 귀중한 영상자료이다. 당나라 의상의 발전은 전반적인 발전이다. 이때 의상 도안 디자인은 표현성, 풍만함, 화려함, 둥글고 신발 모자, 수건, 옥페,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액세서리 등에 나타난다.
당대는 주 (), 전국 (), 위진 () 의 풍격을 계승하여 주대 의상 디자인의 엄밀함, 전국 () 의 스트레칭, 한대의 가벼움, 위진 () 의 찰랑거림을 융합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욱 호화로워져 의상과 의상 도안이 역사의 정점에 이르렀다. 당대의 의상과 의상 도안이 후세에 미치는 영향은 지금까지 계속되었다. 분기 문양이 현대 의류 문양에서의 응용은 전통 문양과 현대 심미의식을 결합한 의미를 반영한다.